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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상수련법

벽공스님께서 참선요체, 명상수련의 길, 불교 핵심 가르침을 분명하고 알기 쉽게 나타낸 글


작성자 벽공
작성일 2015/06/12
tag 명상, 설법, 법문, 깨달음, 설법제일 부르나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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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상, 설법, 법문, 깨달음, 설법제일 부르나존자를 본 받아서 = 명상법길잡이, 참선


명상, 설법, 법문, 깨달음, 설법제일 부르나존자를 본 받아서 - 명상법, 명상수련, 참선, 화두, 마음,


명상, 설법, 법문, 깨달음, 설법제일 부르나존자

부르나 존자 일대기.  폄.

그가 태어난 곳은 카필라(Kapilavastu)성(城)의 이웃이며, 브라만족 출신이다. 아버지는 카필라 성주 정반왕의 국사이며 큰 부자였다. 
그는 부처가 탄생하던 날에 태어나서 일찍 그 총명한 능력으로 베다(Veda)와 그 밖에 브라만교(敎)의 모든 논서(論書)들을 공부하고, 진세(塵世)를 떠나 입산수도하여 마침내 사선오통(四禪五通)을 얻었다. 

그때, 부처가 성도(成道)하여 녹야원(鹿野苑)에서 설법하심을 듣고 친구들과 함께 부처에게 귀의(歸依), 아라한과(阿羅漢果)를 얻었다. 그는 처음에 96종에 달하는 경서(經書) ·논서(論書)를 줄줄 외고, 스스로 일체의 지(智)를 얻었다고 자랑했으나, 부처에게 귀의한 뒤부터는 오로지 부처를 따라 교화 사업에 힘을 쏟았다. 

또한 사리불(舍利弗)이나 목련(目蓮)보다도 더 일찍 부처의 제자가 되어 사리불이 부처에게 귀의할 때에는 선배로서 그에게 설법하기도 했다. 설법 때마다 그는 먼저 변제(辯才)로써 뭇사람들을 기쁘게 만들고, 다음에는 폐부를 찌르는 고언(苦言)으로 그들의 마음에 절실한 가책감(苛責感)을 가지게 하고, 끝으로 밝은 지혜로 모든 것이 공(空)함을 가르쳐 듣는 사람으로 하여금 예외 없이 해탈하게 하여, 마침내 열반에 이르기까지 9만 9,000명을 제도했다고 한다. 

이러한 여러 가지 업적에 비추어서 부르나를 불제자 중에서 설법 제일이라 칭한다. 그는 여러 곳을 다니면서 인격과 변제로서 중생교화에 힘쓰다가 대오를 이루고 열반(涅槃)에 들었다.) 






부르나존자를 본 받아서

부르나존자는 위의 소개와 같이 설법 제일이라는 칭호를 들었다. 
그리고 평생에 어떠한 두려움도 없이 진실하고 훌륭하게 부처님의 가르침을 전파하였다. 
남이 꺼리는 외도들의 본거지에 직접 들어가서 법을 펴거나 때로는 모든 사람이 멀리하는 야만족까지 찾아다니면서 부처님의 가르침을 전파하기에 노력을 다하였다. 

예전에 부르나존자와 부처님간의 대화를 경전에서 본 적이 있다.
기억이 정확하지 않지만, 얼핏 요점만 소개할까 한다. 

부르나존자가 멀리 타국의 민심이 척박한 곳에 포교를 떠나려 하실 때에, 부처님께서 묻습니다. 
"부르나여 그곳 사람들은 거칠고 사나워서 그대에게 마구 욕을 할지도 모른다. 그때는 어찌하겠느냐?" 하시자. 
"부처님이시어, 그렇다면 저는 저들이 나를 때리지 않는 것만 해도 다행으로 여기고 감사 하겠나이다." 
하고 말씀을 사뢰자.

부처님께서 "그런데 그들이 너를 때리고 꾸짖는다면 어찌하겠느뇨?" 하시자. 
만약 그렇다면 나를 죽이지 않는 것만으로도 다행으로 여기고 감사하고 사랑하겠노라고 대답을 드립니다. 

다시 부처님께서 말씀하시되. 
"만약 죽인다면 어찌할꼬?" 하시자. 
그래도 부처님의 법을 펴게 된 것을 감사하고 원망하지 않겠노라고 말씀을 하십니다. 
그러자 부처님께서 칭찬하시고 가서 법을 펴라고 떠나 보내시는 것입니다. 

부르나존자 뿐만 아니라 십대 제자들과 그 외 모든 아라한들이 끝없이 수행하면서 발이 닮도록 중생교화와 법을 전파하는데, 생을 바친 것을, 우리는 경전을 통해 쉽게 볼 수가 있으며, 인도뿐만 아니라 중국 어느 나라를 막론하고 불교는 스승과 제자로 이어지면서, 불법을 밝게 깨우치고 널리 전파하려고 각고의 노력을 다하였든 것입니다. 

여러분도 참다운 법을 만났다면 스스로 용맹스럽게 닦고 배우면서 인연 있는 사람들에게 법을 전하려고 해야 합니다. 꼭 상대를 가르치려 안 해도 됩니다. 진리로 인도만 해 주어도 큰 공덕이 되는 것입니다. 
주변에 자기를 믿고 따르는 사람을 만난다면 법을 전해주고 가르칠만한 힘을 갖추면 더욱 아름다운 것입니다. 또 그와 같은 각오로 법을 닦고 배운다면 훨씬 지혜와 관찰력이 깊어질 것입니다.
 
반드시 부처님이 설하신 위대한 참다운 법을 깨우치며 더불어 같이 공부하고 도반으로 길을 갈 수 있게 주변에 권고하고 법을 전파하는 데 일조를 해야 합니다. 이것은 불자의 양대 중대한 책무이며 자신의 미래를 열고 깨달음에 드는 가장 지름길이 되는 것입니다. 

각자의 신력은 열심히 배우는 데 있겠지만 남과 탁마를 하고 가르치는 대서도 큰 향상이 되는 것입니다. 만약 소극적이며 이기적인 자신만의 틀에 갇힌 공부를 하려고 한다면 그 순간 작은 틀에 들게 되며 바른 공부를 할 수가 없게 되는 것입니다. 
반드시 공부도 부딪치고 조화를 이루는 데서 밝은 공부가 되는 것입니다. 
다소 번거롭고 후회할 일도 생기지만 그래야 만이 비로소 크게 알아지는 것입니다. 

이 글을 보시는 불자들은 스스로 겸허하게 마음을 비우고 부처님의 법과 하나가 되도록 할 것이며, 나아가 법을 펴는 대 일조를 해야 할 것입니다. 공덕 중의 가장 큰 공덕은 법 보시가 아니겠습니까. 소홀하지 말아야 하겠습니다. 

*** 만약 자신의 역량을 생각하지 않고 또 상대방의 의향과 기분을 살피지 않고 자기 뜻만 펴려 한다면 오히려 상대방이 멀어지고 비방만 받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그런 과정도 아주 헛되지는 않습니다. 그러는 중에 자신의 살피는 힘과 역량을 돌아보게 되니까요. 
무턱대고 남을 가르치려고 하지는 말고 공부의 길로 권고하고 인도를 해 주면 됩니다. 이것은 자신의 공부가 미진하더라도 누구라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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