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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상수련법

벽공스님께서 참선요체, 명상수련의 길, 불교 핵심 가르침을 분명하고 알기 쉽게 나타낸 글


작성자 벽공
작성일 2019/12/03
tag 방하착,마음공부,명상공부,깨달음,정신질환,수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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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하착 마음 참선 명상 공부의 시작이며 지름 길은 방하착에 있다. = 명상법길잡이, 참선


방하착 마음 참선 명상 공부의 시작이며 지름 길은 방하착에 있다. - 명상법, 명상수련, 참선, 화두, 마음,


방하착이란 말이 있습니다.
마음을 내려 놓는다는 말인데 마음이란 정처가 없으면서도 광범위하고 그 작용이 신묘하기 이를 데 없습니다.

이런 마음 가운데 과거의 기억이나 경험, 습관과 혹은 세세생생 묶은 오래된 특성이 결합해서 다양한 생각과 행동을 지속적으로 만들어냅니다.

특히 과거의 불행한 기억이 강하게 각인되고 잊어지지 않으면 새로운 경험을 받아들이고 지식을 습득하며 좋은 습관을 만들어 가는데 지대한 장애가 되게 됩니다.
그러므로 수련의 문에 들어오려면 마음 속의 정해진 기존의 개념인, 선도 악도 행복도 불행도 모두 놓아버려야 합니다.

물론 대단히 어렵습니다.
그래서 그 방법을 배우고 수련을 해야 되는 것입니다.
어떤 용자는 단 번에 떨쳐버리고 불멸 성품을 깨닫고 대자유를 얻기도 하겠지만 대체로  단계적인 수련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누구나 마음 속에 나름대로 가치관이 있기 마련인데 그 관념이 가로 막아서 스승의 가르침을 100% 받아 들이고 다가가기 어려운 것이며 귀로 듣고 머리로 기억해서 알기는 하겠지만 온몸으로 일체화 되지 못하므로 깨닫는데 한계를 보이는 것입니다.

스승을 만나 마음을 비우고 절대적으로 믿고 받아들이면 마치 한 방울의 물로 허실 되지 않고 그릇과 그릇으로 옮기듯이 깨달음의 길로 쉽게 들어가게 되는 것입니다.

공부를 자신의 기본 가치관 개념으로 하게 되면 '나'라는 자아가 앞을 가리므로 매사에 탐심의 공부를 할 수밖에 없게 됩니다.  
비운다 버린다 하지만 그 자체가 집착이 되면서 욕심을 이루므로 참다운 공부에 접근하지 못하게 된다는 말입니다.
 
요즘 사회가 복잡해지니까 정신질환이 많습니다.
의학이 발달하고 체계가 아무리 좋아져도 그 숫자가 즐기는 커 녕, 느는 것은 왜 일까요.

과거의 트라우마 안 좋은 기억에 한번 사로 잡히면 떨쳐 버리기가 쉽지 않는데 과보호 된 소심한 사람들은 현대 사회에서 조그마한 충격에도 불안을 느끼게 됩니다.
이런 불안이 다시 2차 3차 망상을 더 하고 상상을 더하면서 다른 세계에 몰입하게 되는 데 본인을 이를 진실로 알아 구분을 하지 못한다는 게 병인 것입니다.
이런 사람도 스스로 과거의 기억에 사로잡히지 않고 그 자리에 긍정과 사랑으로 채운다면 병은 원래부터 찾을 수도 없었을 것이고 알고 나면 과거의 무서운 기억도 사실 과장된 것이며 이해하기 나름이란 걸 깨닫게 되는 것입니다.

수련을 하면서 내면에 욕심이 작용하면 그로 인해서 집착에 떨어지고 환상에 떨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물론 정신 질환과는 아주 다른 것인데요.

이런 환상에 빠지면 일단 실상을 왜곡하게 되면서 어리석게 됩니다.
알고 보면 자신의 특화된 개념에서 출발하므로 공부자는 일체의 정해진 개념으로부터 자유로워야 바른 공부가 된다는 말입니다.

제자의 마음이 실로 비워 진다면 눈앞의 모든 것이 도량이요 공부 아님에 없을 것이며, 스승의 한마디가 온몸을 뒤 흔들어 깨달음에 들어가게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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