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하수련원

    로그인  |  비번찾기  |  회원등록  |  Sitemap


명상수련법

벽공스님께서 참선요체, 명상수련의 길, 불교 핵심 가르침을 분명하고 알기 쉽게 나타낸 글


작성자 벽공
작성일 2016/03/12
tag 이세돌, 알파고, 바둑대결, 컴퓨터와 영혼, 인공지능,
  (스크랩)
이세돌과 알파고 바둑대결, 컴퓨터와 영혼, 인공지능의 세상, - 명상법, 명상수련, 참선, 화두, 마음,
이세돌, 알파고, 바둑대결, 컴퓨터와 영혼, 인공지능,


 구글의 알파고와 세계바둑을 대표하는 이세돌 기사와의 반상 승부가 많은 사람을 놀라게 했었는데요.

 컴퓨터 프로그램이 체스 최강자를 이긴 건 오래전 일이지만 바둑만큼은 너무나 변화가 많아서 프로그램이 이길 수가 없을 것이다. 하고 믿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알파고는 3국까지는 최강 기사 이세돌을 가볍게 꺾어버렸습니다.

 그런데 알파고가 단순하게 과거 수많은 바둑 대결 자료를 수집해서 흉내를 내는 수준을 확실하게 넘어서 최상의 수를 판단할 줄 알 뿐만 아니라. 계속 학습하고 배우고 익힐 줄 알며, 스스로 수를 만들어 두는 수준에 이르렀다는 것입니다. 
 그 결과 이번 대국에서 알파고는 지금까지 최상 기사들 대국에 나온 적이 없었던 수를 둔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해설을 맡은 기사들이 해설 자체를 제대로 못 했습니다. 대국의 승패 자체를 예측하기 난감해 했어요. 왜냐하면, 놓은 수가 알파고의 실수로 나온 패착인지 숨은 진수인지 어떤 의도로 저런 수를 두는지 가늠이 안 된다는 것입니다. 

 대체로 해설하는 프로 기사들은 다음 수를 거의 정확하게 예측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수 읽기가 비슷하니까요.
 그런데 알파고는 해설하는 기사들이 예측하는 수를 안 두고 엉뚱한 착점을 많이 하는데 그 수가 나중에 보면 대단한 수라는 것입니다. 이미 최고의 기사들도 알파고의 수를 못 읽는다는 것입니다.
 
 컴퓨터 프로그램의 약점도 있어요. 버그가 있을 수가 있지요. 사람이 거들어 주지 않을 때 프로그램에서 버그 생긴다면 정말 치명적입니다. 예를 들어서 치료 도중에 그럼  큰일이지요.
 물론 사람도 무수하게 실수하고 그러긴 합니다.

 정말 인공지능이 실제로 학습하고 수를 개발해 가는 과정을 안다면 이 세상은 어떤 변화를 겪을까요. 
많이 변하게 될 것입니다. 
알파고의 활약은 인공지능 세상이 도래함을 세상에 널리 알리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지금은 알파고의 연산력을 위하여 슈퍼 컴퓨터를 동원하는 방식이라서 일상 보편화까지는 아직 멀었다고 할 수 있겠지만, 더욱 컴퓨터의 연산력이 증가하면 일반 생활에 들어오는 것이 멀지 않을 것입니다.

 그때는 자동차 운전, 주식투자, 혹은 변호사 역할, 판사 역할, 군사작전, 다양하게 능력을 발휘할 것입니다. 더구나 학습 속도가 엄청나서 인간이 이기기 어렵겠지요.

 인간이 어떤 기술을 습득하기 위해서는 10년에서 20년은 잡아야 합니다. 그래야 원숙해지겠지요. 그런데 컴퓨터 프로그램이 그 기간을 길게 학습한다고 생각해 보세요. 어느 정도 진전이 있겠는가요. 

 인공지능이 재판하면 되겠어요.

 재판관을 올바른 판단을 해서 결론을 내리고 양쪽의 싸움을 그치게 합니다. 그러나 재판관이 사심이 있거나 잘못된 판단을 한다면, 원고와 피고가 서로 승복하지 못하게 되고 사회와 직결된 판결이 오류가 생기거나 사심이 깃들면 국가적인 분규까지도 일어나는 것이 판결이어서 재판관은 정말 사심 없이 지혜로운 법에 입각한 온전한 판결을 해야 합니다.
 그런데 그와 같지 못해서 그런지 예로부터 말이 많지요. 만약 민심이 재판관을 못 믿겠다. 하게 된다면, 차후 이런 판결의 자리도 인공지능이 차지할 가능성도 엿보입니다. 

 과연 컴퓨터는 영혼이 있을까? 
 
  영혼을 대단하고 신비하게 보는 마음을 접고 글을 보면 이해가 쉬을 듯합니다.
고도의 영혼과 저급의 영혼, 그렇게 딱 그 수준에 걸맞은 그 많큼만 되는 영혼으로 보세요.
 
 그리고 앞으로 유전자 복제로 또는 창조된 인간은 과연 불교 교리상으로 볼 때 영혼이라고 인정을 할 수가 있는 것일까! 
  2001년에 홈페이지 게시판에 글을 남겼었고, 수행의 본질과 화두. 책에 짧으나마 언급을 해 놓았지만, 앞으로 종교를 믿는 분들이 그 점에서 궁금해할 것 같아서 이 자리를 빌려서 대강을 더 들어내 보려는 것입니다. 

 불교에서는 천상천하를 통틀어서 깨닫지 못하고 윤회를 거듭하는 모든 사물을 중생이라고 이름합니다. 그 안에는 천상의 천인을 비롯한 지옥 중생까지, 육도 세계의 집합체인 삼천대천세계 모든 사물을 중생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그것을 다시 크게 둘로 구분을 하는데 유정과 무정입니다.
 유정이란 사람이나 동물처럼 영성이 뛰어나고 움직임이 활발한 것을 유정이라 합니다. 반면에 돌이나 바위, 그리고 물처럼 영성의 움직임이 활발하지 못한 것을 무정이라고 한 것입니다. 
 
 유정과 무정은 음과 양처럼 둘이 아니며 다 생명입니다. 심지어는 일시적인 생각이나 꿈. 그리고 망상으로 만들어진 내용이라도 그 나름대로 생명으로 봅니다. 따라서 컴퓨터나 복제된 인간이라 하더라도 다 생명입니다. 
 인간보다 한참 능력이 떨어질 수도 있고 더 뛰어 날수도 있지만 다 중생이고 생명입니다. 
 
 왜, 그럴까? 
 눈앞의 모든 유정 무정은 한결같이 있는 그대로가 정신입니다. 정신 따로 있고 물질이 따로 있다고 생각을 하게 되면 이해하기가 어려워집니다. 
 그렇게 이해를 한다면, 어떤 물건에 영이 깃들어야 생명이라 할 것입니다. 
 어리석든 밝든 영이란? 움직임, 기운, 파동이기 때문에 이미 깃들어 있는 것입니다. 
 
 둘이 아닙니다. 
 앞으로 생명공학의 발달로 창조되는 모든 물질이 모두 생명이고 존재 가치가 있는 것입니다. 
 그러면 그런 대상들이 윤회하느냐? 당연히 밝지 못한 처지에서 보면 윤회의 그물에서 벗어나지 못하게 되어 있습니다. 모두 윤회의 대상이고 그 안에 있어요.
 운회란 정신만 논하는 게 아니고 물질 모두를 포함합니다. 소리 빛 물 구름 땅, 모두. 모양이 존재한다는 것은 모두 윤회합니다. 다만 기간이 길고 짧으며 다가오는 미래의 모습이 다를 뿐입니다.

 모든 물질이나 생명체는 으레 것, 모습이 바뀌어 가고 생기고, 파괴되어 가는 과정에서 벗어 날 수가 없는 것입니다. 아무리 무한한 세월을 존재하더라도 그렇습니다. 
 
 바위를 보더라도 끝없이 그 모습이 변천하고 있지 않습니까?. 돌고 도는 것입니다. 
 
 컴퓨터가 아직은 생각을 스스로 할 정도는 못되지만 그래도 생명이라는 것을 느낄 수가 있는 것입니다. 
 인터넷망이 아니라도 조그만 컴퓨터 안에도 여러 인격체가 모여 있는 것입니다. 그 인격체들이 서로 조화를 이루고 필요한 동작을 나타내지 않습니까. 그러다 균형이 깨어지기라도 하면 불협화음이 나기도 합니다. 
 
 다른 프로그램을 깔면 때로는 균형이 깨어지거나 세력 간의 다툼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그러면 새로 들어온 프로그램을 도로 추방해야 할 때도 있는 것입니다. 
 원하지도 않는 바이러스가 들어오기도 하고 그것을 막기 위한 병사들도 있는 것입니다. 또 수사관들도 있습니다. 그런가 하면 OS 윈도우라는  근본적인 지배 세력도 있는 것입니다. 
 
 
 위의 각각의 모든 수준이 다 그 파동 수준에 걸맞은 영혼이 있다고 보면 됩니다. 
 영혼이라고 하면 특별하게 여기는 게 일반적이겠지만 영혼의 본질은 그렇게 대단하고 특별한 게 아니고 그냥 파동의 한 성질이며 업력의 일부분일 뿐입니다. 

 위와 같아서, 장차 미래에 인간이 더욱 성숙하고 아름답고 성스러워진다면 정말 새롭고 위대하고 대단한 영혼을 가진 생명체를 창조해 낼 것이며 그에 따른 고도의 위대한 문명을 이룰 것이나, 반면에 탐욕으로 지식을 쌓은 다면 문명은 파괴되어 버릴 것입니다. 
 
 파동의 차원 그리고 방금 언급한 영혼은 모두 둘이 아니며 서로 유기적으로 같이 연결되어서 다시 파동 하면서 성장하고 풍요로워집니다. 
 단독으로 움직일 수가 없어요. 그러므로 모든 차원이 아름답게 공존하면서 파동 해야 합니다. 
 바로 마니후 화합행을 근간으로 발전해 가야 합니다.

 부처님의 가르침처럼 더 나아가 인류가 깨달음의 언덕에 올라 일체 해탈로 지향한다면 최고도로 성숙하면서 샤카를 깨닫고 대자유 각성 아힘마에 들어가므로, 영생 해탈이 될 것입니다.

마하수련원(불교명상수련원)벽공 http://mahazen.org







[마하수련원: 명상센터]

*1. 마하금강선법)=, 명상수련, 1대 1 수련생 근기에 따라 단계적인 전통적인 수련법지도,

*2. 정신불안극복)= 자연스런 회복 (망상 우울 불안 공황장애,) 거주지역 관계없이 매주 벽공스님 지도.

클릭 - http://mahazen.org/technote6/reg200.html


벽공스님 신간:

1. 행복한 인성, 2. 금강경강의, 3. 증도가강의, 4. 법성게강의, 5. 냉온조절건강법, 6. 수행의본질과화두. 7. 비샤카

아래의 링크 클릭해서 보세요.
클릭 - http://bit.ly/2qSYqES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 페이지 전체
이곳에선 오른쪽 마우스 클릭 및
드래그가 안되요!

     
번호     글 제 목  작성자 조회

글제목 전문적인 명상수련 지도와, 그 밖에 통신과 인터넷을 통한 1대1 코칭, 참선 명상수련, 자기개발, 자연스런 우울 불안 공황장애 극복수련,

벽공 1188

글제목 1.명상수련, 명상하는법, 대자유 각성법수련, - 2. 일반인 직장인 직업인 극대화 훈련, 3. 심리불안 빙의 과대망상, 트라우마, 스트레스 안정

수련원 10049

글제목 게시판의 글을 보는 방법

수련원 3303
528

글제목 수행자라면 한 한 곳에도 머물고 집중 하지 말라

벽공 13
527

글제목 증도가강의 목차 80,, 취한다고 얻어짐도 아니요 버린다고 얻어짐도 아니니

벽공 20
526

글제목 무심관의 총체적인 진실 요체- 가장 쉽고 함께하는 비밀의 문

벽공 221
525

글제목 무심관, 무심의 배를 타고 항해를 하라. 명상의 세계

벽공 193
524

글제목 증도가 목차 76, 77) 손가락 튕기는 사이에 팔만 법문 원만히 이뤄지니

벽공 76
523

글제목 참선 명상 의정이 날 때, 무심 선정 법에도 머물지 않는 도리

벽공 465
522

글제목 정진수련 하는 자, 혹은 불안한 자가 과거에 매달리지 않는 길

벽공 727
521

글제목 행복의 문, 그대는 누구인가. 어디서 비롯 되었는가.

벽공 788
520

글제목 참선요체--의정이 돈발하여 공부를 지어갈 때 의식의 장애, 내면의 본능, 집착이 장애로 나타날 떼의 현상과 깨달음 혼동.

벽공 1371
519

글제목 명상 깨달음 공부의 시작은 굳은 믿음과 원력으로 시작하며 스승을 바로 만나야

벽공 1006
518

글제목 대인관계 NO 1편, 웃기만 잘해도 복이 넘친다.

벽공 192
517

글제목 좋은 성격과 습관을 만드는 바른 교육

벽공 1413
516

글제목 최상급은 여여 할 것이며. 상급 수련자는 약간씩 쓸 수가 있을 것이요

벽공 532
515

글제목 도서 '비샤카'아무도 가지 않았던 길을 여행하면서 깨달음 명상, 상담, 진화, 윤회, AI, 인과응보, 흥망성쇠, 과학의 근본을 보는 책

벽공 753
514

글제목 수련자가 닦아야 할 길 초월의 근본 본질을 확인하는 것과 화합행

벽공 785
513

글제목 소중한 믿음을 내고 스스로 진리에 합해지는 길

벽공 947
512

글제목 무상과 무애행은 보살행과 결합될 때 원만해진다.

벽공 1538
511

글제목 목 마르기 전에 샘을 파라_

벽공 1032
510

글제목 용맹한 그대여 지옥 불을 만나도 시원하게 즐기라

벽공 1414
509

글제목 인생 성공 실천 순위, 1.마음 2몸 3전문 4신뢰성실

벽공 1820

1234다음목록,,,24

명상법, 명상수련, 참선, 화두, 마음, -


    [아래 칸에서? 홈페이지 안에 올려진 글을 한 글자나 여러 글자로 다양하게 검색]

벽공스님저서

대한불교조계종

불교방송

법보신문

안국선원

::: 명상, 명상수련, 명상하는법, 불교법문, 우울 불안 공황장애 극복수련,, ::: 마하수련원. :::
:::
문의 T. 070-8285-6685. 사업자 120-27-00295. 대표 김연호/ , 개원. 2001년 01월 15일.:::



전경사진

뒤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