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하수련원 (불교명상수련원)

로그인  |     |   수련회원.일반회원등록   |   비번분실 


수련상담

불교교리와 명상수련에 관해서 질답,

 

여긴 PC용입니다=) 스마트폰 용 홈피로 보려면 클릭

수련상담 - 수련상담
작성자 벽공
작성일 2017/05/25

사주와 관상 점 굿 이런데 관심 가지지 마세요. = 불교문답,수련문답,


사주와 관상 점 굿 이런데 관심 가지지 마세요. - 수련상담

=====================================
■ [충만성] 무당들의 아는 소리 (2017-05-23 15:07) 
스님 안녕하세요. 제가 어제 큰 어느 절에 갔었는데 무당인지 한무리 그룹 지어서 절에 와서 기도를 하는데 일반 신자들과는 매우 달랐습니다. 
그들은 보통 계룡산 같은 곳에가서 기도를 한다고 아는데요.
왜 절에 왔는지 모르지만 그 중에 대장이 있는듯 합니다. 모두 그 사람을 존중하거든요.

답변)

그런데 그 사람들은 나름대로 세상을 다 안듯시 하는데 왜 기존 종교에서는 삿되다고 할까요.

깨달음의 길과 아주 다르다는 건 제가 수련을 해 보면서 알지만 아직 초보라서 잘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들이 말하는 것이 옳지 못해서 그럴까요 맞아도 공덕이 되는 길이 아니라서 그럴까요. 잘못알게 되고 더 어리석어져서 그럴까요.


답변))

절은 무당들도 오고 기독교인들도 오며 모두가 오는 곳입니다.절이 대체로 명산에 자리 잡고 있기 때문에 신장기도를 하거나 신점 기도를 하는 사람들도 다수 옵니다. 다만 일반 신자들과는 다른 믿음이라 행동이 다를 것입니다.

무당이 여럿이 오면 그 중에서 잘보고 잘맞히는 사람이 대장 노릇하게 됩니다. 그중에서는 인도하는 역활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아는 소리 한다. 이런 것은 좀 민감한 특수한 정신과 체질에서 비롯되는 것이라 대체로 허황되고 맞아도 실질적으로 인생에 도움이 되기보다는 모르는 사람들이 자신도 모르게 아는 소릴 듣게 되면 평생 그 틀 속에 갖쳐 버리는 비극이 생깁니다.

자기 발전을 전혀 못하게 됩니다.운명은 오직 깨끗한 본원을 아는 것과 화합행이 이뤄지면서 복이 생겨도 생기고 화근을 면해도 면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이리저리 회피하고 두려워 한다고 밝은 운명이 만들어지지도 않고 욕심으로 기도한다고 복이 생기는 것도 아닙니다.

간혹 깊은 신심과 마음의 작용으로 병이 낫는 것 같기도 하고 행운이 생기는 것 같아도 그때는 오히려 지혜로운 사람은 경계하고 좋아하지 않는 것입니다.
나중에 큰 화근이 되기 쉽고 큰 빚을 지기 쉽습니다.지혜로운 사람은 요행수를 바라거나 하지 않고 자기 분수껏 자기를 알고 행동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무심으로 밝은 마음에서 지혜가 나오지..., 요행을 바라고 두려움을 가지고 쫒아가는 마음에는 아무리 노력해도 나중에 거의 실패하거나 망하게 됩니다.
따라서 사업을 해도 정치를 해도, 점을 치고 사주를 봐가면서 한다면 그런 나라는 반드시 쇠약해지고 망하게 됩니다.개개인들도 그런대 의존하면 절대 자기 발전이 없게 됩니다 
그리고 역량을 키우지 못하고 운명의 틀을 좁게 쓰게 됩니다.수련을 하고 마음 공부를 한다는게 무엇 때문인가요.
그런 운명의 틀, 윤회의 틀을 벗어나려고 한다면 어찌 그런데 기어들어가서 정신을 뺏길 것입니까.
관심만 두어도 공부는 안되게 됩니다.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0] [수정삭제] [글목록]
윗글 무당들의 아는 소리
아래글 수련을 하면 좋아질까요 불안하고 일손이 안잡힙니다
수련상담 - 수련상담

여기는 PC용입니다=) 스마트폰용으로 보려면 클릭하세요

수련상담 - 수련상담
   
번호     글 제 목  작성자 조회 본문내용
공지

1. 명상수련, 명상하는법, 대자유 각성법수련,- 2. 정신극대화훈련, 투자자, 스포츠선수, 기업인, 정치인, 교육자,

4415 1. 명상수련, 명상하는법, 대자유 각성법수련,- 2. 정신극대화훈련, 투자자, 스포츠선수, 기업인, 정치인, 교육자,
  1. 명상수련, 명상하는법, 대자유 각성법수련, 2. 금융투자자, 스포츠선수, 기업인, 정치인, 교육자, 연구자, 수험생, 정신능력극대화와 안정수련.  *** 인터넷과 통신을 이용한 장소불문 지역불문 일주일에 한번 개인지도합니다. 문의 070-8285-6685 마하금강 선수련. 마하수련원에..
공지

심리안정, (우울증,불안공포증,빙의,강박,과대망상,성격개조,스트레스)

4338 심리안정, (우울증,불안공포증,빙의,강박,과대망상,성격개조,스트레스)
대한불교조계종 마하수련원, 벽공스님의 가르침.  (깨달음의 길, 두려움없는 길, 각성의 길, 참나를 알고 싶다면 오십시오.)  이런 분도 오십시오.))--- 심리안정, (우울증,불안공포증,빙의,강박,과대망상,성격개조,스트레스)    *** 인터넷과 통신을 이용한 장소불문 지역불문 일주일에 한번..
공지

게시판 글 보는 방법. (레벨등업과 포인트증가).

수련원 6875 게시판 글 보는 방법. (레벨등업과 포인트증가).
불교명상수련원(마하수련원) http://www.mahazen.org  ----------------금강경강의나 다른 육성 영상 올리는 걸 계속 구독을 하실 분은 스마트폰으로 유튜브 로그인해서 들으시고 화면 아래나 화면 상단에 화살표로 표시된 "구독" 버튼 눌러 놓으세요. 그리고 스마트폰에서 유뷰트 알림신호 받게 설정하세요. 그..
공지

마하수련원 이름과 불교명상수련원 이름을 같이 사용함

수련원 9852 마하수련원 이름과 불교명상수련원 이름을 같이 사용함
안녕하세요 당분간 마하수련원 이름과 불교명상수련원 이름을 같이 사용하기로 하겠습니다..네이버에는 그대로 마하수련원으로 검색을 해야 합니다.사이트 이름 변경 수정이 안되서 불가피하게 되었습니다. 다른 다음이나 야후 같은 사이트는 불교명상수련원으로 검색을 하시면 됩니다.마하수련원..
2923 신행

혼란스러운 현재의 수행지도 실태

나옹 25 혼란스러운 현재의 수행지도 실태
스님 안녕하세요,최근 20년을 보면 다양한 종류의 수행단체들이 등장을 하는듯합니다. 불교 내에서도 수많은 수행단체 분파가 갈라지고 각각 마다 하는 소리가 다릅니다.그런데 그들이 하는 소리가 다 패턴이 있는데 그걸 정리해보면 1. 다들 자신들이 궁극적인 체험, 견성을 했다고 주장하고2. 자신들의 수행방법, 방편이 ..
2922 답변

   과거와 현재 수행 방법과 차이 실상, 요약설명

벽공 9 과거와 현재 수행 방법과 차이 실상, 요약설명
 반갑습니다. 질문의 요지는 알았으니까 거기에 대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1. 각 수행자마다 자신이 체험 견성했다 하는 경우.   스승은 과거에도 그랬고 지금도 그렇고 제자의 믿음을 불러일으키기 위해서 수행 방법이 수승하다고 강조 할 때가 있습니다. 부처님도 그랬고 후에도 종종 스..
2921 수련

안녕하세요 스님

중생1 172 안녕하세요 스님
삶의 여러 괴로움에 대해서 오랫동안 고민하다가 28살이 된 지금 요가와 명상에 관한 신문기사가 계기가 되어 무엇인가를 알게 된 청년입니다. 우연한 기회에 괴로움에 대해서 통찰하다가 이 홈페이지를 방문하게 됐습니다. 어떤 질문이라도 정성스럽게 답변해주시는 스님의 마음가짐에 감동받은, 사막에서 오아시스를 찾은..
2920 답변

   기운이 안으로 모이므로 더욱 괴롭고 두렵고 걱정이 되게 됩니다.

벽공 174 기운이 안으로 모이므로 더욱 괴롭고 두렵고 걱정이 되게 됩니다.
답변)고통과 싸우는 자.자기 마음과 싸우는 자.몸과 싸우면서 초월하려는 자.여기에 머므르면 무엇을 해도 두렵고 걱정이 되며 바뀌지 않으니 그것은 무엇인가.그것은 자신이라는 틀에 묶이므로 기운이 안으로 모이므로 더욱 괴롭고 두렵고 걱정이 되게 됩니다.운동을 해도 그렇고 '아무리 그럴일 없다 해도' 그렇게 됩니다..
2919 관법

하나관을 할 때 느끼는 대로 하는 것에 대해서

사물 234 하나관을 할 때 느끼는 대로 하는 것에 대해서
스님,  자꾸 궁금해져서 질문 드립니다.제가 하나관을 하다가 끝나고 나서 계속 떠 오르는 걸 즉시 지우라고 하셨는데, 좀 햇갈려서요. 모습이 나타나고 보면 보는대로 보고 안나타 나면 안나타 나는 대로 그대로 있어야 한다고 해셨는데, 수련 시간이 아니고 일상에서 저절로 그 모습이 나타나면 그대로 둬야 하..
2918 답변

   마장을 막기 위한 자연스러운 수련

벽공 272 마장을 막기 위한 자연스러운 수련
===================================== ■ [사물] 하나관을 할 때 느끼는 대로 하는 것에 대해서 (2018-04-20 20:38) 스님,  자꾸 궁금해져서 질문 드립니다.제가 하나관을 하다가 끝나고 나서 계속 떠 오르는 걸 즉시 지우라고 하셨는데, 좀 햇갈려서요. 모습이 나타나고 보면 보는대로 보고 안나타 나면..
2917 화두

참 나를 보려면

슬픈 나 266 참 나를 보려면
스님안녕하세요.제가 항상 의문을 가지고 있는게 불성 참나가 있다는데 그것이 실제 하는가 입니다.부처님께서 말씀하시고 역대 조사들께서 말씀하신 것이라 믿지 않을 수가 없지만 제가 시원하게 알지 못해서 그렇습니다그 수행의 첫 걸음은 어디서 시작해야 할까요.
2916 답변

   나라고 여기는 모든 대상의 근본을 살피는 것부터

벽공 254 나라고 여기는 모든 대상의 근본을 살피는 것부터
===================================== ■ [슬픈 나] 참 나를 보려면 (2018-04-11 00:23) 스님안녕하세요.제가 항상 의문을 가지고 있는게 불성 참나가 있다는데 그것이 실제 하는가 입니다.부처님께서 말씀하시고 역대 조사들께서 말씀하신 것이라 믿지 않을 수가 없지만 제가 시원하게 알지 못해서 그렇습니다그 ..
2915 수련

초기불교 경전 니까야에 나오는 불교 지도와 현재의 차이점

이동암 349 초기불교 경전 니까야에 나오는 불교 지도와 현재의 차이점
스님 안녕하세요.저는 그동안 이런저런 불교, 마음 관련 수행에 관심이 있어서 나름대로는 이리저리 시도를 해보았습니다.그런데 최근 몇년에 초기불교 경전인 니까야의 번역본들을 읽게 되면서, 소위 말하는 대승불교권에서 가르치는 불교와 사뭇 다르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심지어 한역된 소승불교와도 다름을 느끼고는..
2914 답변

   스승과 제자의 문제이며 관법은 그 변화가 극심하고 무수합니다.

벽공 333 스승과 제자의 문제이며 관법은 그 변화가 극심하고 무수합니다.
===================================== ■ [이동암] 초기불교 경전 니까야에 나오는 불교 지도와 현재의 차이점 (2018-03-12 13:24) 스님 안녕하세요.저는 그동안 이런저런 불교, 마음 관련 수행에 관심이 있어서 나름대로는 이리저리 시도를 해보았습니다.그동안 제가 접했던 불교 수행은, 간화선 아니면 어떤 종류..
2913 수련

저도 철이 들고 있습니다.

무명초 341 저도 철이 들고 있습니다.
스님 삼배 드립니다.제가 스님께 자랑 좀 할께요 나무라지 마세요. 어제 정진하면서 홀연히 눈부시게 밝고 맑음을 느꼈는데요. 그 뒤로 백장야호 내용 중에 노인의 전생에 왜 여우 몸을 받았다고 하는지 명쾌하게 알게 되었습니다.노인 스스로 자신의 법에 걸렸네요. 저도 뒤를 돌아보니 걸리고 얽히고 막히고 했..
2912 수련

편안한데 간혹 두려움이 생깁니다.

상그리아 343 편안한데 간혹 두려움이 생깁니다.
스님 저번에 말씀 하신대로 하니까 정말 편해 졌는데요. 그런데 제가 너무 오래 습관이 되어서 그런지 간혹 괜히 두려움이 생깁니다. 두려울 일도 없는데 몸에 느껴져요.습관이 된 것 같은데요.그럴 때 응급처치로 어떤 방법이 좋을가요.
2911 답변

   두려움 없애는 방법

벽공 370 두려움 없애는 방법
두려움없애는 방법===================================== ■ [상그리아] 편안한데 간혹 두려움이 생깁니다. (2018-02-04 15:36) 스님 저번에 말씀 하신대로 하니까 정말 편해 졌는데요. 그런데 제가 너무 오래 습관이 되어서 그런지 간혹 괜히 두려움이 생깁니다. 두려울 일도 없는데 몸에 느껴져요.습관이 된 것 같..
2910 수련

전기가 흐르다가 다시 맑아지기를 반복합니다.

순치 355 전기가 흐르다가 다시 맑아지기를 반복합니다.
스님 저번에 말씀 해 주신 방법을 하다가 막힌 부분이 있어서 질문드립니다.공부 중에 머리 부터 발끝으로 전기가 흐르 듯이 움직이다가 다시 조용 해 지기를 반복합니다.제가 절대 의도적으로 하지 않습니다.한 참 지나면 말할 수 없이 평온해지고 맑아집니다. 그냥 계속 그대로 둬도 지장이 없을 까요.  
2909 답변

   의미를 두지 말고 어디서 시작되는지 뿌리를 살피세요.

벽공 392 의미를 두지 말고 어디서 시작되는지 뿌리를 살피세요.
===================================== ■ [순치] 전기가 흐르다가 다시 맑아지기를 반복합니다. (2018-01-22 19:56) 스님 저번에 말씀 해 주신 방법을 하다가 막힌 부분이 있어서 질문드립니다.공부 중에 머리 부터 발끝으로 전기가 흐르 듯이 움직이다가 다시 조용 해 지기를 반복합니다.제가 절대 의도적으로 하..
2908 수련

제가 너무 민감한데요.

정진자 342 제가 너무 민감한데요.
스님 삼배 드립니다.제가 관법을 수련하면 정말 생생하게 잘되는 데요. 그런데 일상 생활 할 때 주변 분위기에 지나치게 제가 반응 한 것 같습니다.좀 무덤덤해지고 싶은데요. 그게 참 잘 안됩니다.제가 어려서부터 좀 성격이 민감 했거든요.어떻게 하면 바로 잡고 수련에 전념할 수 있겟습니까.
2907 답변

   마음의 키와 엔진

벽공 379 마음의 키와 엔진
===================================== ■ [정진자] 제가 너무 민감한데요. (2018-01-17 10:27) 스님 삼배 드립니다.제가 관법을 수련하면 정말 생생하게 잘되는 데요. 그런데 일상 생활 할 때 주변 분위기에 지나치게 제가 반응 한 것 같습니다.좀 무덤덤해지고 싶은데요. 그게 참 잘 안됩니다.제가 어려서부터 좀..
2906 수련

스님 새해가 밝았습니다. 늘 건강하세요.

두리안 353 스님 새해가 밝았습니다. 늘 건강하세요.
스님 새해에도 항상 건강하시고 힘찬 법문 들려 주십시오.전에 한번 드린 말씀인데요. 제가 항상 걱정 두려움 그런게 일상으로 있었거든요.지나보면 특별한 것도 아닌데 웬지 그런 것입니다.기게 어디서 오는지 궁금하기도 하고 이걸 이길 수가 없을까 하고 염두에 두기도 하고 그랬거든요.그런데 수련하다가 저를 돌아..
2905 답변

   된다 안된다 잊어 버리고 면밀하게 이어만 가세요.

벽공 363 된다 안된다 잊어 버리고 면밀하게 이어만 가세요.
===================================== ■ [두리안] 스님 새해가 밝았습니다. 늘 건강하세요. (2018-01-02 08:11) 스님 새해에도 항상 건강하시고 힘찬 법문 들려 주십시오.전에 한번 드린 말씀인데요. 제가 항상 걱정 두려움 그런게 일상으로 있었거든요.지나보면 특별한 것도 아닌데 웬지 그런 것입니다.기게..
2904 수련

신체를 다스리는 방법

HBK 364 신체를 다스리는 방법
스님,신체를 다스리는 방법이 궁굼합니다몸의 업보를 다스리고 싶은데한말씀 해주세요.어떻게 냉온 조절법을 배우셨는지 궁굼합니다.감사합니다.올겨울 날씨가 유독추운데 항상 건강하시기를 바랍니다.
2903 답변

   냉온조절건강법은 인체의 심리와 순환원리에 맞춰서 쓴 글이며 물리요법처럼 쉽게 따라서 하라고 표현한 것입니다.

벽공 381 냉온조절건강법은 인체의 심리와 순환원리에 맞춰서 쓴 글이며 물리요법처럼 쉽게 따라서 하라고 표현한 것입니다.
=====================================■ [HBK] 신체를 다스리는 방법 (2017-12-15 13:47) 스님,신체를 다스리는 방법이 궁굼합니다몸의 업보를 다스리고 싶은데한말씀 해주세요.어떻게 냉온 조절법을 배우셨는지 궁굼합니다.감사합니다.올겨울 날씨가 유독추운데 항상 건강하시기를 바랍니다.----------------------..
2902 일반질문

안녕하세요

사유리 368 안녕하세요
안녕하세요. 스님 날이 많이 차갑습니다.제가 궁금한게 있어서 질문 올립니다.감정에 따라서 몸의 고통이 커지기도 하고 약해 지기도 할까요. 예를 들자면 똑같이 몸이 아프고 해도 덜 아픔을 느끼기도 하고 강한 아픔을 느끼기도 할까요.두려움도 사람마다 모두 달리 느끼기 때문에 몸의 아픔도 다를 것 같아서 ..
2901 답변

   수행력과 각자 고통을 느끼는 차이

벽공 390 수행력과 각자 고통을 느끼는 차이
===================================== ■ [사유리] 안녕하세요 (2017-12-11 11:32) 안녕하세요. 스님 날이 많이 차갑습니다.제가 궁금한게 있어서 질문 올립니다.감정에 따라서 몸의 고통이 커지기도 하고 약해 지기도 할까요. 예를 들자면 똑같이 몸이 아프고 해도 덜 아픔을 느끼기도 하고 강한 아픔을..
2900 수련

스님께 질문드립니다. 스스로의감정에 경계하고 자기현상을꿰뚫으며 인간의 삶을 살 수 있는 방법.

배우는사람 399 스님께 질문드립니다. 스스로의감정에 경계하고 자기현상을꿰뚫으며 인간의 삶을 살 수 있는 방법.
안녕하세요 스님. 3년정도 만에 글을 올립니다. 현재는 구직을 하기위해 약 11개월전에 한국에 와 있는상태 입니다. 외국에서 자연과 근처에 있어서 조금 덜 압박적이었던 생활과 달리 한국사회의 속세에 살면서 여러가지 감정들 그리고 다른 사람들과 살면서 여러 업식들을 마주칠수 밖에 없고 또 그것을 직접 마주하게되..
2899 답변

   지혜는 비움에서 오고 살핌은 특성과 습성을 활용하는데서 옵니다.

벽공 477 지혜는 비움에서 오고 살핌은 특성과 습성을 활용하는데서 옵니다.
===================================== ■ [배우는사람] 스님께 질문드립니다. 스스로의감정에 경계하고 자기현상을꿰뚫으며 인간의 삶을 살 수 있는 방법. (2017-11-26 16:32) 안녕하세요 스님. 3년정도 만에 글을 올립니다. 현재는 구직을 하기위해 약 11개월전에 한국에 와 있는상태 입니다. 외국에서 자연과..
2898 수련

안녕하세요

금강경 393 안녕하세요
안녕하세요 스님 한 생각이 일어나기 전의 마음이 빈것까지는 제가 몸으로 체험했는데요 움직임이 일어날때마다 생각에 생각이 쉬지 않고 일어나는데 생활속에서 어떻게 수련해야 되는지 가르켜주십시요 감사합니다
2897 답변

   마음공부는 생각이 나던 말던 상관없는 자리입니다.

벽공 428 마음공부는 생각이 나던 말던 상관없는 자리입니다.
===================================== ■ [금강경] 안녕하세요 (2017-11-17 06:50) 안녕하세요 스님 한 생각이 일어나기 전의 마음이 빈것까지는 제가 몸으로 체험했는데요 움직임이 일어날때마다 생각에 생각이 쉬지 않고 일어나는데 생활속에서 어떻게 수련해야 되는지 가르켜주십시요 감사합니다 ----..
2896 수련

스님 단번에 성취함을 알겠습니다.

낙타연 480 스님 단번에 성취함을 알겠습니다.
스님, 수련할 때 절박하게 간절하게 단번에 성취한다는 그 마음 이제 알 것 같습니다. 제가 원래 늘 꿈틀대고 소십 하거든요. 단번에 집착 안 하는 것 무엇이든지 조금도 피하지 않는 그 마음 물도 물도 이겨 버리는 그마음 단번에 알 것 같습니다. 두려움도 바로 없어져 버립니다. 바로 시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895 화두

어떤 마음가짐으로 공부를 해야할까요.

무상화 464 어떤 마음가짐으로 공부를 해야할까요.
스님 그간 안녕하셨습니까. 3년 전에 수련하였던 무상화입니다. 기억 하실련지요. 가르쳐 주신대로 열심히 한다고 하지만 생할에 쫒기다 보니까 제대로 하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수련은 지도를 받지 않고 혼자서는 어려운가 봅니다. 그런데 수련을 할때 어떤 마음 가짐으로 해야만 바로 될까요. 열심히 하..
2894 답변

   공부하는 바탕의 마음은 정하지 말고 두려워 하지 않으면 됩니다.

벽공 514 공부하는 바탕의 마음은 정하지 말고 두려워 하지 않으면 됩니다.
=====================================■ [무상화] 어떤 마음가짐으로 공부를 해야할까요. (2017-10-03 08:55) 스님 그간 안녕하셨습니까.3년 전에 수련하였던 무상화입니다. 기억 하실련지요. 가르쳐 주신대로 열심히 한다고 하지만 생할에 쫒기다 보니까 제대로 하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수련은 지도를 받지 않고 혼자..
2893 교리

가비라국을 구원하지 않는 까닭

일심화 491 가비라국을 구원하지 않는 까닭
스님 저 아직 여행중인데요. 이번주에는 공부하기 어렵겠고요. 갑자기 제가 궁금한게 있어서 질문 드립니다. 왜 부처님께서 가비라국을 구원하지 못했을까요? 한번 익어진 업은 바꿀 수가 없는 건가요. 특성과 습성으로 굳어진 것은 어쩔 도리가 없는 것입니까?
2892 답변

   원결은 굳어지고 커지면 잠시 방편으로 없는 것입니다.

벽공 536 원결은 굳어지고 커지면 잠시 방편으로 없는 것입니다.
===================================== ■ [일심화] 가비라국을 구원하지 않는 까닭 (2017-09-21 21:50) 스님 저 아직 여행중인데요. 이번주에는 공부하기 어렵겠고요. 갑자기 제가 궁금한게 있어서 질문 드립니다. 왜 부처님께서 가비라국을 구원하지 못했을까요? 한번 익어진 업은 바꿀 수가 없는 건가요. ..
2891 수련

번뇌가 없어지지 않아요

성불화 514 번뇌가 없어지지 않아요
스님 3배 드립니다. 저는 아직 마하수련원에서 수련을 해 보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다른 곳에서는 수련을 좀 해 봤습니다 그러나 아직 번뇌를 여의지 못하고 있습니다. 제가 열심히 수련을 하는데도 왜, 번뇌가 없어지지 않을 까요. 수련하는 그 방법에 문제가 있을까요 제가 어느 부분을 잘 못하고 있어서 그럴까요...
2890 답변

   수련하면서 번뇌를 없애는 방법

벽공 575 수련하면서 번뇌를 없애는 방법
수련하면서 번뇌를 없애는 방법 ===================================== ■ [성불화] 번뇌가 없어지지 않아요 (2017-09-11 21:14) 스님 3배 드립니다. 저는 아직 마하수련원에서 수련을 해 보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다른 곳에서는 수련을 좀 해 봤습니다 그러나 아직 번뇌를 여의지 못하고 있습니다. 제가 열심..
2889 수련

내가 닦으면 원수도 닦을가요

을파소 479 내가 닦으면 원수도 닦을가요
스님 항삼 감사드리고 있습니다. 제가 깨달음 마음공부에 뜻을 두고 생활한지 오래된 듯 합니다. 혼자 헤매다가 스님을 만나고 나서 비로소 공부의 길을 알게 되었고 이제는 공부와 생활자체가 하나로 움직입니다. 저는 무엇보다 깨달음도 깨달음이지만 스스로 인생을 알고 갈 수 있다는 것이 큰 위안이면서 제 자신이 무엇..
2888 답변

   내 마음 속에 앙금이 없어진다면 원수도 곧 친해진다. 서로 시공을 넘어서 본능으로 공감합니다.

벽공 500 내 마음 속에 앙금이 없어진다면 원수도 곧 친해진다. 서로 시공을 넘어서 본능으로 공감합니다.
===================================== ■ [을파소] 내가 닦으면 원수도 닦을가요 (2017-09-03 14:12) 스님 항삼 감사드리고 있습니다. 제가 깨달음 마음공부에 뜻을 두고 생활한지 오래된 듯 합니다. 혼자 헤매다가 스님을 만나고 나서 비로소 공부의 길을 알게 되었고 이제는 공부와 생활자체가 하나로 움직입니..
2887 수련

저의 마음 상태인데요.

문지성 524 저의 마음 상태인데요.
스님 이 상태도 걸림일까요. 온몸이 청량한 냄새로 가득하고 천지가 둘로 나뉘고 통허한 상태요. 머리부터 발끝까지 신선한 기운이 감돕니다. 아무곳에도 발붙일 자리가 없고 머물곳도 없습니다. 기쁨이 충만합니다. 이럴 때 다시 나갈 길을 일러 주십시오. 저의 공부가 제대로 들어 선 것인가요.
2886 답변

   마음공부 바른 길을 알고 싶다면

벽공 532 마음공부 바른 길을 알고 싶다면
===================================== ■ [문지성] 저의 마음 상태인데요. (2017-08-21 23:14) 스님 이 상태도 걸림일까요. 온몸이 청량한 냄새로 가득하고 천지가 둘로 나뉘고 통허한 상태요. 머리부터 발끝까지 신선한 기운이 감돕니다. 아무곳에도 발붙일 자리가 없고 머물곳도 없습니다. 기쁨이 충만합니..
2885 수련

좀 개을러 진 것 아닐까요

김정현 508 좀 개을러 진 것 아닐까요
스님 삼배 드립니다. 제가 수련을 하면서 느낀 것인데요. 제가 낙천적인 성격인 아닌데도 요즘에는 느긋해지고 모든 것이 긍정적으로 느껴져서 그런지 생활의 똑같은데도 급해지거나 서둘러지지 않고 언제나 희망적이고 행복감을 느낍니다. 그런데 문제는 제가 뭔가 열정적으로 하지 않는 것 아닌가 이런 의문이 들어요..
2884 답변

   수행 수련 공부를 하다 편안함에 빠질 때 또 한번 뛰어나야

벽공 548 수행 수련 공부를 하다 편안함에 빠질 때 또 한번 뛰어나야
===================================== ■ [김정현] 좀 개을러 진 것 아닐까요 (2017-08-16 16:29) 스님 삼배 드립니다. 제가 수련을 하면서 느낀 것인데요. 제가 낙천적인 성격인 아닌데도 요즘에는 느긋해지고 모든 것이 긍정적으로 느껴져서 그런지 생활의 똑같은데도 급해지거나 서둘러지지 않고 언제나 희망적..
2883 수련

수행수련은 종교의 믿음을 더욱 올바르게 합니다.

무쑈 540 수행수련은 종교의 믿음을 더욱 올바르게 합니다.
스님 날이 더운데 건강에 유념하십시오. 스님의 가르침을 따라 수련을 하면서 제가 달라진 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저 집안은 대대로 천주교를 밑든 집안이고 저 또한 어려서부터 성당에 나갔습니다. 그런 제가 스님께 가르침을 받고 나서부터 종교나 진리에 대한 편협함을 느끼게 됩니다. 전혀 마음속에 종교에 대..
2882 답변

   세상은 인연으로 이루어 지며 인연은 바로 이 것입니다.

벽공 633 세상은 인연으로 이루어 지며 인연은 바로 이 것입니다.
===================================== ■ [무쑈] 수행수련은 종교의 믿음을 더욱 올바르게 합니다. (2017-08-06 10:07) 스님 날이 더운데 건강에 유념하십시오. 스님의 가르침을 따라 수련을 하면서 제가 달라진 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저 집안은 대대로 천주교를 밑든 집안이고 저 또한 어려서부터 성당에 ..
2881 관법

명상, 생각, 느낌의 관하는 힘

운중화 539 명상, 생각, 느낌의 관하는 힘
스님 삼배 드립니다. 제가 화합관을 수련하면서 보는 것과 생각 하는 것, 느낌, 그 관계를 명확하게 인식하지 못 한 것 같 습니다. 상대방을 느낄 때, 볼 때, 생각 할 때, 그 차이가 어떻게 결과가 달라지는지, 그 부분이 명확치 않은 거 같아요. 어떻게 느낌을 실어야 될지. 그냥 생각만 하면 될지. 관하면서 보면..
2880 답변

   명상, 관법, 참구 모두 관하고 간절하게 살피면 생각과 느낌 둘이 아닙니다.

벽공 578 명상, 관법, 참구 모두 관하고 간절하게 살피면 생각과 느낌 둘이 아닙니다.
명상, 관법, 참구 모두 관하고 간절하게 살피면 ===================================== ■ [운중화] 명상, 생각, 느낌의 관하는 힘 (2017-07-30 14:49) 스님 삼배 드립니다. 제가 화합관을 수련하면서 보는 것과 생각 하는 것, 느낌, 그 관계를 명확하게 인식하지 못 한 것 같 습니다. 상대방을 느낄 때, 볼 때..
2879 화두

단번에 천근만근 짐을 내려 놓은 듯 시원합니다.

낙타연 592 단번에 천근만근 짐을 내려 놓은 듯 시원합니다.
스님 삼배드립니다. 어제 수련 하면서 모든 것이 다 툭터지고 하나가 됨을 느꼈습니다. 그런데 오늘 아침에 가슴 복판에 천근을 내려놓는듯한 느낌을 받았는데요. 시원하기 기지 없고 날라가는 것 같았습니다. 그런데 묘하게도 나쁘게 보고 화나고 그런게 없어진 것입니다. 제가 항상 습관적으로 남을 안좋게 보는 안좋은 부..
2878 답변

   참선공부, 명상, 쾌할한 그 자리, 더 이상 마음 둘 때가 없어야.

벽공 597 참선공부, 명상, 쾌할한 그 자리, 더 이상 마음 둘 때가 없어야.
참선공부, 명상, 쾌할한 그 자리, 더이상 마음 둘 때가 없어야. ===================================== ■ [낙타연] 단번에 천근만근 짐을 내려 놓은 듯 시원합니다. (2017-07-16 14:21) 스님 삼배드립니다. 어제 수련 하면서 모든 것이 다 툭터지고 하나가 됨을 느꼈습니다. 그런데 오늘 아침에 가슴 복판에 천근..

12345678910다음목록,,,59

수련상담 - 수련상담

    [아래 칸? 홈페이지 안에 올려진 글을 한 글자나 여러 글자로 다양하게 검색]

벽공스님저서

대한불교조계종

불교방송

법보신문

안국선원

::: 명상, 명상수련. 명상하는법, 불교법문, 심리안정 ::: 마하수련원(불교명상수련원). 마하월드, 비샤카 :::
:::
문의 T. 070-8285-6685. 사업자 120-27-00295. 대표 벽공/ 개원. 2001년 01월 15일.:::



site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