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하수련원 (불교명상수련원)

로그인  |     |   수련회원.일반회원등록   |   비번분실 


수련상담

불교교리와 명상수련에 관해서 질답,

 

여긴 PC용입니다=) 스마트폰 용 홈피로 보려면 클릭

수련상담 - 수련상담
작성자 벽공
작성일 2017/06/26

무유진법은 다하여 남음이 없는 도리 = 불교문답,수련문답,


무유진법은 다하여 남음이 없는 도리 - 수련상담


=====================================
■ [향수] 무유진법의 도리 (2017-06-25 13:37)
안녕하세요.
수련에 관심이 큽니다.
무유진법이란 용어를 듣고 그게 무슨 말인가 궁금합니다.
무유진법 무슨 말입니까.
그 도리를 깨달아야 된다고 해서요.
아직 나이가 얼마 안되지만 인생의 의미가 뭔지 궁금하고 바로 살고 싶고 바로알고 가고 싶고 미리 준비하고 싶어요 마음공부에 관심이 큽니다. 감사합니다.

-------------------------------------------------

답변))

무유진법은 일체가 얻을바도 없고 구할바도 없이 남음없이 다한 그 도리를 무유진법이라고 이름합니다.

삼라만상이 그 바탕은 무유진법 바탕에 있다 해도 될 것입니다.
스스로 자각하며 나'가 그와 같음을 안다면 공부한다고 할 것입니다.
생각으로 알아지는 자리가 아니므로 깊이 참구해야할 것입니다.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0] [수정삭제] [글목록]
윗글 무유진법의 도리
아래글 가장 큰 일
수련상담 - 수련상담

여기는 PC용입니다=) 스마트폰용으로 보려면 클릭하세요

수련상담 - 수련상담
   
번호     글 제 목  작성자 조회 본문내용
공지

1. 명상수련, 명상하는법, 대자유 각성법수련,- 2. 정신극대화훈련, 투자자, 스포츠선수, 기업인, 정치인, 교육자,

4266 1. 명상수련, 명상하는법, 대자유 각성법수련,- 2. 정신극대화훈련, 투자자, 스포츠선수, 기업인, 정치인, 교육자,
  1. 명상수련, 명상하는법, 대자유 각성법수련, 2. 금융투자자, 스포츠선수, 기업인, 정치인, 교육자, 연구자, 수험생, 정신능력극대화와 안정수련.  *** 인터넷과 통신을 이용한 장소불문 지역불문 일주일에 한번 개인지도합니다. 문의 070-8285-6685 마하금강 선수련. 마하수련원에..
공지

심리안정, (우울증,불안공포증,빙의,강박,과대망상,성격개조,스트레스)

4182 심리안정, (우울증,불안공포증,빙의,강박,과대망상,성격개조,스트레스)
대한불교조계종 마하수련원, 벽공스님의 가르침.  (깨달음의 길, 두려움없는 길, 각성의 길, 참나를 알고 싶다면 오십시오.)  이런 분도 오십시오.))--- 심리안정, (우울증,불안공포증,빙의,강박,과대망상,성격개조,스트레스)    *** 인터넷과 통신을 이용한 장소불문 지역불문 일주일에 한번..
공지

게시판 글 보는 방법. (레벨등업과 포인트증가).

수련원 6729 게시판 글 보는 방법. (레벨등업과 포인트증가).
불교명상수련원(마하수련원) http://www.mahazen.org  ----------------금강경강의나 다른 육성 영상 올리는 걸 계속 구독을 하실 분은 스마트폰으로 유튜브 로그인해서 들으시고 화면 아래나 화면 상단에 화살표로 표시된 "구독" 버튼 눌러 놓으세요. 그리고 스마트폰에서 유뷰트 알림신호 받게 설정하세요. 그..
공지

마하수련원 이름과 불교명상수련원 이름을 같이 사용함

수련원 9703 마하수련원 이름과 불교명상수련원 이름을 같이 사용함
안녕하세요 당분간 마하수련원 이름과 불교명상수련원 이름을 같이 사용하기로 하겠습니다..네이버에는 그대로 마하수련원으로 검색을 해야 합니다.사이트 이름 변경 수정이 안되서 불가피하게 되었습니다. 다른 다음이나 야후 같은 사이트는 불교명상수련원으로 검색을 하시면 됩니다.마하수련원..
2919 관법

하나관을 할 때 느끼는 대로 하는 것에 대해서

사물 90 하나관을 할 때 느끼는 대로 하는 것에 대해서
스님,  자꾸 궁금해져서 질문 드립니다.제가 하나관을 하다가 끝나고 나서 계속 떠 오르는 걸 즉시 지우라고 하셨는데, 좀 햇갈려서요. 모습이 나타나고 보면 보는대로 보고 안나타 나면 안나타 나는 대로 그대로 있어야 한다고 해셨는데, 수련 시간이 아니고 일상에서 저절로 그 모습이 나타나면 그대로 둬야 하..
2918 답변

   마장을 막기 위한 자연스러운 수련

벽공 108 마장을 막기 위한 자연스러운 수련
===================================== ■ [사물] 하나관을 할 때 느끼는 대로 하는 것에 대해서 (2018-04-20 20:38) 스님,  자꾸 궁금해져서 질문 드립니다.제가 하나관을 하다가 끝나고 나서 계속 떠 오르는 걸 즉시 지우라고 하셨는데, 좀 햇갈려서요. 모습이 나타나고 보면 보는대로 보고 안나타 나면..
2917 화두

참 나를 보려면

슬픈 나 115 참 나를 보려면
스님안녕하세요.제가 항상 의문을 가지고 있는게 불성 참나가 있다는데 그것이 실제 하는가 입니다.부처님께서 말씀하시고 역대 조사들께서 말씀하신 것이라 믿지 않을 수가 없지만 제가 시원하게 알지 못해서 그렇습니다그 수행의 첫 걸음은 어디서 시작해야 할까요.
2916 답변

   나라고 여기는 모든 대상의 근본을 살피는 것부터

벽공 105 나라고 여기는 모든 대상의 근본을 살피는 것부터
===================================== ■ [슬픈 나] 참 나를 보려면 (2018-04-11 00:23) 스님안녕하세요.제가 항상 의문을 가지고 있는게 불성 참나가 있다는데 그것이 실제 하는가 입니다.부처님께서 말씀하시고 역대 조사들께서 말씀하신 것이라 믿지 않을 수가 없지만 제가 시원하게 알지 못해서 그렇습니다그 ..
2915 수련

초기불교 경전 니까야에 나오는 불교 지도와 현재의 차이점

이동암 172 초기불교 경전 니까야에 나오는 불교 지도와 현재의 차이점
스님 안녕하세요.저는 그동안 이런저런 불교, 마음 관련 수행에 관심이 있어서 나름대로는 이리저리 시도를 해보았습니다.그런데 최근 몇년에 초기불교 경전인 니까야의 번역본들을 읽게 되면서, 소위 말하는 대승불교권에서 가르치는 불교와 사뭇 다르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심지어 한역된 소승불교와도 다름을 느끼고는..
2914 답변

   스승과 제자의 문제이며 관법은 그 변화가 극심하고 무수합니다.

벽공 183 스승과 제자의 문제이며 관법은 그 변화가 극심하고 무수합니다.
===================================== ■ [이동암] 초기불교 경전 니까야에 나오는 불교 지도와 현재의 차이점 (2018-03-12 13:24) 스님 안녕하세요.저는 그동안 이런저런 불교, 마음 관련 수행에 관심이 있어서 나름대로는 이리저리 시도를 해보았습니다.그동안 제가 접했던 불교 수행은, 간화선 아니면 어떤 종류..
2913 수련

저도 철이 들고 있습니다.

무명초 199 저도 철이 들고 있습니다.
스님 삼배 드립니다.제가 스님께 자랑 좀 할께요 나무라지 마세요. 어제 정진하면서 홀연히 눈부시게 밝고 맑음을 느꼈는데요. 그 뒤로 백장야호 내용 중에 노인의 전생에 왜 여우 몸을 받았다고 하는지 명쾌하게 알게 되었습니다.노인 스스로 자신의 법에 걸렸네요. 저도 뒤를 돌아보니 걸리고 얽히고 막히고 했..
2912 수련

편안한데 간혹 두려움이 생깁니다.

상그리아 195 편안한데 간혹 두려움이 생깁니다.
스님 저번에 말씀 하신대로 하니까 정말 편해 졌는데요. 그런데 제가 너무 오래 습관이 되어서 그런지 간혹 괜히 두려움이 생깁니다. 두려울 일도 없는데 몸에 느껴져요.습관이 된 것 같은데요.그럴 때 응급처치로 어떤 방법이 좋을가요.
2911 답변

   두려움 없애는 방법

벽공 222 두려움 없애는 방법
두려움없애는 방법===================================== ■ [상그리아] 편안한데 간혹 두려움이 생깁니다. (2018-02-04 15:36) 스님 저번에 말씀 하신대로 하니까 정말 편해 졌는데요. 그런데 제가 너무 오래 습관이 되어서 그런지 간혹 괜히 두려움이 생깁니다. 두려울 일도 없는데 몸에 느껴져요.습관이 된 것 같..
2910 수련

전기가 흐르다가 다시 맑아지기를 반복합니다.

순치 206 전기가 흐르다가 다시 맑아지기를 반복합니다.
스님 저번에 말씀 해 주신 방법을 하다가 막힌 부분이 있어서 질문드립니다.공부 중에 머리 부터 발끝으로 전기가 흐르 듯이 움직이다가 다시 조용 해 지기를 반복합니다.제가 절대 의도적으로 하지 않습니다.한 참 지나면 말할 수 없이 평온해지고 맑아집니다. 그냥 계속 그대로 둬도 지장이 없을 까요.  
2909 답변

   의미를 두지 말고 어디서 시작되는지 뿌리를 살피세요.

벽공 248 의미를 두지 말고 어디서 시작되는지 뿌리를 살피세요.
===================================== ■ [순치] 전기가 흐르다가 다시 맑아지기를 반복합니다. (2018-01-22 19:56) 스님 저번에 말씀 해 주신 방법을 하다가 막힌 부분이 있어서 질문드립니다.공부 중에 머리 부터 발끝으로 전기가 흐르 듯이 움직이다가 다시 조용 해 지기를 반복합니다.제가 절대 의도적으로 하..
2908 수련

제가 너무 민감한데요.

정진자 195 제가 너무 민감한데요.
스님 삼배 드립니다.제가 관법을 수련하면 정말 생생하게 잘되는 데요. 그런데 일상 생활 할 때 주변 분위기에 지나치게 제가 반응 한 것 같습니다.좀 무덤덤해지고 싶은데요. 그게 참 잘 안됩니다.제가 어려서부터 좀 성격이 민감 했거든요.어떻게 하면 바로 잡고 수련에 전념할 수 있겟습니까.
2907 답변

   마음의 키와 엔진

벽공 225 마음의 키와 엔진
===================================== ■ [정진자] 제가 너무 민감한데요. (2018-01-17 10:27) 스님 삼배 드립니다.제가 관법을 수련하면 정말 생생하게 잘되는 데요. 그런데 일상 생활 할 때 주변 분위기에 지나치게 제가 반응 한 것 같습니다.좀 무덤덤해지고 싶은데요. 그게 참 잘 안됩니다.제가 어려서부터 좀..
2906 수련

스님 새해가 밝았습니다. 늘 건강하세요.

두리안 219 스님 새해가 밝았습니다. 늘 건강하세요.
스님 새해에도 항상 건강하시고 힘찬 법문 들려 주십시오.전에 한번 드린 말씀인데요. 제가 항상 걱정 두려움 그런게 일상으로 있었거든요.지나보면 특별한 것도 아닌데 웬지 그런 것입니다.기게 어디서 오는지 궁금하기도 하고 이걸 이길 수가 없을까 하고 염두에 두기도 하고 그랬거든요.그런데 수련하다가 저를 돌아..
2905 답변

   된다 안된다 잊어 버리고 면밀하게 이어만 가세요.

벽공 215 된다 안된다 잊어 버리고 면밀하게 이어만 가세요.
===================================== ■ [두리안] 스님 새해가 밝았습니다. 늘 건강하세요. (2018-01-02 08:11) 스님 새해에도 항상 건강하시고 힘찬 법문 들려 주십시오.전에 한번 드린 말씀인데요. 제가 항상 걱정 두려움 그런게 일상으로 있었거든요.지나보면 특별한 것도 아닌데 웬지 그런 것입니다.기게..
2904 수련

신체를 다스리는 방법

HBK 221 신체를 다스리는 방법
스님,신체를 다스리는 방법이 궁굼합니다몸의 업보를 다스리고 싶은데한말씀 해주세요.어떻게 냉온 조절법을 배우셨는지 궁굼합니다.감사합니다.올겨울 날씨가 유독추운데 항상 건강하시기를 바랍니다.
2903 답변

   냉온조절건강법은 인체의 심리와 순환원리에 맞춰서 쓴 글이며 물리요법처럼 쉽게 따라서 하라고 표현한 것입니다.

벽공 243 냉온조절건강법은 인체의 심리와 순환원리에 맞춰서 쓴 글이며 물리요법처럼 쉽게 따라서 하라고 표현한 것입니다.
=====================================■ [HBK] 신체를 다스리는 방법 (2017-12-15 13:47) 스님,신체를 다스리는 방법이 궁굼합니다몸의 업보를 다스리고 싶은데한말씀 해주세요.어떻게 냉온 조절법을 배우셨는지 궁굼합니다.감사합니다.올겨울 날씨가 유독추운데 항상 건강하시기를 바랍니다.----------------------..
2902 일반질문

안녕하세요

사유리 224 안녕하세요
안녕하세요. 스님 날이 많이 차갑습니다.제가 궁금한게 있어서 질문 올립니다.감정에 따라서 몸의 고통이 커지기도 하고 약해 지기도 할까요. 예를 들자면 똑같이 몸이 아프고 해도 덜 아픔을 느끼기도 하고 강한 아픔을 느끼기도 할까요.두려움도 사람마다 모두 달리 느끼기 때문에 몸의 아픔도 다를 것 같아서 ..
2901 답변

   수행력과 각자 고통을 느끼는 차이

벽공 238 수행력과 각자 고통을 느끼는 차이
===================================== ■ [사유리] 안녕하세요 (2017-12-11 11:32) 안녕하세요. 스님 날이 많이 차갑습니다.제가 궁금한게 있어서 질문 올립니다.감정에 따라서 몸의 고통이 커지기도 하고 약해 지기도 할까요. 예를 들자면 똑같이 몸이 아프고 해도 덜 아픔을 느끼기도 하고 강한 아픔을..
2900 수련

스님께 질문드립니다. 스스로의감정에 경계하고 자기현상을꿰뚫으며 인간의 삶을 살 수 있는 방법.

배우는사람 257 스님께 질문드립니다. 스스로의감정에 경계하고 자기현상을꿰뚫으며 인간의 삶을 살 수 있는 방법.
안녕하세요 스님. 3년정도 만에 글을 올립니다. 현재는 구직을 하기위해 약 11개월전에 한국에 와 있는상태 입니다. 외국에서 자연과 근처에 있어서 조금 덜 압박적이었던 생활과 달리 한국사회의 속세에 살면서 여러가지 감정들 그리고 다른 사람들과 살면서 여러 업식들을 마주칠수 밖에 없고 또 그것을 직접 마주하게되..
2899 답변

   지혜는 비움에서 오고 살핌은 특성과 습성을 활용하는데서 옵니다.

벽공 327 지혜는 비움에서 오고 살핌은 특성과 습성을 활용하는데서 옵니다.
===================================== ■ [배우는사람] 스님께 질문드립니다. 스스로의감정에 경계하고 자기현상을꿰뚫으며 인간의 삶을 살 수 있는 방법. (2017-11-26 16:32) 안녕하세요 스님. 3년정도 만에 글을 올립니다. 현재는 구직을 하기위해 약 11개월전에 한국에 와 있는상태 입니다. 외국에서 자연과..
2898 수련

안녕하세요

금강경 255 안녕하세요
안녕하세요 스님 한 생각이 일어나기 전의 마음이 빈것까지는 제가 몸으로 체험했는데요 움직임이 일어날때마다 생각에 생각이 쉬지 않고 일어나는데 생활속에서 어떻게 수련해야 되는지 가르켜주십시요 감사합니다
2897 답변

   마음공부는 생각이 나던 말던 상관없는 자리입니다.

벽공 283 마음공부는 생각이 나던 말던 상관없는 자리입니다.
===================================== ■ [금강경] 안녕하세요 (2017-11-17 06:50) 안녕하세요 스님 한 생각이 일어나기 전의 마음이 빈것까지는 제가 몸으로 체험했는데요 움직임이 일어날때마다 생각에 생각이 쉬지 않고 일어나는데 생활속에서 어떻게 수련해야 되는지 가르켜주십시요 감사합니다 ----..
2896 수련

스님 단번에 성취함을 알겠습니다.

낙타연 343 스님 단번에 성취함을 알겠습니다.
스님, 수련할 때 절박하게 간절하게 단번에 성취한다는 그 마음 이제 알 것 같습니다. 제가 원래 늘 꿈틀대고 소십 하거든요. 단번에 집착 안 하는 것 무엇이든지 조금도 피하지 않는 그 마음 물도 물도 이겨 버리는 그마음 단번에 알 것 같습니다. 두려움도 바로 없어져 버립니다. 바로 시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895 화두

어떤 마음가짐으로 공부를 해야할까요.

무상화 316 어떤 마음가짐으로 공부를 해야할까요.
스님 그간 안녕하셨습니까. 3년 전에 수련하였던 무상화입니다. 기억 하실련지요. 가르쳐 주신대로 열심히 한다고 하지만 생할에 쫒기다 보니까 제대로 하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수련은 지도를 받지 않고 혼자서는 어려운가 봅니다. 그런데 수련을 할때 어떤 마음 가짐으로 해야만 바로 될까요. 열심히 하..
2894 답변

   공부하는 바탕의 마음은 정하지 말고 두려워 하지 않으면 됩니다.

벽공 355 공부하는 바탕의 마음은 정하지 말고 두려워 하지 않으면 됩니다.
=====================================■ [무상화] 어떤 마음가짐으로 공부를 해야할까요. (2017-10-03 08:55) 스님 그간 안녕하셨습니까.3년 전에 수련하였던 무상화입니다. 기억 하실련지요. 가르쳐 주신대로 열심히 한다고 하지만 생할에 쫒기다 보니까 제대로 하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수련은 지도를 받지 않고 혼자..
2893 교리

가비라국을 구원하지 않는 까닭

일심화 344 가비라국을 구원하지 않는 까닭
스님 저 아직 여행중인데요. 이번주에는 공부하기 어렵겠고요. 갑자기 제가 궁금한게 있어서 질문 드립니다. 왜 부처님께서 가비라국을 구원하지 못했을까요? 한번 익어진 업은 바꿀 수가 없는 건가요. 특성과 습성으로 굳어진 것은 어쩔 도리가 없는 것입니까?
2892 답변

   원결은 굳어지고 커지면 잠시 방편으로 없는 것입니다.

벽공 381 원결은 굳어지고 커지면 잠시 방편으로 없는 것입니다.
===================================== ■ [일심화] 가비라국을 구원하지 않는 까닭 (2017-09-21 21:50) 스님 저 아직 여행중인데요. 이번주에는 공부하기 어렵겠고요. 갑자기 제가 궁금한게 있어서 질문 드립니다. 왜 부처님께서 가비라국을 구원하지 못했을까요? 한번 익어진 업은 바꿀 수가 없는 건가요. ..
2891 수련

번뇌가 없어지지 않아요

성불화 375 번뇌가 없어지지 않아요
스님 3배 드립니다. 저는 아직 마하수련원에서 수련을 해 보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다른 곳에서는 수련을 좀 해 봤습니다 그러나 아직 번뇌를 여의지 못하고 있습니다. 제가 열심히 수련을 하는데도 왜, 번뇌가 없어지지 않을 까요. 수련하는 그 방법에 문제가 있을까요 제가 어느 부분을 잘 못하고 있어서 그럴까요...
2890 답변

   수련하면서 번뇌를 없애는 방법

벽공 409 수련하면서 번뇌를 없애는 방법
수련하면서 번뇌를 없애는 방법 ===================================== ■ [성불화] 번뇌가 없어지지 않아요 (2017-09-11 21:14) 스님 3배 드립니다. 저는 아직 마하수련원에서 수련을 해 보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다른 곳에서는 수련을 좀 해 봤습니다 그러나 아직 번뇌를 여의지 못하고 있습니다. 제가 열심..
2889 수련

내가 닦으면 원수도 닦을가요

을파소 342 내가 닦으면 원수도 닦을가요
스님 항삼 감사드리고 있습니다. 제가 깨달음 마음공부에 뜻을 두고 생활한지 오래된 듯 합니다. 혼자 헤매다가 스님을 만나고 나서 비로소 공부의 길을 알게 되었고 이제는 공부와 생활자체가 하나로 움직입니다. 저는 무엇보다 깨달음도 깨달음이지만 스스로 인생을 알고 갈 수 있다는 것이 큰 위안이면서 제 자신이 무엇..
2888 답변

   내 마음 속에 앙금이 없어진다면 원수도 곧 친해진다. 서로 시공을 넘어서 본능으로 공감합니다.

벽공 358 내 마음 속에 앙금이 없어진다면 원수도 곧 친해진다. 서로 시공을 넘어서 본능으로 공감합니다.
===================================== ■ [을파소] 내가 닦으면 원수도 닦을가요 (2017-09-03 14:12) 스님 항삼 감사드리고 있습니다. 제가 깨달음 마음공부에 뜻을 두고 생활한지 오래된 듯 합니다. 혼자 헤매다가 스님을 만나고 나서 비로소 공부의 길을 알게 되었고 이제는 공부와 생활자체가 하나로 움직입니..
2887 수련

저의 마음 상태인데요.

문지성 379 저의 마음 상태인데요.
스님 이 상태도 걸림일까요. 온몸이 청량한 냄새로 가득하고 천지가 둘로 나뉘고 통허한 상태요. 머리부터 발끝까지 신선한 기운이 감돕니다. 아무곳에도 발붙일 자리가 없고 머물곳도 없습니다. 기쁨이 충만합니다. 이럴 때 다시 나갈 길을 일러 주십시오. 저의 공부가 제대로 들어 선 것인가요.
2886 답변

   마음공부 바른 길을 알고 싶다면

벽공 393 마음공부 바른 길을 알고 싶다면
===================================== ■ [문지성] 저의 마음 상태인데요. (2017-08-21 23:14) 스님 이 상태도 걸림일까요. 온몸이 청량한 냄새로 가득하고 천지가 둘로 나뉘고 통허한 상태요. 머리부터 발끝까지 신선한 기운이 감돕니다. 아무곳에도 발붙일 자리가 없고 머물곳도 없습니다. 기쁨이 충만합니..
2885 수련

좀 개을러 진 것 아닐까요

김정현 367 좀 개을러 진 것 아닐까요
스님 삼배 드립니다. 제가 수련을 하면서 느낀 것인데요. 제가 낙천적인 성격인 아닌데도 요즘에는 느긋해지고 모든 것이 긍정적으로 느껴져서 그런지 생활의 똑같은데도 급해지거나 서둘러지지 않고 언제나 희망적이고 행복감을 느낍니다. 그런데 문제는 제가 뭔가 열정적으로 하지 않는 것 아닌가 이런 의문이 들어요..
2884 답변

   수행 수련 공부를 하다 편안함에 빠질 때 또 한번 뛰어나야

벽공 413 수행 수련 공부를 하다 편안함에 빠질 때 또 한번 뛰어나야
===================================== ■ [김정현] 좀 개을러 진 것 아닐까요 (2017-08-16 16:29) 스님 삼배 드립니다. 제가 수련을 하면서 느낀 것인데요. 제가 낙천적인 성격인 아닌데도 요즘에는 느긋해지고 모든 것이 긍정적으로 느껴져서 그런지 생활의 똑같은데도 급해지거나 서둘러지지 않고 언제나 희망적..
2883 수련

수행수련은 종교의 믿음을 더욱 올바르게 합니다.

무쑈 399 수행수련은 종교의 믿음을 더욱 올바르게 합니다.
스님 날이 더운데 건강에 유념하십시오. 스님의 가르침을 따라 수련을 하면서 제가 달라진 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저 집안은 대대로 천주교를 밑든 집안이고 저 또한 어려서부터 성당에 나갔습니다. 그런 제가 스님께 가르침을 받고 나서부터 종교나 진리에 대한 편협함을 느끼게 됩니다. 전혀 마음속에 종교에 대..
2882 답변

   세상은 인연으로 이루어 지며 인연은 바로 이 것입니다.

벽공 495 세상은 인연으로 이루어 지며 인연은 바로 이 것입니다.
===================================== ■ [무쑈] 수행수련은 종교의 믿음을 더욱 올바르게 합니다. (2017-08-06 10:07) 스님 날이 더운데 건강에 유념하십시오. 스님의 가르침을 따라 수련을 하면서 제가 달라진 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저 집안은 대대로 천주교를 밑든 집안이고 저 또한 어려서부터 성당에 ..
2881 관법

명상, 생각, 느낌의 관하는 힘

운중화 404 명상, 생각, 느낌의 관하는 힘
스님 삼배 드립니다. 제가 화합관을 수련하면서 보는 것과 생각 하는 것, 느낌, 그 관계를 명확하게 인식하지 못 한 것 같 습니다. 상대방을 느낄 때, 볼 때, 생각 할 때, 그 차이가 어떻게 결과가 달라지는지, 그 부분이 명확치 않은 거 같아요. 어떻게 느낌을 실어야 될지. 그냥 생각만 하면 될지. 관하면서 보면..
2880 답변

   명상, 관법, 참구 모두 관하고 간절하게 살피면 생각과 느낌 둘이 아닙니다.

벽공 434 명상, 관법, 참구 모두 관하고 간절하게 살피면 생각과 느낌 둘이 아닙니다.
명상, 관법, 참구 모두 관하고 간절하게 살피면 ===================================== ■ [운중화] 명상, 생각, 느낌의 관하는 힘 (2017-07-30 14:49) 스님 삼배 드립니다. 제가 화합관을 수련하면서 보는 것과 생각 하는 것, 느낌, 그 관계를 명확하게 인식하지 못 한 것 같 습니다. 상대방을 느낄 때, 볼 때..
2879 화두

단번에 천근만근 짐을 내려 놓은 듯 시원합니다.

낙타연 444 단번에 천근만근 짐을 내려 놓은 듯 시원합니다.
스님 삼배드립니다. 어제 수련 하면서 모든 것이 다 툭터지고 하나가 됨을 느꼈습니다. 그런데 오늘 아침에 가슴 복판에 천근을 내려놓는듯한 느낌을 받았는데요. 시원하기 기지 없고 날라가는 것 같았습니다. 그런데 묘하게도 나쁘게 보고 화나고 그런게 없어진 것입니다. 제가 항상 습관적으로 남을 안좋게 보는 안좋은 부..
2878 답변

   참선공부, 명상, 쾌할한 그 자리, 더 이상 마음 둘 때가 없어야.

벽공 446 참선공부, 명상, 쾌할한 그 자리, 더 이상 마음 둘 때가 없어야.
참선공부, 명상, 쾌할한 그 자리, 더이상 마음 둘 때가 없어야. ===================================== ■ [낙타연] 단번에 천근만근 짐을 내려 놓은 듯 시원합니다. (2017-07-16 14:21) 스님 삼배드립니다. 어제 수련 하면서 모든 것이 다 툭터지고 하나가 됨을 느꼈습니다. 그런데 오늘 아침에 가슴 복판에 천근..
2877 수련

생과 사를 넘는 공부

무정 456 생과 사를 넘는 공부
스님 안녕하세요. 저가 생각하기를 나에게 굉장히 시급한게 뭘까 왜 나는 이래야 되나 하고 혼자 말도 안되는 고민을 한지 오래되었거든요. 그런 말을 다른 사람에게 하면 웃어 버립니다. 돈이나 벌어라 직장생활이나 잘해라. 하고. 그런데 저는 정말 고민되거든요. 제가 웬지는 몰라도 깨달음에 대한 갈망이 있지..
2876 답변

   생과 사, 도리는 한덩어리로 비롯됨을 살펴서

벽공 517 생과 사, 도리는 한덩어리로 비롯됨을 살펴서
===================================== ■ [무정] 생과 사를 넘는 공부 (2017-07-12 21:00) 스님 안녕하세요. 저가 생각하기를 나에게 굉장히 시급한게 뭘까 왜 나는 이래야 되나 하고 혼자 말도 안되는 고민을 한지 오래되었거든요. 그런 말을 다른 사람에게 하면 웃어 버립니다. 돈이나 벌어라 직장생활이나..
2875 수련

무유진법의 도리

향수 643 무유진법의 도리
안녕하세요. 수련에 관심이 큽니다. 무유진법이란 용어를 듣고 그게 무슨 말인가 궁금합니다. 무유진법 무슨 말입니까. 그 도리를 깨달아야 된다고 해서요. 아직 나이가 얼마 안되지만 인생의 의미가 뭔지 궁금하고 바로 살고 싶고 바로알고 가고 싶고 미리 준비하고 싶어요 마음공부에 관심이 큽니다. 감사합니다. ..
2874 답변

   무유진법은 다하여 남음이 없는 도리

벽공 644 무유진법은 다하여 남음이 없는 도리
===================================== ■ [향수] 무유진법의 도리 (2017-06-25 13:37) 안녕하세요. 수련에 관심이 큽니다. 무유진법이란 용어를 듣고 그게 무슨 말인가 궁금합니다. 무유진법 무슨 말입니까. 그 도리를 깨달아야 된다고 해서요. 아직 나이가 얼마 안되지만 인생의 의미가 뭔지 궁금하고 바로..

12345678910다음목록,,,59

수련상담 - 수련상담

    [아래 칸? 홈페이지 안에 올려진 글을 한 글자나 여러 글자로 다양하게 검색]

벽공스님저서

대한불교조계종

불교방송

법보신문

안국선원

::: 명상, 명상수련. 명상하는법, 불교법문, 심리안정 ::: 마하수련원(불교명상수련원). 마하월드, 비샤카 :::
:::
문의 T. 070-8285-6685. 사업자 120-27-00295. 대표 벽공/ 개원. 2001년 01월 15일.:::



site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