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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상수련법

벽공스님께서 참선요체, 명상수련의 길, 불교 핵심 가르침을 분명하고 알기 쉽게 나타낸 글


작성자 벽공
작성일 2020/08/24
tag 간화선이 좋을까. 비파사나가 좋을까. 호흡법이 좋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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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화선이 좋을까. 비파사나가 좋을까. 호흡법이 좋을까 = 명상법길잡이, 참선


간화선이 좋을까. 비파사나가 좋을까. 호흡법이 좋을까 - 명상법, 명상수련, 참선, 화두, 마음,






흔히 참선, 명상을 해 보자. 하고 결심을 하게 되면 어떤 계통의 수행이 나에게 맞을까. 하고 대체로 고민을 하지 않을까.

간화선이 좋을까. 비파사나가 좋을까. 호흡법이 좋을까. 등등, 세간에 알려진 수행법은 그 수를 헤아리기 어려울 정도로 많은데 예로부터 부처님께서나 큰 스승들이 제자들의 근기에 따라서 베푼 수행법이 고착화 되면서 대를 이어서 내려온 게 굳어진 일반적인 수행법들이라고 보면 된다.

 

지금도 법을 익히 알고 원리를 체득한 스승이라면 가르치는 방향과 근거가 옛 수행법에 뿌리를 두고 가르침을 베풀게 되겠지만, 다만 자기만의 방법이 있어서 전래 된 수행법에 메이지를 않게 된다.

왜냐하면, 눈앞에 보이는 모든 감지하는 일체가 수행의 문이 되고 해탈의 도량이 되기 때문에 오직 제자의 근기와 집중 성향에 따라서 거량할 뿐이므로 천차만별의 가르침을 베풀게 되는 것이다.

 

그렇지만 많은 대중을 모아놓고 혹은 많은 사람들이 보는 게시된 글이나 영상이라면 다르겠다. 이때는 세부적인 가르침은 생략하고 공공의 가르침을 전개할 수 밖에 없기에 그렇다.

, 그럴까?

모인 대중 모두가 수준이 다르고 근기가 다르며 받아들이는 믿음 정도가 판이하기 때문에 함부로 특정 가르침을 깊이 베풀다가는 공부가 되기는커녕 독소가 되기 쉬워서 그런 것이다.

결국, 보편적인 이야기만 하게 마련이고 깊은 수행의 맛은 엿보기에 그칠 수밖에 없게 된다.

 

그럼 여기서 수행 입문 과정을 살펴보기로 하자.

 

일차적으로 스승을 찾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대체로 정보가 없기 때문에 일단 이름이 난 분들을 찾기 마련인데 그러나 여기서 대체로 크게 실망하거나 이름 뿐인 허명 속에 만족하면서 허송 세월 보내기 쉽다는 것이 함정이다.

스승을 찾을 때는 간절한 이유와 정성이 매우 중요하다. 그러므로 지극한 마음으로 스스로 아만심을 비우고 바라보지 않으면 스승이 엎에 있다고 해도 보이지도 않는다.

더구나 옛 글에 의지하고 주변의 뉴스에 의지를 한다면 이름만 날리는 엉뚱한 스승을 만나면서 수행은 길을 잃게 되고 말 것이다.

 

그래서 스스로 욕심과 아만심을 버리는 게 급선무고 지극해야 하며 큰 믿음이 나야 준비가 된 것으로 비로소 인연이 맞을 때 성과를 보게 된다.

문제는 스승과 인연이 맞아야 한다는 것이니, 인연이 닫지 않으면 부처님이 자기 옆에 계시고 좋은 가르침을 내려도 절대 믿음이 가지 않기 때문이다.

 

이 과정이 순탄하다면 수많은 장애를 바로 뛰어넘게 된다.

마음에 설왕설래 아름알이 혹은 헛된 욕심 등이 스승의 가르침의 힘으로 가라앉고 쉽게 항해를 할 수가 있기 때문이다.

 

여기서 가장 장애가 무엇인가.

바로, 지식이고 아름알이다. 특히 경전의 문구를 자기 식으로 이해 해 버리고 그 글귀에 의지한다면 수행의 길은 처음부터 막히고 믿음도 나지 않고 자기 계산에 빠져서 지식은 하늘을 찌르고 경전과 법의 이해를 남보다 설령 뛰어날지언정 전혀 수행의 문에 들어갈 수가 없게 된다,

 

은 그런 게 아니다. 혹은 깨달음은 이런 것이다.

법문을 잘못하고 있네. 등등, 전혀 알지 못하면서 지식과 알음으로 자기만족 스토리가 전개되는데 무슨 공부가 될 것인가.

 

수행을 하고 수련을 하고 싶다면 모두 내려놓아야 한다. 자기가 경험한 것 알고 있는 것. 옛 글에 나오는 내용, 다 털고 오직 마음을 우주적으로 활짝 열어야 한다.

무엇이라도 정하고 붙든다면 돈오 일보 직전이라도 막혀 버리는 데 하물며 초보가 말해 무엇하겠는가.

 

설령 이 법이 옳다. 이 이치가 옳다는 거의 다 필요가 없다. 수련에 장애가 될 뿐이다.

밥을 실제로 먹지 않고 밥 생각을 아무리 해도 입에 밥이 들어가지 않는 것과 같다.

그리고 종교를 믿거나 수련자는 생각하고 판단 할 때 합리적인 부분의 판단이 필요하다. 지나치게 신비적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수련에 접근을 하게 되면 그 자체가 헛된 욕심이 되어서 잘못되기 쉽다.

그로 인해서 지극히 어리석음에 빠질 수가 있다.

 

진정 세세생생이 가장 효과적이고 큰 이익이 되는 투자가 무엇일까. 그건 마음을 알고 바로 쓰는 것이다.

마음이란 삼세 일체의 근본을 말하는 것이니.

그 도리를 분명하게 밝히는 걸 깨달음이라 한다.

진정으로 우주 섭리를 파악하고 일체의 성질을 알게 된다면 무아든 비무아 든 모두 건너뛰게 되고 선과 악, 있다. 없다의 두 갈래에 빠지지 않게 되고 산을 보나 바다를 보나 실체를 보게 되고 의혹에 떨어지지 않으며 두려움도 공포도 그를 어쩌지 못하게 된다.

 

원력과 실다운 각오로 목표를 정하고 스승을 만났다면 이끌어주는 대로 수련에 매진하되 각자 잠재적인 집착심이 강하다면 스승은 단계적인 수행법을 제시하거나 오히려 제자의 망상심과 의혹을 충동하여 화두로 이끌기도 할 것이다.

 

근기가 원만하고 태산 같고 웅지가 크다면 최상승법으로 단박에 인도할 것이다.

 

어떤 과정을 가든 수련의 길은 길고 깊어서 오직 어떤 이유로든 불퇴전으로 꾸준해야 하며, 더하여 가장 최우선으로 중요하게 여기는 것이 승패를 가른다.

어떤 법, 어떤 대상일지라도 머물지 말아야 하며, 분명해지면 그 어떤 존재라도, 대상이라도 모두 친구 아님이 없을 것이며 둘이 아닐 것이다.

실체가 들어나 의혹이 없고 두려움도 선도 악도 이익도 손해도 초월하며, 영원한 생명이며 시작도 끝도 다하여 안식을 이룰 것이다.

 

 마하수련원 벽공 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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