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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련정진,상담

자기완성 수련의 길, 불교교리와 명상수련에 관해서 질답,

작성자 나옹
작성일 2018/08/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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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심과 분노 - 수련정진, 불교상담
안녕하세요 스님. 답변 감사합니다.



스님이 말씀하신데로 참나, 무아, 공이 다르지가 않다고 짐작은 했으며, 공이 없다 할때의 공이 아니다 라는것도 니까야, 숫타니파타를 읽으면서 확인했습니다. 초기 불교 경전 보면, 아라한이 죽은 후에는, 단멸도 아니요, 상주도 아니요, 있다 없다, 그런 식으로 헤아릴수가 없다 라는 말씀을 보면서 감명이 깊었습니다.

또한 숫타니파타에 깨달은 자의 경지는, 헤아릴 기준이 없고, 논리와 생각의 길이 끊어진다 라고 말씀을 하시고, 상 하 좌 우, 중간 그 어디에도 머무르지 마라 라는 말씀과, 과거, 미래, 현재 그 어디에도 집착하지 마라, 라는 말씀이 너무나도 와닿습니다.

제가 초기 불교 경전 니까야의 한글 번역판과 숫타니파타 등을 보면서 확인을 하는게, 선불교의 가르침들이 새로운게 아니고 부처님 살아계실 당시에 이미 행해졌던 것이라는것을 분명히 보고 있습니다.

다만 요새 깨달았다고 주장하면서 선불교를 지도하는 분들 보면, 니까야나 숫타니파타의 핵심을 통찰하지도 못하면서, 불교가 시간이 지나면서 발전해서 선불교의 방편이 새로운것이고 가장 수승한것이고 초기불교는 쳐다볼것도 없다 이런식의 편협함을 보이는 자들이 있는데, 그런 자들에 대해서는 스님, 어떻게 보십니까? 저는 그런 자들이 불교에 대해서 잘못 가르치고 있고, 신심을 사라지게 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그도 그럴것이, 요새 스님도 보시면 아시다시피, 인도건 한국이건 중국이건 일본이건, 서로가 깨달았다고 하고, 서로가 체험했다고 하며, 서로가 자신의 방편이 최고이고 나머지는 저열하다고 하면서 주장을 해대는데, 그들이 말하는것을 제가 초기 불교 경전 니까야와 숫타니파타와 비교해보면, 부처님 살아계실 당시와는 전혀 비슷하지 않습니다.

심지어 선불교 지도자들도, 부처님 살아계실 당시에 쓰였던 만가지 방편의 하나를 가지고, 그것이 새로운 것이며, 그것밖에 없으며, 나머지 부처님의 가르침은 쓰잘데 없는것이다 라고 말하는 자들을 종종 보는데, 이런 자들로 인해서 많은 분들이 불교에 대한 신심과 신뢰를 잃게 되는것을 관찰합니다.

현재 유럽과 미국에서는, 불교가 그냥 요가 정도로 인식이 되고 있고 과거 40년전에 비해서 많이 사람들한테 진지하게 받아들여지지 못하는, 수그러진 양상을 보입니다.

저는 이러한 것들에 대해서 너무나도 안타깝고, 함부로 부처님의 가르침에 대해서 이러니 저러니 판단하고 무시하는듯한 말을 하면서 깨달았다고 주장하는 이들에 대해서 분노마저 생깁니다.

스님은 어떻게 보십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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윗글 있다 없다.맞다 안맞다 모든 것을 느낀대로 그대로 두고 집착하지 마시오.
아래글 깨달음 핵심은 깊은 곳에 일체가 잡음도 없고 놓음도 없어야 되며, 공도 아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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