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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성교육, - 인성교육,
작성자 벽공
작성일 2015/09/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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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은 국가 백년대계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렇습니다.
 질 좋은 교육은 장차 그 국가를 흥하게 하는 가장 효과적인 무기이기 때문입니다. 자원이 비록 적은 나라라도 국민 전체의 교육의 질이 좋다면 자원부국이 아니겠습니까. 자원 중에 가장 으뜸가는 자원이 바로 교육이 아닐까요. 문제는 교육이라도 해도 그 방향이 좋고, 질이 좋아야 합니다.

 여러 가지 교육이 있겠지만, 그중에 인성교육을 빼놓을 수가 없습니다. 인성교육은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생활에서 학문하고 사업을 하며, 직장을 다니고 가정을 이루는 데,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되기 때문에 인성교육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모자라는 것입니다.
 인성교육이 잘못되면 가정이 어지럽게 되고, 사회도 어지러워지며, 각 개개인도 결코 행복할 수가 없습니다.

 그렇다면 인성교육의 적기는 언제부터인가.
 나이가 어릴 때일수록 효과가 크다고 봅니다.
 성격과 습관은 7세 이하에 대부분 형성이 되기 때문에 그 전에 세심한 교육이 필요하겠습니다.

 먼저 인성 교육 중에 꼭 피해야 할 가장 좋지 않은 방식 2가지가 있어서 언급하고 넘어가겠습니다.

1. 무작정 나무람과 억압으로 너무 엄하게 교육하는 것이 하나입니다.

 너무 엄하게 강조하기를, 이것은 선이다. 저것은 악이다. 양분해서 교육하게 되면. 아이는 자기가 착각하는 그런 기준의 선과 악으로 세상을 저울질하는 습관이 깊게 들겠지요. 매우 안 좋습니다.
 억압적인 교육의 결과는, 아이의 마음 깊은 곳에 반항심을 싹트게 하고, 마음이 크게 위축되는 고로, 키도 잘 크지 않습니다. 그리고 또 눌려서 성격이 급하거나 불안하고 내성적이 되면서 활기를 잃어버립니다.

 그 결과 성인이 되어서도 판단력이 모자랄 뿐만 아니라, 자신이 잘못 해도 자기가 책임지고 판단을 해 본 적이 없는 관계로 일마다 모두 남의 탓으로 돌리게 됩니다.
 부모 탓, 사회 탓, 정치 탓, 시대 탓, 이런 심리와 시각을 가지기 때문에, 스스로 자기를 돌아보며 개선하는데 마음이 없게 됩니다.
 일이 꼬이고 안되면 절망과 원망심만 자라고 의타적으로 되어서 운명에 매달리고 하늘의 뜻을 찾는 식으로 바뀝니다. 그렇게 될 때 직장에 가서도 적응이 잘 안 돼, 실패하기 쉬우며, 대인관계가 안 좋게 되고, 가정을 이루어도 가정이 화평하지 못하게 되는 요인이 되는 것입니다.
 또 세월이 흘러서 자신이 힘이 생기고 부모는 늙어서 힘이 없어지면, 오직 자신의 감정으로 옳다. 그르다를 판단하므로, 부모의 입장을 이해하지 못하게 됩니다.

 불효자는 여기서 나옵니다.

2. 또 하나는, 아이가 고집을 부리는 대로, 모두 들어주고 무작정 아이 편에서 '오냐 오냐' 이유 없이 감싸고 돌기만 하는 것이 가장 나쁜 교육에 들어갑니다.
 이렇게 교육을 받은 아이는 성격이 고집이 세고 오만방자하게 되며, 주변의 모든 사람이 자기를 위하기만 바라고 스스로 남을 이해하고 베풀 줄은 모르게 됩니다. 오직 받기만 하려고 한다는 것입니다.
 그렇게 커서 직장에 가면, 어느 누가 그의 뜻대로 들어 줄 사람이 있겠습니까. 당연히 적응이 안 되겠지요. 또 어떤 배우자가 하자는 대로 다 들어 주겠습니까. 그러므로 가정도 원만하지 못하게 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부모가 늙어서 아무 힘이 없어져도, 보모를 위하기보다는 늘 부모에게 받으려고만 하게 됩니다. 습관이 되어서 어떻게 바꾸지 못해요.
 있는 유산 없는 유산, 모두 다 주어도 만족하지 못합니다.
 받기만 했기 때문에 부모를 위하고 싶어도 습관이 안 들어서 끝까지 위하지 못해요.
 베푸는 것도 습관이 들어야 하는데 그 습관이 반대로 들었으니, 생각만 오락가락하지, 절대 실천으로 베풀지는 못한다니까요. 여기서 불효자가 나와요.







3. 아이가 흥미도 생기지 않았는데 억지로 강요하며 공부를 시키는 것입니다. 그러면 아이는 배운다는 것 자체가 고역으로 기억되고 지겨운 대상으로 기억되기 때문에 정말 안 좋아요. 이렇게 될 때 고등학교 대학교에 가게 될 때쯤이면 공부하고는 담을 쌓게 됩니다. 성인이 되어도 배운다는 것 자체를 싫어하게 되어서 전문가의 길은 남의 길이 되고 맙니다.
=========================================================================================================================
 인성 교육을 할 때는 기본적으로 즐거운 마음과 평등한 사랑이 부모의 마음에 가득해야 합니다. 귀찮다거나 싫증이 나는 마음으로 아이를 대한다면 안 되겠지요.

**** 아이가 즐거움과 흥미를 느끼게 유도하라. 그리고 부모가 먼저 마음도 행동도 실천하라. 왜냐하면, 집안의 특정 분위기가 80% 좌우하기 때문이다.****

1. 칭찬과 상:
 진심으로 칭찬을 자주 하고 상을 주는 것입니다.
 조금이라도 잘하려고 하면 칭찬을 해서 응원을 해 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아이의 선한 행동과 어떤 노력에는 좋은 결과가 생긴다는 걸 어른들이 보여주고 실천해야 합니다. 아이가 믿게 하여 주어야 합니다. 반대로 공짜는 없다는 것도 어려서 배워야 해요.

 그래서 때마다 적당한 칭찬을 아끼지 말며, 상도 주어야 합니다. 상이라고 해서 별 개 아닙니다.
 아이가 좋아하는 것, 가지고 싶어 하는 걸 사주면 됩니다. 그럴 때도 될 수 있으면 교육적인 걸 사 주면 더욱 좋습니다.

 병따라 약을 쓰듯이 칭찬과 상도 너무 과도하면 안 되고, 서로 어긋나면 안 됩니다. 행위에 맞는 적절한 칭찬과 상을 줘야지, 행위와 관련도 없는 칭찬을 한다든지, 상을 준다면 역효과가 납니다.

 특히 아이가 어른이 보기에 아홉 개는 잘못하고 겨우 하나 정도만 잘한다면 꺼진 불에서 불씨를 찾는 심정으로 살살 칭찬을 해서 그 하나를 점차 확대해야만 합니다.
 그 잘하는 하나의 불씨마저 꺼진다면 큰일 나겠지요. 조심조심 칭찬해서 키워야 합니다. 그러나 반대로 모두 잘하고 일부분만 잘못한다면 칭찬을 중지하고 잘못하는 부분을 고치도록 해야 합니다.
 항상 잘하는 아이한테 너무 많은 칭찬을 계속하면, 우쭐하게 하여서 역효과가 나지 않겠어요. 그래서 그때는 칭찬을 중지하고 잘못하는 하나를 지적하고 고치도록 해야 합니다.

2. 제지:
 제지가 종종 필요합니다.
 아이가 경험에 필요하겠다. 싶은 것은 약간 잘못되어도 내버려 둬야 합니다. 그러나 가만두면 잘못된 습관이 만들어지겠다 싶을 때는 아무리 소소한 것이라도 바로 제지를 해 주어야 합니다.
 한번 습관이 잘못 들면 다시 고쳐 주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런대 제지만 연속으로 하면 역효과가 나고요. 제지해서 조금이라도 움찔하거나 수긍하는 듯하기만 해도 바로 칭찬을 해 주는 것입니다.

 만약 습관이 잘 못 들어서 강력한 제지가 필요할 때라면 상당히 고심해야 합니다. 아이가 스스로 자신에게 이익이라고 받아들여서 고치게 하는 방법을 찾아야 해요. 그게 방편입니다.
 
 강제적인 교정은 눈앞에서는 얼핏 효과가 뜻하지만, 나중에 아무 소용이 없으므로 자연스러운 교정법을 찾아야 합니다. 그게 부모 입장에서 잘 안된다면 반드시 바로 전문가와 의논을 해서 교정을 받아야 합니다.
 아이의 성격과 본능을 이해하고 스스로 즐겁게 받아들이게 하는 방편을 찾아야 하며 잘 모르겠으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3. 보시하는 마음:
어려서부터 아이가 용돈을 모으거나 상이 모이면 그걸 남에게 일부분 나누어 주는 습관을 들여 주어야 합니다. 대충 10분의 1이나 2는 남에게 주게 하는 거지요.
 용돈을 쪼개서 다른 아이들과 같이 맛있는 걸 사서 나누어 먹어도 좋고, 엄마에게 필요한 걸 선사해도 좋습니다. 그 대상이 이웃도 좋고 친구들도 좋고, 엄마에게 주어도 상관없어요.
반드시 이 습관이 들게 해 주어야 합니다.
 이런 행위는 아이가 장차 성장해서 사회생활을 할 때 크나큰 도움이 됩니다. 많은 사람의 사랑을 받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남을 이해하는 폭이 넓어집니다. 부모에게도 그 마음으로 늘 효도 하겠지요.

4. 활달한 성격:
 아이의 성격이 활달하며 구김살 없어서 낮을 안 가리고, 남과 잘 친하도록, 기세 좋게 길러야 합니다. 그러자면 부모님 마음부터 그렇게 돼야 해요.
선하면서도 활달하고 밝은 성격은 재산 중의 재산이니 중요하게 여겨야 합니다.

5. 예의 범절:
 남에게 피해를 주거나, 남이 싫어하는 행위는 아이가 즉각 스스로 자제하고 중지하는 버릇을 들여 주어야 합니다. 그것이 예의범절의 기초가 되니까요. 인간관계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6. 질문과 도전:
 아이가 의문을 가지고 질문하는 걸 부추겨야 합니다.
 아이가 한창 자랄 때나 배울 때는 의문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이런 의문을 풀기 위해서 거침없이 질문하는 습관을 들여 주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엄마도 아이에게 질문을 자주 하고 아이도 선생님이나 엄마에게 질문을 자주 하게 유도해야 합니다.

 장차 사회생활에 필요한 기술적인 능력은 어디서 오겠습니까? 오직 지속적이면서 연속적인 도전과 배움의 노력에서 오는 결과가 아닐까요.
 이 과정에서 빨리 좋은 스승을 만나야 하며, 끝없이 도전하는 정신으로 어려워도 굴하지 않고, 나가야 하므로, 질문과 도전이 습관이 되도록 해 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7. 경제의 눈이 열리게 한다:
 7.번은 인성교육과는 거리가 좀 먼 이야기지만, 경제란 인간의 생활에 때려야 땔 수가 없는 것 아니겠어요. 어려서부터 하나에서 둘을 만들고 둘이 셋이 되는 이치를 경험하고 배우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10,000원의 용돈을 30,000원으로 늘려가는 이치를 알고, 세상의 흐름을 관찰해서 돈을 버는 눈을 어려서부터 열어주는 것입니다. 물론 생긴 돈은 반드시 일부 베풀게 해야겠지요.

 돈을 늘여 가는 방법은 저축하는 방법도 있을 것이요. 그 돈을 활용해서 간단하게 다른 아이디어로 불려가는 방법도 있을 것이며, 심부름을 하고 물건을 팔아서 불여 가는 법도 있겠지요. 아무튼 이것은 아이 스스로 아이디어를 내서 유도를 해야만 경제의 눈이 열리겠지요.
 인터넷에서 돈을 불려갈 방법을 찾거나, 아주 소액의 주식투자를 가르쳐도 됩니다.

 경제의 눈이란? 10년 이상 눈을 부릅뜨고 실천으로 접근해야만 열립니다.
 큰 경제의 움직임은 모든 사물의 사이클 파동, 다수 인의 호응과 버림을 관찰하고, 오르고 내림차를 관찰해야 열립니다. 어떤 일이 돈이 될지, 길을 휙 지나가면서도 번쩍하고 보일 정도가 되려면, 어려서부터 경제의 눈이 열리는 게 효과적이라고 보는 것입니다.
 작은 경제의 눈은 누구나 되는 것인데 한곳에서 열심히 성실하게 노력하고 모으고 능력을 길러서 기반을 만들어가는 것입니다. 직업능력이지요.

 이것도 나이가 들어서는 잘 안 열려요. 물론 나이가 많으면 경험이야 많겠지만, 동물적인 경제의 눈은 잘 안 열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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