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벽공스님께서 참선요체, 명상수련의 길, 불교 핵심 가르침을 분명하고 알기 쉽게 나타낸 글


작성자 벽공
작성일 2021/11/30
tag 불교,증도가,참나,명상,참선화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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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증도가--손가락 튕기는 사이에 --참 나를 찾는 길 = 명상법길잡이, 참선


불교--증도가--손가락 튕기는 사이에 --참 나를 찾는 길 - 명상법, 명상수련, 참선, 화두, 마음,
불교--증도가--손가락 튕기는 사이에 --참 나를 찾는 길
오늘 다룰 내용은 증도가 안에 있는 내용입니다. 
목차 76 탄지원성 팔만문 찰라멸각 삼지겁이라 풀어보자면 손가락 튕기는 사이에 8만 법문 원만히 이루어지니 찰나에 삼아승지겁이 멸한다 이렇게 볼 수가 있는데.

그럼 조금 더 풀어서 어떤 내용인가 보기로 하겠어요. 
손가락 튀기는 짧은 시간 찰나지간에 부처님께서 설하신 모든 법이 다 원만하게 이루어진다는 것이지요. 
한순간에 모든 공덕을 갖춰 버린다는 말씀인데 그 순간 삼아승지겁, 오랜 세월이 또 간 곳이 없다. 이런 말씀입니다.

그러면 과거 현재 미래의 수많은 세월의 흔적, 역사, 나의 삶, 나고 죽고 윤회그 얼마나 오랜 세월 헤맸던가. 그런 세월이 삼아승지겁에 해당합니다. 엄청난 긴 세월을 표현할 때 삼아승지겁이란 말을 많이 씁니다.

그런데 그러한 모든 세월이 손가락 튕기는 사이에 다 끊어져 버린다는 것이죠. 
한마음 깨달으면 그렇다. 이렇게 보면 돼요.
삼아승지겁을 굳이 숫자로 풀어본다면 이와 같아요. 
억, 조, 경, 혜, 자, 양, 구, 간, 정, 제, 극, 이렇게 십진법으로 쭉 올라가잖아요. 
억위로. 
그걸 넘어서 십진법은 아니고 항하사, 1항하사는 저 인도 겐지스강에 갠지스 강이 매우 큰데, 거기의 전체 모래 숫자를 1항하사 이렇게 비유합니다. 
1 항하사 곱하기 1 항하사는 아승지가 되죠. 
아승기 곱하기 아승기는 나유타, 나유타 곱하기 나유타는 불가사의, 이렇게 가지요. 
그다음 숫자가 무량대수입니다. 
영원불멸의 숫자예요. 무량대수는 아예 불가사의부터 숫자가 존재 안 하는 겁니다. 
그러니까 이 아승지라는 숫자는 참으로 어마어마한 무한한 세월인데 거기다가 겁자가 붙었어요.

그 말은 아승지 곱하기 겁이 됩니다. 
겁이라는 숫자도 엄청나게 오랜 세월을 말합니다. 
다른 동영상에도 내가 올려놨습니다.
또 거기다 앞에 3이 붙었어요. 그러면 보통 3을 넣을 때는 과거 현재 미래를 통틀어서 3 이렇게 표현합니다. 
그러니까 삼아승지겁이라는 것은 그런 모든 세월을 포함했다. 이렇게 보시면 되겠어요. 
그런데 한마음 깨달으면 무량한 8만4천 법문이 그 안에 모두 들어 있고, 모두 깨닫는다. 이 말이에요. 
왜, 그러냐.
이 세상을 보면 복잡 안 합니까?
나기도 하고 죽기도 하고 온갖 인연으로 얽혀 있고 복잡합니다. 
그리고 부처님 법만 봐도 그 무량한 8만4천 말씀이 안에 가득합니다. 
거룩한 뜻이 가득해요.
그래서 헤매다 보면 어디가 시작이고 끝인지 알 수 없을 정도로 복잡하지 않습니까. 그러나 이 모든 것이 결국 어디에 있습니까 한마음에 있는 거예요. 

여기서 한마음이라는 것은 생각, 느낌 이런 것도 포함되겠지만, 우주 근본에 전개되는 모든 것은 곧 너와 나의 한마음 조작이다. 
이 말이죠. 한 마음속에 있어요. 눈앞에 모든 세월이 그렇고 팔만대장경이 그렇습니다.

과거가 그렇고 현재가 어떻고 해도 그 마음속에 딱 정해져 있고 간직돼 있고 붙들고 있는 그 속에 다 존재하는 거예요. 
대상이 뭐가 있어도, 하늘이 있고 땅이 있고 수많은 종교가 있으며 수많은 진리가 있어도 한마음 속에 모두 포함되는 겁니다. 
따로 존재를 안 해요. 

또 인간이 만들어 놓은 선이다. 악이다. 이익이다. 손해다. 두려움이다. 고통이다. 온갖 게 있으며, 가족의 유대가 어떻고 하면서 수많은 관습 풍습도 있지요.
애착도 있고 미움도 증오도 있지만, 이 모든 것이 다 한마음 조작 속에 들어 있습니다. 한마음 조작 속에 있는데, 찰라지간에 깨달으면 그 모든 세상이 한 생각 한 느낌 속에 들어 있어요.

이 모든 세상이 꿈결 같아, 본래부터 영원한 세상이었다. 본래부터 정해진 법칙이었다. 이렇게 본래부터 딱 고정된 건 아무것도 없지만, 항상 마음속에 이건 이래야 돼, 저건 두려워. 하면서 사랑하고 미워함이 꽉 잡혀 있거든요.

그와 같이 끝없이 엉켜 있는데 이게 한마음이란 말이에요. 그런데 한마음 찰라지간에 근본의 무상함을 깨달아버리면, 아! 그 수많은 세월 고통받고 괴롭고 슬프고 즐겁고 두려운 그 많은 세월 겪어왔는데 결국은 오고 간 곳이 없이 한순간에 끊어져 버린단 말이에요 긴 세월 업장을 찾을 수가 없더라. 이거죠. 
본래 찾을 수가 없어. 처음부터 존재를 안 했단 말입니다. 
그걸 이제 깨닫게 되는 거예요. 
시간과 공간은 무상하고 뜬구름과 같으니 한마음 깊이 밝아 본질을 알아버린다면 손가락 튕기는 그 시간에 모든 공사가 원만해져 버리더라. 이런 이야기예요. 
한 생각 찰나지간에 딱 한마음 바꿔버리면 모든 근본이 다 드러나 버린다. 이 말이에요. 
모든 그 하고많은 번뇌 망상, 이 우주 삼라만상이, 나의 과거 현재 미래가
한 꿈속에 있더라 이거죠. 
한 찰나 그 속에 떠 있더라. 이런 이야기죠.
한 찰나 속에 있어요. 따라서 한 찰나 그 순간에 모든 번뇌 업장이 다 녹아버린다. 이런 이야기예요. 
그렇게 되면 가도 간 바가 아니오. 보아도 본 바가 아니오. 들어도 들은 바가 아니오. 잡아도 잡은 바가 아니오. 놔도 놓은 바가 아니오. 본래 그 자리에 항상 여여하기 때문에 이 풍진 속에 뒹굴어도 항상 자유, 대자유를 분명히 확인한다. 이 말이에요.

오랜 세월 오랜 노력이 필요 없다. 이런 이야기죠. 그러면 왜 모두 그렇게 하면 될 텐데 안 되느냐 그것은 이 마음에 뭔가 고정관념 습관에 의해서든 어쨌든 본래부터 존재하는 거로 느끼고, 고정하고 붙들고 있는 것 그것 때문에 그걸 놓지 못해서 그런 것입니다. 

모두 한 마음속의 조작이기 때문에 모두 털어버릴 수가 있는데, 천만 가지를 한꺼번에 털어버릴 수가 있어요. 
그런데도 단 한 가지도 못 털어요. 
그래서 거기에 엉켜서 숨 막히게 살아가는 거예요. 그렇다면 어떤 사람은 쉽고 어떤 사람은 어려운가? 
이 문으로 들어가는 데, 남녀노소가 상관이 없고 종교불문이고 어리석고 지혜롭고 상관없이 들어갈 수 있는데 다만, 그 마음이 어딘가 매달리고 매이지 않는다면, 또 한순간에 ‘자기의 모든 과정 과정을 무상하구나. 하고’ 집착하지 않고 탁 털어버리는 순간에 바로 깨닫게 된다. 이런 이야기예요. 
그러나 그렇지 못하면 오랜 세월을 기도하고 교리를 배우고 지성으로 진심으로 수행했다. 하더라도 못 들어간다. 이거예요. 

부처님 법이다. 진리다. 이치다. 온 갖게 걸려서 이렇게 저렇게 하고 또 세상살이 온갖 걸 엉켜서 붙들고 있으니까. 스스로 고통 바다를 벗어날 수가 없고 스스로 대 지혜가 안 나와요. 지식은 있기는 있는데 안 나와. 
대 지혜는 무슨 환상을 보고 뭘 보고 느끼고 해도, 그것은 모두 자기 망상 위에서 떠 있는 구름이어서 실제가 아닌데 근데 그걸 진짜라고 매달려요. 좋은 서상이라도 떠봐요. 아이고 푹 빠져서 난리지요. 뭘 받았니. 얻었니. 해가면서. 그렇죠.
그렇게 중생심에 매달려 있다가 그마저도 무상하고 뜬구름이다. 하고서 털어버리면 깨닫게 되는 거예요. 
근데 이것이 쉬운 사람이 있고 쉽지 않은 사람이 있는 것은 사실이에요. 
일반적으로 정말 신심 내고 열심히 정진하고 수행하면서 교리를 배우기를 거치고 나서, 홀연히 어느 순간에 이걸 다 무상하게 여기고 털어버리면 그 사람이 쉽게 들어갈 수 있어요. 그 정도 되면 세상에 온갖 애착 집착도 다 털어버릴 게 아니에요. 
마음 깊이 옳으니 그르니, 이익이다. 습관이다. 관습이다. 다 털어버릴 거니까 쉽지요. 

다른 어려운 사람이 있어요.
예를 들어 종교도 안 믿고 신심도 없고 아무것도 안 하는 사람이 있어요. 그럼 그 사람이 마음이 깨끗합니까? 아니죠. 
그 마음속에 관습, 풍습, 선악, 해서 애착 집착 엉켜 있어요. 
그래서, 그게 털어지기가 쉽냐고 불법을 배워도 어려운데, 그렇죠. 안 돼요. 

물론 이제 이런 경우는 달라요. 해능대사, 육조 해능이 출가하기 전에 청년 때 떠꺼머리 총각 때 그때 나무꾼으로 생활했어요. 
집이 어려우니까 노모 모시고 글도 안 배워서 일자무식 글을 몰라요. 그렇다고 해서 불교 법문을 들어 본 적도 없어요. 그런데 그는 스스로 살면서 마음이 텅 비어져서 무상 무심과 같았고 어디에 애착 집착이 없었던 상태를 유지하고 있었다. 이 말이죠. 
그러다가 어느 날 나무를 해서 주막을 지나다가, 그 주막에서 어떤 선비가 금강경 읽는데 그 소리를 듣게 되지 않습니까. 그 내용 중에 ‘머무른 바 없이 그 마음을 내라.’ 이 말을 듣고는 바로 여기서 깨달아버리거든요. 
바로 깨달아버려요. 그래서 천겁 만겁의 어둠을 탁 벗어나 버린다니까. 순간에 그런 경우도 있어요. 
그래서 그는 홍인대사를 찾아가서 점검을 받고 나중에 홍인대사의 법을 잇게 되는 육조대사가 되는 겁니다. 그래서 모두 육조와 같이 될 수가 있어요.

그 마음에 일체 온갖 보고 듣고, 일체의 내 몸 내 인생과 그리고 자기가 모양으로 집착하는 내 법, 내 깨달음이 모두 무상하고 덧없음을 알고, 또한 형상의 진리법이 소중하고 소중해도 궁극적으로는 전부 한마음 속에 있으며 덧없음을 알아야 돼요
궁극적으로 한마음 가운데 덧없음을 알아야 한다. 이거지요. 왜냐, 그 수많은 진리법도 다 자기가 멋대로 해석하고 붙들고 있는 것들이거든요. 이것이 부처님 뜻이야. 말씀이야. 해가면서 그럴 거 아니에요. 
실제로는 그게 부처님 뜻이라기보다는 말씀이라기보다는 자기 멋대로 그냥 붙들고 있는 거예요. 

그래서 스승이 그걸 점검해서 잘 이끌어야 하고 스승을 믿는 마음이 깊고 깊어야 비로소 자기의 어두운 눈을 벗어날 수가 있다는 것이죠. 
스승을 믿는 마음이 깊지 않으면 지식이 작용하고 자기 마음속에 상념 망상이 작용하면서 자기가 붙들고 있는 거짓 작용에서 벗어날 수가 없어요. 
그래서 절대적인 믿음이 있을 때, 스승의 지도를 받으면 쉽게 벗어날 수가 있죠. 
그래서 자기 혼자는 전혀 안 되는 건 아니겠지만 어렵다. 이렇게 말하는 거예요. 그래서 종교를 믿고 수행을 오래 하고, 오래 기도를 하고, 온갖 고행을 하고, 닦고 닦았어도 반드시 이 문을 알아서 모두 털어낼 때만이 비로소 안심 입명 평화를 얻고 대자유를 얻으며 비로소 밝은 지혜가 나타난다. 이런 이야기입니다.

오늘 여기서 이만 하고 줄일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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