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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하수련원 - 마하수련원
작성자 벽공
작성일 2013/01/06

자명스님과 가진스님의 대화 = 불교,명상법,참선화두


자명스님과 가진스님의 대화 - 마하수련원
 

당대에 이름 높던 자명스님이, 가진스님에게 물었습니다.
"무엇이 불법의 대의인가? "

 가진스님은 다음과 같이 답합니다.

"잿마루 언덕 위에는 구름한점 없고
달은 물결따라 부셔진다."

이에 자명스님은 눈을 부라리고 꾸짖었습니다.
"머리털이 희고 이빨이 빠질 때가 되어도 그런 견해를 가지고 있으니 어떻게 생사를 벗어 나겠는가?"

가진 스님은 감히 머리를 들지 못하고 양볼에 눈물을 흘러내릴 뿐이었습니다.
그러다가 한참 후에 여쭈었습니다.
"모르겠습니다. 무엇이 불법의 대의입니까."

자명스님이 대답을 합니다.
"잿마루 언덕 위에는 구름 한점 없고
달은 물결따라 부셔진다".

가진 스님은 이 말끝에 크게 깨달았습니다.
자명스님과 가진스님은 똑 같은 말을 주고 받았는데, 어찌하여 가진 스님은 여기서 깨칠까요.
그리고 왜, 자명스님은 같은 말인데도 가진스님의 답변에 호통을 쳤을 까요.

문구와 뜻과 이치를 떠나서 살펴야 합니다.
도는 진리와 글과 뜻과 명칭에 있지 않습니다.
그리고 마음의 두서에도 있지 않으며, 공손하다고 해서 도가 있는 것도 아니고, 불손하다고 도가 없는 것도 아닙니다.
착하다고 도가 있는 것도 아니고, 악하다고 도가 없는 것도 아닙니다.
계율을 잘 지킨다고 도가 있는 것도 아니고, 잘 지키지 않는다고 도가 없는 것도 아닙니다. 있다 없다를 떠났기 때문입니다.

잘 살피십시오.

가진스님은 원래 총명하고 기개가 넘치는 스님이었는데.
그 동안 법과 뜻과 아름아리에 갇혀 있다가 비로소 무거운 짐을 내려놓고 안심입명하게 되었던 것입니다.

두 스님의 거량은, 지식과 진리와 세간의 법도, 혹은 이치 정해짐, 이런 류와는 상관없는 자리인 것입니다.
자명스님은 단번에 그 도리를 알려주고, 가진스님의 의혹을 일거에 깨버렸으며, 얻음도 구함도 깨버리고, 오고 감을 깨 버렸습니다.
여기에는 절대자나 절대성 ,운명과 업 따위, 신과 인간, 글도 뜻도 법도, 심지어는 도까지도, 이름이란 이름은 그 어떤 것도 용납하지 않는 자리인 것입니다.
또 존재한다. 존재하지 않는다. 따위도 해당이 안됩니다.

알겠습니까?


오늘의 조언.


늙음은 쏜살같이 다가옵니다.
젊은 날의 기백과 그리고 그 동안 쌓아온 경력과 지식은, 다가오는 세상에서는 모두 갓길 취급을 당하게 됩니다.
50세가 넘기 전에 다시 태어났다고 생각하고 급변하는 세상을 익히고 기술을 다시 익히며, 눈을 넓게 열어서 나가야 합니다.
마음은 욕심과 집착을 비워가되, 항상 화합을 실천하면서, 참나를 찾는 공부를 놓지 말고, 한편으로는 질시와 투쟁 증오를 놓고 화합을 실천하는 것입니다.

그렇지 않고 현실과 성공과 나이에 안주하면서 옛 사고에 갇혀 혁신을 주저한다면, 다니던 회사로부터 퇴직을 강요 당할 것이며, 지식을 총동원하여 글을 써서 인터넷에 올려도 비웃음만 돌아올 것입니다, 왜냐 하면 흘러간 물이기 때문입니다.
더 나이가 들게 되면 천장만 쳐다보고 있어야 하겠지요.

하루 하루 희망없이 정처없이 늙어가는 모습이 나의 미래 모습이라면 어떻겠습니까.
자각하고 시간을 헛되이 낭비하지 말아야 겠습니다.
그 때가서는 늦기 마련이니 빠르게 준비해야 합니다.
노후 준비란 경제적으로 안정만 된다고 다 되는게 아니란 걸 알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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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명상))명상을 하거나 참선을 하기 좋은 근기는 이렇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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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명상수련,명상)부처님과 선지식들의 가르침 차이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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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상수련,마하금강선법,명상법,불교) _ 달마대사의 깨닫고 난 후 수행과 조사들의 돈오와, 일반수행법의 차이

40

불교명상) 수행자는 결단코 양극의 견해를 따르지 말라.

39

종교본질, 종교를 바로 알고 실다운 믿음을 위해서,수행을 하지 않으면 안되는 이유를 아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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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성교육:패륜, 예방, 인성교육,자식교육,아이들 교육,

37

참선, 그대의 근본 성품은 청정하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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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 - 금강경:제16. 능히 업장을 깨끗이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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