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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련정진

자기완성 수련의 길, 불교교리와 명상수련에 관해서 질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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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수련원
작성일 2011/10/06
tag #게시판 글 보기#레벨등업,권한,포인트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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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판 글 보는 방법. (레벨등업과 포인트증가). = 수련정진, 명상문답


게시판 글 보는 방법. (레벨등업과 포인트증가). - 수련정진

불교명상수련원(마하수련원) http://www.mahazen.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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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1. 토론성 질문은 받지 않으며 질문하신 분과 연관이 크게 없는 남의 일로 하는 질문도 받지 않습니다. 그런 토론과 질문에 답할 시간이 없으므로 그렇습니다.


2. 올려진 글이 무슨 뜻인가? 지식으로 이해하려고 하지 말고 계속 반복 보시면서 자기 생각과 마음을 비춰보는 거울로 생각하고 보세요. 그럼 용어를 몰라도 나중에 와 닫게 됩니다.


3. 이론으로 지식으로 이해하는 것은 모름과 같고 오히려 더 모름과 같게 됩니다. 왜냐하면, 자신이 지식과 느낌 속에 마음대로 해석해서 이해하기 쉬우므로 알음 알이 지식의 늪에 빠져 버립니다. 그건 아는 게 아니지요.
바로 이해를 했다고 해도 그건 이해지 진정 아는 것이 아닙니다.



이 차이를 알지 못한다면 정말 쓸데없는 지식으로 세상을 살것이며, 설령 마음공부를 한다고 해도 쓸데없는 공부를 하게 될 것입니다.




글 보는 방법


마하수련원(불교명상수련원)은 종교불문 나이불문 모두 환영하며, 인터넷의 명상 사이트나 불교사이트 중에서도 깊은 산중을 표방합니다.

얻고 싶고 배우고 싶고 혹은 간절한 고민의 마음이 없다면, 올려진 글을 본다고 해도, 일반적인 상식이나 관념과 많이 다른 글들이 많아서, 와 닫지도 않을 것이고, 때로는 혼동이 되고 헛갈리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올려진 글들이 어떤 글을 공부가 전혀 안 된 일반 분들을 위한 글도 있고 이미 공부가 깊이 상당 부분 진척된 분을 위한 글도 있기 때문에, 처음 보면 많이 헷갈리게 됩니다.
(게시판에는 구체적인 명상법이나 참선 행법이 올려져 있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공부가 깊은 분들은 알아차릴 수가 있는 글들도 다수가 있습니다.)


게시된 내용이 차원이 서로 다른 글이라도 내부적으로는 모두 같은 이야기를 하는 것이지만, 얼핏 외부적으로는 전혀 일관성이 없게 보일 것입니다.
그러므로 마음속 깊은 고정관념을 비우고 보지 않는다면, 모두가 둘이 아닌 같은 의미를 볼 수가 없습니다.


이 홈에 자주 들리신다면, "조금씩 저축을 하듯이, 숫돌에 낫을 갈듯이" 같은 글이라도 반복해서 보아야 효과가 있습니다.
정말 지도를 받으면서 수련을 한다면 제대로 방법을 배워서 한다면 더욱 좋지만 그렇지 못하다면 글을 볼 때 거울을 보듯이 반복해서 비춰보는 마음으로 읽어야 효과적이라는 말씀을 드립니다.


맞는지 안 맞는가. 무슨 말인가, 그렇게 취사선택하는 마음으로 이해하려고 보거나 꽤 맞추려고 본다면, 아무리 오랜 세월 봐도 소용없게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반복해서 글을 보며 느껴야 하며, 같은 내용이 반복되더라도 까닭이 있는 것이니, 글을 보면서 느끼려고 해야 와 닫게 됩니다.

마치 똑같은 거울을 날마다 보듯이.

보고 또 보고 하면 자연스럽게 내면의 업장이 녹고 밝은 지혜의 광명이 나타나면서 비로소 알게 됩니다. 그때부터는 볼 때마다 더 깊어지고 더 분명하게 알게 되는 걸 체험하게 될 것입니다.



실재 수련을 통해서 바로 중도의 길이 보이면 그 길을 놓치지 말고 나가면 깊은 체험과 성취를 한다고 하는 것입니다. 또한, 원리를 알게 되면 모두 실생활에 그대로 적용되고 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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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를 들어서 불교,명상질문 게시판이나 인생상담 게시판에 내용상 상담이나 질문, 그리고 건전한 의견이 아니면서도 질문이나 상담을 빙자해서 다른 뜻의 글을 올린다든지, 그리고 모욕적인 글을 올려서 회원상호간의 우의를 해친다면 통고없이 글쓰기가 제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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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유일 1대1 코칭 단계적인 명상수련, 직업인 능력 극대화 수련, ,정신불안, 빙의, 트라우마, 우울 극복,

5022 국내 유일 1대1 코칭 단계적인 명상수련, 직업인 능력 극대화 수련, ,정신불안, 빙의, 트라우마, 우울 극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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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련원 7333 게시판 글 보는 방법. (레벨등업과 포인트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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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하수련원 이름과 불교명상수련원 이름을 같이 사용함

수련원 10334 마하수련원 이름과 불교명상수련원 이름을 같이 사용함
안녕하세요 당분간 마하수련원 이름과 불교명상수련원 이름을 같이 사용하기로 하겠습니다..네이버에는 그대로 마하수련원으로 검색을 해야 합니다.사이트 이름 변경 수정이 안되서 불가피하게 되었습니다. 다른 다음이나 야후 같은 사이트는 불교명상수련원으로 검색을 하시면 됩니다.마하수련원..
2951 명상

스님 저의 경계를 살펴 주십시오.

불멸 48 스님 저의 경계를 살펴 주십시오.
스남 삼배드립니다.항상 건강하시고 우리를 이끌어 주시기 바랍니다.저가 묶은 숙제를 푼 것 같아서 스님께 말씀드립니다.전에도 한번 스님께서 저의 경계를 인정하지 않으셔서 정말 골몰하게 살피고 또 살피게 되었는데요.저가 문은 열고 향기는 맡았는데 한 발을 내딛지 못한 것 같습니다.확신과 망서림이 교차되었다고 할..
2950 답변

   명상 경계는 요동이 없고 맛을 둘이 아니라

벽공 38 명상 경계는 요동이 없고 맛을 둘이 아니라
경계란 경계가 아니며, 본시 요동함이 없거늘, 요동함을 없애려 하지도 말고, 요동함의 근본을 살피시오. 평화를 찾지도 않는다면 요동함이 없을 것.그건 씨름할 대상이 아니므로 오직 아래를 의식하면서 살피고 살필 뿐, 감응의 맛은 스스로 안과 밖이 이 조금도 다르지 않을 것이오.   
2949 수련

안녕하세요. 마하수련원 수련하는 방법은

나의 길 289 안녕하세요. 마하수련원 수련하는 방법은
마하수련원은 어떤 수련을 주로 하는지 궁금합니다.일반 사찰에서 하는 수련과 비슷한가요. 아니면 명상센터에서 하는 것과 비슷한가요.화두 위주로 하는 가요.그리고 심신 극대화나 정신안정을 위해서는 어떤 수련을 하는 가요.
2948 답변

   회원등록 창을 눌러서 안내문을 보세요

벽공 277 회원등록 창을 눌러서 안내문을 보세요
수련에 뜻을 두고 있다니 반갑습니다.홈페이지 상단 위에 수련회원등록을 눌러서 창을 열고 거기서 다시 명상수련 가입하기를 다시 누르세요.그러면수련을 어떻게 받는지 안내문이 자세하게 나옵니다. 그걸 참고로 하세요.그리고 그 창의 아랫 쪽에 회원가입 정보를 적어 넣으시면 가입이 되게 됩니다.꼭 안내문을 읽어 보세..
2947 수련

파동의 원리를 분명하게 체득하려면

불멸 305 파동의 원리를 분명하게 체득하려면
스승님 홈페이지에서 인연 인과응보 윤회 찾아보고 비샤카 책에서 자세하게 여러 번 보았지만 생활 속에서 지혜롭게 바로 보는 것 까지는 아직 안됩니다.어떻게 하면 파동의 원리를 자세하게 알게 될 까요.
2946 답변

   파동의 원리는 인과 윤회 진화 인간의 흥망성쇠와 화복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벽공 311 파동의 원리는 인과 윤회 진화 인간의 흥망성쇠와 화복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파동의 원리는 책이나 법문으로는 어설프게 이해만 가능합니다.실질적으로 관하면서 익혀야 알 수가 있는데 나중에 수련하면서 익히게 될 것입니다. 
2945 수련

둘이 아닌 수행의 문

청정화 455 둘이 아닌 수행의 문
스님  삼배드립니다.한국 정치도 그렇고 경제가  안 풀리니까. 사람들이 힘들어 합니다.저는 수련하는 힘으로 예나 지금이나 그 마음이 둘이 아닙니다.스님의 가르침으로 소식을 접한 후에 그 뒤로는 한 마음도 물결이 치지 않습니다.그러나 아직은 그 자리를 의식하는 상태인 것 같습니다.저번 스님의 말씀 대로..
2944 답변

   절실함이 부족하면 그래요

벽공 445 절실함이 부족하면 그래요
그것은 절실함이 부족했기 때문에 아직도 놓고 잡음이 되풀이 되는 고로 그와 같은 것입니다.믿둥이 빠져서 허공이 되어 버리면 물을 채울 일도 비울 일도 없을 것인데.그게 아녀서 그런 것입니다.시계추가 왔다 갔다. 하는 것을 생각 해 보세요.
2943 명상

명상 부작용

자살하는꼬마선충 401 명상 부작용
안녕하세요 스님<혜거스님의 15분 집중공부법> <명상에 답이있다> 책을보고 명상을 하려고 하는데 네이버시크릿 까페에 명상부작용에 관한 글을 봤는데 뇌가 어딘가로 빠지는 느낌이 무섭다고 하였습니다.명상에 부작용이 있나요? 글을 보면 무섭던데 명상 부작용을 겪지 않으려면 어찌해야하나요스님께 명상을..
2942 답변

   명상 부작용 그런 것 신경 안써도 되요, 욕심으로 엉뚱하게 하니까 그렇지

벽공 426 명상 부작용 그런 것 신경 안써도 되요, 욕심으로 엉뚱하게 하니까 그렇지
질문하신 대로 답변드립니다.카페에서 멋 모르고 명상부작용에 대해서 떠드는 것 신경 끄세요. 그 카페가 뭐하는 곳인지 모르지만.명상이든 뭐든 욕심을 과도하게 내서 멋모르고 하니까.효과가 없게 되는 것이고 질문한 그런 부작용은 과도한 과민 상태서 오는 상상의 부작용이라 별 것 아닌 것입니다.그러나 책을 보고 공부..
2941 수련

과거의 시행착오에 대해서

나옹 409 과거의 시행착오에 대해서
스님 말씀이 옳습니다.이러한 것들에 신경을 쓰는것은 저한테 이익이 되지 않고 남들한테 이익이 되지 않으니 어리석은 일입니다.또한, 진리, 불법에 집착하는것도, 금가루가 눈에 들어가면 병이 되듯이 좋지 않음을 점차 인식하게 되었습니다.그러한 이유로, 이제는 서서히 누가 어떻게 가르치건 거기에 신경을 쓰지 않고 ..
2940 답변

   있다 없다.맞다 안맞다 모든 것을 느낀대로 그대로 두고 집착하지 마시오.

벽공 441 있다 없다.맞다 안맞다 모든 것을 느낀대로 그대로 두고 집착하지 마시오.
  없다 모든 것이 끊어졌다 본래 안 팎이 없다. 혹은 과거도 없고 미래도 없다. 인과가 없다. 이렇게 되면 무상 외도가 되는 것이고 심심이 끊어지고 할일이 끊어지고 배움이 끊어지고 발전 할 수가 없고 검토하고 거리가 먼 것이요.  그리고 아직 준비가 안된 소린지 아까 최상승을 논하고 인생을 논하고 이..
2939 수련

신심과 분노

나옹 472 신심과 분노
안녕하세요 스님. 답변 감사합니다.스님이 말씀하신데로 참나, 무아, 공이 다르지가 않다고 짐작은 했으며, 공이 없다 할때의 공이 아니다 라는것도 니까야, 숫타니파타를 읽으면서 확인했습니다. 초기 불교 경전 보면, 아라한이 죽은 후에는, 단멸도 아니요, 상주도 아니요, 있다 없다, 그런 식으로 헤아릴수가 없다 라는..
2938 답변

   깨달음 핵심은 깊은 곳에 일체가 잡음도 없고 놓음도 없어야 되며, 공도 아니고

벽공 402 깨달음 핵심은 깊은 곳에 일체가 잡음도 없고 놓음도 없어야 되며, 공도 아니고
일단 이해한 견해는 옳소. 깨달음 핵심은 깊은 곳에 일체가 잡음도 없고 놓음도 없어야 되며, 공도 아니고 공아님도 없어야 되니, 더럽혀짐도 없고 깨끗함도 없는 자리라. 진리다 법이다 도다 그런 것 마저도 있지 않는 곳인데, 그 도리가 부처님 당시 없다가 지금 생겨날 수도 없고 그때 있다가 없어질 수도 없는 것이오...
2937 수련

수련 하는 중에 느낀 것인데요.

마하무드라 409 수련 하는 중에 느낀 것인데요.
스님, 삼배드리고 질문 드릴까합니다.제가 어떤 분과 대화를 하는 동안에 마음세계 이야기가 나와서 서로 문답을 했는데요.그분이 저와는 달리 정말 특이한 세계를 주장하고 거기에 진리가 있다고 굳게 믿는 데 어떻게 할 수가 없었습니다.진정한 수련은 무엇일까 서로 너무 거리가 멀었는데요.그사람의 수련은 저 멀리 있었..
2936 답변

   환상과 몽환의 공부는 나중에 부질없게 됩니다.

벽공 423 환상과 몽환의 공부는 나중에 부질없게 됩니다.
몇 푼 안되는 것에 어리등절 하다니.그런 말과 공부에 햇갈린다는 건 중심이 아직 제대로 잡히지 않아서 햇갈리게 되고 막히게 되는 것입니다.그가 말하는 그 모든 현상과 세계가 어디에 있는 것인가요?따로 서에 있다 동에 있다 주장 하겠지만 실상은 그 정신 가운데 자리잡은 망상에 끌린 것이며 망상을 진리라고 고집하는..
2935 수련

최상승과 일승의 개념에 대해서 알고 싶어요

마하탐 456 최상승과 일승의 개념에 대해서 알고 싶어요
안녕하세요. 항상 스님의 가르침 깊게 세기고 있습니다.제가 직장이 하도 옮겨 다녀서 직접수련을 받고 싶어도 아직 용기를 못내고 있는데요. 안정이 되면 저도 수련을 해 보고 싶어요.제가 늘 궁금한게 있어서 질문드려봅니다.일승이나 최상승의 개념이 무엇인지 알고 싶습니다.교리차원 말고 실질적인 차원에서요.감..
2934 답변

   최상승의 문은 단계가 없고 가장 지름길이며 수행의 시작이다

벽공 424 최상승의 문은 단계가 없고 가장 지름길이며 수행의 시작이다
 네 좋은 질문하셨네요. 최상승은 함도 없고 구함도 없고 버림도 없습니다.  청정 본연 그 자리가 최상승입니다. 수행자가 그 도리를 단번에 알아서 단계도 없고 구함도 없고 더 이상 의혹도 없으면 최 상승의 문에 노닐고 있다 이렇게 할 것이며, 수행의 끝이면서도 바로 그때부터 수행을 하는 것입니..
2933 수련

참나, 무아, 공,

나옹 487 참나, 무아, 공,
스님 안녕하세요.질문이 3개 있습니다.1. 스님이 법문에서 말씀하시는 참나를 찾는것과, 무아에 대한 통찰, 본래 나 라는게 공함에 대한 통찰은 서로 다른건지, 같은건지 궁금합니다.다르다면 어떻게 다른지, 같다면 어떻게 같은건지, 알고 싶습니다.2. '나' 만 공한것인지 아니면 밖의 세계도 공한것이지, 어떻게 보시는지..
2932 답변

   무아 참나 공에 대한 설명, 교리와 수행문의 차이와 스승의 방편

벽공 458 무아 참나 공에 대한 설명, 교리와 수행문의 차이와 스승의 방편
질문을 보건데 열심히 공부하는 그 모습이 보입니다. 그런데 전체적으로 볼 때 그 질문 내면에 흐르는 내면이 교리 속에 들어 있어요 교리에서 교리를 들여다 보고 있는 겁니다. 그러니까 수행 수련에 들어서 바라보는 그 자체는 아직은 아니에요.  지금 어떤 수련을 한다고 해도 현재 마음 상태는 교리 분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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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명상, 명상수련. 명상하는법, 불교법문, 심리안정 ::: 마하수련원(불교명상수련원). 마하월드, 비샤카 :::
:::
문의 T. 070-8285-6685. 사업자 120-27-00295. 대표 벽공/ 개원. 2001년 01월 1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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