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련상담

마하수련원 (불교명상수련원)

로그인  |     |   수련회원.일반회원등록   |   비번분실 


수련상담

불교교리와 명상수련에 관해서 질답,

 

여기는 PC용입니다=) 스마트폰용으로 보려면 클릭하세요

수련상담 - 수련상담
   
번호     글 제 목  작성자 조회 본문내용
공지

1.명상수련, 명상하는법, - 2. 일반인 직장인 직업인 극대화 훈련, 3. 개선 수련) 우울증, 불안공포증, 빙의, 강박, 과대망상, 성격개조, 스트레스

4712 1.명상수련, 명상하는법, - 2. 일반인 직장인 직업인 극대화 훈련, 3. 개선 수련) 우울증, 불안공포증, 빙의, 강박, 과대망상, 성격개조, 스트레스
1. 명상수련, 명상하는법, 대자유 각성법수련,2. 금융투자자, 스포츠선수, 기업인, 정치인, 교육자, 연구자, 수험생, 정신능력극대화와 안정수련. 3. 개선 수련) 우울증, 불안공포증, 빙의, 강박, 과대망상, 성격개조, 스트레스*** 인터넷과 통신을 이용한 장소불문 지역불문 일주일에 한번 개인지도합니다.문의 070-8..
공지

게시판 글 보는 방법. (레벨등업과 포인트증가).

수련원 7122 게시판 글 보는 방법. (레벨등업과 포인트증가).
불교명상수련원(마하수련원) http://www.mahazen.org  ----------------금강경강의나 다른 육성 영상 올리는 걸 계속 구독을 하실 분은 스마트폰으로 유튜브 로그인해서 들으시고 화면 아래나 화면 상단에 화살표로 표시된 "구독" 버튼 눌러 놓으세요. 그리고 스마트폰에서 유뷰트 알림신호 받게 설정하세요. 그..
공지

마하수련원 이름과 불교명상수련원 이름을 같이 사용함

수련원 10133 마하수련원 이름과 불교명상수련원 이름을 같이 사용함
안녕하세요 당분간 마하수련원 이름과 불교명상수련원 이름을 같이 사용하기로 하겠습니다..네이버에는 그대로 마하수련원으로 검색을 해야 합니다.사이트 이름 변경 수정이 안되서 불가피하게 되었습니다. 다른 다음이나 야후 같은 사이트는 불교명상수련원으로 검색을 하시면 됩니다.마하수련원..
2951 수련

심하게 우울합니다.

나를 30 심하게 우울합니다.
안녕하세요. 스님.25살 청년인데요.길을 찾지 못하고 갈팡 질팡하고 있습니다. 입사시헙에 여기저기 실패하고 자신감을 상실 해 버려서 용기도 안납니다.아무 곳이나 들어 가려고 해도 막상 다니다가 일손이 안 잡혀서 관두기를 거듭합니다.건강도 안좋고 우울해서 수련을 하고 싶은데요.힘을 내고 회복이 가능할..
2950 답변

   힘 내시고 시작해 보세요.

벽공 12 힘 내시고 시작해 보세요.
질문한 글을 볼 때 비록 현재는 힘들고 심각하다고 해도 충분하게 좋아질 것입니다.굳게 믿고 꾸준하게 배운 대로 실천하다가 보면 어느 덧 어려움에서 벗어나 있는 자신을 보게 될 것입니다.우울증은 누구에게나 올 수가  있는 흔한 병이지만 방치하면 안됩니다.공부하면서 마음 씀을 개선하면 좋아 질 것입니다. 그리..
2949 수련

안녕하세요. 마하수련원 수련하는 방법은

나의 길 96 안녕하세요. 마하수련원 수련하는 방법은
마하수련원은 어떤 수련을 주로 하는지 궁금합니다.일반 사찰에서 하는 수련과 비슷한가요. 아니면 명상센터에서 하는 것과 비슷한가요.화두 위주로 하는 가요.그리고 심신 극대화나 정신안정을 위해서는 어떤 수련을 하는 가요.
2948 답변

   회원등록 창을 눌러서 안내문을 보세요

벽공 96 회원등록 창을 눌러서 안내문을 보세요
수련에 뜻을 두고 있다니 반갑습니다.홈페이지 상단 위에 수련회원등록을 눌러서 창을 열고 거기서 다시 명상수련 가입하기를 다시 누르세요.그러면수련을 어떻게 받는지 안내문이 자세하게 나옵니다. 그걸 참고로 하세요.그리고 그 창의 아랫 쪽에 회원가입 정보를 적어 넣으시면 가입이 되게 됩니다.꼭 안내문을 읽어 보세..
2947 수련

파동의 원리를 분명하게 체득하려면

불멸 127 파동의 원리를 분명하게 체득하려면
스승님 홈페이지에서 인연 인과응보 윤회 찾아보고 비샤카 책에서 자세하게 여러 번 보았지만 생활 속에서 지혜롭게 바로 보는 것 까지는 아직 안됩니다.어떻게 하면 파동의 원리를 자세하게 알게 될 까요.
2946 답변

   파동의 원리는 인과 윤회 진화 인간의 흥망성쇠와 화복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벽공 116 파동의 원리는 인과 윤회 진화 인간의 흥망성쇠와 화복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파동의 원리는 책이나 법문으로는 어설프게 이해만 가능합니다.실질적으로 관하면서 익혀야 알 수가 있는데 나중에 수련하면서 익히게 될 것입니다. 
2945 수련

둘이 아닌 수행의 문

청정화 217 둘이 아닌 수행의 문
스님  삼배드립니다.한국 정치도 그렇고 경제가  안 풀리니까. 사람들이 힘들어 합니다.저는 수련하는 힘으로 예나 지금이나 그 마음이 둘이 아닙니다.스님의 가르침으로 소식을 접한 후에 그 뒤로는 한 마음도 물결이 치지 않습니다.그러나 아직은 그 자리를 의식하는 상태인 것 같습니다.저번 스님의 말씀 대로..
2944 답변

   절실함이 부족하면 그래요

벽공 227 절실함이 부족하면 그래요
그것은 절실함이 부족했기 때문에 아직도 놓고 잡음이 되풀이 되는 고로 그와 같은 것입니다.믿둥이 빠져서 허공이 되어 버리면 물을 채울 일도 비울 일도 없을 것인데.그게 아녀서 그런 것입니다.시계추가 왔다 갔다. 하는 것을 생각 해 보세요.
2943 명상

명상 부작용

자살하는꼬마선충 185 명상 부작용
안녕하세요 스님<혜거스님의 15분 집중공부법> <명상에 답이있다> 책을보고 명상을 하려고 하는데 네이버시크릿 까페에 명상부작용에 관한 글을 봤는데 뇌가 어딘가로 빠지는 느낌이 무섭다고 하였습니다.명상에 부작용이 있나요? 글을 보면 무섭던데 명상 부작용을 겪지 않으려면 어찌해야하나요스님께 명상을..
2942 답변

   명상 부작용 그런 것 신경 안써도 되요, 욕심으로 엉뚱하게 하니까 그렇지

벽공 210 명상 부작용 그런 것 신경 안써도 되요, 욕심으로 엉뚱하게 하니까 그렇지
질문하신 대로 답변드립니다.카페에서 멋 모르고 명상부작용에 대해서 떠드는 것 신경 끄세요. 그 카페가 뭐하는 곳인지 모르지만.명상이든 뭐든 욕심을 과도하게 내서 멋모르고 하니까.효과가 없게 되는 것이고 질문한 그런 부작용은 과도한 과민 상태서 오는 상상의 부작용이라 별 것 아닌 것입니다.그러나 책을 보고 공부..
2941 수련

과거의 시행착오에 대해서

나옹 226 과거의 시행착오에 대해서
스님 말씀이 옳습니다.이러한 것들에 신경을 쓰는것은 저한테 이익이 되지 않고 남들한테 이익이 되지 않으니 어리석은 일입니다.또한, 진리, 불법에 집착하는것도, 금가루가 눈에 들어가면 병이 되듯이 좋지 않음을 점차 인식하게 되었습니다.그러한 이유로, 이제는 서서히 누가 어떻게 가르치건 거기에 신경을 쓰지 않고 ..
2940 답변

   있다 없다.맞다 안맞다 모든 것을 느낀대로 그대로 두고 집착하지 마시오.

벽공 225 있다 없다.맞다 안맞다 모든 것을 느낀대로 그대로 두고 집착하지 마시오.
  없다 모든 것이 끊어졌다 본래 안 팎이 없다. 혹은 과거도 없고 미래도 없다. 인과가 없다. 이렇게 되면 무상 외도가 되는 것이고 심심이 끊어지고 할일이 끊어지고 배움이 끊어지고 발전 할 수가 없고 검토하고 거리가 먼 것이요.  그리고 아직 준비가 안된 소린지 아까 최상승을 논하고 인생을 논하고 이..
2939 수련

신심과 분노

나옹 262 신심과 분노
안녕하세요 스님. 답변 감사합니다.스님이 말씀하신데로 참나, 무아, 공이 다르지가 않다고 짐작은 했으며, 공이 없다 할때의 공이 아니다 라는것도 니까야, 숫타니파타를 읽으면서 확인했습니다. 초기 불교 경전 보면, 아라한이 죽은 후에는, 단멸도 아니요, 상주도 아니요, 있다 없다, 그런 식으로 헤아릴수가 없다 라는..
2938 답변

   깨달음 핵심은 깊은 곳에 일체가 잡음도 없고 놓음도 없어야 되며, 공도 아니고

벽공 218 깨달음 핵심은 깊은 곳에 일체가 잡음도 없고 놓음도 없어야 되며, 공도 아니고
일단 이해한 견해는 옳소. 깨달음 핵심은 깊은 곳에 일체가 잡음도 없고 놓음도 없어야 되며, 공도 아니고 공아님도 없어야 되니, 더럽혀짐도 없고 깨끗함도 없는 자리라. 진리다 법이다 도다 그런 것 마저도 있지 않는 곳인데, 그 도리가 부처님 당시 없다가 지금 생겨날 수도 없고 그때 있다가 없어질 수도 없는 것이오...
2937 수련

수련 하는 중에 느낀 것인데요.

마하무드라 220 수련 하는 중에 느낀 것인데요.
스님, 삼배드리고 질문 드릴까합니다.제가 어떤 분과 대화를 하는 동안에 마음세계 이야기가 나와서 서로 문답을 했는데요.그분이 저와는 달리 정말 특이한 세계를 주장하고 거기에 진리가 있다고 굳게 믿는 데 어떻게 할 수가 없었습니다.진정한 수련은 무엇일까 서로 너무 거리가 멀었는데요.그사람의 수련은 저 멀리 있었..
2936 답변

   환상과 몽환의 공부는 나중에 부질없게 됩니다.

벽공 223 환상과 몽환의 공부는 나중에 부질없게 됩니다.
몇 푼 안되는 것에 어리등절 하다니.그런 말과 공부에 햇갈린다는 건 중심이 아직 제대로 잡히지 않아서 햇갈리게 되고 막히게 되는 것입니다.그가 말하는 그 모든 현상과 세계가 어디에 있는 것인가요?따로 서에 있다 동에 있다 주장 하겠지만 실상은 그 정신 가운데 자리잡은 망상에 끌린 것이며 망상을 진리라고 고집하는..
2935 수련

최상승과 일승의 개념에 대해서 알고 싶어요

마하탐 284 최상승과 일승의 개념에 대해서 알고 싶어요
안녕하세요. 항상 스님의 가르침 깊게 세기고 있습니다.제가 직장이 하도 옮겨 다녀서 직접수련을 받고 싶어도 아직 용기를 못내고 있는데요. 안정이 되면 저도 수련을 해 보고 싶어요.제가 늘 궁금한게 있어서 질문드려봅니다.일승이나 최상승의 개념이 무엇인지 알고 싶습니다.교리차원 말고 실질적인 차원에서요.감..
2934 답변

   최상승의 문은 단계가 없고 가장 지름길이며 수행의 시작이다

벽공 234 최상승의 문은 단계가 없고 가장 지름길이며 수행의 시작이다
 네 좋은 질문하셨네요. 최상승은 함도 없고 구함도 없고 버림도 없습니다.  청정 본연 그 자리가 최상승입니다. 수행자가 그 도리를 단번에 알아서 단계도 없고 구함도 없고 더 이상 의혹도 없으면 최 상승의 문에 노닐고 있다 이렇게 할 것이며, 수행의 끝이면서도 바로 그때부터 수행을 하는 것입니..
2933 수련

참나, 무아, 공,

나옹 267 참나, 무아, 공,
스님 안녕하세요.질문이 3개 있습니다.1. 스님이 법문에서 말씀하시는 참나를 찾는것과, 무아에 대한 통찰, 본래 나 라는게 공함에 대한 통찰은 서로 다른건지, 같은건지 궁금합니다.다르다면 어떻게 다른지, 같다면 어떻게 같은건지, 알고 싶습니다.2. '나' 만 공한것인지 아니면 밖의 세계도 공한것이지, 어떻게 보시는지..
2932 답변

   무아 참나 공에 대한 설명, 교리와 수행문의 차이와 스승의 방편

벽공 258 무아 참나 공에 대한 설명, 교리와 수행문의 차이와 스승의 방편
질문을 보건데 열심히 공부하는 그 모습이 보입니다. 그런데 전체적으로 볼 때 그 질문 내면에 흐르는 내면이 교리 속에 들어 있어요 교리에서 교리를 들여다 보고 있는 겁니다. 그러니까 수행 수련에 들어서 바라보는 그 자체는 아직은 아니에요.  지금 어떤 수련을 한다고 해도 현재 마음 상태는 교리 분별..
2931 수련

수련을 하는 기간을 알고 싶어요

하뉘바람 216 수련을 하는 기간을 알고 싶어요
스님 안녕하세요 수련회를 하면은 어느 정도 시간을 들여야 될까요 그리고 그냥 불편한 마음 힘든 마음을 바로 잡는 데는 어느 정도 시간이 필요합니까 그 기간을 좀 말씀해 주세요. 일반적으로 깨달음으로  마음의 평화를 얻기 위한 수련을 한다는 것은 시간이 좀 많이 걸리는가요 아니면 어떤 특정 방법을 배워서 한..
2930 답변

   수련하는 기간

벽공 240 수련하는 기간
일반적으로 마음에서 많이 오는 병 괴로움 공포증 혹시 슬픔 두려움 이런 것은 마음에서 오고 있다 하면 일반적으로 3개월 정도 수련을하면 정상적인 생활을 들어갈 수가 있습니다.그러나 마음의 병이 좀 오래되었다 그러면 보통 습관이 되어 있을 겁니다 습관이 된 경우  직장을 직장을 다닐 정도 되었다 하더라도 꾸..
2929 관법

육신통

동웅 273 육신통
아래 신족통은 없는거 같네요숙명통가진이도 없고천이통도 없고타심통은 주관적인거고천안통은 외계인이 잇는 없는지도 모르고신족통(神足通, Pali:iddhi-vidha-nana) - 기에 따라 자재로 몸을 나타내, 생각하는 대로 산해를 비행할 수 있는 통력.천이통(天耳通, Pali:dibba-sota-nana) - 보통 들리지 않는 먼 소리를 듣는 ..
2928 답변

   천지가 육신통인데 기본교리도 모르고

270 천지가 육신통인데 기본교리도 모르고
날마다 비행기 타고 열차타고 인터넷하고 전화하고 온갓 곳 다 들여다보고 날마다 망상떨고 상상하면서 무슨 얼빠진 다른 육신통 찼는가. 그리고 육신통 자체가 망상이고 집착하면 마장에 떨어지는 도구인 줄도 모르다니. 기본 교리도 모르면서 어딜 불교 타령하는가. 불교의 기본 요체는 마하반야와 화합 공..
2927 관법

불교는 명확함이 없는

ㅇㅇㅇㅇㅇ 242 불교는 명확함이 없는
마음은 어디서 비롯되냐고 물으니그이전 살피라고 하셧네요왜 요즘은 육신통 가진이가 없나요??
2926 답변

   육신통 가진 자는 길거리에 즐비해요

벽공 262 육신통 가진 자는 길거리에 즐비해요
마음을 알고 공부를 했다고 해도 밑뿌리 안 빠지면 모조리 망상이고 힘 못쓰는 것이니까. 더 살피시오.똥덩어리 육신통 가진 자는 길거리에 즐비한데 그걸 모르시나? 쓸데없이 망상 떨지 말고 다른 사람 보지 말고 스스로 제대로 살펴요.불교는 아주 명확하지만 중생이 망상이 쩔어서 엄청나게 복잡하게 설명하고 아주 분명..
2925 관법

모든게 환상이고 마음에서 비롯

?!!!!! 238 모든게 환상이고 마음에서 비롯
모든게 환상이고 마음이에서 비롯도 된다고 햇는데마음은 어디서 나오는 건가오
2924 답변

   마음에서 비롯된다. 역시 아이를 달래는 소리

벽공 249 마음에서 비롯된다. 역시 아이를 달래는 소리
하늘이 구름 한 점 없이 깨끗하군."모든게 환상이고 마음에서 비롯된다. 일체속에 마음이 있다." 이는 허다한 군소리일 뿐, 모두 치우고 그 이전을 살펴야 될 것이요. 
2923 신행

혼란스러운 현재의 수행지도 실태

나옹 310 혼란스러운 현재의 수행지도 실태
스님 안녕하세요,최근 20년을 보면 다양한 종류의 수행단체들이 등장을 하는듯합니다. 불교 내에서도 수많은 수행단체 분파가 갈라지고 각각 마다 하는 소리가 다릅니다.그런데 그들이 하는 소리가 다 패턴이 있는데 그걸 정리해보면 1. 다들 자신들이 궁극적인 체험, 견성을 했다고 주장하고2. 자신들의 수행방법, 방편이 ..
2922 답변

   과거와 현재 수행 방법과 차이 실상, 요약설명

벽공 348 과거와 현재 수행 방법과 차이 실상, 요약설명
 반갑습니다. 질문의 요지는 알았으니까 거기에 대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1. 각 수행자마다 자신이 체험 견성했다 하는 경우.   스승은 과거에도 그랬고 지금도 그렇고 제자의 믿음을 불러일으키기 위해서 수행 방법이 수승하다고 강조 할 때가 있습니다. 부처님도 그랬고 후에도 종종 스..
2921 수련

안녕하세요 스님

중생1 445 안녕하세요 스님
삶의 여러 괴로움에 대해서 오랫동안 고민하다가 28살이 된 지금 요가와 명상에 관한 신문기사가 계기가 되어 무엇인가를 알게 된 청년입니다. 우연한 기회에 괴로움에 대해서 통찰하다가 이 홈페이지를 방문하게 됐습니다. 어떤 질문이라도 정성스럽게 답변해주시는 스님의 마음가짐에 감동받은, 사막에서 오아시스를 찾은..
2920 답변

   기운이 안으로 모이므로 더욱 괴롭고 두렵고 걱정이 되게 됩니다.

벽공 446 기운이 안으로 모이므로 더욱 괴롭고 두렵고 걱정이 되게 됩니다.
답변)고통과 싸우는 자.자기 마음과 싸우는 자.몸과 싸우면서 초월하려는 자.여기에 머므르면 무엇을 해도 두렵고 걱정이 되며 바뀌지 않으니 그것은 무엇인가.그것은 자신이라는 틀에 묶이므로 기운이 안으로 모이므로 더욱 괴롭고 두렵고 걱정이 되게 됩니다.운동을 해도 그렇고 '아무리 그럴일 없다 해도' 그렇게 됩니다..
2919 관법

하나관을 할 때 느끼는 대로 하는 것에 대해서

사물 490 하나관을 할 때 느끼는 대로 하는 것에 대해서
스님,  자꾸 궁금해져서 질문 드립니다.제가 하나관을 하다가 끝나고 나서 계속 떠 오르는 걸 즉시 지우라고 하셨는데, 좀 햇갈려서요. 모습이 나타나고 보면 보는대로 보고 안나타 나면 안나타 나는 대로 그대로 있어야 한다고 해셨는데, 수련 시간이 아니고 일상에서 저절로 그 모습이 나타나면 그대로 둬야 하..
2918 답변

   마장을 막기 위한 자연스러운 수련

벽공 537 마장을 막기 위한 자연스러운 수련
===================================== ■ [사물] 하나관을 할 때 느끼는 대로 하는 것에 대해서 (2018-04-20 20:38) 스님,  자꾸 궁금해져서 질문 드립니다.제가 하나관을 하다가 끝나고 나서 계속 떠 오르는 걸 즉시 지우라고 하셨는데, 좀 햇갈려서요. 모습이 나타나고 보면 보는대로 보고 안나타 나면..
2917 화두

참 나를 보려면

슬픈 나 520 참 나를 보려면
스님안녕하세요.제가 항상 의문을 가지고 있는게 불성 참나가 있다는데 그것이 실제 하는가 입니다.부처님께서 말씀하시고 역대 조사들께서 말씀하신 것이라 믿지 않을 수가 없지만 제가 시원하게 알지 못해서 그렇습니다그 수행의 첫 걸음은 어디서 시작해야 할까요.
2916 답변

   나라고 여기는 모든 대상의 근본을 살피는 것부터

벽공 533 나라고 여기는 모든 대상의 근본을 살피는 것부터
===================================== ■ [슬픈 나] 참 나를 보려면 (2018-04-11 00:23) 스님안녕하세요.제가 항상 의문을 가지고 있는게 불성 참나가 있다는데 그것이 실제 하는가 입니다.부처님께서 말씀하시고 역대 조사들께서 말씀하신 것이라 믿지 않을 수가 없지만 제가 시원하게 알지 못해서 그렇습니다그 ..
2915 수련

초기불교 경전 니까야에 나오는 불교 지도와 현재의 차이점

이동암 679 초기불교 경전 니까야에 나오는 불교 지도와 현재의 차이점
스님 안녕하세요.저는 그동안 이런저런 불교, 마음 관련 수행에 관심이 있어서 나름대로는 이리저리 시도를 해보았습니다.그런데 최근 몇년에 초기불교 경전인 니까야의 번역본들을 읽게 되면서, 소위 말하는 대승불교권에서 가르치는 불교와 사뭇 다르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심지어 한역된 소승불교와도 다름을 느끼고는..
2914 답변

   스승과 제자의 문제이며 관법은 그 변화가 극심하고 무수합니다.

벽공 608 스승과 제자의 문제이며 관법은 그 변화가 극심하고 무수합니다.
===================================== ■ [이동암] 초기불교 경전 니까야에 나오는 불교 지도와 현재의 차이점 (2018-03-12 13:24) 스님 안녕하세요.저는 그동안 이런저런 불교, 마음 관련 수행에 관심이 있어서 나름대로는 이리저리 시도를 해보았습니다.그동안 제가 접했던 불교 수행은, 간화선 아니면 어떤 종류..
2913 수련

저도 철이 들고 있습니다.

무명초 584 저도 철이 들고 있습니다.
스님 삼배 드립니다.제가 스님께 자랑 좀 할께요 나무라지 마세요. 어제 정진하면서 홀연히 눈부시게 밝고 맑음을 느꼈는데요. 그 뒤로 백장야호 내용 중에 노인의 전생에 왜 여우 몸을 받았다고 하는지 명쾌하게 알게 되었습니다.노인 스스로 자신의 법에 걸렸네요. 저도 뒤를 돌아보니 걸리고 얽히고 막히고 했..
2912 수련

편안한데 간혹 두려움이 생깁니다.

상그리아 592 편안한데 간혹 두려움이 생깁니다.
스님 저번에 말씀 하신대로 하니까 정말 편해 졌는데요. 그런데 제가 너무 오래 습관이 되어서 그런지 간혹 괜히 두려움이 생깁니다. 두려울 일도 없는데 몸에 느껴져요.습관이 된 것 같은데요.그럴 때 응급처치로 어떤 방법이 좋을가요.
2911 답변

   두려움 없애는 방법

벽공 632 두려움 없애는 방법
두려움없애는 방법===================================== ■ [상그리아] 편안한데 간혹 두려움이 생깁니다. (2018-02-04 15:36) 스님 저번에 말씀 하신대로 하니까 정말 편해 졌는데요. 그런데 제가 너무 오래 습관이 되어서 그런지 간혹 괜히 두려움이 생깁니다. 두려울 일도 없는데 몸에 느껴져요.습관이 된 것 같..
2910 수련

전기가 흐르다가 다시 맑아지기를 반복합니다.

순치 599 전기가 흐르다가 다시 맑아지기를 반복합니다.
스님 저번에 말씀 해 주신 방법을 하다가 막힌 부분이 있어서 질문드립니다.공부 중에 머리 부터 발끝으로 전기가 흐르 듯이 움직이다가 다시 조용 해 지기를 반복합니다.제가 절대 의도적으로 하지 않습니다.한 참 지나면 말할 수 없이 평온해지고 맑아집니다. 그냥 계속 그대로 둬도 지장이 없을 까요.  
2909 답변

   의미를 두지 말고 어디서 시작되는지 뿌리를 살피세요.

벽공 645 의미를 두지 말고 어디서 시작되는지 뿌리를 살피세요.
===================================== ■ [순치] 전기가 흐르다가 다시 맑아지기를 반복합니다. (2018-01-22 19:56) 스님 저번에 말씀 해 주신 방법을 하다가 막힌 부분이 있어서 질문드립니다.공부 중에 머리 부터 발끝으로 전기가 흐르 듯이 움직이다가 다시 조용 해 지기를 반복합니다.제가 절대 의도적으로 하..
2908 수련

제가 너무 민감한데요.

정진자 589 제가 너무 민감한데요.
스님 삼배 드립니다.제가 관법을 수련하면 정말 생생하게 잘되는 데요. 그런데 일상 생활 할 때 주변 분위기에 지나치게 제가 반응 한 것 같습니다.좀 무덤덤해지고 싶은데요. 그게 참 잘 안됩니다.제가 어려서부터 좀 성격이 민감 했거든요.어떻게 하면 바로 잡고 수련에 전념할 수 있겟습니까.
2907 답변

   마음의 키와 엔진

벽공 655 마음의 키와 엔진
===================================== ■ [정진자] 제가 너무 민감한데요. (2018-01-17 10:27) 스님 삼배 드립니다.제가 관법을 수련하면 정말 생생하게 잘되는 데요. 그런데 일상 생활 할 때 주변 분위기에 지나치게 제가 반응 한 것 같습니다.좀 무덤덤해지고 싶은데요. 그게 참 잘 안됩니다.제가 어려서부터 좀..
2906 수련

스님 새해가 밝았습니다. 늘 건강하세요.

두리안 576 스님 새해가 밝았습니다. 늘 건강하세요.
스님 새해에도 항상 건강하시고 힘찬 법문 들려 주십시오.전에 한번 드린 말씀인데요. 제가 항상 걱정 두려움 그런게 일상으로 있었거든요.지나보면 특별한 것도 아닌데 웬지 그런 것입니다.기게 어디서 오는지 궁금하기도 하고 이걸 이길 수가 없을까 하고 염두에 두기도 하고 그랬거든요.그런데 수련하다가 저를 돌아..
2905 답변

   된다 안된다 잊어 버리고 면밀하게 이어만 가세요.

벽공 596 된다 안된다 잊어 버리고 면밀하게 이어만 가세요.
===================================== ■ [두리안] 스님 새해가 밝았습니다. 늘 건강하세요. (2018-01-02 08:11) 스님 새해에도 항상 건강하시고 힘찬 법문 들려 주십시오.전에 한번 드린 말씀인데요. 제가 항상 걱정 두려움 그런게 일상으로 있었거든요.지나보면 특별한 것도 아닌데 웬지 그런 것입니다.기게..

12345678910다음목록,,,60

수련상담 - 수련상담

    [아래 칸? 홈페이지 안에 올려진 글을 한 글자나 여러 글자로 다양하게 검색]

벽공스님저서

대한불교조계종

불교방송

법보신문

안국선원

::: 명상, 명상수련. 명상하는법, 불교법문, 심리안정 ::: 마하수련원(불교명상수련원). 마하월드, 비샤카 :::
:::
문의 T. 070-8285-6685. 사업자 120-27-00295. 대표 벽공/ 개원. 2001년 01월 15일.:::



site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