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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벽공
작성일 2016/04/08
tag #인간의 1차 본능 #의지심과 #두려움, #얻으려는 마음 때문에

두려움공포: 인간의 1차 본능의 의지심과 두려움, 얻으려는 마음 때문에 = 불교,명상법,참선화두


두려움공포: 인간의 1차 본능의 의지심과 두려움, 얻으려는 마음 때문에 - 명상수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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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의 일차 본능에는 남녀 할 것 없이 의지하려는 마음과 한편으로 두려움이 상존합니다.
막히고 걸리고 힘이 들면 의지하고 싶어하는 마음이 깊은 곳에 있다는 것이지요.
그 의지심이 또 두려움과 함께합니다.

미지의 공포, 모름, 어떻게 해야 좋을지 모를 때의 막연한 불안감 등이 두려움을 유발합니다.
또 큰 노력 없이 이루어지고 받기를 좋아하는 본능도 있기 때문에 같이 작용하지요.
같이 작용하면 어떻게 될까요.

이런 본능을 따라서 생활하게 된다면 무엇인가! 노력 없이 이루어지기를 바라게 되고, 자꾸 의지하려고 하게 됩니다. 또 인생살이 세상, 사람, 모든 개체에 대해서 두려움이 떠나지를 않게 되는 것입니다.

본능이 그러할진대, 그와 같이 끊임없이 반복하면 그 자체가 깊은 고유특성을 이루게 되고 반복되면서 습성을 이루게 된다면 일생 자체가 그와 같이 되고 말게 되면서, 뚜렷한 능력이 생기기지 않으며 항상 불안하게 됩니다.

스스로 독립하고 스스로 개척하며, 스스로 기술이나 여타 생활능력을 숙달시키는 데 소홀하게 되며 스스로 판단 능력이 결여 됩니다.
또 사기를 당하기 쉽고 종교를 믿어도 광신적으로 믿기 쉬우며 종교 자체를 의지 대상이나 공짜로 이루어주는 대상으로 여기게 됩니다. 곧 기복신앙이란 게 거기서 출발하지요.

그런데 그런 인간의 본능을 이용해서, ‘믿으면 모조리 다 이뤄준다. 믿으면 모두 좋은 곳에 태어난다. 혹은 믿기만 하면 모두 된다고’ 현혹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절대 공짜는 없는 것이고 자기가 지은 고유특성과 습성대로 미래의 과보가 다가오는 이라 소용없는 것입니다.
오히려 무지몽매해지면 그에 따른 과보가 자신에게 닥쳐온다는 이치를 알아야 합니다.

그와 같이 현혹하는 사상들은, 한편으로 안 믿으면 벌을 준다고 공포감을 심어줍니다. 역시 인간의 두려움 본능을 자극하는 것이지요. ‘안 믿고 안 따르면 벌을 준다 믿어라.’ 지상의 독재자들도 자기 국민을 탄압하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렇다면 수행자는 어떤 마음가짐이 필요할까요.
수행자도 끊임없이 좋은 세상을 바라고 두려움을 없애기 위해서 어떤 무언가 의지하려는 본능은 있을 터.
어떤 마음가짐으로 수련해야 바람직할까요.
생각해 보세요.

욕심을 내지 마라. 의지 말라. 두려워 말라. 말해도 자칫 공부하려는 의욕과 신심만 떨어져 버릴지 모르는데요.
어떻게 해야 바른 수행을 하면서 혹은 종교를 믿으면서도 바람직하게 믿는다고 할까요?

비유하자면 절벽에 나무 등걸을 붙잡고 매달려 있는 사람보고 손을 놓아버려 하면 어떻게 될까요. 못 놓을 것입니다. 그러나 여기서 놓을 용기가 있어야 합니다.

어둠이 막연하고 두렵다고 어둠과 싸우려고 하면 안 되고 어둠을 붙잡아도 안 됩니다. 어둠은 실체 하는 게 아니고 해가 뜨면 사라지는 것 아닌가요. 어둠이 별도로 존재하지 않습니다. 해가 없어서 그래요.
그와 같이 어둠을 붙잡으면서 어둠이 없기를 바라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원래 의지할 이유가 없어요.
인생에서 지나치게 의지심이 강하면 자신의 길만 막히며 능력조차 안 생기는 길이며 설령 공짜로 된다고 해도 결국 자신이 갚아야 할 빚이 되는 길입니다. 왜 빚을 지고 이자를 늘려갈 건가요.
인생의 빚도 이자가 커요. 인생의 빚은 안 갚을 도리가 없어요. 피할 수도 없습니다. 영원히 따라다니거든요.

두려워할 대상이 본래 없어요.
두려움도 본래 없는 것 잡지 않고 구하지 않으면 안 될까 두려움이 없고 두려움이 없다면 매사 편안하며 즐겁고 힘이 솟고 또 본래의 에너지가 빛을 발하면서 태양이 뜨게 되므로 두려워할 대상이 없는 것입니다.

따라서 스스로 각성하고 빛나는 길로 가는 걸 닦고, 스스로 의지할 필요가 없이 스스로 이룩하는 길을 닦으면 되는 것입니다.

의지심 두려움 구함을 놓으면 밝은 해가 본래 가득했었다는 걸 알게 됩니다.
밝은 해도 어디서 새로 생기는 게 아니고 자신의 품 안에 이미 가득 한 채로 수억 겁을 지나왔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그 마음을 관하라. 그 마음을 관하라. 천 가지, 만 잎이 한 곳에서 시작되니. 밖으로 따라가면서 구하지 마라.

과거 현재 미래,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고 있는고?
무엇 때문에 시작하고 무엇 때문에 하염없이 가는고?
하염없이 얻으려고 찾고 따라가는 그 마음의 어디서 시작되는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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