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하수련원

    로그인  |  비번찾기  |  회원등록  |  


자연치유

벽공스님의 ' 냉온조절건강법'

작성자 벽공
작성일 2009/11/09
tag 병명,체질,몸의 생체신호,증상의차고더움판단,역전현상보기,
  (스크랩)
병과 체질,약을 찾기 앞서서, 몸의 생체 신호를 확인하고 그 증상의 차고 더움을 판단하라 - 대체의학, 자연치유, 냉온조절건강법, 자연스런 건강법
(병명,체질,몸의 생체신호,증상의 차고 더움 판단,역전현상 보기,) 
 
 
질병이 생활 중에 오기 전에 사소한 신호가 있으니 마음에서 느끼는 것과 몸에 직접적으로 느끼는 증상이 있습니다.
수 없이 반복해서 오는 신호지만 반드시 소홀하면 안됩니다.
일차적으로 바쁘게 생활하는 가운데 오는 일상의 신호를 무시하고 계속 그대로 방치하게 되면 점차 더 심한 신호를 보내 오게 됩니다. 그러나 그 마저도 "바쁘다. 아직은 견딜 만하다. 특별하지 않고 늘 상 반복되는 것이다. 하면서" 늘 있는 일 쯤으로 그냥 무시하게 된다면 병증이 차츰 자리를 잡을 토양이 마련되고 그 때부터 이런 저런 질환이 고개를 들기 시작하는 것입니다.
그 때 병원에 가서 진찰을  해 보게 되면, 특별하게 "이런 병이다. 하고" 병명이 나오지는 않을 것입니다.

병원에서 진찰한 결과 병명이 나온다고 해도 대부분 초기라고 진단할 것입니다. 그러나 그 단계는 벌써 신체 주기로 볼 때는 5 단계는 진행된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이미 체질화되기 시작하고 고착화되기 시작한 후라서 초기라도 진정 초기가 아닌 것입니다.
그러므로 고생하기 싫고 시간 낭비하기가 싫다면, 신체의 적신호를 무시하지 말고 그 때 바로 잡아야 하는 것입니다. 이 때는 큰 비용도 들지 않고 다만 생활 중에 사소한 부분한 바로 잡으면 되기 때문에 생업을 중단하고 시간을 들여서 고생할 필요도 없는 것입니다.

일단 신체의 신호가 오면 차가움의 지속에서 생긴 것인지 더움의 지속에서 온 것인지를 판단하는 것이 2 차이며, 정확한 판단이 되었다면 3 차적으로 생활 중에서 지혜롭게 중립으로 조절하므로써 더 이상의 악화를 막고 쉽고 빠르게 치료를 완료하는 것입니다.

1. 신호를 확인한다.
2. 신호를 확인했다면 차고 더움 중 어느 쪽인지 확인한다 3
3. 생활 중에서 차고 더움을 중립으로 조절한다.
이런 과정에서는 질병의 종류나 체질은 알 필요도 없고 몰라도 됩니다.

둥근 구멍에는 둥근 막대를 끼워야 하듯이 몸이 심각하게 차가운 상태는 뜨거운 열로 중립으로 만들어야 하며, 그렇지 않고 가벼운 열은 가벼운 냉으로 대응을 해야 하며, 그렇게 된 증상이 있기까지 오랜 세월이 걸린 것이라면 오랜 시간을 두고 가벼운 냉으로 대응을 해야 하는 것입니다.
오래된 질환이어서 체질화된 증상이라면, 절대 갑자기  빨리 약으로 나으려고 하지 말고, 그 만큼 오랜 세월을 두고 차츰 변화하려고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오래된 체질의 증상은 세포가 바뀌고 혈관이 바뀌며, 뼈가 바뀌어야 하기 때문에 급작스럽게 어떤 약으로 나을 수가 없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차츰 생활 환경을 개선해서 바꾸어 나가야만 제대로 완전한 치료가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대체로 악화될 때로 악화된 후에 마음이 급한 나머지 어떤 영약을 이용해서 단번에 치료를 하려고 한다면 딱 몸 버리기 쉽습니다.
그리고 이런 사람일수록 천하의 명의를 찾기 마련인데 명의라고 소문 난 사람일수록 대단히 위험한 사람이라고 보면 틀림 없습니다..
대체로 주먹구구 명의들은 쓰면 안되는 급하고 강한 약을 함부로 써서 얼른 효과가 나는 것처럼 보이게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게 한 두명이 즉시 효험을 보았다고 해도 그 후유증은 그 보다 훨씬 더 크고 결국 다시 악화되기를 반복하며, 대부분 사람들은 병을 나으려다가 다른 더 큰 병을 얻게 되는 수가 왕왕 있습니다. 
위장병 나으려다가 신장 간장 다 버리기 쉬운 것입니다.

오래된 체질적인 병은 오직 생활 습관을 바꾸는 길이 치료의 가장 빠른 길인데 여기 저기 약을 찾고 명의를 찾아서 순간에 나아 버리려는 어리석은 짓을 하지 말아야 하는 것입니다.
냉온조절법을 터득해서 중립으로 만드는 방법을 안다면 급하면 급한 대로, 오래된 병은 오래된 대로, 스스로 강약을 조절 해 가면서 치료를 자유자재로 할 수가 있게 되는 것이 니까 공을 들여서 터득하시기 바랍니다.

이번 란에 서는 단순하게 신호의 확인과 치료까지 순서만 나열 했으니까. 구체적인 치료 방법은 이 게시판에 올려진 다른 글들을 전체적으로 보면서 구성과 흐름을 파악하시기 바랍니다.

그렇다면 신호는 대체로 어떤 신호를 말하는 가.
상체의 신호로는 몸에 열도 없는데 머리가 띵하고 열이 오른다. 눈이 충혈된다. 귀 속이 가렵다. 자고 일어나면 목이 칼칼하다. 잘 때 잔 기침이 난다. 호흡이 갑갑하다. 여드름이 심해진다. 입술이 헌다. 이런 증상들이옵니다. 이런 증상들이 생기면 더워서 그런가 차가워서 그런 가를 판단해야 하는 것입니다.

어지럽다. 속이 메스껍다. 소화가 안된다. 속이 쓰리다. 흉통이 생긴다. 흉곽이 멍멍하다. 목소리가 막힌다. 역시 이런 증상이 와도 차고 더움의 어느 쪽인지 판단을 해야 합니다.

하체 쪽으로는, 변이 무르다. 변이 너무 딱딱하다. 잔변감이 있다. 변을 보고 나서 항문이 따갑다. 소변 양이 갑자기 너무 많다. 소변을 못 참고 급해진다. 소변 양이 갑자기 줄었다. 허리가 무겁다. 

그리고 외부 피부나 근육 쪽의 신호로는 운동을 하니까 허리가 뻐근하다. 어깨가 뻑뻑하다. 다리가 땡긴다. 무릎이 시큰 댄다. 등 등이 신호가 됩니다. 역시 이런 신호가 와도 바로 차고 더움 중 어느 쪽인지를 판단해야 하는 것입니다.

위에 언급한 일상의 신체 신호는 몸이 지속적으로 필요 이상 더운 상태일 때 나올 수도 있고 필요 이상으로 며칠 간 차가운 상태를 유지할 때 나올 수도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판단을 어느 쪽인지 판단을 해야 합니다.
그 상태가 미세할 때는 대단히 판단하기가 어려우므로 며칠 간 지나온 자신의 자취를 돌아보고 우선 판단하고 실재로 더운 물건과 차가운 물건을 대 보고 잠시라도 어느 쪽이 어떤 반응이 몸에서 오는지를 보고 판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 미세한 경우에는 옷을 입어보고 판단하는 경우도 있게 됩니다.
이 판단이 상당히 어려우므로 실재 테스트를 반복해서 익숙 시켜야만 합니다.

차고 더움을 정확하게 판단하는 법을 모른다면 신호를 확인해도 치료에 임할 도리가 없게 되는 것이니 만큼 많은 공부가 필요합니다. 3차의 치료 단계는 차고 더움을 정확하게 판단한 연후에 생활 주변을 바꾸므로써 치료에 임하는 것입니다.
생활 주변의 모든 사항을 점검하고 이용하면 됩니다.
입는 옷에서부터, 먹는 음식, 그리고 잠자는 자리의 변화, 그리고 직접적으로 적용하는 약이나, 냉온 찜질까지 몸을 중립으로 유지하고 이끌어주는 조치를 하는 것입니다.

이 때 반드시 중립으로만 유지해야지 터무니 없이 열이 있다고 해서 몸이 완전히 식도록 냉찜질을 한다든지 몸이 차갑다고 해서 끝없이 뜨거운 찜질을 하는 행위를 조심해야 하는 것입니다. 
중립으로 유지만하다가 보면 일정한 시간이 지나면서 염증이 사라지면서 낫게 되는 것입니다. 무조건 빨리 낫게 하고 싶은 마음에서 지나치게 차게 하거나 덥게 하는 행위를 조심해야 합니다. 증상에 따라서 낫는 기간이 길어야 할 때도 있고 짧아도 될 때가 있는 것입니다. 곧 정해진 시간이 필요하다는 말입니다. 


불교명상수련원(마하수련원)벽공 술




[마하수련원: 명상센터]

*1. 마하금강선법)=, 명상수련, 1대 1 수련생 근기에 따라 단계적인 전통적인 수련법지도,

*2. 정신불안극복)= 자연스런 회복 (망상 우울 불안 공황장애,) 거주지역 관계없이 매주 벽공스님 지도.

클릭 - http://mahazen.org/technote6/reg200.html


벽공스님 신간:

1. 행복한 인성, 2. 금강경강의, 3. 증도가강의, 4. 법성게강의, 5. 냉온조절건강법, 6. 수행의본질과화두. 7. 비샤카

아래의 링크 클릭해서 보세요.
클릭 - http://bit.ly/2qSYqES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수정삭제] [글목록]
윗글 냉온조절법 - 체온 중립유지와 질병의 상관관계 그리고 약을 사용할 때 주의 점
아래글 냉온조절법 - 몸의 차고 더움을 식별하는 방법

     
번호     글 제 목  작성자 조회

냉온조절건강법 출판 신간서적 책으로 보기

수련원 6417

증상으로 냉온 판단, 초기증상 보기, 냉온 테스트, 실천 방향잡기, 역전현상 다루기

벽공 10776

필독, 냉온조절 건강법은 무엇인가

벽공 7783

냉온조절법 - 체온 중립유지와 질병의 상관관계 그리고 약을 사용할 때 주의 점

벽공 8259

병과 체질,약을 찾기 앞서서, 몸의 생체 신호를 확인하고 그 증상의 차고 더움을 판단하라

벽공 10233

냉온조절법 - 몸의 차고 더움을 식별하는 방법

벽공 13050

음식과 약의 냉온 성질, 차고 더움을 조절하는 기본적인 방법

벽공 13403

지수화풍을 조절하고 다스리자. 차고 더움 냉온조절

벽공 10883

극과 극을 이용한 건강법과 중립의 조화

벽공 10068

건강한 몸이 되는 기본적인 도움 말

벽공 10582

체질에 따른 증상과 분류

벽공 16927

차고 더움 조절법 (냉온조절법 곧 음양보사법)을 얻는 방법

벽공 11371
201

머리가 띵하고 무거우면서 기억력이 현저하게 떨어질 때 응급처치

벽공 50
200

인삼복용, 허약체질과 불안 망상 우울 무기력 감정조절 불리에 안전한 인삼 복용법

벽공 106
199

위장병: 급체,구토,위경련 곽란. 위장이 매스껍고 설사를 하면서 급하게 토할 때

벽공 420
198

위산역류가 심해지고 가슴과 머리에 열이 치성하면 정신 불안 증세가 유발된다.

벽공 242
197

소금 간장 요법, 혈압이 오르고 상체 열이 많고 목이 답답하고 밤에 빈뇨가 잦으며 소화불량에 처치방법

벽공 1559
196

심리치유: 화병 우울증.화가 가슴에 쌓일때

벽공 3319
195

심리치유: 사이비 종교, 사이비정치 종교, 외도, 사도에 왜 빠져 드는가

벽공 5344
194

심리치유: 기공, 성령으로 쓰러지고 환희 한다는 것은 집단 최면

벽공 2337
193

심리치유: 정신, 꿈, 꿈자리, 불면증, 가위눌림, 안 편하다면 해결방법

벽공 4980
192

심리치유: 신비,예언, 이적, 기적, 종교를 믿는 마음가짐

벽공 2536
191

심리치유: 우울증과 급격한 두려움 공포에 시달릴 때 치료법.

벽공 2969

1234다음목록,,,10

대체의학, 자연치유, 냉온조절건강법, 자연스런 건강법 -


         Sitemap

    [홈페이지 내 여러 글자로 다양하게 검색]

벽공스님저서

대한불교조계종

불교방송

법보신문

안국선원

::: 명상, 명상수련, 명상하는법, 불교법문, 우울 불안 공황장애 극복수련,, ::: 마하수련원. :::
:::
문의 T. 070-8285-6685. 사업자 120-27-00295. 대표 김연호/ , 개원. 2001년 01월 15일.:::



전경사진

뒤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