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벽공스님께서 참선요체, 명상수련의 길, 불교 핵심 가르침을 분명하고 알기 쉽게 나타낸 글


작성자 벽공
작성일 2015/08/07
tag 불법승삼보, 마음의 삼보,역사상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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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법문: 불법승 삼보는 무엇인가? 마음의 삼보와 역사상 삼보 = 명상법길잡이, 참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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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법승 삼보는 무엇인가?
 
1.부처님, 2. 부처님이 설하신 법, 3. 불법을 닦고 전하는 스승을 통칭해서 이르기를 세 가지 보배, 삼보라고 합니다. 

당연히 불교 신자라면 맨 처음 삼보를 받들고 귀의하려는 마음이 우선해야 합니다. 막연하게 절에 다니면서 믿고 의지하더라도 삼보의 의미를 모른다면 불자는 불자라도 옳은 불자는 아니다. 할 것입니다. 

부처님이 무엇을 뜻하는지 알고 믿어야 할 것이며, 또 부처님께서 어떤 말씀을 하시었는지 알아야만 바로 믿고 행할 것 아니겠습니까. 그리고 그 가르침을 전하고 베푸는 스님(스승)을 믿어야 비로소 삼보에 귀의했다 할 것입니다. 

수십 년을 불교를 닦았다 하더라도 삼보에 귀의하는 마음이 없다면 외형상은 불자일지라도 진정한 불자는 아니다. 할 것입니다. 수련하고 수행을 해도 삼보에 귀의하지 않았다면 불교 수련자는 아닙니다. 외형상은 그렇다는 말입니다.

삼보에 귀의함도 두 가지가 있습니다. 절에 다니면서 형상적인 불 법 승 삼보에 귀의함이 있겠으며, 형상과는 상관없이 마음의 삼보에 귀의함이 있습니다. 

▶마음의 삼보.

불.
곧 법신에 귀의함이니, 다함이 없고 가없는 부처님의 본성을 믿는 것입니다. 불생불멸 부증불감 시작도 끝도 없는 청정 법신에 귀의함이니, 너와 나 일체중생의 본래 바탕 또한 그와 같아서 차별이 없고 더럽고 깨끗함이 없는 청정 법신임을 믿으면 불에 귀의한다 할 것입니다.

법.
법에 귀의함은 무엇인가. 
부처님의 가르침을 옳게 이해하고 무한 받아지니는 것입니다. 
선과 악이 모두 둘이 아니며 관습 풍습이 모두 이슬과 같아서 머무른 바가 없고, 집착할 대상도 없고 잡고 놓을 대상이 본래 없어서, 안으로 과거 현재 미래에 걸림이 없고 밖으로 안이비설신이에 요동함이 없으면 법에 귀의한다 할 것입니다.

승.
스승에 귀의함은 무엇인가.
먼저 큰 원력을 세워야 합니다. 세세생생 법에서 물러서지 않고 법을 닦는다는 큰 원력의 배에 올라야 합니다. 
그리고 불법을 바로 전하고 가르치는 스승에 귀의함이니, 스승은 바로 인생의 등대요. 진리의 나침판이며 깨달음이 지름길이 거기에 있기 때문입니다.
위와 같이 수련해야 안정되고 크게 이루며 작은 환난에 굴복하지 않게 됩니다. 


▶형상적인 삼보의 흥망성쇠.

경에, 처음 부처님을 뵙고 가르침을 청할 때에 맨 먼저 삼보에 귀의하고 가르침을 듣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삼보 가운데 한 가지만 빠져도 다리 부러진 솥과 같아서 불교의 전파는 온전하지 못하게 됩니다. 또 어느 부분이 약해져도 역사상의 불교가 쇠퇴하는 요인이 되는 것입니다. 
물론 역사상 불교가 쇠멸한다고 해서, 진상의 석가모니불이 쇠퇴하고 가없는 가르침의 본질이 변하거나 쇠퇴하는 일은 없습니다. 

시절 인연 따라서 역사상 불교는 변하는 것.

불.
때로는 부처님의 본질을 잘못 이해하고 잘못하는 일이 비일비재한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부처님이 세상에 나오신 인연사와 위신력과 본질을 잘못 이해하고 자기 멋대로 믿는 것을 말합니다. 

또 형상적인 것으로는 절이 지나치게 사치하고 포화상태가 된다든지, 반대로 파괴되어 없어진다든지 하는 것도 부처님이 약해진다고 말할 수가 있습니다. 
이때도 불교는 당연히 쇠퇴합니다. 
무지해서 부처님 가르침은 배우고 닦지 않으면서 맹목적으로 기도하고 빌기만 하는 기복신앙도 부처님이 약해진다고 말할 수가 있는 것입니다.

법.
법이 성해지거나 약해지는 것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법이란 허공에 이미 가득해서 이 세상이 수없이 반복되어도 변함이 없이 그대로 존재하는 것이지만, 중생들이 받아 드리고 쓰는 것이 변하는 것입니다. 
부처님의 법은 너무도 수승해서 인간으로부터 천상에 이르기까지 한없이 받들고 써도 다함이 없는 보배지만 중생들이 박덕하면 보배창고에서 별 볼 일 없는 것만 부처님 법이라고 꺼내 사용하게 되는 것입니다. 
창고에 보석도 있고 온갖 아름다운 천. 그리고 쌀 등이 가득해도 그중에서 고르고 골라서 보리도 아닌 귀리를 제일 좋다고 가져다 먹는 것입니다. 

그런 폐단을 막으려면 부처님이 설하신 법을 두루 배우고 익혀야 할 것입니다. 열심히 법문을 듣고 책을 보거나 더 나아가 원리를 연구하고 몸으로 체험하려는 노력이 뒤따라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일체중생과 더불어서 살아가는 보살행이 저변에 깔릴 때에 그 법은 빛이 날 것입니다. 그저 기도만 하고 원하기만 하면 법이 약해진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불교를 전하는 책이 법난 등으로 인해서 소멸이 되어 버려도 차츰 불교가 약해지는 것입니다.

승.
스님입니다. 
(당연히 스승을 받들고 배우는 것은 불교의 근본 뿌리요 생명입니다. 참으로 법을 깨우쳐 주는 스승이 나오고 배우는 사람들이 절대적인 귀의를 할 때 불교는 찬연히 빛을 발하는 것이지만, 스승다운 스승이 없어도 불법은 자연 쇠퇴합니다.) 

불법을 닦고 전파하는 막중한 위치에 있는 분들이 스님들입니다. 스님들이 훌륭하고 당당하면 불교는 융성하지만 그렇지 못하면 불교는 쇠퇴하는 것입니다. 
그 사회에서 존경받을 수 있는 층에서 출가해서 불법을 닦고, 또 사회에서 누구나 출가하기를 소원하는 시대는 불교가 성하지만 출가하는 계층이 사회의 지도층이 못되거나 많은 사람이 다른 좋은 일을 물리치고 출가하기를 원하지 않으면 불교는 약함을 면치 못하는 것입니다. 
어찌 되었든 출가한 스님들이 덕망과 법이 높고 모범이 되면 불교는 성하게 되는 것입니다. 
형상적으로는 출가한 스님들이 모범이 되지 못하거나 아예 스님들 자체가 귀해서 없는 경우에는 불교가 쇠퇴할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삼보 중에 시대에 따라서 가장 큰 역할을 하는 것이 있다면 스님들의 역할이 될 것입니다. 

흥망.
위에 말한 불 법 승 세 가지가 다 손상을 입으면 그 시대에서 불교라는 말은 사라지게 됩니다. 그러나 한가지라도 약하게나마 남아 있으면 다시금 인연 따라서 일어나는 것입니다. 

인도에서 불 법 승 세 가지가 모두 손상을 입은 까닭에 멸하여 수 세기 동안 불교를 접할 수가 없었으나, 조선 시대에는 비록 억압을 받고도 불교가 겨우겨우 살아남은 것은, 경전이 있었고 절이 남아 있었고 스님들이 남아있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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