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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상수련 - 명상수련
작성자 벽공
작성일 2017/03/21
tag 명상과 깨달음, 돈교문 단박에 근본을,사무치고

명상과 깨달음, 돈교문 단박에 근본을,사무치고 = 불교,명상법,참선화두


명상과 깨달음, 돈교문 단박에 근본을,사무치고 - 명상수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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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관선사는 당나라 시대의 스님으로 대적선사에게 법을 이어 받고. 당 정원 6년 부터 오월 지방에서 교화를 시작했다.

백거이가 물었다.
>분별이 없다면 어떻게 마음을 닦습니까.
<마음은 본래 손상된 바가 없는데 수리를 할 필요가 있겠는가. 더러움과 깨끗함을 막론하고 모두 생각치 말라.
>더러움이야 생각치 않을 수가 있겠지만 깨끗함을 어찌 생각치 않을 수가 있겠습니까.
<비유컨대 사람의 눈동자에는 한 물건도 머무를 수가 없나니 금 부스러기라도 눈에 들면 병이 된다. 닦지도 않고 생각도 않는다면 범부와 무엇이 다르리오.
범부는 무명이요. 이승은 집착이니 이 두가지를 떠나야 참 수행이 된다.
참 수행이란 부지런하지도 말고, 잊지도 말아야 하나니, 부지런하면 집착이 되고 잊으면 무명에 떨어진다.
이 것이 단순하고 요긴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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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련을 한다면 반드시 단박에 묘리를 알고 또 크게 믿고 진입해야만 한다. 그 다음부터 비로소 수련이고 수행이다.
나와 몸과 세상과 운명과 모든 눈 앞의 어른거림이 일체가 둘이 아니며 그 근본이 스스로 청정하고 스스로 불멸이며, 이미 해탈임을 알아야 한다.
그 길은 얻어서 얻어지는 길이 아니며, 버린다고 없어지는 길이 아니다.
그리고 시간도 세월도 초월하고 오는 것도 없고 가는 것도 없어서 생과 사도 꿈임을 깊이 알아 차려야 한다. 그 심지가 굳고 깊어야 한다.
일체가 없다고 고집하지 말며 있다고 고집하지도 말며 시작과 끝을 논하지 말아야 한다.


또 하늘과 땅에서 귀 천이 없어야 하고 절대자도 진리도 비진리도 모두 놓아야 한다. 그 같이 될 때 그 것도 굳건할 때, 수련은 쉽고 간결하며 어렵지 않게 된다.
만약 위의 심지가 굳건하지 않다면 수련이 깊어지면 질수록 도에 대한 집착의 마장이 더 커진다.


어리석은 사람들은, 그 걸 도라고 할지 몰라도, 조사들께서는 정작 그때부터는 수련이 아니라고 이름하는 것이다.
이 순간부터 먼 곳에서 찾지 말며 가까운 곳에서 지어가는 것이다. 밖으로 매달리고 가피를 논하며 계시를 논하는 자는 수행이란 말도 하지 말아야 한다. 큰 이익과 깨달음을 얻고자 한다면 이미 수행문에서 멀어지고 만다.
애써 수고만 하고 시간 낭비만 하고 말 것이다.



세상 속에 파묻혀서 처자식을 먹여 살리다가 보니 경계에 부딪쳐서 혼란할 때는 어떻게 할 것인가? 질문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렇다. 그 때도 위와 같은 굳은 마음이 있으면 되고 대처가 따로 필요가 없다. 그러나 굳이 대처문을 필요로 한다면 다음과 같이 한다.


저 일이 이루어져야 할탠대 하는 마음이 가슴을 치고 꿈 속에도 나온다면, 이렇게 마음 먹는다. 이미 그 일이 다 이루어져서 두루 갖추어졌다고 마음을 다진다. 절대 빈곤한 마음을 자신의 길잡이로 삼지 말라. 그러면 그 빈곤한 마음을 따라서 그 길이 미래가 될 것인데 왜, 애써서 힘들여 그 길로 갈 것인가.
업과 운명은 마음쓰는 아지랑이 모양대로 형성된다. 옳고 그름과 상관없이 어지러운 그 모양 대로 모양이 만들어진다는 말이다. 그러니 그 길에 스스로 떨어질 필요가 없다.
오직 이미 다 되어 있다고 굳게 믿고 평상시처럼 지속적으로 자신의 삶을 가꾸어 가라. 더 이상 무슨  대처가 필요한가.

다시 예를 든다. 또 주변에 사람이 없고 외롭다면 사람을 쫓아 다니지 말고, 오히려 주변에 좋은 사람들이 가득함을 굳게 믿어라. 그리고 자신의 할 일에 열중하라. 그러면 그 길로 간다.
대처가 필요 없는 것이지만 처음 발심하고 나서는 마음대로 안 될 것이니 그 정도로 대처를 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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