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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상수련법

벽공스님께서 참선요체, 명상수련의 길, 불교 핵심 가르침을 분명하고 알기 쉽게 나타낸 글


작성자 벽공
작성일 2016/01/09
tag #깨달음#초발심#중생제도#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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깨달음: 위로는 깨달음을 구하고 아래로는 중생을 제도한다.(상구보리 하화중생) = 명상법길잡이, 참선


깨달음: 위로는 깨달음을 구하고 아래로는 중생을 제도한다.(상구보리 하화중생) - 명상법, 명상수련, 참선, 화두, 마음,
마음수련: 깨달음, 초발심, 중생제도, 구원, 명상수련. 상구보리 하화중생,

상구보리 하화중생이란 말씀이 있습니다.
위로는 깨달음을 구하고 아래로는 중생을 제도한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므로 처음 수행에 임하는 수행자는 깊은 서원을 세워야 합니다. 

위 같은 서원이 강하지 않으면 공부의 길에서 물러나기 쉽고 그렇지 않으면 이기적인 마음을 더 키우는 공부를 하기 쉽겠지요. 
반드시 자신의 공부를 지어가면서 주변의 어떠한 조건도 염두에 두지를 말아야 하며 자신의 숙업에 의한 집착으로 일어나는 싫어함과 좋아함을 돌보지 않아야만 할 것이다. 
여기에는 조건이 없어야 합니다. 

장애를 주는 조건 중에는 공부가 잘된다. 안 된다. 따져 보거나, 너무 바쁘다. 일이 많다. 이득이 있는가. 없는가. 등 여러 가지 조건과 이유를 용납하지 말아야 하겠습니다. 거의 무조건 앞으로 나가야만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될 일이 없어요. 
운전 하나를 배워도 시간이 없다. 다음에 하자. 혹은 나는 못한다. 어렵다. 이런 저런 이유와 조건에 걸리면 배울 수가 없는 것처럼 매사 다른 일도 마찬가지입니다. 

자기 마음은 자기가 쓰는 것. 원래 무념 청정이라 걸림이 없습니다. 그러므로 스스로 안락하며 스스로 움직입니다. 그러나 그 마음이 이익과 손해로 바쁘고, 즐거움과 괴로움, 시끄러움과 조용함으로 번뇌를 벗한다면, 스스로 매이고 헤어나지를 못하게 되는 것입니다. 하여 본래 일체 법이 무상함으로 머물지 마라. 하는 것입니다.

아직 발심하지 않았다면, 고요하게 마음을 다잡고, 현재 자기 나이에 20세를 더해서 그때 그 순간을 상상하십시오. 
세상은 무상하고 덧없으며, 쏜살같이 흘러감을 살피세요. 여러분 정신이 맑고 건강할 때 억겁의 세월을 준비해야 합니다.



다음으로 일체중생을 제도하고 더불어 같은 길을 가려고 해야 합니다. 
밖으로 거들고 쫓아다니지 않는다 하더라도, 그 마음에 오로지 공부를 중시하고 다른 사람도 그렇게 나가기를 기원하며 그런 분위기와 판을 만들어 가는 것이 실천하는 모습입니다. 
이런 마음이 없다면 공부도 얼마 안 가서 퇴타하고 물러나고 말 것입니다. 
다른 엉뚱한 곳에 더 마음을 두고 이 두 가지를 소홀하다면 공부하는 사람이 아니라고 보면 타당하겠습니다. 좁고 어리석으며 이기적인 삶을 사는 것입니다. 세상살이는 좋다 하고 쫓아가면 그 밑에는 싫어함과 증오가 같이 꿈틀대고 있는 자리입니다. 

이러한 일련의 일로부터 자유로워만 충만하고 행복의 미래가 기다리는 것입니다. 
밖으로 구하고 쫓아가면 모두가 멀어지고 맙니다. 그 상태가 심하면 생이 삭막해지고 외면을 당합니다. 아무리 사랑스러운 사람이라도 집착이 심해서 쫓아오면 질색하기 마련입니다. 재물도 욕심을 내어서 쫓아가면 더 멀리 달아나 버립니다. 

밖으로 구하면 안 됩니다. 스스로 그렇게 그릇을 키우고 자신의 역량을 키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이기적이고 소극적인, 그리고 집착을 키우면 더욱 그릇이 작아지고 외면당하고 맙니다. 
여기에도 조건이 붙으면 안 됩니다. 무조건 털어 버리고 순수한 열정으로 상구보리 하화중생의 정신으로 나가야 합니다. 
살림살이가 어둡더라도 개의치 말고 순수함과 더 큰 밝은 마음을 키워 나가면 됩니다. 
그러면 나머지는 자연히 이루어집니다. 

어디로 가나 판을 살리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가정으로 가나 친목단체로 가나 둘이 만나거나 자신이 주역이든 보조역이든 가리지 말고 판을 살리고 순수한 마음을 기르는 사람이 돼야 합니다. 이 말에 공감이 되는 사람은 가능성이 많은 사람이다. 

위로는 깨달음을 구하고 아래로는 일체중생과 더불어 그 길로 매진하는 것을 있지 맙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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