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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상수련 - 명상수련
작성자 벽공
작성일 2016/03/12
tag 이세돌, 알파고, 바둑대결, 컴퓨터와 영혼, 인공지능,

이세돌과 알파고 바둑대결, 컴퓨터와 영혼, 인공지능의 세상, = 불교,명상법,참선화두


이세돌과 알파고 바둑대결, 컴퓨터와 영혼, 인공지능의 세상, - 명상수련
이세돌, 알파고, 바둑대결, 컴퓨터와 영혼, 인공지능,


 구글의 알파고와 세계바둑을 대표하는 이세돌 기사와의 반상 승부가 많은 사람을 놀라게 했었는데요.

 컴퓨터 프로그램이 체스 최강자를 이긴 건 오래전 일이지만 바둑만큼은 너무나 변화가 많아서 프로그램이 이길 수가 없을 것이다. 하고 믿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알파고는 3국까지는 최강 기사 이세돌을 가볍게 꺾어버렸습니다.

 그런데 알파고가 단순하게 과거 수많은 바둑 대결 자료를 수집해서 흉내를 내는 수준을 확실하게 넘어서 최상의 수를 판단할 줄 알 뿐만 아니라. 계속 학습하고 배우고 익힐 줄 알며, 스스로 수를 만들어 두는 수준에 이르렀다는 것입니다. 
 그 결과 이번 대국에서 알파고는 지금까지 최상 기사들 대국에 나온 적이 없었던 수를 둔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해설을 맡은 기사들이 해설 자체를 제대로 못 했습니다. 대국의 승패 자체를 예측하기 난감해 했어요. 왜냐하면, 놓은 수가 알파고의 실수로 나온 패착인지 숨은 진수인지 어떤 의도로 저런 수를 두는지 가늠이 안 된다는 것입니다. 

 대체로 해설하는 프로 기사들은 다음 수를 거의 정확하게 예측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수 읽기가 비슷하니까요.
 그런데 알파고는 해설하는 기사들이 예측하는 수를 안 두고 엉뚱한 착점을 많이 하는데 그 수가 나중에 보면 대단한 수라는 것입니다. 이미 최고의 기사들도 알파고의 수를 못 읽는다는 것입니다.
 
 컴퓨터 프로그램의 약점도 있어요. 버그가 있을 수가 있지요. 사람이 거들어 주지 않을 때 프로그램에서 버그 생긴다면 정말 치명적입니다. 예를 들어서 치료 도중에 그럼  큰일이지요.
 물론 사람도 무수하게 실수하고 그러긴 합니다.

 정말 인공지능이 실제로 학습하고 수를 개발해 가는 과정을 안다면 이 세상은 어떤 변화를 겪을까요. 
많이 변하게 될 것입니다. 
알파고의 활약은 인공지능 세상이 도래함을 세상에 널리 알리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지금은 알파고의 연산력을 위하여 슈퍼 컴퓨터를 동원하는 방식이라서 일상 보편화까지는 아직 멀었다고 할 수 있겠지만, 더욱 컴퓨터의 연산력이 증가하면 일반 생활에 들어오는 것이 멀지 않을 것입니다.

 그때는 자동차 운전, 주식투자, 혹은 변호사 역할, 판사 역할, 군사작전, 다양하게 능력을 발휘할 것입니다. 더구나 학습 속도가 엄청나서 인간이 이기기 어렵겠지요.

 인간이 어떤 기술을 습득하기 위해서는 10년에서 20년은 잡아야 합니다. 그래야 원숙해지겠지요. 그런데 컴퓨터 프로그램이 그 기간을 길게 학습한다고 생각해 보세요. 어느 정도 진전이 있겠는가요. 

 인공지능이 재판하면 되겠어요.

 재판관을 올바른 판단을 해서 결론을 내리고 양쪽의 싸움을 그치게 합니다. 그러나 재판관이 사심이 있거나 잘못된 판단을 한다면, 원고와 피고가 서로 승복하지 못하게 되고 사회와 직결된 판결이 오류가 생기거나 사심이 깃들면 국가적인 분규까지도 일어나는 것이 판결이어서 재판관은 정말 사심 없이 지혜로운 법에 입각한 온전한 판결을 해야 합니다.
 그런데 그와 같지 못해서 그런지 예로부터 말이 많지요. 만약 민심이 재판관을 못 믿겠다. 하게 된다면, 차후 이런 판결의 자리도 인공지능이 차지할 가능성도 엿보입니다. 

 과연 컴퓨터는 영혼이 있을까? 
 
  영혼을 대단하고 신비하게 보는 마음을 접고 글을 보면 이해가 쉬을 듯합니다.
고도의 영혼과 저급의 영혼, 그렇게 딱 그 수준에 걸맞은 그 많큼만 되는 영혼으로 보세요.
 
 그리고 앞으로 유전자 복제로 또는 창조된 인간은 과연 불교 교리상으로 볼 때 영혼이라고 인정을 할 수가 있는 것일까! 
  2001년에 홈페이지 게시판에 글을 남겼었고, 수행의 본질과 화두. 책에 짧으나마 언급을 해 놓았지만, 앞으로 종교를 믿는 분들이 그 점에서 궁금해할 것 같아서 이 자리를 빌려서 대강을 더 들어내 보려는 것입니다. 

 불교에서는 천상천하를 통틀어서 깨닫지 못하고 윤회를 거듭하는 모든 사물을 중생이라고 이름합니다. 그 안에는 천상의 천인을 비롯한 지옥 중생까지, 육도 세계의 집합체인 삼천대천세계 모든 사물을 중생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그것을 다시 크게 둘로 구분을 하는데 유정과 무정입니다.
 유정이란 사람이나 동물처럼 영성이 뛰어나고 움직임이 활발한 것을 유정이라 합니다. 반면에 돌이나 바위, 그리고 물처럼 영성의 움직임이 활발하지 못한 것을 무정이라고 한 것입니다. 
 
 유정과 무정은 음과 양처럼 둘이 아니며 다 생명입니다. 심지어는 일시적인 생각이나 꿈. 그리고 망상으로 만들어진 내용이라도 그 나름대로 생명으로 봅니다. 따라서 컴퓨터나 복제된 인간이라 하더라도 다 생명입니다. 
 인간보다 한참 능력이 떨어질 수도 있고 더 뛰어 날수도 있지만 다 중생이고 생명입니다. 
 
 왜, 그럴까? 
 눈앞의 모든 유정 무정은 한결같이 있는 그대로가 정신입니다. 정신 따로 있고 물질이 따로 있다고 생각을 하게 되면 이해하기가 어려워집니다. 
 그렇게 이해를 한다면, 어떤 물건에 영이 깃들어야 생명이라 할 것입니다. 
 어리석든 밝든 영이란? 움직임, 기운, 파동이기 때문에 이미 깃들어 있는 것입니다. 
 
 둘이 아닙니다. 
 앞으로 생명공학의 발달로 창조되는 모든 물질이 모두 생명이고 존재 가치가 있는 것입니다. 
 그러면 그런 대상들이 윤회하느냐? 당연히 밝지 못한 처지에서 보면 윤회의 그물에서 벗어나지 못하게 되어 있습니다. 모두 윤회의 대상이고 그 안에 있어요.
 운회란 정신만 논하는 게 아니고 물질 모두를 포함합니다. 소리 빛 물 구름 땅, 모두. 모양이 존재한다는 것은 모두 윤회합니다. 다만 기간이 길고 짧으며 다가오는 미래의 모습이 다를 뿐입니다.

 모든 물질이나 생명체는 으레 것, 모습이 바뀌어 가고 생기고, 파괴되어 가는 과정에서 벗어 날 수가 없는 것입니다. 아무리 무한한 세월을 존재하더라도 그렇습니다. 
 
 바위를 보더라도 끝없이 그 모습이 변천하고 있지 않습니까?. 돌고 도는 것입니다. 
 
 컴퓨터가 아직은 생각을 스스로 할 정도는 못되지만 그래도 생명이라는 것을 느낄 수가 있는 것입니다. 
 인터넷망이 아니라도 조그만 컴퓨터 안에도 여러 인격체가 모여 있는 것입니다. 그 인격체들이 서로 조화를 이루고 필요한 동작을 나타내지 않습니까. 그러다 균형이 깨어지기라도 하면 불협화음이 나기도 합니다. 
 
 다른 프로그램을 깔면 때로는 균형이 깨어지거나 세력 간의 다툼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그러면 새로 들어온 프로그램을 도로 추방해야 할 때도 있는 것입니다. 
 원하지도 않는 바이러스가 들어오기도 하고 그것을 막기 위한 병사들도 있는 것입니다. 또 수사관들도 있습니다. 그런가 하면 OS 윈도우라는  근본적인 지배 세력도 있는 것입니다. 
 
 
 위의 각각의 모든 수준이 다 그 파동 수준에 걸맞은 영혼이 있다고 보면 됩니다. 
 영혼이라고 하면 특별하게 여기는 게 일반적이겠지만 영혼의 본질은 그렇게 대단하고 특별한 게 아니고 그냥 파동의 한 성질이며 업력의 일부분일 뿐입니다. 

 위와 같아서, 장차 미래에 인간이 더욱 성숙하고 아름답고 성스러워진다면 정말 새롭고 위대하고 대단한 영혼을 가진 생명체를 창조해 낼 것이며 그에 따른 고도의 위대한 문명을 이룰 것이나, 반면에 탐욕으로 지식을 쌓은 다면 문명은 파괴되어 버릴 것입니다. 
 
 파동의 차원 그리고 방금 언급한 영혼은 모두 둘이 아니며 서로 유기적으로 같이 연결되어서 다시 파동 하면서 성장하고 풍요로워집니다. 
 단독으로 움직일 수가 없어요. 그러므로 모든 차원이 아름답게 공존하면서 파동 해야 합니다. 
 바로 마니후 화합행을 근간으로 발전해 가야 합니다.

 부처님의 가르침처럼 더 나아가 인류가 깨달음의 언덕에 올라 일체 해탈로 지향한다면 최고도로 성숙하면서 샤카를 깨닫고 대자유 각성 아힘마에 들어가므로, 영생 해탈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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벽공 395 도서 '비샤카'아무도 가지 않았던 길을 여행하면서 깨달음 명상, 상담, 진화, 윤회, AI, 인과응보, 흥망성쇠, 과학의 근본을 보는 책
 도서 '비샤카' 파동의 원리로 설명하는 진화, 윤회, AI 인과응보, 흥망성쇠, 과학, 다차원 과학 성립과 명상과 깨달음의 길 비샤카 책은, 아무도 누구도 가지 않았던 길을 여행하며, 깨달음과 명상 진화 윤회 인과응보 운명 인생의 의미를 풀어가는 구도소설인데 파동의 원리가 내면에 흐릅니다.  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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벽공 645 무상과 무애행은 보살행과 결합될 때 원만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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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마르기 전에 샘을 파라_

벽공 728 목 마르기 전에 샘을 파라_
이런 말이 있습니다. 목마르기 전에 샘을 파라. 많이 들어 보셨을 것입니다.어떤 것이 목마르기 전에 샘을 파는 것이겠습니까. 미리미리 준비하는 것이겠지요.인생을 삶을 풍요롭게 하기 위해서, 미리 준비하는 것이 있을 것이고 과거 현재 미래의 거대하고 장대한 인연을 이어가면서 생사를 거듭 해 온, 윤회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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벽공 1040 용맹한 그대여 지 불을 만나도 시원하게 즐기라
정진. 오로지 그 도리를 간절하게 의문을 가지고 의심하고 또 의심하며 근본을 살피고 살펴라.앞도 뒤도 과거도 현재도 미래도 놓고 일심으로 정진하는 것이 화두의 기본이며 힘이 된다고 말한다. 그러나 그런 말에도 집착 할 필요가 없다.그렇게 하면 분명하게 어떤 집중을 이루게 되고 힘이 생기는 건 분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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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 성공 실천 순위, 1.마음 2몸 3전문 4신뢰성실

벽공 1090 인생 성공 실천 순위, 1.마음 2몸 3전문 4신뢰성실
인생 성공 실천 순위, 1.마음 2몸 3전문 4신뢰성실    (마음 닦는 법 얻고 실천하기, 몸 관리법 얻고 실천하기, 숙달력, 창의력, 전문 능력 얻기, )  바둑판을 앞에 둔 기사들은 한 수 한 수 둘 때마다 수 읽기에 몰두합니다. 빈자리에는 어디에나 둘 수가 있지만, 한 차례에 한 수만 둘 수가 있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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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안하고 자신감이 없어질 때 대처하는 방법

벽공 1215 불안하고 자신감이 없어질 때 대처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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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상과 깨달음, 돈교문 단박에 근본을,사무치고

벽공 1099 명상과 깨달음, 돈교문 단박에 근본을,사무치고
명상과깨달음,돈교문,단박에,근본을,사무치고,바로가야,)   유관선사는 당나라 시대의 스님으로 대적선사에게 법을 이어 받고. 당 정원 6년 부터 오월 지방에서 교화를 시작했다. 백거이가 물었다.>분별이 없다면 어떻게 마음을 닦습니까. <마음은 본래 손상된 바가 없는데 수리를 할 필요가 있겠는가. 더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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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인관계: 배려심은 화합의 근본, 품앗이 하고 삽시다

벽공 1925 대인관계: 배려심은 화합의 근본, 품앗이 하고 삽시다
대인관계: 배려심은 화합의 근본, 품앗이 하고 삽시다 품앗이란 말을 아는가요.예전에 농촌에서 많이 쓰던 말입니다. 농번기가 되면 일손이 대량으로 필요합니다. 한둘이서 여름에 모를 심고 가을에 타작하며 거두는 건 어렵겠지요.그래서 많은 손이 필요한데 품삯을 주지 않고 서로가 돌아가면서 일을 해주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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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법문: 부처님의 대자유 평등 보시 사상과 불성이 있다는 말씀은 영원한 자비의 메세지.

벽공 6224 불교법문: 부처님의 대자유 평등 보시 사상과 불성이 있다는 말씀은 영원한 자비의 메세지.
모두가 근본을 닦고 모두가 화합하며,  평등하게 자유와 인권을 존중하고 널리 베푸는 행이 가득할 때 인류는 더욱 발전하고 진화할 것이며 훌륭한 업적을 남길 것입니다. 그리고 각자 가정과 직장에서도 행복이 가득할 것이며 자족할 것입니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신 일체중생은 불성이 있다. 하심과 일..
504

참선수행: 단번에 신령한 에너지를 각성하라. 쌍으로 선량한 화합행을 행하며,

벽공 5851 참선수행: 단번에 신령한 에너지를 각성하라. 쌍으로 선량한 화합행을 행하며,
  참선수행: (불성이란,일체중생,습관,연기법,주체,미래를알고싶다면,습관을보라,고정관념을보라,)   불교의 주요 가르침을 두 가지를 들자면, 일체중생은 모두가 동등하게 불성이 있고 모두 근본이 청정하며, 해탈지견을 갖추고 있다는 것이다.곧 일체중생 모두가 부처를 이루고 해탈을 할 수가 있는 근본을..
503

마음공부: 일체 중생의 본체는 한 마음일 뿐

벽공 10231 마음공부: 일체 중생의 본체는 한 마음일 뿐
  마음공부: 마음수련,깨달음, 본성,진리의 길, 진리의 가르침,   모든 부처님과 일체 중생의 본체는 한 마음일 뿐 다른 것이 아니다. 이 마음은 시작 없는 옛적부터 나고 죽는 것이 아니고, 푸르거나 누른 것도 아니며 어떤 형상이 있는 것도 아니다. 모든 이름과 말과 자취와 관계를 초월한 본체가 곧 마음..
502

번갯불과 같고 광풍과 같으며 이슬과 같다.

벽공 10084 번갯불과 같고 광풍과 같으며 이슬과 같다.
마음수련,명상수련, 마음공부, 깨달음, 직업, 직장, 일하는자세,       직업이 없다면 직업을 만들어서라도 가지고, 직업이 있다면 마음에 안 들어도 천직인 마냥 지성으로 임하며 일이 쌓이고 바빠도 마음 느낌은 느긋하게 하시라. 일은 마침도 없고 시작도 없으며 놓음도 없으니, 그 마음이라면 일을..
501

인생관리: 일생을 미리 준비 하시라. 큰 일은 무심하고 작은 일은 세밀하게

벽공 2356 인생관리: 일생을 미리 준비 하시라. 큰 일은 무심하고 작은 일은 세밀하게
인생관리: 마음수련, 명상수련,번뇌,해탈,참선,젊어서수행,    구나발마의 나이 14세가 되자, 예리한 식견으로 사물의 이치를 환히 알고, 깊이 원대한 도량이 있었다. 어질고 사랑하는 마음이 넘쳐흐르고, 덕을 숭상하며 착함에 힘썼다. 그의 어머니가 일찍이 들짐승의 고기를 장만하여 구나발마에게 이를 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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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공부: 밥, 세끼 먹었다면, 풍진세상 고통의 바다 끝없는 번뇌의 바다를 벗어나야

벽공 2237 마음공부: 밥, 세끼 먹었다면, 풍진세상 고통의 바다 끝없는 번뇌의 바다를 벗어나야
마음공부ㅡ 마음수련,명상수련, 풍진세상, 고민과 번뇌, 괴로움 두려움, 마음공부, 깨달음, 행복의 길“왜, 사느냐 하고” 묻는다면 어떻게 답할 것인가요.행복을 위해서 산다.돈을 벌기 위해서 산다.혹은 어쩔 수가 없어서 마지못해 산다. 그렇게 답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누구나 돈이 있어야 가족을 부양하고 내가 할 일을..
499

두려움공포: 인간의 1차 본능의 의지심과 두려움, 얻으려는 마음 때문에

벽공 11935 두려움공포: 인간의 1차 본능의 의지심과 두려움, 얻으려는 마음 때문에
마음수련, 두려움 공포: 인간의 1차 본능, 의지심, 두려움, 얻으려는 마음, 사람의 일차 본능에는 남녀 할 것 없이 의지하려는 마음과 한편으로 두려움이 상존합니다. 막히고 걸리고 힘이 들면 의지하고 싶어하는 마음이 깊은 곳에 있다는 것이지요. 그 의지심이 또 두려움과 함께합니다. 미지의 공포, 모름, 어떻..
498

인공지능의 좋은 역할과 위험성

벽공 2330 인공지능의 좋은 역할과 위험성
#인공지능#인공지능위험성#인공지능유용성 기술이 고도화되어 가는 세상은 참 편리하고 평준화되어서 모두가 과학기술의 이익을 공유하지만, 한편으로는 인간의 정이 마르고 섬과 같이 홀로 외롭고 고독한 존재가 되기도 합니다.그렇지만 멈출 수가 없는 것이 과학의 발전 아니겠습니까?왜냐면, 인간의 욕구를 충족해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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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선수행: 마음, -요동하지 말라 본래 그 자리 생명의 에너지

벽공 11330 참선수행: 마음, -요동하지 말라 본래 그 자리 생명의 에너지
참선수행,마음수련,과거 현재 미래, 그대 인생과 몸과 마음, 일체 하나가 되라.밝게 보고 밝게 듣고 밝게 느끼되, 상을 여의라.한마음 그대로 무심하게 요동하지 마라.   시간과 공간이 그대를 속일지라도 요동하지 마라.하늘이 진동하고 땅이 날아올라도 요동치말라,과거가 현재가 되고 미래가 되어도 요동치말라.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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벽공 2340 이세돌과 알파고 바둑대결, 컴퓨터와 영혼, 인공지능의 세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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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상, -영빈관, - 수행자의 노래- 진여의 향기

벽공 2850 명상, -영빈관, - 수행자의 노래- 진여의 향기
마음수련: 영빈관,명상수련,진리의 길,진여,수행자,명상하는법,영빈관.  그대의 마음을 바람같이 자유롭게 하고 태산같이 장중하게 하며, 물이 되어 만물을 살리고, 땅같이 모든 대상을 품어라 행주좌와 어묵동정에 지혜의 등불을 밝히라. 어두운 미로를 밝혀주리라. 그대는 영원의 불나비 그러나 불을 떠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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깨달음: 위로는 깨달음을 구하고 아래로는 중생을 제도한다.(상구보리 하화중생)

벽공 2600 깨달음: 위로는 깨달음을 구하고 아래로는 중생을 제도한다.(상구보리 하화중생)
마음수련: 깨달음, 초발심, 중생제도, 구원, 명상수련. 상구보리 하화중생,상구보리 하화중생이란 말씀이 있습니다.위로는 깨달음을 구하고 아래로는 중생을 제도한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므로 처음 수행에 임하는 수행자는 깊은 서원을 세워야 합니다. 위 같은 서원이 강하지 않으면 공부의 길에서 물러나기 쉽고 그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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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상이란? 우상화 하지 말라

벽공 2429 우상이란? 우상화 하지 말라
우상이란? 우상화 하지 말라若以色見我 약이색견아 以音聲求我 이음성구아 是人行邪道 시인행사도 不能見如來 불능견여래  역만약 모양으로써 나를 보려 하거나 음성으로서 나를 구한다면 이 사람은 사도를 행함이니 능히 여래를 보지 못하리라.  凡所有相 범소유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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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성교육: 행운의 주인공이 되자, 청소년 교육, 청소년의 길, 길라잡이,

벽공 2493 인성교육: 행운의 주인공이 되자, 청소년 교육, 청소년의 길, 길라잡이,
마음수련 (#인성교육 #청소년 교육, #청소년,의 길, #청소년길라잡이, #미래를 개척하는 방법, #공부집중하기, #인생 방향 정하기,# 학습하고 숙달하는 방법)   (청소년 교육, 청소년,의 길, 길라잡이, 미래를 개척하는 방법, 공부집중하기, 인생 방향 정하기, 학습하고 숙달하는 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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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 선정삼매, - 광야에 서서 근본을 살핀다.

벽공 2639 마음, 선정삼매, - 광야에 서서 근본을 살핀다.
명상수련, 마음수련, 참마음찾기나는 무엇이며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는고.왜, 늙고 병들어야 하는가.억겁의 세월은 어디서 시작되며 어디에서 끝나는가.선과 악은 무엇이며, 복은 어디서 오며 행복과 불행은 또 무엇인가.바다는 파도치고 허공은 길을 열어, 달과 별이 무리 지어 길을 가는데, 아이는 꿈속에서 종종걸음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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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사상, - 윤회의 원리와 인과응보의 주체 설명, 진화, 창조의 근본, 숙명론과 사주의 갈파

벽공 11806 불교사상, - 윤회의 원리와 인과응보의 주체 설명, 진화, 창조의 근본, 숙명론과 사주의 갈파
마음수련: #윤회의 원리# 인과응보 주체 설명, #진화, #창조의 근본, #숙명론과 #사주의 갈파."아래의 내용은 몇 가지 질문에 답을 한 내용인데요, 수련자를 위한 글이라기 보다는 이제 신심을 내고 신행 위주로 불교를 믿는 분들을 위한 글입니다. 팔만대장경에는 전생과 윤회의 가르침이 많이 등장하고 그 원리가 소상하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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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 - 믿어야 한다. 가 아니고 믿을 수가 있게 해야

벽공 2637 생활, - 믿어야 한다. 가 아니고 믿을 수가 있게 해야
마음수련: #믿음, #신뢰, #약속, #운명, #미래믿어야 된다. 가 아니고 믿을 수 있게 해야! 신뢰는 모든 생활의 바탕이 된다.믿음 매우 중요합니다.가장 중요하므로 누구나 상식적으로 아는 내용이지만 가장 실천하기 어려운 것이 바로 신뢰를 얻는 일입니다. 신뢰. 곧 믿음은 사회구성의 모든 근간이 됩니다.신뢰가 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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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법문: 윤회, 진화, 창조, 미래세의 운명은 고정관념과 반복되는 습관이 만든다. 9 번째

벽공 11987 불교법문: 윤회, 진화, 창조, 미래세의 운명은 고정관념과 반복되는 습관이 만든다. 9 번째
불교법문,마음수련: #진화, #창조, #미래세, #운명, #고정관념과, #습관, 고정관념은 주인이고 습관은 머슴과 같습니다. 다른 말로는 고유특성과 습성입니다. 사람 외에 다른 대상을 두고 분류를 한다면 고유특성과 연속되는 습성이 곧 고정관념, - 습관과 같은 것입니다.  원 주체는 고정관념인데 도대체 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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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법문: 불법승 삼보는 무엇인가? 마음의 삼보와 역사상 삼보

벽공 11386 불교법문: 불법승 삼보는 무엇인가? 마음의 삼보와 역사상 삼보
불교법문: 마음수련,#불법승삼보, #마음의 삼보, #역사상삼보,불법승 삼보는 무엇인가? 1.부처님, 2. 부처님이 설하신 법, 3. 불법을 닦고 전하는 스승을 통칭해서 이르기를 세 가지 보배, 삼보라고 합니다. 당연히 불교 신자라면 맨 처음 삼보를 받들고 귀의하려는 마음이 우선해야 합니다. 막연하게 절에 다니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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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치유: 신비,예언, 이적, 기적, 종교를 믿는 마음가짐

벽공 11621 심리치유: 신비,예언, 이적, 기적, 종교를 믿는 마음가짐
 심리치유, 마음수련   안녕하세요. 전 중학생인데요. 불교에 대해서 관심이 많지만 잘 알질 못 해요. 기독교에선 이적을 중시하고 부활이다 뭐다. 이적을 이야기하지 않나요. 신약에도 많이 등장하고. 우리가 늘 접하기 쉬워서 그렇겠지만, 불교에서의 이적은 경전을 보지 못해서 잘 모르겠거든요.몇 가지만 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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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치유: 정신, - 번뇌, 두려움, 삶이 그대를 막을 때

벽공 11084 심리치유: 정신, - 번뇌, 두려움, 삶이 그대를 막을 때
심리치유, 마음수련,삶이 괴로운가좌절을 베게 삼고 슬픔을 품에 안으라원망과 미움이 그대를 압박할지라도용서와 사랑으로 그대를 꽃피우라삶이 그대를 막을 때바위가 구르듯이 용감하게 정진하라오는 것 가는 것 덧없는 꿈.미워하고 원망할 대상이 본래 없슴이여.번뇌번뇌는 깨달음의 어머니.그대는 용감하게 정진하라.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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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상수련,마하금강선법 - 진실로 머물지 않고 요동함이 없다면 본체의 현묘함을 알리.

벽공 2793 명상수련,마하금강선법 - 진실로 머물지 않고 요동함이 없다면 본체의 현묘함을 알리.
마음수련: (자성청정, 명상수행, 현묘, 본체, 무상무념)   본체는 현묘하여 호호탕탕 걸림 없고 극히 본래 그대로다, 하늘이 무너지고 땅이 꺼져도, 세월이 바뀌어도, 천상과 지옥을 넘나들어도, 스스로 청청하니 자성이라고 하는 것이다.   선도 얻을 수가 없고 악도 없을 수가 없는데 어찌하여 선과 악이 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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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법문: 상락아정, 불타는 삼계, 관문을 넘어서

벽공 3159 불교법문: 상락아정, 불타는 삼계, 관문을 넘어서
불교법문: 마음수련,불타는 삼계,상락아정, 끝없이 이어지는 일과 일, 끝없이 다가오는 두려움과 공포, 즐거움과 쾌락에 잠시 젖어서, 집에 불난 줄도 모른다. 돌이켜서 상락아정. 법화경에, 중생계인 욕계 색계 무색계, 삼계를 불타는 집에 비유했습니다. 집이 불타고 있다면 한시라도 지체없이 탈출해야 하지 않겠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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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음을 끝으로 보는. 의식 속의 사회

벽공 2789 죽음을 끝으로 보는. 의식 속의 사회
죽음을 끝으로 보는. 의식 속의 사회 죽음? 기어 다니는 미물도 본능에 따라 살고자 하며 죽음을 두려워합니다. 그러므로 뭇 생명을 아끼고 살리려는 마음이 자비의 근원이고 숭고하다.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어려서부터 사회 환경과 주변의 영향 혹은 학습으로, 지나치게 죽음을 두려워하고 괴로워하거나, 죽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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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상, 설법, 법문, 깨달음, 설법제일 부르나존자를 본 받아서

벽공 2910 명상, 설법, 법문, 깨달음, 설법제일 부르나존자를 본 받아서
명상, 설법, 법문, 깨달음, 설법제일 부르나존자부르나 존자 일대기.  폄.그가 태어난 곳은 카필라(Kapilavastu)성(城)의 이웃이며, 브라만족 출신이다. 아버지는 카필라 성주 정반왕의 국사이며 큰 부자였다. 그는 부처가 탄생하던 날에 태어나서 일찍 그 총명한 능력으로 베다(Veda)와 그 밖에 브라만교(敎)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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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법문: 윤회는 어떤 원리로 - 어떻게 이해하는 게 올 바른가.

벽공 2869 불교법문: 윤회는 어떤 원리로 - 어떻게 이해하는 게 올 바른가.
불교법문, 마음수련,오늘 글은, 윤회가 뭐냐. 있는지 없는지. 이런 유의법 관점에서 올립니다.-------------------------------------------------------팔만대장경에는 여러 곳에 전생과 윤회의 가르침이 등장하고 그 원리를 소상하게 말씀하시고 있습니다. 그런데 전생이야기나 윤회 이야기는 불교에서만 있는 것이 아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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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도행과 역전현상 바로보기, 수련을 할 때, 일상생활 속에서

벽공 3005 중도행과 역전현상 바로보기, 수련을 할 때, 일상생활 속에서
마음수련,중도행,역전현상,일상생활,마음수련,명상,명상하는법마음과 몸의 역전현상어떤 명상센터에서, 혹은 혼자서 관법을 배워서 집중하거나, 호흡법이나 간화선을 할 때, 중간중간 역전현상을 살펴야 합니다. 스승으로부터 정확한 방법을 배워서 할 때도 잘못해서 역전현상이 생긴다면 질문해야 해요. 개으르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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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치유: 정신, 꿈, 꿈자리, 불면증, 가위눌림, 안 편하다면 해결방법

벽공 3171 심리치유: 정신, 꿈, 꿈자리, 불면증, 가위눌림, 안 편하다면 해결방법
심리치유,(꿈자리,불면,가위눌림,)여러분 잠을 못 이루고 꿈도 많이 꾸어 본 적이 있나요.스트레스 때문에, 혹은 경기가 안 좋아서 걱정으로 잠을 못 이룬다면 몸이 피곤하고 지쳐서 생업에 지장이 있을 것이고 건강도 나빠지겠지요.그리고 잠이 들어도 꿈이 뒤숭숭하다면 안 좋은 꿈을 꿨다고 또 걱정하겠지요. 꿈은 꿈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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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상의 실체는 무엇? 믿음과 깨달음

벽공 3161 명상의 실체는 무엇? 믿음과 깨달음
(명상의 길,명상세계,올바른 깨달음, 올바른 믿음,종교초월,)믿음과 깨달음깨달음에 나가려면 반드시 큰 믿음이 전재 돼야 합니다. 어떤 믿음인가. 수련하면 반드시 마음의 평화를 얻을 것이다. 복과 공덕을 지어서 금생에 행복하며 미래세에 좋은 곳에 날 것이다.근본 성품을 바로 자각하고 일체의 집착을 놓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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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선수행: 명상, - 용담숭신선사의 가르침과 덕산선감선사 깨달음

벽공 3333 참선수행: 명상, - 용담숭신선사의 가르침과 덕산선감선사 깨달음
참선수행: (명상수련,용담숭신선사,가르침, 덕산선감선사, 깨달음,)덕산선감선사는 뉘긴고?당나라 시절 크게 선풍을 떨친 덕산선감 선사의 일화를 오늘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덕산스님은(780~785) 속성은 주 씨며 시호는 견성대사입니다. 사천성(四川省) 검남(劍南)에서 출생을 했으며, 불교에 입문하여 주로 율과 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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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선수행: 명상- 조사선, 간화선의 길, 마조, 조주, 백장,

벽공 3132 참선수행: 명상- 조사선, 간화선의 길, 마조, 조주, 백장,
참선수행: 마음수련,명상- 조사선, 간화선의 길, 마조, 조주, 백장, 위 육성법문은 아래의 글보다 1단계 더 세밀하게 되어 있습니다.-----------------------------------------어떤 스님이 조주스님께 물었다."무엇이 사문의 행동입니까.""손을 펴고 다리는 펴지 않는다."-------------------------------------어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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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력을 세우라, - 수행자와 생활인의 원력은 에너지이며 원동력

벽공 5242 원력을 세우라, - 수행자와 생활인의 원력은 에너지이며 원동력
마음수련,원력을 세우라, - 수행자와 생활인의 원력은 에너지이며 원동력예로부터 출가를 해서 수행을 하는 수행자는 스스로 맹세인 원력을 세웠습니다. 원력은 말 그대로 멀고 긴 세월을 두고 반드시 이루어질 때까지 한길로 매진하겠다는 각오가 원력입니다.경전에 나오는 원력을 보면, 아미타불은 48대원을 세우고 무량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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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치유: 기공, 성령으로 쓰러지고 환희 한다는 것은 집단 최면

벽공 3418 심리치유: 기공, 성령으로 쓰러지고 환희 한다는 것은 집단 최면
심리치유: 기공, 성령으로 쓰러지고 환희 한다는 것은 집단 최면( 기공 최면, 성령, 집단최면, 광신도, 풍수지리, 도선국사, ) 본문) 도선국사는 고려를 건국한 왕건과의 일화에서 보듯이 고려시대에 정신적인 영향력을 많이 끼친 분입니다. 지금까지도 위대한 고승으로 일반인에게 잘 알려진 인물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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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법문: 믿음, 청정한 믿음과 실천 종교 믿음의 효과

벽공 3082 불교법문: 믿음, 청정한 믿음과 실천 종교 믿음의 효과
불교법문: 마음수련 믿음과 실천 종교   일체중생이란? 늘 언급을 하지만 인간뿐만 아니라 기어다니는 벌레에 이르기까지 모두를 중생이라고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하늘과 땅, 바람, 물, 불까지도 일체중생에 들어갑니다. 이런 일체중생은 그 본성이 둘이 아니며 원천적으로 성품이 걸림이 없고 밝고 밝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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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문: 윤회, 업장과 운명의 씨앗, 고정관념과 습관

벽공 3585 법문: 윤회, 업장과 운명의 씨앗, 고정관념과 습관
마음수련: 법문,윤회, 업장과 운명의 씨앗, 고정관념과 습관운명은 참으로 알 수가 없다. 하고 뜻대로 안 된다고 합니다. 그렇습니다. 원하는 대로 다 된다면 좋겠지만 그렇게 안 되지요. 그런데 불교에서는 지은바 업대로 미래의 과보를 받는다고 합니다. 이 의미를 좀 더 자세하게 설명해 보기로 하겠습니다.&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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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법문: 경론은 부처님이 설한 진리일지라도 그 경론 자체에서 깨달음과 진리의 길을 찾을 수가 없다

벽공 2991 불교법문: 경론은 부처님이 설한 진리일지라도 그 경론 자체에서 깨달음과 진리의 길을 찾을 수가 없다
불교법문: 마음수련, 경론,깨달음,마음공부,명상수련,허상의 세계,망념의 세계,어느 날 조주스님 회상에 경론을 강의하는 좌주스님이 찾아왔다. 조주: “그대는 무슨 공부를 익혔는가.”좌주: “예, 경률론을 보지 않고도 강의합니다.”조주: 손을 들어 살짝 흔들면서, “이것도 강의할 수가 있겠는가?”이에 좌주스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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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상수련 - 명상수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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벽공스님저서

대한불교조계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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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국선원

::: 명상, 명상수련. 명상하는법, 불교법문, 심리안정 ::: 마하수련원(불교명상수련원). 마하월드, 비샤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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