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하수련원 (불교명상수련원)

로그인  |     |   수련회원.일반회원등록   |   비번분실 


마하수련원 홈,

"대한불교조계종 마하수련원"
벽공스님의 명상수련원입니다.

 


여긴 PC용입니다=) 스마트폰 용 홈피로 보려면 클릭하세요

마하수련원 - 마하수련원
작성자 벽공
작성일 2006/05/15
tag 불교,명상수행,마음수련,명상법,명상센터,

불교,명상수련,명상)부처님과 선지식들의 가르침 차이 점 = 불교,명상법,참선화두


불교,명상수련,명상)부처님과 선지식들의 가르침 차이 점 - 마하수련원

(불교,명상수행,마음수련,명상법,명상센터,)
 
[아리랑] 안녕하세여 (2006-05-11 06:06)
스님 안녕하세요
저는 법률관계에 종사하고 있는 사람입니다.
저의들 계통에 불자들 모임이 있어서 한 달에 2번 정도 모여서 절에서 법회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별도로 참선 모임은 매주 모여서 참선을 합니다.
시간이 나면 매일 나갈 수가 있게 선방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저같은 경우에는 여러모로 바쁘고 (신심이 부족)해서 일주일에 한 번 정도 나갑니다.
그러나 평소에도 시간이 나는 대로 열심히 정진하려고 애는 쓰는 편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여러 지도 법사님들을 모시고 법문을 듣고 하지만 특별한 진전이 없다는 것입니다.
법문만 듣고 아름답게 살며 마음의 위안을 얻고자 한다면 충분할지 모르지만 부처님의 가르침의 진실이 무엇인지 알고 싶고 실천하고 깨닫고 싶은 사람들에겐 목이 마릅니다.
저도 그 중의 한 사람이지요.
 
다행히 이 사이트를 알아서 종종 들어와서 황금같은 가르침을 되새깁니다.
저의 눈이 번쩍 뛸 때가 한두 번이 아닙니다.
감사를 드립니다.
 
참선은 화두 위주고 조사스님들의 가르침 위주로 닦는대 거기에는 부처님은 배제되어 버린 듯 합니다.
그게 궁금하고 진실로 부처님이 설하신 그 수많은 가르침은 소용이 없는 것인지 어떤 것인지 궁금합니다.
또 옛 선지식들과의 가르침 차이를 명확하게 알고 싶습니다.
그래야 저 자신 분명하게 뜻을 정하고 공부를 할 수가 있을 듯합니다.
============================================================


 

 
 답변>
 
질문하신 내용이 대단히 중요한 질문이며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 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이걸 정리해 보자면 불교의 역사를 먼저 알 필요가 있겠습니다.
또 부처님의 가르침이 기록된 대장경의 구성을 알아야 할 필요가 있는 것입니다.

부처님께서 근본진리를 직접 설하신 경과, 그리고 모든 중생들이 화합하고 살기 위해서 지켜야 할 도덕이며, 인과에 바르게 순응하는 가르침이신 율과, 깨달음을 얻으신 조사들께서 방대한 부처님의 가르침을 분야별로 정리하고 시대에 따라서 알기 쉽게 가르침을 내린 론으로 구성이 되어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 대장경 안에는 그야말로 세상의 모든 것을 담아 놓았기 때문에, 수행자들이나 일반인이나 쉽게 전체의 흐름을 이해하기가 쉽지가 않는 것입니다.
그 분야마다 설하시는 방향이 바르고 목적이 달라 보여서 더욱 그렇습니다.
똑같은 이야기라도 어떤 경에서는 세상은 있다. 어떤 곳에는 없다. 혹은 유상이다. 무상이다. 이와 같이 표현이 되어 있는 관계로, 그 깊은 의도를 모르는 우매한 중생들은 그 말에만 떨어져 핵심적인 낙처를 몰라서, 저마다 이게 부처님의 가르침이다. 아니다. 하고 서로 상반된 주장을 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시대마다, 나라마다, 불교를 이해하고 실천하는 것이 아주 다르게 되는 원인이 거기에 있습니다.

또 하나의 원인이라면 부처님의 가르침은 똑같은 표현이라도 마치 거울과 같아서 보는 사람들의 업에 따라서 달리 보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똑같은 부처님의 가르침이고 진리는 하나라고 볼 때, 그 모든 가르침이 돌아가는 낙처와 목적하는 것은 동일한대도 그렇게 되는 것입니다.
이에 깨달은 선지식들이 출연하셔서 정리를 하시고 방법을 제시하시게 되는 것이니,  그 중 하나가 화두 참선인 것이며, 그 외에도 여러 가지 명상법, 관법들인 것입니다.

 
대장경을 돌러 보면 유독 많은 삼매와 가지가지 수행법과 수행자들의 행적이 무수하게 나오지만, 구체적으로 어떤 수행을 어떤 방식으로 하였으며, 해야 한다고 나와 있지 않습니다.
간혹 몇몇 경에 특정 수행법들의 자세히 나와 있기는 하지만, 그렇다고 아주 구체적은 아니며, 그걸 토대로 정진하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왜, 그런 결과가 나왔을까요.
그 이유는 모든 수행법은 스승의 주관 하에, 제자의 근기를 보아 가면서, 스승과 제자 사이에 전수되면서 내려 왔기 때문에 그렇게 된 것입니다.
그렇다면 그렇게 안하고 아주 구체적으로 처음부터 글로 표현하고 많은 사람들이 그 글을 토대로 수행하게 하면 될 것인데 왜, 그렇게 하였을까! 의문을 낼 수 밖에 없겠지요.

그 이유는 정신계는 무한하고 저마다 환경과 근기는 너무 다양해서 반드시 스승의 가르침과 인도로만 깨달을 수가 있기 때문에 그렇게 되었다고 봅니다.

어느 대근기가 있어서 혼자 무한 세월 노력을 해서 깨닫고 일가를 종종 이루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매우 어렵기 때문에 그런 것입니다.
혼자서 깨닫는 것이 전혀 안 되는 것은 아니겠지만 너무 시간이 걸리고 시행 착오가 많으며 어렵다는 말입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수행자나 일반인들은 혼자서는 거의 되지 않는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그런데 아까도 언급하였지만 부처님의 가르침이 복잡하고 방대하다 보니 그 속에 빠져서 갈피를 못 잡고 허우적 대는 관계로 실다운 수행을 하지 못하게 되고, 부처님의 가르침을 잘못 이해하며, 그나마 대다수는 부처님의 가르침의 핵심을 알기도 어렵고 알려 고도 안 하며, 그저 기도하고 경을 외우거나 하니, 선지식들께서 그걸 타개하고자 가장 쉽게 단순하게 깨달음에 접근을 하며, 실제의 생활에 부처님의 가르침이 실현되게 하는 방법들을 제시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것이 흔히 우리가 요즘 접하고 듣는 화두요, 간화선인 것입니다.
그러나 이 부분도 반드시 스승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환경이 급변하고 시대가 교차되면서 스승과 제자지간에 서로 이어받고 배우고 가르치는 방식들이 어느 덧 실전되면서 참선을 한다고 해도 다분히 지엽적이고 어떤 방법적인 면에 몰두를 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서 그 지엽적인 방법에 매진을 하다보니 또 잘못된 사고가 나타납니다.
화두를 들고 참선을 해도 삿 된 욕심을 마음에 심고 시작을 하거나, 신비함에 빠져서 그걸 얻고자 참선을 하며, 또 무조건 수행은 어렵다고 스스로 단정을 하고 무리하게 정진을 하며, 업장을 소멸하고 어떤 힘을 얻고자 집착을 하며 참선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다 보면 아주 부처님의 근본 가르침과는 달라져 버리기도 하고 부처님의 가르침과 상반되며 서로 연결이 안 되는 폐단도 나오는 것입니다.
아마도 요즘이 그 시대인가 합니다.
중국의 수행불교가 쇠퇴하는 중기 이후로 나타나는 현상인대, 화두 참선이라고 해도 말 풀이나 하고 뜻을 밝히며 이치를 궁구하는 수준에 머무르고 마는 것입니다.
이런 수행은 생활과는 별로 연관도 없고 저 산속에 들어가서 별도의 세상에서 하는 행위인지라, 설령 무얼 알고 얻었다고 해도 몇 푼 아치 안되며, 유용하지도 않는 것이 되어 버리는 것입니다.

 
이러다 보니 거기에 흠뻑 빠져서 정진을 하는 사람들의 입장에서 볼 때, 부처님의 가르침은 딴 세상 가르침이 되고 마는 것입니다.
분명하게 말씀 드리자면 그 어떤 가르침도 부처님의 가르침을 떠나서 새로운 가르침은 존재하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
화두 아니라 그 어떤 것도 그렇습니다.
새로 만들어지고 개발된 듯 해도 마찬가지입니다.

만약에 부처님의 가르침의 핵심을 이탈 해 버리거나 방향이 달라져 버린다면 그건 사도요 외도가 되어 버립니다.
엣 조사님들의 가르침이 돈오를 주장하고 단박에 바로 깨닫는다고 강조하심이 결코 부처침의 가르침을 위배하는 것이 아니며 이탈하는 것도 아닙니다.
천만가지 가르침도 결국 한 길이기 때문에 그 한 길을 쉽게 깨닫기 하기 위한 말씀들인지라, 그게 이상한 것도 아니고 색다른 길도 아닌 것입니다.

그럼 부처님은 어렵게 가르쳤는데 조사들은 쉽게 가르쳤다는 말이냐?
그건 더 아닙니다.
부처님께서는 더 쉽게 가르치셨습니다.
더 쉽게 깨닫게 하셨으니. 그 내용들은 경전마다 너무도 많이 등장합니다.
아무튼 단지 그 흉내만 내는 수행방법들과, 그 방향이 엉뚱하게 나가 버리는 것이 문제지, 그분들의 가르침이 부처님 가르침과 영 다른 가르침이 아닌 것입니다.

 
진리는 가장 가까이 있으며, 가장 쉽고, 누구나 실천할 수가 있는 것이며, 그 것은 세대와도 상관이 없습니다.
수행이 어렵고 복잡하고 얻기가 어려운 길이 아니며, 오히려 인생을 유용하게, 가장 쉽게 사는 길이기도 한 것입니다.

 
일반인들이 크게 깨달으니 뭐니, 거기 까지는 안 가드라도 수행의 요체를 어느 정도만 이해 한다면 세상 살기 편해지며 쉽게 살 수가 있습니다. 또 늘 공덕을 쌓을 수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하늘에 빌고 땅에 기도를 할 일도 없으며, 수많은 그럴듯한 말에 휘둘릴 일도 없게 되는 것입니다.
오히려 늘 원하는 소원성취도 기도니 염불이니, 그 어떤 것보다 가장 빠르고 쉬운 길입니다.

그 길이 절대 어렵지 않습니다.
단지 처음부터 노력도 안하고 시간도 할애를 안 해서 그렇지, 마음만 먹으면 빠르고 쉽고 자신의 노력에 비해서 너무 큰 소득이 생기는 것이 수행입니다.
그런데 그렇지 못하고 어렵고 힘들고 별도로 시간을 내야 한다. 하는 것은 무언가 제대로 된 수행이 아니며 잘못 이해하고 있는 것입니다.

 
지금 그저 불교교리나 배우고 기도나 하고 절에 가서 등이나 켜고 모두 좋습니다.
참선을 한다. 그것도 모두 좋습니다.
좀 역설적으로 지나치게 표현 해 본다면, 마냥 거기에 머물러 있는 것은 부처님의 가르침을 알고 실생활에 적응하고 진정한 불교인으로써 큰 이익과 부처님의 자비와 가피를 포기한 것과 같다고 해야 할 것입니다.

세세생생에 만나기 어려운 위대한 가르침을 그냥 버리는 것과 같으니 안타까운 일입니다
흉내나 내는 불교인도 좋지만, 참다운 불교인이 되려면 반드시 실생활에 수행이 결부되어야 만 합니다.
어디 가서 앉아서 별도로 공부한다고 그게 어디 수행이라고 하겠어요.
생활자체가 그렇게 되어 있는 스님들이라면 상관이 없겠지만, 일반인들은 생업에 종사하면서 살아 가는데, 이런 경우는 그 생업 중에서 부처님 가르침이 녹아져야만 하는 것이며, 또 그 자리에서 수행이 이루어져야만 하는 것입니다.

그렇지 않고 어디 가서 잠시 앉아서 참선한다고 한다면 , 일시적으로 마음의 순화에 도움은 되겠지만 일이 닥쳐 올 때 그게 어디 쓸 만 하겠으며 힘이 되겠습니까.

바른 수행은 설령 깨닫지 못한다 해도 걸음마다 공덕을 지으며 걸음마다 평화가 있으며 걸음마다 운명은 개선하고 업장을 녹이는 것입니다.
그게 생활 중에 되는 것이며, 또 가장 쉬운 길이며, 쉽게 인생을 사는 길을 제시 하는 것입니다.


 
 
불교명상수련원(마하수련원) 벽공 술
http://www.mahazen.org




****대한불교조계종 마하수련원) 벽공스님의 명상센터) 불교명상수련, 마음수련, 명상하는법,인성교육,심리치유, 불교법문,자연치유,
금융투자자, 스포츠선수, 기업인, 정치인, 교육자, 연구자, 수험생, 정신능력극대화와 안정수련.
번뇌치유,(우울증,불안공포증,빙의,강박,과대망상,성격개조,스트레스) 거주지역 관계없이 매주 벽공스님 지도.

PC 클릭 - http://mahazen.org/technote6/reg2.html
스마트폰클릭- http://mahazen.org/technote6/reg200.html


벽공스님 신간:

1. 행복한 인성, 2. 금강경강의, 3. 증도가강의, 4. 법성게강의, 5. 냉온조절건강법, 6. 수행의본질과화두.

아래의 링크 클릭해서 보세요.
PC라면 클릭 - http://bit.ly/2qSYqES

스마트폰 클릭-
http://bit.ly/2qZVyV6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 페이지 전체
이곳에선 오른쪽 마우스 클릭 및
드래그가 안되요!
마하수련원 - 마하수련원

여기는 PC용입니다=) 스마트폰용으로 보려면 클릭하세요

마하수련원 - 마하수련원
   
번호     글 제 목

1.명상수련, 명상하는법, 대자유 각성의 길 - 2.극대화훈련 금융투자자, 스포츠선수, 기업인, 정치인, 교육자, 수험생, 정신능력 극대화와,-

명상수련, 심리치유,-- (우울증,불안공포증,빙의,강박,과대망상,성격개조,스트레스)

76

불교식 절,사찰예절,큰절하는 방법,오체투지, 절하는 방법

75

심리치유...., 강박관념,계시,빙의,마장치유.성격개조,바른정신 정신치유의 길

74

봉축, 불기 2561년, 서기 2017년 부처님 오신날을 맞이 하면서

73

명상수행, 샤카의 속삭임, 밝은 태양이 이마를 어루만지고

72

자성청정, - 본체는 현묘하여 호호탕탕 걸림 없고 극히 본래 그대로다

71

불교우주관 2 - (세계의 종말, 종말론, 불교우주관, 12연기법, 삼천대천세계, 성주괴공, 흥망성쇠, 윤회, 창조, 공,)

70

불교우주관 1 - 12연기법, 삼천대천세계, 성주괴공, 흥망성쇠, 윤회, 창조, 공

69

천재가 큰 업적을 이루지 못하는 까닭

68

의상대사 법성게 강의, 이사명연무분별~시고행자환본제

67

인성, 아이들 예절교육 - 인성교육

66

윤회와 인과 원리 초보 지식

65

명상수련. 공부에 집중이 안되는 까닭

64

불성, 본래 성품이 청정해서 누구나 마음공부 할 수가 있다.

63

금강경강의, 제27.끊어 짐도 없고 멸함도 없다.

62

부자와 가난, 지나치게 산이 높고 골이 깊으면 평지가 된다.

61

선진사회의 진화 - 사회의 중심은 화합, 능력은 숙달과 창의력에서

60

인성교육, 미래를 개척하고 행운의 주인공이 되자, 청소년 교육, 청소년의 길, 길라잡이,

59

죽음이 임박할 때의 고통은 무엇이며 성품을 깨달은 사람은 무엇이 다른가

58

불교의 우주관

57

법성게 - 이사명연무분별 ~ 시고행자환본제

56

명상, 명상수련, 참선을 할 때 종교생활 중에 다가오는 도와 잘 못 되는 마장의 경계선에 대한 설명

55

깨달음, 본체는 현묘하여 호호탕탕 걸림 없고 극히 본래 그대로

54

인성교육: 생활, 운명에 큰 영향을 미치는 일상의 가벼운 매너

53

명상수행,마음공부 - 수련은 누구나 할 수가 있는가

52

마음공부, - 업장소멸이 무엇인지 아는가. 슬기로운 신행 생활을 하자.

51

참선,명상,수련을 왜 하는가?

50

명상,화두참선, - 수련을 할 때 스승과 제자가 이심전심 이어받는 도리

49

명상,불교, - 바른 신행이라면 수련과 병행되는 것이며. 수련은 모든 생활과

48

명상수행,마음닦는법,이심전심,불교 - 마음수련 정진을 할 때의, 스승과 제자, 현교와 은교의 차이

47

명상과선정,불교, 수련정진의 단계들, 출가 수행자나 열성 불자, 열성 수련인들이 거쳐가는 공부의 단계들

46

자명스님과 가진스님의 대화

45

명상하는법, - 즐거움과 괴로움, 두 길에서 헤매는 수행자에게 드리는 글

44

명상수행,마하금강선법,불교 - 생사의 업이 무엇입니까

43

불교명상))명상을 하거나 참선을 하기 좋은 근기는 이렇다.

42

불교,명상수련,명상)부처님과 선지식들의 가르침 차이 점

41

명상수련,마하금강선법,명상법,불교) _ 달마대사의 깨닫고 난 후 수행과 조사들의 돈오와, 일반수행법의 차이

40

불교명상) 수행자는 결단코 양극의 견해를 따르지 말라.

39

종교본질, 종교를 바로 알고 실다운 믿음을 위해서,수행을 하지 않으면 안되는 이유를 아는가.

38

인성교육:패륜, 예방, 인성교육,자식교육,아이들 교육,

37

참선, 그대의 근본 성품은 청정하니

36

심리치유: 정신, 우울증, 망상장애 강박관념,대인기피증 각종공포증, 영가 빙의, 계시.마장은 수련으로 회복이 가능합니다.

35

인성교육: 아이들 인성교육,예절교육,자식교육,성격교정

34

명상법,명상수련, 불교- 돈오의 수행과 비파사나 수행의 다른 점

33

불교 - 금강경:제16. 능히 업장을 깨끗이 함

32

불교 - 증도가 목차 17. 근원을 바로 끊음은 부처님 인가하신 바요

31

자연치유: 위장병:위 경련 곽란. 위장이 매스껍고 설사를 하면서 급하게 토할 때

30

명상이나 참선 - 실질적인 수련을 하게되면 내면은 일체의 고정관염이 소멸되지만 밖으로는 더 다변화 됩니다.

29

자연치유: 불면증은 밤에 잠자리 온도 조절만 해도 해결이 됩니다.

12

마하수련원 - 마하수련원

    [아래 칸? 홈페이지 안에 올려진 글을 한 글자나 여러 글자로 다양하게 검색]

벽공스님저서

대한불교조계종

불교방송

법보신문

안국선원

::: 명상, 명상수련. 명상하는법, 불교법문, 심리치유 ::: 마하수련원(불교명상수련원). :::
:::
문의 T. 070-8285-6685. 사업자 120-27-00295. 대표 벽공/ 개원. 2001년 01월 15일.:::



site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