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하수련원

    로그인  |  비번찾기  |  회원등록  |  


명상수련법

벽공스님께서 참선요체, 명상수련의 길, 불교 핵심 가르침을 분명하고 알기 쉽게 나타낸 글


작성자 벽공
작성일 2022/03/14
  (스크랩)

운명도 부자도 본능과 습관의 산물, 과학적인 믿음과 종교 = 명상법길잡이, 참선


운명도 부자도 본능과 습관의 산물, 과학적인 믿음과 종교 - 명상법, 명상수련, 참선, 화두, 마음,
누구나 부자가 될 수 있는 이유,,,운명도 부자도 본능과 습관의 산물, 과학적인 믿음과 종교, 맹목적으로 믿으면 가난해진다.


안녕하세요
현생 인류가 다른 영장류보다 훨씬 발전한 까닭이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그리고 요즘 시각으로 볼 때 인간이 살기 편해지고 노예제도가 없어지며 자유와 인권을 존중하며 발전 해 가는 까닭이 무엇 때문이라고 보십니까. 
성현의 가르침 때문일까요. 혹은 종교 때문일까요. 과학 때문일까요. 아니면 묘자리를 잘 써서 그럴까요. 무당의 말을 잘 들어서 그럴까요?

그리고 내가 잘 살고 싶다 하는 건 모두가 보편적인 본능 아니겠습니까. 
그러나 이것이 이미 타고난 숙명이라고 한다면 참 맥 빠지는 것이지요. 
그러나 그렇지 않다는 것입니다. 
불교에서 전생을 많이 말합니다. 그 취지가, 숙명이 정해져 있다는 걸 말하고자 하는 게 아니고 자신이 지은대로 받는 것이므로 바로 지어가는 도리를 설명하고자 해서 전생도 언급하는 것입니다.
곧 지금부터 지어가는 것이며 그에 따른 열매도 자신이 나중에 받는다는 것입니다.

운명이란 굴레도 결국 자신이 환경에 따라서 적응하면서 본능대로 판단하고 습관이 계속 반복되면서 만들어진 것이지. 딱 어떤 힘에 의해서, "너는 이렇다. 하고" 처음부터 정해진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지금 이 순간 도전과 노력과 배움에 따라서 복을 짖고 부를 이룰 수가 있다는 것입니다.
새롭게 부자를 만드는 길은 한편으로는 가장 기본이 되는게 마음 닦음이며, 다른 한편으로는 기술이다. 이렇게 받아들여야 되는 이유를 오늘 설명할까 합니다.

우리 눈 앞에 인간이 오랫동안 자연과 물질의 변화와 성질을 파악하고 연구해서 이용하는 과학의 실체들이 있고 그것을 이용해서 일을 하고 있습니다.
선인도 악인도 인종이 달라도 모두가 과학을 활용하고 있지 않습니까.
그 과학을 파괴에 사용하면 재앙이 되겠지만 선용하면 거대한 복지사회를 건설하게 된다는 것이지요.

인류사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게 정신적으로는 성현의 가르침이나 종교의 힘이 큽니다. 
그리고 살만한 세상일지라도 살다보면 늘 외로움과 고통이 따르기 때문에 어딘가 의지하고 믿을 대상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종교를 믿게 되며, 진리의 가르침을 찾아서 공부하게 되는 것 아니겠습니까? 
종교의 믿음은 꼭 필요합니다.
더하여 마음공부를 해서 스스로 그 마음을 다룰 수가 있다면 더욱 좋습니다.
  
그러나 잘못된 종교나 사상으로 인해서 천 년이 넘도록 헤메게 되는 일도 있고 잘못 포장된 성현의 가르침으로 인간 생활이 더욱 피폐된 예도 많습니다.
여기서는 일일이 언급을 자재합니다만 역사를 살펴봐도 종교가 극심하게 사회를 장악하고 독재를 행할 때 얼마나 피해가 심한지 금방 알게 됩니다. 성현의 가르침이라고 해도 그렇지요. 불필요하게 선악을 규정짓고 멋대로 설한  내용을 믿고 세상이 혼탁해지는 경우가 많아요.
사람을 어리석게도 만든다는 말입니다.
한편으로는 인간을 더욱 성숙하게 만들고 동물과 다르게 사고하고 발전하게 만드는 게 종교이기도 하고 성현의 가르침이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종교를 가지고 믿고 따를 때 지나치게 맹목적이면 오히려 안되고 진지하게 과학적으로 사고해야 하며, 얻고 구하기 보다는 더불어 이해하고 베푸는 마음가짐을 가져야 자신과 그 종교가 빛나지 않겠습니까. 
   
종합적으로 봐서 인간사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친게 무엇인가 하면 과학의 힘입니다.
지금 누구라도 과학의 산물을 이용하고 있지 않습니까.
집에서도, 밖에서도, 이동을 해도, 통화를 해도, 모두 과학의 산물을 이용하고 있지 않습니까.
백천 가지가 과학의 힘 의해서 움직이고 있고 이 과학을 인류가 도전하고 개발하고 연구하고 배우면서 만들어가는 것입니다. 

지난 날에는 어느나라 할 것없이 노예 제도가 있었습니다. 사람들이 악해서 그런 게 아니고 누군가는 소나 말처럼 일을 해야 해서 그런 것이며 약한 세력의 집단이 결국 노예가 된 것입니다. 그렇지만 지금은 그 일은 과학의 산물인 기계들이 대신하고 훨씬 생산량도 많습니다. 인간이 육체적으로 일을 안해도 되게 과학이 대신합니다. 
만약에 인간이 다시 과거로 퇴타한다면 스믈스믈 노예 제도가 안착되지 않을까요.

정신문화 수준이 떨어지고 과학이 뒤떨어지면 부를 이룰 수도 없고 강국이 될 수도 없으며 국민 의식이 발전하기도 어렵습니다.
현재도 정신문화 수준이 떨어지고 과학이 뒤떨어진 나라들의 가난과 그리고 형편없는 인권 실태를 보세요.
비록 그 나라 사람들 모두가 깊은 종교를 믿어도 과학이 뒤떨어지고 가난에 쩔으면 문화와 인권도 땅에 떨어지고 말지 않습니까. 
물론 강한 과학이라도 자유와 민주가 없는 독재자의 손 안에 있다면 국민은 정말 괴롭습니다.

맹목적인 선과 악으로 점철된 사상을 심하게 믿으면 그 나라는 가난과 폭력에 찌들게 됩니다. 
대 항해시대가 열리면서 과학을 앞세운 유럽이 세계를 정복 해 갔는데요. 그러나 이전 3백년 전에는 종교에 의한 암흑기였습니다. 
유럽이 칭기스칸 몽골군의 침략을 받았을 때, 믿음으로 뭉친 유럽의 여러나라 동맹군이 몽골군에게 전멸 당하면서 정신의 의문과 몽골군이 사용하는 공성기계와 화약의 힘을 봅니다, 이에따라 자극을 받고서 새로운 의문이 생기고 과학의 눈이 열리면서 점차 발전의 길을 열게 됩니다.
    
내가 말하고자 하는 건, 세상은 인간이 도전하고 만들어가므로 얼마든지 좋은 세상을 인간이 건설하고 부자도 된다는 말입니다. 개개인 모두가 마찬가지라고 봅니다.

그래서 가난하다면 혹은 주변에 인정을 받지 못한다면 혹은 도와주는 사람이 없다면 늘 괴로운 일이 많다면 지금부터 말하는 간단한 걸 같이 실천 해 보도록 합시다. 
화합행을 하는 것입니다.

누구나 가능합니다.
우선 마음 속에 선과 악을 내려 놓으세요. 그리고 무리한 욕심을 좀 내려 놓으세요. 그래야 애착과 증오심이 없어지거든요. 그리고 마음을 평온하게 열어 두세요.
늘 얼굴에 미소를 띠우고 연습해야 합니다.

누구를 만나든 미소를 짓고 열심히 듣고 공감하고 인정을 하세요.
마음 속 깊이 그래야 합니다. 
"저건 아닌데, 틀렸는데." 생각이 들으면 아직은 부족합니다. 그래서 자기 자신이 옳다. 그르다. 정해진 관점을 내려 놓아야 해요.

"진심으로 같이 공감하고 인정하라." 왜냐하면 누구나 그 사람의 관점에서는 다른 주장을 하기 마련이므로 그렇습니다.
그 다음 나아가서는 조금이라도 까닭이 있다면 즉시 칭찬하라. 맞다. 옳다. 잘한다. 그렇지ㅡ 등 등, 찾아보면 누구나 칭찬 받을 곳이 순간 순간 있어요.

또 나아가서 능력이 된다면, 말이라도 상대방의 불안한 마음을 편안하게 해 주고, 두려움을 없애줘야 합니다. 행동으로도 할 수가 있다면 그렇게 하세요. 

그리고 상대방이 부족해도 항상 그가 기대와 희망을 가질 수가 있도록 지혜를 써서 격려하라. 앞으로 이러면 미래에 이루겠다., 잘 살겠다. 등등 구체적이면 더 좋습니다. 그래야 상대는 없는 용기를 내서 노력을 하게 될 것이고 하다가 보면 결국 이루게 될 것입니다.
너는 안되겠다. 그래서는 실패한다. 미래가 암담하다. 등등, 이런 말은 아무리 가까워도 하면 안되는 금물입니다. 사기를 떨어뜨리고 반감을 가지게 됩니다. 또 도전하지 않고 어려우면 자신감을 잃고 포기 해 버리게 되니까요.
가까운 사람이라 꼭 일러주고 반대를 해야할 때도 있는데 그때는 진지하게 서로 의논하고 살피는 방식으로 전개 하세요. 그 외에는 함부로 단정하지 마세요.

"공감과 인정, 칭찬, 펀안하게 격려, 미래의 기대와 희망을 심어주라." 이 걸 기억하시고 늘 연습을 해서 자연스럽게 몸과 마음에서 실천이 되게만 한다면 가는 곳마다 가정에서나 직장에서 어디를 가나 환영받고 인정받으며 협력을 받을 것입니다. 어렵지 않게 자신의 길을 개척하게 될 것입니다.
몰론 실제로 자신도 책임감있게 행동하면서 해야 하겠지요.

이번에는 부자는 기술이다. 이걸 다시 말씀드립니다. 
부자는 운명이다. 타고 났다. 믿는다면 지금이라도 당장 지우고, 전생 탓이다. 혹은 묘자리 때문이다. 하는 생각도 당장 지우고, 관상 때문이다. 하는 조건도 당장 마음속에서 지우세요. 과거는 이미 흘러갔으므로 그걸 가지고 단정하고 자신을 괴롭히지 마세요.
가족 앞에서 그런 말도 꺼내지 마세요.
그리고 부자가 되는 길을 지금부터 연구하고 배우고, 길을 찾으며 도전하세요. 기술이니까요.

주식투자를 하든지 부동산 투자를 하든, 인공지능을 배우든지, 무엇을 하든지 무조건 하지 말고, 운명이라고 생각하면서 투자하지도 말고, 실재적으로 길을 배워야 합니다. 
먼저 그 방면의 전문가를 찾아보고 배우는 게 가장 빠르고 그렇지 못하다면 인터넷을 통해서 찾아서 배우세요.
완전하게 눈이 열릴 때까지 배우세요.
가장 좋은 건 구기술보다는 신기술에 시간 투자를 하는 것입니다.
자신과 맞다. 생각하는 분야를 도전하고 익히세요. 열심히 공부하면 새로운 부자가 되는 길이 보일 것입니다.

때가 지난 기술이거나 혹은 지금 전성기를 구사하는 기술보다는 새로 시작되는 기술을 익히세요.
어디라도 새로운 게 나오면 일단 쉽게 잡아 놓도록 하세요. 초기에는 도전자도 없고 아는 사람도 몇 없어요. 배우기도 쉽지 않지만 공짜도 많습니다. 장농에 넣어 두더라도 잡아 놓으세요. 그러다가 보면 그 중에 효자가 나올지 모릅니다.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감사합니다.
  

 
  




**** 마하수련원) 벽공스님의 명상센터))=
명상수련 지도

불교명상수련, 명상하는법, 자존감회복, 심리안정, 불교법문,자연치유,
정신능력극대화수련))= 금융투자자, 스포츠선수, 기업인, 정치인, 교육자, 연구자, 수험생, 정신능력극대화와 안정수련.
불안장애극복수련))= 자연스런 회복 심리안정 불안해소, 거주지역 관계없이 매주 벽공스님 지도.

클릭- http://mahazen.org/technote6/reg200.html


벽공스님 신간:

1. 행복한 인성, 2. 금강경강의, 3. 증도가강의, 4. 법성게강의, 5. 냉온조절건강법, 6. 수행의본질과화두. 7. 비샤카

아래의 링크 클릭해서 보세요.
클릭 - http://bit.ly/2qSYqES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 페이지 전체
이곳에선 오른쪽 마우스 클릭 및
드래그가 안되요!

     
번호     글 제 목  작성자 조회

불교명상-- 망상심의 정체, 수행자와 믿음을 가진 자가 반드시 알아야 할 망상의 정체

벽공 629

믿음과 기도 진리 팔만대장경은 현교, 스승과 제자로 이어지는 비밀스런 가르침은 은교

벽공 575

믿음, 종교 망상을 벗어난 초월 진정한 주인공이 되는 대각성의 길이 여기 있다.

벽공 598

전문적인 명상수련 지도, 원격 개인지도 참선 명상수련, 자기개발, 자연스런 심리안정 불안극복,

벽공 9267

1.명상수련, 명상하는법, 대자유 각성법수련, - 2. 일반인 직장인 직업인 극대화 훈련, 3. 심리불안 안정

수련원 13389
560

선과 악의 정체성, 본래부터 있는가 없는가.

벽공 60
559

생각하는 법 3- 명상 화두들기, 고민해결 치매예방법, 우울불안해소법

벽공 76
558

생각하는 방법 2, 일상생활 명상 화두 참구 고민해결 두루

벽공 66
557

생각하는 방법, 집중연구, 고민해결, 명상화두 참선 시에 효과적인 방법

벽공 76
556

모든 행위에는 반드시 상응하는 파동이 작용한다. 그러므로 응당 공짜도 없다.

벽공 93
555

보살승과 최상승, (생활속에서 실천하기) 대해선사의 돈오입도론 중에서

벽공 132
554

운명도 부자도 본능과 습관의 산물, 과학적인 믿음과 종교

벽공 142
553

미래에 투자 하라.

벽공 226
552

마음공부, 종교 믿음 기도 배움, 어린애에서 어른이 되는 길

벽공 242
551

불교--증도가--손가락 튕기는 사이에 --참 나를 찾는 길

벽공 272
550

돈오입도론 강의 깨달음의 길 --오직 돈오만이 유일한 해탈의 길 (단번에 깨닫고서 해탈에 이른다)

벽공 306
549

관법과 무상법 유위법과 무위법 일체 종교의 근원이 여기에 들어 있다.

벽공 445
548

불멸의 주인공이 되는 길, 나는 누구인가, 누구를 위해서 종교를 믿나

벽공 521
547

불교 마음 이성공 두가지 성품, 너와 나의 세계는 무엇이 만드나

벽공 572
546

불교명상- 생사심의 해결, 일체는 주체가 없다. 블록체인과 인공지능의 성장과 우주

벽공 593
545

미워하고 사랑하지 않으면 통연하리라.

벽공 673
544

정신불안 두려움 공포증 가족의 이해하기와 회복수련방법 보기 전체 개념 설명,

벽공 652
543

신비 이적이 빠지지 말라. -- 굳은 믿음은 반드시 자기 헌신과

벽공 783
542

몸과 마음구조 - 스트레스 정체를 알고 대처하고 벗어나야. 좌절 의욕상실,슬럼프,

벽공 963
541

명상, 집착심 알고 버리자, 마음공부 깨달음과 집착, 일상생활 속의 대 장애 집착

벽공 1161
540

두려움- 발표 때,시선 공포증, 손 떨림, 몸 떨림, 대처 방법

벽공 1920
539

간화선이 좋을까. 비파사나가 좋을까. 호흡법이 좋을까

벽공 1594
538

가르치고 훈계하기 보다는 먼저 행복을 주는 사람이 되자

벽공 1007
537

성공과 실패의 교훈, 줄기와 가지가 있다.

벽공 1038
536

자기개발, 지혜로운 행복 찾기, 누구나 행하면 대인관계도 열리고 복이 온다

벽공 1847
535

일체를 초월하는 진정한 수련법은 무엇인가? 간화선 수련과 관법 수련에 매이지 않는다

벽공 978
534

명상수련 각자 자기에 맞는 수련 방법이 있고 반드시 믿음이 강해야 효과를 본다.

벽공 940
533

정신불안 두려움 험오감 피해 의식의 이해와 전환

벽공 1615
532

자기의 실다운 영원한 생명을 찾으라, 인생의 가장 요긴한 투자처

벽공 1007
531

방하착 마음 참선 명상 공부의 시작이며 지름 길은 방하착에 있다.

벽공 1510
530

정혜쌍수 때가 되면 홀연히 머리가 할 일이 없을 것

벽공 1929
529

망상심, 마장, 공포심, 순화 자비의 문 1편

벽공 1343
528

수행자라면 한 한 곳에도 머물고 집중 하지 말라

벽공 1731
527

증도가강의 목차 80,, 취한다고 얻어짐도 아니요 버린다고 얻어짐도 아니니

벽공 1353
526

무심관의 총체적인 진실 요체- 가장 쉽고 함께하는 비밀의 문

벽공 2182
525

무심관, 무심의 배를 타고 항해를 하라. 명상의 세계

벽공 4366
524

증도가 목차 76, 77) 손가락 튕기는 사이에 팔만 법문 원만히 이뤄지니

벽공 1346
523

참선 명상 의정이 날 때, 무심 선정 법에도 머물지 않는 도리

벽공 4715
522

정진수련 하는 자, 혹은 불안한 자가 과거에 매달리지 않는 길

벽공 6174
521

행복의 문, 그대는 누구인가. 어디서 비롯 되었는가.

벽공 6457
520

참선요체--의정이 돈발하여 공부를 지어갈 때 의식의 장애, 내면의 본능, 집착이 장애로 나타날 떼의 현상과 깨달음 혼동.

벽공 10200
519

명상 깨달음 공부의 시작은 굳은 믿음과 원력으로 시작하며 스승을 바로 만나야

벽공 8106
518

대인관계 NO 1편, 웃기만 잘해도 복이 넘친다.

벽공 1529
517

좋은 성격과 습관을 만드는 바른 교육

벽공 8941
516

최상급은 여여 할 것이며. 상급 수련자는 약간씩 쓸 수가 있을 것이요

벽공 1866
515

도서 '비샤카'아무도 가지 않았던 길을 여행하면서 깨달음 명상, 상담, 진화, 윤회, AI, 인과응보, 흥망성쇠, 과학의 근본을 보는 책

벽공 2157
514

수련자가 닦아야 할 길 초월의 근본 본질을 확인하는 것과 화합행

벽공 2560
513

소중한 믿음을 내고 스스로 진리에 합해지는 길

벽공 2332
512

무상과 무애행은 보살행과 결합될 때 원만해진다.

벽공 5641
511

목 마르기 전에 샘을 파라_

벽공 2623
510

용맹한 그대여 지옥 불을 만나도 시원하게 즐기라

벽공 2727
509

인생 성공 실천 순위, 1.마음 2몸 3전문 4신뢰성실

벽공 6322
508

불안하고 자신감이 없어질 때 대처하는 방법

벽공 4106
507

명상과 깨달음, 돈교문 단박에 근본을,사무치고

벽공 2719
506

대인관계: 배려심은 화합의 근본, 품앗이 하고 삽시다

벽공 3478

1234다음목록,,,10

명상법, 명상수련, 참선, 화두, 마음, -


         Sitemap

    [홈페이지 내 여러 글자로 다양하게 검색]

벽공스님저서

대한불교조계종

불교방송

법보신문

안국선원

::: 명상, 원격 명상수련, 명상하는법, 불교법문, 심리안정 불안 극복수련,, ::: 마하수련원. :::
:::
문의 T. 070-8285-6685. 사업자 120-27-00295. 대표 김연호/ , 개원. 2001년 01월 15일.:::



전경사진

뒤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