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하수련원

    로그인  |  비번찾기  |  회원등록  |  


자연치유

벽공스님의 ' 냉온조절건강법'

작성자 벽공
작성일 2011/11/08
tag 혈관장애,심혈관,뇌졸혈,뇌출혈,사지마비,근육통증,근육유착,치매,중풍,대체의학,자연치유,냉온건강조절법,불교명상수련원
  (스크랩)

고혈압 예방과 치료, 중풍,치매,혈압,심장,혈관장애가 발생하는 원인과 기혈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방법 = 자연치유건강법,대체의학


고혈압 예방과 치료, 중풍,치매,혈압,심장,혈관장애가 발생하는 원인과 기혈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방법 - 대체의학, 자연치유, 냉온조절건강법, 자연스런 건강법
(중풍,치매,혈관장애,뇌졸증,뇌출혈,치매,중풍,사지마비,근육통증,근육유착,대체의학,자연치유,냉온건강조절법,불교명상수련원)

(전자파가 나오는 매트를 사용하지 않는다. 동물성 사료를 먹은 고기를 먹지 않는다. 나노제품을 사용하지 않는다. 유전자 식품을 먹지 않는다. 고열 고온 요리를 피하고 튀겨 먹지 않는다. 담배와 술을 끊거나 조심한다. 수술을 웬만하면 하지 않는다.)
혈관질환 예방)
혈관이 깨끗하고 소통이 원활하며 차고 더움이 적절하다면 모든 병은 사라지며 그렇지가 않다면 부실한 부분에서 그 장기에 이상 증상이 오는 것이고 피부가 깨끗하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한국인의 사망요인의 10%가 심혈관장애라고 하지요.
그러나 실제로는 모든 병의 주원인이 되는 것이 심혈관 질환입니다.

혈관이 깨끗하여지지 않는 요인들은 무엇일까요.
1. 마음이 급하고 성을 내고 짜증을 잘 내며 원망하고 분노하면 피가 들끓게 되고 굳어지면서 흐름이 나빠지게 됩니다. 또 좌절하고 두렵고 공포가 많으며 겁을 내는 심리가 작용하면 혈관의 피가 차가워지면서 또 굳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너무 마음을 가라앉히고 고요하게만 해도 혈관의 흐름이 나빠지게 됩니다. 이로 인해서 나이가 들면 피부가 나빠지고 빨리 노화가 진행됩니다. 마음을 밝고 행복하게 가지며 유쾌한 상태를 유지하고 급하게 마음을 쓰면 안 됩니다. 느긋해야 합니다.
2. 매사에 무리할 때 혈관의 흐름이 나빠집니다. 무리하게 운동을 계속하거나, 쉼 없이 일하거나, 또 몸에 좋다고 해서 한가지 음식만 편식하고 폭식을 하거나, 그리고 영양이 부족해도 마찬가지며, 지나친 사랑, 그리고 지나치게 나태하고, 전혀 운동을 안 하면 혈관 흐름이 나빠지게 되는 것입니다.
3. 첨가물이 많이 든 음식과 음식을 먹을 때 몸과 맞지 않으며, 차고 더움이 맞지 않는 음식을 먹을 때 혈관의 흐름이 나빠지게 되니까. 차고 더움을 조절해서 몸에 맞게 먹어야 합니다.
4. 옷을 너무 많이 입어서 몸이 더워지거나, 차가운데도 불구하고 옷을 얇게 입어서 지속해서 차가움에 노출될 때 혈관이 굳어지고 나빠집니다.
너무 더운 곳에서 계속 생활을 하거나 너무 추운 곳에서 별 조치도 없이 생활하면 역시 혈관에 이상이 옵니다. 방안의 온도가 맞지 않아도 마찬가지입니다.
5. 좋은 약이라도 지나치게 오래 복용하면 역시 혈관의 흐름이 나빠지는 것입니다.
6. 혈관의 흐름을 개선하려면 인스턴스 음식과 지방이 많이 든 음식을 멀리하고 몸을 너무 차갑게 하는 냉한 성질의 음식을 멀리하며 몸을 너무 덥게 하는 약과 음식을 멀리할 것입니다.
기혈순환의 원리)

흔히 기가 열린다. 뭐다. 하는 것을 두고 대단하고 신비하게 생각들을 하지만, 기가 열린다 함은, 알고 보면 혈관과 근육과 신경계가 모두 원활하게 정상적으로 움직인다는 것입니다.
곧 기는 혈관이 열리고 신경이 안정되면 열리는 것입니다.
신경이 안정되려면 그 마음에 갈등이 없고 항상 밝고 힘차야 하겠지요. 집착과 번뇌로 갈등이 많아지면 모든 기관은 원활하게 균형 있게 활동을 하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편중되는 현상은, 마치 나라의 살림살이가 한쪽은 곤궁하고 다른 한쪽은 넘쳐나는 것과 같고, 도로로 말하면 병목현상으로 차가 빠져나가지 못하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또 국민의 마음이 서로 흩어져서 단결이 안 된다면 외적의 침입을 막지 못하는 것과 같아서. 몸도 병에 대한 저항력을 잃고 내성이 약해지는 것입니다.
또 마음이 무기력하게 좌절하는 것도 무엇보다 안 좋습니다. 마치 나라를 지키는 병사들까지도 손을 놓고 쭈그려 앉아있는 형국이고 국민은 희망을 잃고 무기력함과 같은 것입니다. 그렇다면 나라를 유지하기 어렵겠지요.
마음이 활발하고 안정이 되어야 만이 온몸의 모든 기능이 원활하게 균형을 유지하면서 움직이고 활동을 하므로 혈관이 열리는 것입니다.
욕심과 번뇌가 치성한다면 갈등과 불만족으로 가득할 것이고, 몸의 각 기관은 불균형을 이루게 되고 혈관도 장애가 생길 것입니다. 그 마음이 잘못되면 아무리 열심히 기공을 닦아도 마장만 생길 뿐입니다.
혈관의 장애가 생기는 경우는 어떤 경우이며, 열리는 경우는 어떤 경우인가.
혈관은 기본적으로 몸온도가 너무 높아도 막히고 낮아도 막히게 됩니다.
채식하면 혈관이 잘 열리고 육식을 하면 혈관이 막힌다고 말하기도 하지만, 그건 단순한 논리에 불과합니다.

예를 들어 보자면, 체온이 정상치보다 낮은 대도 불구하고 채식을 계속해서 소장, 대장의 온도가 낮아진다든지, 차가운 곳에서 오래 생활을 한다든지, 몸이 서늘한 느낌을 느끼는데도 불구하고, 오랫동안 그냥 둔다든지, 갑자기 날이 추운데도 불구하고 옷을 충분하게 입지 않는다든지, 잠을 자고 생활하는 방 온도가 낮아서 지속해서 몸이 차가움에 노출이 된다든지, 차가운 빙과류를 많이 먹어서 지속해서 장이 냉해진 경우와 냉성의 약을 많이 먹어도 혈관의 장애가 생기게 되는 것 등입니다.
그렇게 되면 심한 부위부터 차츰 근육과 피부, 심줄 등이 굳어지고 시간이 지나가면 가벼운 유착이 일어나게 되고 기혈순환이 점차 막히게 되는 것입니다.
더 나아가 병증으로 발전하게 되어갑니다.
또 육식을 너무 많이 해서 몸의 열이 필요 이상으로 높아져도 많아진 콜레스테롤과는 별도로 역시 혈관은 막히고 말게 됩니다.

이때도 근육과 피부 힘줄이 서로 유착이 발생하게 됩니다.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이 뜨거운 사우나를 지속해서 너무 많이 한다든지, 뜨거운 방에서 오래 생활을 한다든지, 필요 이상으로 열이 많은 약을 많이 먹는다든지, 더운 대도 불구하고 옷을 많이 껴입는다든지 하면, 근육도 굳어지고 유착이 발생하며 차츰 혈관이 막히게 됩니다.
또 몸의 차가움과 더움에 상관없이 혈관에 장애를 주는 것을 꼽아 본다면, 술이나 담배 같은 것이며, 과잉 콜레스테롤, 지방 같은 것이며, 또 지나치게 자주 마시는 드링크류, 첨가물로 범벅된 밀가루음식과 태우고 구운 음식, 그리고 필요 이상으로 생즙 같은 걸 남용하는 게 아니겠습니까.

그리고 혈관을 깨끗이 하는 약이나 음식이라도 지나치면 안 되는 것이며 잘못 쓰면 안 되는 것입니다. 다시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혈액순환이 안 좋을 때 먹는 혈액 순환제는 특성이 혈관을 열어 주는 작용을 하긴 하겠지만, 몸을 차갑게 하는 종류도 있고, 반대로 어떤 종류는 따뜻하게 하는 성질도 있습니다.
몸을 시원하게 하는 순환제를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이 먹으면 좋은 효과를 보게 되겠지만, 몸의 열이 없는 사람이 많이 먹게 된다면 순환이 더 나빠지고 위장 장애가 발생하며, 오히려 부작용만 심해지는 것입니다.
이때 불가피하게 그런 약을 써야 할 때는 반드시 몸을 따뜻하게 보온을 하고 따뜻하게 하는 음식을 먹으면서 약을 써야 합니다.

그래서 몸이 차가운 사람은 해당하는 약을 선택할 때도 기왕이면 몸을 따뜻하게 하면서 혈관의 유동성을 높여주는 약을 선택해야 합니다.
예로, 비타민 E가 함유된 약은 몸을 따뜻하게 하면서 혈액의 유동성을 높여 줍니다. 그러나 몸이 차가운 사람에게 맞는 것이지만 열이 있는 사람은 오히려 부작용을 수반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렇지만 꼭 복용해야 하면 처음에는 복용하는 양은 천천히 늘려가야 하며, 중간에 복용하다가 쉬는 것이 필요합니다.
몸 내부는 차갑고 피부 밖으로만 과열되면 피부에 종기가 잘 나고 가려움증이 잘 생깁니다.

흔히 위장이 안 좋거나 장이 차가운 분들에게 잘 생기는 증상이며 너무 톡 쏘거나 신맛의 과일이나 반찬, 음식을 많이 먹게 될 때는, 피부 밖으로 열이 과중 되면서 가려움증이 잘 생기게 됩니다.
배가 차갑고 하체의 장기들이 안 좋으면 허리 쪽의 혈관 장애가 생기면서 허리나 척추에 이상이 잘생기고 무릎에 관절염과 같은 이상이 잘 오며, 전립선, 방광, 신장 등에 이상이 깊어지는 것입니다.
몸 온도가 차고 더움이 외부 환경에 따라서 변하므로 그에 따라서 음식도 섭취해 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늘 껴입는 옷의 역할도 대단히 중요합니다. 몸의 차고 더움에 잘 맞추어서 옷도 가볍게 입거나 두껍게 입는 변화를 주어야 합니다.
방안의 온도는 잠을 자면서 지속해서 몸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종종 변화를 주어야 합니다. 그렇게 하면서 마음을 밝고 시원하게 가져야 할 것이며 지나친 집착과 욕심을 내지 말아야하며 지나치게 깊이 생각을 해서 몸을 피곤하지 않게 만들어야 합니다. 갈등과 번뇌가 있다면 반드시 재빨리 치료를 해야 합니다. 마음을 잘 다룬다는 것은 대단히 중요한 것입니다.
그리고 적절한 운동, 특히 온몸 여기저기 근육에 골고루 힘이 들어가게 하는 운동은 기혈순환을 도와 보약과 같으니 늘 적합한 운동을 해 주어야 합니다. (온몸 구석구석에 근육에 힘이 들어가게 하는 운동이 운동 중에 가장 좋다.)
그러나 운동을 너무 심하게 하진 말아야 하며 쾌적할 정도로만 하면 됩니다. 좋다는 운동도 너무 지나치면 피로가 쌓이고 세포를 늙게 만듭니다. 건강위주 운동이라면 적당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일과 운동은 다릅니다.
육체적 노동은 아무래도 움직이는 부위가 편중되게 됩니다. 그러므로 오히려 전신운동으로 몸을 풀어 주어야 하는 것입니다. 일주일에 한두 번은 운동을 오래시간 강하게 하드라도 괜찮겠지만, 매일 장시간 격한 운동을 계속 하는 건 삼가 해야 합니다.
운동을 너무 심하게 해서 일부러 늙음을 재촉할 일이 없습니다.
혈관 장애 예방 수칙)

***연세가 60세가 넘었다면 철저하게 식물성은 절 때 피하고 기름진 음식을 기피 하거나 소량 먹어야 한다. 그때부터 소화효소 분해력이 떨어지는 나이기 때문이다.

피부가 열이 많은 대도 가슴이 답답하고 머리가 무겁다면 속 열이 있는데 피부가 안 열려서 발산이 안되는 증상이다. 이 때 혈압이 상승한다.
이 경우 냉한 음식이나 과일 혹은 약을 먹지 말고, 생강차를 2일 간 다려 먹고 땀을 아주 약간 내면 혈압이 하강하고 몸이 가벼워진다.
해열제를 정량의 3분의 1을 먹고 따끈한 물 3잔을 마시고 옷을 두텁게 입고 땀을 약간 만 낸다. 이 방식을 하루에 두 번 2일 만 하면 된다.

1. 지나치게 폭음폭식을 하는 것도 그렇지요. 오장육부가 그 음식을 소화하기 위해서 얼마나 중 노동을 하는 것입니다. 빨리 늙게 됩니다.
2. 지나친 소식도 필요한 영양분을 섭취하지 못하므로 빨리 늙게 됩니다.
3. 너무 뜨거운 음식 너무 찬 음식, 너무 짠 음식, 너무 신금식, 너무 단 음식, 너무 매운 음식도 몸의 오장육부가 처리하기 위해서 중 노동을 하게 되므로 늙음을 재촉하게 됩니다.
4. 과도한 음주, 과도한 성생활, 모두가 늙음을 재촉하는 것입니다.
5. 지나친 노동과 바쁜 생활도 늙음을 재촉합니다. 몸과 마음이 너무 지치기 때문입니다.
6. 지나치고 무리한 운동도 세포를 쉽게 노화시킵니다. 반대로 늘 개으르고 운동을 안 해도 기혈순환이 안 되기 때문에 늙음을 재촉하는 것입니다.
7. 항상 몸을 차갑게 유지하거나 항상 덥게 유지해도 몸에서 그걸 이기고 견디기 위해서 세포들이 너무 고생하므로 늙음을 앞당기는 것입니다.
8. 두려움과 공포, 좌절감, 매사 소심함도 세포의 활성화와 기혈순환을 안 좋게 만들기 때문에 늙음을 재촉하는 것입니다.
9. 지나치게 마음을 들뜨게 하고 정신을 요란하게 가져도 늙음을 유발하는 것입니다.
10. 잠자는 자세.
잠을 잘 때 우측으로만 웅크리고 자거나, 왼쪽으로만 자게 되면, 근육과 신경계가 눌리게 되고 자세도 비틀어집니다.
그리고 그 때문에 몸의 좌우 측 기혈 흐름이 달라져요.
예를 들자면, 풍이 와도 흐름이 나쁜 쪽 반신이 마비되며, 눈도 한 쪽의 눈이 나빠집니다, 또 팔다리, 어느 한 쪽이 저리거나 힘이 없게 됩니다.

그리고 두통이 생겨도 편두통이 생기게 되지요.
또 종기가 나거나 피부병이 생겨도 어느 한 쪽이 자주 생깁니다.
그런 증상이 있다면 똑바로 누어서 잠들면 고쳐집니다.
기본적으로 똑바로 누워서 잠을 자되, 때로는 오른쪽 옆과, 왼쪽 옆으로 잠을 자세요. 단, 옆으로 잘 때는 목이 꺾어지지 않게 똑바로 잘 때보다 베개를 더 높이고, 가슴뼈가 눌리지 않게 약간 비스듬히 잠을 자세요.
예로 왼편으로 자면서 직각으로 잠을 자면, 심장이 눌려요.
더불어서 평상시에 균형이 안맞는 분은 전신 운동을 열심히 해서 기혈 흐름 균형이 맞게 해야 합니다.
치매 예방과 관리)


치매가 의심된다면 대학병원과 같이 시설이 좋은 곳에 가서 확실한 검진을 받는 것이 우선입니다.
그리고 전문가의 처방에 따라서 약물치료를 하도록 하는 것이 좋고 장차 치매 예방 백신도 나올 예정이기 때문에 치매는 불치라고 고정관념을 가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아래의 사항을 실천하기 바랍니다.





1. 항상 웃고 낙천적으로 생각하자.
일마다 사람마다 긍정적으로 생각하자·세상과 주변을 있는 그대로 두고 좋다. 싫다. 맞다. 틀리다. 하면서 속을 끓이지 말아야 한다.
투명하고 밝게 둥굴 둥굴하게 바라보자.
마음이 걸리지 않고 맑고 편안하다면 기혈이 잘 돌고 생기가 감돌며, 뇌가 활발하게 안정적으로 움직인다.
두려움으로 스스로 위축되고 나약해지지 말며, 걱정과 번뇌로 잠을 설치지 말아야 한다.
걱정과 번뇌는 인생에 도움이 안 되는 줄 알고 놓아 버려야 한다. 그 시간에 천천히 슬기롭게 이치로 잠시 살피는 것은 무방하지만, 되풀이해서 걱정하는 것은 떨쳐 버려야 한다.
2. 지방질은 필요하다면 적당하게 섭취를 하되, 과도하게 날마다 먹지 않는다.
사료를 먹여서 키운 육고기는 먹지 않는다.
특히 이차 가공된 육류는 절대 먹지 말아야 한다. (고기를 갈거나 튀긴 것. 이차로 다시 공장에서 손질한 것.)
건과류와 뿌리 채소를 매일 적당하게 섭취한다.
인스턴스 가공 음식은 철저하게 멀리하는 것이 좋다.
몸에 열이 치성하면 피돌기가 안 좋아지고 몸이 차가워져도 피돌기가 안 좋아지면서 뇌가 활성화되지 못한다. 그러므로 음식을 섭취해도 몸에 열이 많을 때는 냉성의 음식으로 대처하고 몸이 차가울 때는 열량이 풍부한 음식으로 대처해야 한다.
3. 옷으로 정확하게 몸의 차고 더움을 중립으로 유지해야 한다. 그렇게 할 때 뇌는 활발해지며 어두워지지 않는다.
4. 노인들은 방안에 기거하는 시간이 많으므로 방안의 온도를 몸 상태에 따라서 변화를 주어야 한다. 그 것이 가장 쉽게 모든 질병을 예방하는 지름길이 된다. 몸이 서늘하면 방안의 온도를 올리고 몸이 덥고 답답하다면 방안의 온도를 며칠간만 내린다. 그 변화를 주기적으로 조절 해 주어야 한다.
5. 운동을 2-3일에 한번씩 주기적으로 해야 한다. 척추풀기, 팔풀기운동, 다리풀기 운동을 먼저하고 나서, 앉거나 서서 마음대로 하되. 처소마다 1 분 이상씩 힘을 준다.
a) 다리와 엉덩이까지 함께 근육에 힘을 준다.
b) 배와 허리를 함께 근육에 힘을 준다.
c) 등과 가슴에 같이 근육에 힘을 준다. 그 외에 몸이 건강하다면 운동을 2~3일마다 한다. 그러나 몸에 통증이 있을 때는 강한 운동은 하지 말며 때로는 약한 운동도 며칠간 쉬어야 된다.
6. 친구를 사귀고 대화 상대를 만든다. 그리고 오락을 주기적으로 한다.
7. 나이가 들수록 할 일이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자기만의 취미 활동과 연구 생활에 몰두한다. 할 일이 없다면 허공이나 쳐다보고 세월만 셀 것이니 마음도 몸도 시들기 쉽다. 그렇기 때문에 자기 만의 일을 가져야 한다.
8. 자식을 걱정해서 속 태우지 말고 의지도 말며, 기대도 역시 하지 마라. 오로지 자기만의 삶을 살아야 한다. 노년에 쓸데없이 자식들 간섭하고 걱정을 늘어지게 하는 것은 부질없는 일이다.
9. 술과 담배는 혈관의 적이다. 담배를 멀리하고 술을 절제하라. 다량의 술은 뇌 손상을 일으키고 담배는 혈관을 위축하게 하는 근본 물질이니 멀리해야 한다.
10. 기름에 튀겨서 반찬을 만들거나 음식을 먹지 말자. 혈관의 적이다.
11. 매사 얻고 받으려고 마음을 쓰면 고뇌가 발생하므로 작은 것부터 마음에부터 남에게 주려는 습관을 들인다. 그럴 때 행복감을 느끼게 되면서 정신건강에 좋다.
12. 설탕을 사용하지 않는다. 단맛은 과일과 다른 식품에 충분하게 섭취할 수 있기 때문에, 일부러 설탕을 사용해서 조리하거나 설탕이 많이 든 음료수와 빵을 멀리하는 게 좋다.
13. 항산화 성분이 많이 든 음식을 상용한다. 비타민A, B, C, E가 많이 함유된 식품과 셀레늄과 같은 무기질이 풍부한 음식을 많이 먹는다.
그리고 비타민 B가 풍부한 음식을 충분하게 먹는다.
대표적인 항산화식품: 현미 흑미 서리태 고구마 감자(모두 생으로 먹지 않는다.)
채소 과일류 당근 불루벨리 토마토, 당근이나 토마토는 (익혀서 기름을 발라서 먹는다. 단 기름에 튀기지는 않는다.)
비타민 B가 많이 들어 있는 식품.
효모, 배아, 김치, 우유제품 녹항색채소, (김치는 절대 너무 짜거나, 시거나, 맵지 않게 먹어야 된다. 만약 현재 위장병이 있다면 김치를 치료되는 동안 먹지 않는 것이 좋다.)
약.
만약 다른 때보다 기억력이 떨어지고 정신이 흐려지거나 혹은 시력이 나빠지거나 귀가 잘 안들이는 증상이 오면 준비해 둔 비타민 정제를 15일 정도 먹는다. 평상시에는 식품으로 섭취를 해야 되지만 이 때는 약으로 먹어야 된다.
비타민 A B C E가 처방되고 셀레늄이 꼭 처방되며 다른 보조 항산화제들이 같이 처방된 영양제를 구비하고, 별도로 비타민 B만 처방된 복합제를 준비해 두었다가 먹을 때는 두가지를 같은 시간 때에 같이 먹는다.
중풍 예방과 관리, 뇌졸증, 뇌출혈, 반신불수.)
뇌의 작용과 오장육부의 작용은 어느 하나 중요하지 않은 곳이 없습니다. 그런데 이런 모든 장기를 연결해주고 원활하게 작동하게 하는 기관이 혈관이며 혈액입니다.
그리고 인체의 신호를 조절하고 행동을 하게 조절하는 것이 신경계입니다.
외와 같은 신경계와 혈관들은 모두 차고 더움이 맞아야 합니다.
정확하게 가장 적정한 온도를 유지해야 한다는 말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혈관은 굳어지고 막히게 되며, 모든 신경계는 자기 할 일을 정확하게 집행하지 못하게 됩니다.

중풍은 뇌졸증, 뇌출혈이나 신경계 손상 등으로 나타나는 것인데 가벼운 병으로는 구안와사도 있으며, 약간 심한 쪽은 전신의 반이 마비되는 반신불수, 혹은 언어부실, 전신마지 등이 있습니다.
급성으로 갑자기 오기도 하고 차츰 진행되면서 나빠지기도 하는데, 대부분 급성일지라도 알고 보면 10년에 ~ 20년간 차고 더움이 잘 안 맞아서 오며, 잘못된 생활 습관과 행동, 운동, 음식섭취의 잘못으로 옵니다.
어느 날 갑자기 변을 당하듯이 뇌출혈이 왔다고 해도 이미 오랜 세월 악화하고 있다가 터진 것입니다. 해서, 10년 20년 전부터 섭생을 주의하고 행동을 바로 하며 준비를 하는 것입니다. 처음에 쓰러지고 곧 회복되었어도 평생 조심해야 합니다.
두 번, 세 번 쓰러지면 더 위중해지면서 그때는 정상적인 생활 자체가 안되고 항상 휠체어를 타거나 누워 있다가 가야 합니다. 그래서 중풍은 무섭다고 하는 것입니다. 중풍이 꼭 나이가 들어서만 오는 게 아니고 젊어서도 옵니다. 모두 미리 준비해서 건강을 챙겨야 합니다.
a) 관리하기몸의 차고 더움을 중립으로 조절하는 건 기본 중의 기본이기 때문에 철저하게 조절해야 합니다.
차고 더움이 중립으로 조절되지 않으면 어떤 약도 운동도 소용이 없게 됩니다. 꼭 잘 조절해야 합니다.

몸을 조금도 덥지 않게 하고 서늘하지도 않게, 옷이나 음식 등, 모든 부분에 조절해야 합니다. 실내에 누워 있거나 밤에 잠을 잘 때는 절대 덥지도 춥지도 않게 면밀하게 이불로 조절하세요. 특히 새벽에는 얇은 이불을 하나 더 덮어서 딱 알맞게 조절하세요. 낮에는 옷으로 냉온 조절을 면밀하게 하세요.
그리고 머리에 열이 나거나 느낌이 안 좋으면 냉온 테스트를 먼저 하세요.
주변이 차가워서 그렇다고 여겨지면 일단 두꺼운 옷을 입어보고 감각을 살피세요. 그렇게 하고 나서 머리가 시원해지는지 띵한지 잘 살피세요.

좀 좋아지는 듯 감각이 오면, 주변이 차가워서 그렇게 된 줄 알고 옷을 더 입어서 따뜻하게 하시고 그러다가 조금이라도 느낌이 이상 하거나 안 좋으면 역전현상이 난 줄 알고, 바로 옷을 벗어서 시원하게 하세요. 이렇게 반복해야 합니다.
머리와 이마 쪽에 열이 심하거나 차가움이 심하면, 냉찜질이나 온 찜질을 해도 됩니다. 머리가 열이 많으면 냉찜질을 해야 하고 차가우면 열 찜질을 해야 합니다.
방법은 그냥 뜨거운 수건이나 차가운 물수건으로 해도 되고 털모자로 감싸도 되겠지요…. 단 차가워서 그런지 더워서 그런지 반드시 냉온 테스트를 거친 후에 실시해야 합니다. 만약 반대로 처방하면 위험합니다.

역전현상이 무엇인지 모른다면 다른 글을 보고 배워야 합니다. 한번 쓰러진 분이라면 강하게 힘을 주는 노동을 하지 말아야 하고, 강하게 힘을 쓰는 운동은 하지 말아야 합니다.
처음 쓰러지고 며칠 간은 마음만 편안하게 하며 안정하고 아무 생각도 안 하는 위주로 하면서 운동은 절대 하지 말아야 합니다.
다만 어느 정도 안정되고 나면, 그때부터 발바닥 앞 부분을 발가락과 같이 천천히 아주 작은 동작으로 움찔움찔 움직여 주는 운동을 합니다. 그리고 네 손가락을 약간 안으로 접고 그 속을 엄지손가락으로 왔다 갔다 누벼줍니다.

만약 그러다가 몸살기가 있을 때는 하루 이틀 쉬면 됩니다.
이 꼼지락 운동은 장기간 누워있는 환자나 강한 운동을 못하는 환자가 할 수 있는 유일한 운동입니다.
그러나 지나치게 많이 하면 간혹 몸살이 나며, 손과 발에 열이 지나치게 나고, 괜히 두려움과 걱정이 생기는 현상이 날 수가 있어요.
이때는 3~일 정도 운동을 쉬세요.
그리고 거동을 하게 되면서부터는 앉아서 몸통 척추 전체를 유연하게 풀어주어야 합니다. 꼭 몸통 전체를 유연하게 풀어주는 운동을 하세요. 그냥 풀어 주기만 하면 됩니다. 절대 몸에 강하게 힘을 주지는 마세요.

b) 목과 얼굴의 냉온 조절의 중요성.
몸통 유착이 되지 않게 풀어 주는 운동을 게을리하지 말아야 하겠지만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몸통의 차고 더움을 중립으로 조절하는 냉온 조절입니다.
이 냉온 조절이 중립으로 되지 않으면 피부 근육 힘줄 신경들이 굳어지면서 활발하게 활동을 하지 않게 되고 점차 심해지면 같이 붙는 유착 현상이 발생하게 돼요.
그런데 나이가 많이 들게 되면서 다가오는 병이 당뇨병 혹은 뇌졸증이나 뇌출혈 때문인 중풍, 그리고 치매 등이 있고 눈과 귀가 현저하게 나빠지게 되는 데, 이런 질환을 미리 예방하려면 몸통의 유착이 발생하지 않게 열심히 냉온 조절을 해 주고 운동을 해 주어야 하지만, 소홀하기 쉬운 곳이 바로 목과 머리 얼굴입니다.
특히 얼굴은 온종일 내놓고 밤에 잠을 잘 때도 몸은 이불에 들어가 있지만, 얼굴은 노출하게 돼요. 그리고 추운 겨울철에도 얼굴은 노출하고 돌아다니기 쉽지요.

목의 뒤편이 굳어지게 되면 얼굴과 뇌로 향하는 기혈순환에 지장이 생기면서 눈 귀 코 혹은 뇌 쪽에 이상이 생기게 됩니다.
평상시 실내에서라도 서늘한 기운만 느껴져도 목도리를 하거나 잠바라면 목까지 지퍼를 올리고 조금이라도 더워지면 또 시원하게 하기를 개을리하지 말아야 합니다.

실내에서는 후드가 달린 면 잠바를 입고 조절하면 좋아요.
그리고 얼굴도 추운 곳에 나갈 때는 철저하게 보호하고 밤에 잠을 잘 때도 서늘하면 모자를 눈까지 덮고 잠을 자거나 수건이라도 덮고 잠을 자도록 해야 합니다.
특히 눈이 안좋아지면 이마와 눈쪽의 온도에 민감하게 신경을 써야 됩니다. 이런 조치를 잘하게 되면 감기도 안 걸립니다.
나이가 들면서 눈이 침침해질 때는 이마와 눈에 열이 많으면 그렇게 되는데, 반드시 시원하게 조절하고 반대로 차가워지면 원시가 생기기 때문에 따뜻하게 조절을 해야 됩니다. 그런 조절이 안되고는 어떤 약을 먹어도 나빠지는 걸 막을 수가 없게 됩니다.
대체로 몸통의 질환은 예방하기도 쉽고 치료하기도 쉬운데 머리나 얼굴, 눈 귀 쪽은 조절하기가 쉽지 않아서 치료가 잘 안 됩니다.
그러므로 정말 열성적으로 조절해야 합니다. 만약 나이가 40을 넘어가기 시작한다면 열심히 얼굴 쪽도 조절하기 바랍니다.
그렇게 20년이 지나서 60에 갈 때 그 효과를 확실하게 느낄 것 입니다. 피부노화도 예방하고 나이가 들면서 오는 질환을 예방하게 될 것이니까요.
c) 약. 약은 별다른 약이 없어요.
가장 효과적인 게 비타민 B 복합제입니다.
이 영양제는 출혈을 멈추게 하고 혈관을 강하게 하며 피부에 상처를 신속하게 치료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 머리의 열을 내립니다.

B가 약간 대량 처방된 약을 복용해야 합니다.
이때 몸이 차가워질 우려가 있기 때문에 어디가 뻐근하거나 서늘하면 옷을 더 입어서 보온에 힘써야 합니다.
(율금) 강황가루를 반찬에도 넣고 국에도 날마다 넣어서 드세요.
만약 피부가 차고 머리에 열이 없는 사람은 생강가루를 먹어도 됩니다.
그러나 피부에 열이 많고 머리에 열이 잘 오르는 사람은 생강가루는 먹으면 안 됩니다.
d) 마음 다스리기.
불안하고 걱정이 되므로 정말 더 혼란스러워질 것입니다.
그러나 그렇게 되면 더욱 상태는 악화하기 때문에 거꾸로 다 포기해야 합니다.
어제도 지난날도 없었다고 여기고 모두 지워버리고 잊어야 합니다.
또 내일도 미래도 생각하지도 말고 돌아보지도 말아야 합니다.
주변도 돌아보지 말고 마음을 크게 열고 느긋하게 하세요.
느낌을 천천히 느긋하게 조정하세요. 그러나 묵직하게 느껴지면 안 됩니다. 한가롭게 자연스럽게 하면서 느긋하게 좀 느리게 조절하세요. 그러면 심장도 몸도 그렇게 반응합니다. 절대 급하게 호들갑스럽게 마음먹지 마세요.
처음 쓰러져서 상태가 위중하거나 할 때는 어떤 운동도 하면 안 되고, 또 누워서 쉴 때는 정신으로 기운을 머리 쪽에서 하체 쪽으로 이동시키세요.
그 방법은, 기혈이 모두 하체로 이동한다고 느끼고 마음만 먹으면 자연스럽게 그 현상이 나타납니다. 생각만 그렇게 하고 있어야 합니다.
호흡은 신경 쓰지 말고 생각만 단순하게 하면 돼요. 느낌으로 끌고 내려가지 마세요. 그냥 단순하게 생각만 해야지, 자연스러워집니다.
일단 안정이 되고 조금 편안해 지면 위에 말한 꼼지락 운동부터 시작합니다. 그리고 마음을 태평하고 넉넉하게 느긋하게 가지는 훈련을 하세요.
어렵게 여기지 말고 어제도 내일도 모조리 잊어버리고 죽고 삶도 잊고 이 순간만 평등하게 하자는 마음으로 하면 됩니다.
기타)
과로나 혈압으로 쓰러졌을 때 응급처치. 우선 환자의 가슴에 손을 대서 찬가 더운가를 판단합니다. 다른 사람에게도 대 봅니다.
다른 사람도 손을 같이 대 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가슴에도 대보고 판단을 합니다. 그래서 열이 있다고 판단이 서면 심장과 머리를 시원하게 하고 물수건으로 식혀주면 위기를 넘기게 됩니다.
만약 환자가 말을 한다면 반드시 물어봐야 합니다.
해당 조치의 감각을 물어보는 것입니다.
시원하게 하니 기분이 좋고 통증의 느낌이 완화되는가를 반드시 물어봐야 합니다. 오히려 좋지 않다고 하면 다시 반대로 시원하게 조치를 해야 합니다.
이 부분에 잘못하면 중대한 화가 되지만 잘하면 바로 소생합니다. 병원에 도착하기 전에 촌각을 다투는 문제이므로 빨리 조치를 해 주어야 합니다.
위에서 설명한 방법들을 평소에 충분하게 익히고 숙지를 해 놓아야 합니다.


마하수련원(불교명상수련원)벽공, 씀




****대한불교조계종 마하수련원) 벽공스님의 명상센터))=
명상수련 지도에 가장 효과적인 전화를 통한 1대 1 지도

불교명상수련, 마음수련, 명상하는법,인성교육,심리안정, 불교법문,자연치유,
정신능력극대화수련))= 금융투자자, 스포츠선수, 기업인, 정치인, 교육자, 연구자, 수험생, 정신능력극대화와 안정수련.
불안장애극복수련))= 자연스런 회복 (우울증,불안공포증,빙의,강박,과대망상,성격개조,스트레스) 거주지역 관계없이 매주 벽공스님 지도.

클릭- http://mahazen.org/technote6/reg200.html


벽공스님 신간:

1. 행복한 인성, 2. 금강경강의, 3. 증도가강의, 4. 법성게강의, 5. 냉온조절건강법, 6. 수행의본질과화두. 7. 비샤카

아래의 링크 클릭해서 보세요.
클릭 - http://bit.ly/2qSYqES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수정삭제] [글목록]
윗글 비만증, 고지혈증, 음식중독과 반면에 살이 안찌는 고민에 대한 처방
아래글 입 목 마름, 독감과, 기침,콧물감기, 호흡기 질환에 대처

     
번호     글 제 목  작성자 조회

냉온조절건강법 출판 신간서적 책으로 보기

수련원 7129

증상으로 냉온 판단, 초기증상 보기, 냉온 테스트, 실천 방향잡기, 역전현상 다루기

벽공 12260

필독, 냉온조절 건강법은 무엇인가

벽공 8493

냉온조절법 - 체온 중립유지와 질병의 상관관계 그리고 약을 사용할 때 주의 점

벽공 9124

병과 체질,약을 찾기 앞서서, 몸의 생체 신호를 확인하고 그 증상의 차고 더움을 판단하라

벽공 10900

냉온조절법 - 몸의 차고 더움을 식별하는 방법

벽공 14465

음식과 약의 냉온 성질, 차고 더움을 조절하는 기본적인 방법

벽공 14927

지수화풍을 조절하고 다스리자. 차고 더움 냉온조절

벽공 11915

극과 극을 이용한 건강법과 중립의 조화

벽공 10824

건강한 몸이 되는 기본적인 도움 말

벽공 11531

체질에 따른 증상과 분류

벽공 19109

차고 더움 조절법 (냉온조절법 곧 음양보사법)을 얻는 방법

벽공 12202
204

부기 빼기 다리 부기 얼굴 부기, 다리가 붓고 얼굴이 붓는데 간단한 대응 방법

벽공 119
203

충치를 예방하는 올바른 양치질, 칫솔 선택과 사용 방법

벽공 320
202

노화관련, 고관절 골절, 근골계 이상 증상 바로잡기

벽공 654
201

머리가 띵하고 무거우면서 기억력이 현저하게 떨어질 때 응급처치

벽공 1853
200

인삼복용, 허약체질과 불안 망상 우울 무기력 감정조절 불리에 안전한 인삼 복용법

벽공 888
199

위장병: 급체,구토,위경련 곽란. 위장이 매스껍고 설사를 하면서 급하게 토할 때

벽공 4643
198

위산역류가 심해지고 가슴과 머리에 열이 치성하면 정신 불안 증세가 유발된다.

벽공 1905
197

소금 간장 요법, 혈압이 오르고 상체 열이 많고 목이 답답하고 밤에 빈뇨가 잦으며 소화불량에 처치방법

벽공 3678
196

심리치유: 화병 우울증.화가 가슴에 쌓일때

벽공 5005
195

심리치유: 사이비 종교, 사이비정치 종교, 외도, 사도에 왜 빠져 드는가

벽공 9647
194

심리치유: 기공, 성령으로 쓰러지고 환희 한다는 것은 집단 최면

벽공 3053
193

심리치유: 정신, 꿈, 꿈자리, 불면증, 가위눌림, 안 편하다면 해결방법

벽공 9936
192

심리치유: 신비,예언, 이적, 기적, 종교를 믿는 마음가짐

벽공 3390
191

심리치유: 우울증과 급격한 두려움 공포에 시달릴 때 치료법.

벽공 3854
190

심리치유: 정신, 우울증, 망상장애 강박관념,대인기피증 각종공포증, 영가 빙의, 계시.마장은 수련으로 회복이 가능합니다.

벽공 6408
189

자연치유: 상열증,아토피, 여드름, 소화불량 연관성, 몸에 맞는약, 몸에 맞은 음식, 자신과맞은 음식궁합(클루텐,카제인단백질,)

벽공 7784
188

우유 알레르기, 유당불내증 증상

벽공 17528
187

위장병 쉽게 치유 회복 - 위염(위산과다, 위산부족), 역류성식도염, 역류성후두염(소화불량독소형과 위산역류형)

벽공 20124
186

약, 건강식품, 운동, 기타 - 명현현상과 부작용에 대한 대처방법

벽공 8868
185

심한 여드름의 원인과 대처

벽공 3733
184

몸이 차갑고 뻐근 한가요. 더하여 찬바람 나는 곳이 있다면 이 글 보세요.

벽공 5272
183

건강운동, 유착풀기와 근육에 힘을 줘서 기혈순환 시키는 운동법

벽공 9680
182

귀가 가렵거나, 귀 안이 아프고 물이 나올 때

벽공 8639
181

염증과 수술, 몸 어느 기관에 염증이 생기면 주변의 약한 장기에 염증이 발생하기 쉽다.

벽공 13445
180

뱃살 살빼기 혈관질환예방 피부청결 - 냉온조절법으로 따끈한 물을 먹고 쉽게 살빼기를 하자

벽공 7324
179

자위에 의한 몽정,유정, 탈모 여드름 건망증이 오는 음허증

벽공 14065
178

냉온 조절과 기혈순환의 관계

벽공 7815
177

급만성질환, 성인병예방 - 모든 병을 예방하는 냉온조절의 중요성과, 몸통의 유착풀기 운동법, 운동시 먹을 영양제,

벽공 8805
176

당뇨병 증상 체크와 당뇨병에 좋은음식,, 당뇨병환자 생활습관조절, 당뇨병 냉온조절법 적용방법

벽공 27986
175

피부병, 급만성 알레르기 두드러기, 무좀.

벽공 34464
174

기수련 축기 주화입마에 대한 설명.

벽공 9126
173

관절염,신경통,어깨통증,허리통증,골반통증,디스크 예방, 근육 굳어짐 유착풀기

벽공 14865
172

치아관리법 - 충치 풍치 예방, 건강한 치아를 위한 바른 양치 방법과 관리법

벽공 45701
171

방아쇠수지현상과 손목터널증후군 치료법과 골절과 같은 뼈를 다쳤을 때 대처법

벽공 12470
170

망상장애 강박관념,대인기피증 각종공포증, 영가 빙의, 계시.마장은 수련으로 회복

벽공 11969
169

영가, 빙의, 신내림, 강박관념, 계시, 수행 중 마장의 정체는 동일하다.

벽공 16347
168

호흡부전, 코골이와 무호흡증, 기관지 무호흡증을 완화하는 방법

벽공 20392
167

시력보호, 안경알 고르기, 망막염 예방, 각막염증, 노안, 근시,원시, 안구건조증, 눈이 침침하거나 아플 때, 회복과 예방

벽공 36995
166

분노를 다스리는 방법, 화가 잘나는 마음과 체질을 개선하는 법

벽공 16279
165

콧물감기,관절염)콧물이 나거나 단순한 호흡기 계통의 이상이나 관절염

벽공 5661
164

오십견)목과 어깨가 아프고 팔도 아플 때 이렇게 하면 된다.

벽공 6839
163

성장발육, 장애가 되는 요소에는 하의실종, 음식부조화 운동부족,스트레스 난방관계 작용

벽공 14023
162

한열왕래,감기나 독감, 수술 등으로 한 열이 왕래할 때는

벽공 7965
161

비만증, 고지혈증, 음식중독과 반면에 살이 안찌는 고민에 대한 처방

벽공 8576
160

고혈압 예방과 치료, 중풍,치매,혈압,심장,혈관장애가 발생하는 원인과 기혈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방법

벽공 9979
159

입 목 마름, 독감과, 기침,콧물감기, 호흡기 질환에 대처

벽공 18002
158

우울증, 두려움 공포, 좌절감 의욕상실 대처

벽공 25496
157

구안와사풍에 관한 처치법(얼굴이 비틀어지는 풍 )

벽공 11957

1234

대체의학, 자연치유, 냉온조절건강법, 자연스런 건강법 -


         Sitemap

    [홈페이지 내 여러 글자로 다양하게 검색]

벽공스님저서

대한불교조계종

불교방송

법보신문

안국선원

::: 명상, 원격 명상수련, 명상하는법, 불교법문, 우울 불안 공황장애 극복수련,, ::: 마하수련원. :::
:::
문의 T. 070-8285-6685. 사업자 120-27-00295. 대표 김연호/ , 개원. 2001년 01월 15일.:::



전경사진

뒤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