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벽공스님께서 참선요체, 명상수련의 길, 불교 핵심 가르침을 분명하고 알기 쉽게 나타낸 글


작성자 벽공
작성일 2017/08/23
tag 무상, 무애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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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상과 무애행은 보살행과 결합될 때 원만해진다. = 명상법길잡이, 참선


무상과 무애행은 보살행과 결합될 때 원만해진다. - 명상길잡이
무애행이 있습니다. 무애행이라는 것은 무엇인가.
예로부터 무애행은 그 마음에 머무른 바가 없고 어디에도 걸림이 없는, 어디에도 막 힘이 없는 것을 두고 무애행이라고 합니다.
어느 정도 공부가 이루어지면 한없이 편안하고 걸림이 없는 듯하고, 막 힘이 없는 듯한 경계에 들어갑니다.
 
간혹, 전혀 공부가 아직 여물이 들지 않았는데도 무애행을 한다. 하면서 함부로 웃고 춤을 추고 시를 짓고 글을 쓰고 또 파격적으로 관습이나 법을 어기는 이런 것을 무애행이라고 하기로 합니다.
혹은 저명한 선사들이 과거에 그런 모습을 흉내 내기도 하는 것입니다.
어찌, 겉모습을 흉내 낸다고 무애행이 되겠습니까.

만약에 정말 그 마음이 무예이며 무상이며 막힘이 없고 걸림이 없고 통하여 모든 것이 열려있다면, 오히려 그때는 밝고 너그러운 상태로 주변과 더불어 하고 구원을 하는 보살행을 갖추어야 할 것이며 그렇게 할 때 공부가 더욱 원만해질 것입니다.
그렇게 할 때, 집착이나 잘못된 견해에 떨어지지 않고, 무나 공에 떨어짐을 막을 것입니다. 또한, 수행 중 마장에 떨어지지 않게 될 것입니다.

오직, 안으로만 편안하고 무애이며, 밖으로 함부로 움직이면 공부 길은 멀어지고 폐단으로 생업이 불편해질 것입니다. 공부가 원만해지려면은 그럴 때일수록 반드시 주변을 구원하고 배려하고 베푸는 작용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와 같은 상태에서 진정으로 무상, 무애를 알아야 좀 더 커지는 것입니다. 그렇지 않고 나와 남을 둘로 나누고 세상과 나를 둘러 나누면서 무상이다. 편안하다. 하는 것은 공부가 아닙니다.

이미 무상이며 걸림이 없다면. 또한, 일체 과거 현재 미래, 모든 것에 막힘이 없다면, 무상한 마음, 그 마음은 영원히 버릴 수도 없고 바꿀 수도 없고, 떠날 수도 없을 터, 여기서 모든 대상도 또한 무상이 일진데, 그렇다면은 어떻게 구원하며, 제도 하겠는가?

마땅히 보살심을 내어서 제도해야 하거늘. 어떻게 걸림 없이 막힘없는 무상한 그 도리에서 제도 할 것인가.
마땅히 일체를 제도해야 할 텐데, 어떻게 하면 제도해 마친다 할 것인가.

안팎으로 무상이지만 결과적으로 일체중생을 실제로 제도하고 배려하는데, 그 마음에 한 티끌도 움직이지 않는 도리가 무엇이겠는고.
또 그 마음에서 어떻게 일체중생을 구원하고 제도한다 할 것인가.
그것을 지금 이 순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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