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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련정진

자기완성 수련의 길, 불교교리와 명상수련에 관해서 질답,

작성자 벽공
작성일 2018/0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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있다 없다.맞다 안맞다 모든 것을 느낀대로 그대로 두고 집착하지 마시오. = 수련정진, 명상문답


있다 없다.맞다 안맞다 모든 것을 느낀대로 그대로 두고 집착하지 마시오. - 수련정진
  없다 모든 것이 끊어졌다 본래 안 팎이 없다. 혹은 과거도 없고 미래도 없다. 인과가 없다. 이렇게 되면 무상 외도가 되는 것이고 심심이 끊어지고 할일이 끊어지고 배움이 끊어지고 발전 할 수가 없고 검토하고 거리가 먼 것이요. 

 그리고 아직 준비가 안된 소린지 아까 최상승을 논하고 인생을 논하고 이렇게 되면은 심심이 퇴타 하게 되고 수련을 할 수가 없게 되는 것이오.  그렇기 때문에 때문에 가리키는 스승은 함부로 최상승의 도리를 아무한테나 이야기하지 않는 것이요

 또 가르치는 스승은 간혹가다가 방편을 쓸 때 상대가 있다에 너무 집착을 하면 시방삼세 과거 현재 미래가 없다고 가르치고,또한 없다에 집착하고 있으면 모든 시방삼세 인과응보가 있다 이렇게 가르쳐서 중도를 이끌어 주는 것이요. 이 부분에 잘못 가리키면 독이 되고 마는 것이오. 
그렇기 때문에 원래 수련을 할 때는 대중적인 가르침으로 수련을 할 수가 없는 이유가  거기 있는 것이오.

 배우는 사람이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고 어떤 심리 속에 무엇을 지향하고 있는 지 알아 분명히 알고 거기에 따라서 처방을 해야 되는 것이며, 글로 깨우치고 이치로 배우려고 하는 길은 수행을 들어갈 수 없는 거예요

 현재 찾는 방식은 있는 건가 없는 건가. 이 관점에서 계속 살피기 때문에 수련에 진입할 수가 없게 되는 것이니 그래서 내가 한마디 일려 준다면 일체 집착하지 말라. 삼라만상이 있든 없든 놔두고  과거와 전생 미래가 있어도 놔두고 집착하지 말라. 또 내 눈앞에 세상이 있나 없나 논하지 말고 그 마저도 집착하지 말라. 그러니까 있다 없다  집착하지 말라 있는 것인가 없는 것인가 관점으로 접근하지 마라. 그길은 눈면 봉사의 길이고 어두므이 길이며 지혜의 길이 아닙니다.

 집착하면 백천가지를 바로 알아도 독이 될 것입니다. 맞고 안맞고도 중요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또 불교에서 보살행을 강조하고 원만행을 강조하는데 그 까닭이 있는 것이요 한편으론 원만행을 닦아야만 공부도 비뚤어지지않습니다. 
그래서 밖으로 베풀고 배려하고 인정하고 이것이 필요한 것이요. 
 선도 악도 모두 인전하고 균형있게 보고 관리해야합니다. 취우치면 안되요.

 한편으로는 널리 포용하고 베풀고 근본을 들여다보고 마음을 넓여야 되는 것입니다. 
그 마음에 백천가지를 모두 넣고도 평온해야합니다.
 그런데 여기 제일 장애가 이치가 옳은가 저게 맞는가. 있는가 없는가. 이것이요. 그러면 수행은 문에는 들어갈 수 없다는 것을  내가 말하는 것이오. 

만약 자기 마음에 계속 걸리는게 있다면, 거기서 눈 앞에 1m 앞에 놓고 정통으로 들여다 보고 관찰 하시오.
 하나가 돼 가지고 하나가 되어 가지고 들여다 보시오. 어디서 비롯되는가. 다른 생각 하지 말고 그 생각이나 느낌 그 자리를 하나가 돼 가지고 정중앙으로 들어가시오. 하나가 되어서 살 피시오. 그러면 알게 될 것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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