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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벽공
작성일 2013/10/21
tag 명상법,명상센터,명상하는법,마음수련,

명상수행,마음공부 - 수련은 누구나 할 수가 있는가 = 불교,명상법,참선화두


명상수행,마음공부 - 수련은 누구나 할 수가 있는가 - 마하수련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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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진] 아랫글을 보고 질문드립니다 (2006-05-14 11:10)
스님 안녕하세요
 
아래 질문에 답하신 내용을 읽어보고  저의 짧은 소견으로 질문을 드립니다.
스님 말씀처럼 소중하고 귀중한 부처님의 가르침을 알고 실천해야만 비로소 참다운 불자가 되는 게 아닌가 저도 공감합니다.
그러나 생업에 바쁘고 분주하게 사는게 우리같은 중생들의 삶이 아닌가 합니다.
 
큰 맘내고 교리를 배우고 기도하는 것이 전부인양 생각도 하는 분들이 많겠지만 우선 수련을 하고 참선을 하고 싶어도 방법을 알지 못하고 또 아무나 되는 것도 아니라고 보기 때문에 쉬운 방향으로 기도하고 짬짬히 법문듣는 것으로 만족하는게 아닌가 생각합니다.
 
과연 우리같은 사람도 참선하고 수련하는 것이 가능하겠습니까.
그리고 감당할 수 있게 쉬운 것인가요.
또 시간을 내어서 열중해야 할 탠대 그렇게 해야만 하는 이유를 깊이 절감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또한 우리들의 삶이 아니겠습니까.
 
희망과 용기를 주는 말씀을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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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
 
질문하신 내용이 불자라면 궁금해 하는 부분일 것입니다.
대부분의 불자들이 의문을 가지고 있으며,  그렇게 고착화 된 상태이기도 합니다.
여기에 대한 답변을 한다면, 모두가 할 수 있으며 결코 어렵지 않다.고 말을 하겠습니다.
 
한 번 살펴봅시다.
아주 특별한 경우를 빼고는 거의 모든 사람들의 능력은 대동소이합니다.
말하자면 특별하게 대단한 능력을 처음부터 가지고 있는 사람이 없다는 말입니다.
예를 들어보자면, 아무 것도 모르는 농부를 불러다가 자동차 운전을 연습시키나, 대학교수를 운전연습을 시키나 기간이 3년은 돼야 운전이 능숙해 질 것 아니겠어요.
누구나 3년간만 운전연습을 한다면 비슷한 실력으로 차를 몰고 다닐 수 있습니다.
 
여기서 조금의 차이가 있으니, 배울 때에 나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있었느냐 없었느냐에 따라서 실력의 차이에 날 것이며, 배우는 동안 얼마나 즐겁게 긍정적으로 기술을 배웠느냐에 따라서 차이가 좀 날 것입니다.
같은 노력의 시간이라도 집중을 얼마나 했느냐에 달려 있는 것이지, 원래부터 특별하게 잘하는 사람이 딱 결정되어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 어떤 것도 거의 비슷합니다.
그와 같이 마음공부를 하고 수련을 하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나는 둔 근기다. 나는 못한다. 그 것은 나의 경지가 아니다. 해 버리거나, 다른 곳에 마음을 온통 쓰고 있어서 공부가 되고 안되고 하는 것이지, 못할 사람, 잘 할 사람이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라는 이야기입니다.
소를 감독하는 목동이 나비만 쫓아 다닌다면 소가 멀리 가도 알 수가 없겠지요.
 
그렇게 능력이 비슷한 관계로 어느 정도의 시간을 할애하느냐, 얼마나 즐겁게 노력을 했느냐에 달려 있을 뿐입니다.
능력은 비슷한데 노력도 안하고 시간도 할애 안 하며, 하는 등 마는 둥, 한다면 당연히 안되겠지요.
그리고 부처님이나 옛 조사들이 근기를 논하신 것은 공부를 열심히 할 그릇인가, 아닌가. 다른 곳에 집착을 하면서 이 공부를 할 것인가, 안 할 것인가. 곧 집착의 정도를 가지고 논한 것이지 별 다른 것이 아닙니다.
 
또 그분들이 법을 설하시고 깨달음을 논하신 것이 모든 중생들한테 설하신 것이지 특정 뛰어난 그릇들한테만 말씀하신 것이 아닙니다.
원래 아무나 못한다면 그렇게 설하시지도 않았다는 말입니다.
그러므로 할 수있다는 마음과 시간과 공을 들인다면 거기다가 바른 지도를 받는 다면 누구나 똑같이 성취 할 수가 있다는 말입니다.
 
문제는 생업이 바쁘고 정신을 다른 곳에 집중하는 것이 약간의 문제가 되겠지요.
아무리 생업이 바빠도 그 생업 중에 능이 공부를 지어 갈 수가 있으며 또 그렇게만 한다면 실재 살아 가는데 너무 큰 힘이 되는 관계로 공부를 하면 할수록 좋습니다..
바른 공부란. 한가한 시간을 내서 하는 게 아니고, 아수라장과 같은 생활과 더불어서 해야 하는 것입니다.
다만 그 때 또 다른 곳에 정신을 빼는 것은 당연히 거둬 들여야 겠지요.

것만 된다면 아무리 바쁜 생업 중에라도 모두 공부를 할 수가 있다는 말입니다.
시간이 한가해야만 할 수 있는 공부는 오히려 바른 공부가 아닌 것입니다.
그게 이름이 참선이고 기도고 어떤 이름이 붙어도 진정한 힘있는 마음 공부는 아닙니다.
여기까지는 본인이 할 수가 있는 부분이고 정작 공부를 시작하려면 반드시 바른 지도를 받아야만 진행이 되는 것이지 지도를 받지 못한다면 어렵다고 보면 됩니다.
자 그럼 어느 정도 참고가 되셨는가요.

마음 속에 어렵다. 생각하는 마음을 뽑아 내시고 도전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저 산중에 출가하신 분들이나 시중에서 생활하는 모든 분들이 그 누구 할 것없이 윤회의 그물과 미래의 업은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그런 관계로 반드시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는지, 나는 무엇인지, 생명의 근본은 무엇인지, 밝혀야만 합니다.
윤회의 성질과 질서를 알고 그 끈을 놓아야 하는 것입니다.

그렇지 않고는 그 어떤 지식을 쌓고 부를 쌓아도 신기루와 같으며 허망한 것이며, 미래를 기약할 수가 없는 것들입니다.
그런 허망한 것을 붙들고 있으면서 큰 소리 처 봐야 불 속에 걸어 들어가면서 시원하다고 하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공부는 분별만 놓으면 되는지라 어렵지 않습니다.
분별을 놓는다고 말하니 어떤 사람들은 그렇다면 아무 것도 모르고 생각도 하지 말고 멍하니 바보가 되야 합니까 하더군요.
그건 아닙니다.
그건 참말로 바보겠지요.
부처님이 바보는 아니지 않습니까.
분별을 놓으라 말은, 그런 게 아닙니다.
보고 듣고 만나고 그런 것과는 상관없는 것입니다.
배우고 얻고 그와도 상관이 없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보자면 꿈을 꿉니다.
그 꿈이 신기해서 '아, 이 꿈이 길조인가, 흉조인가, 혹은 어떤 전생의 인연인가, 하고' 계속 관심을 가지고 궁금해 합니다.
그게 또 꼬리를 뭅니다.
꿈을 꾸든 안 꾸든 그건 정신의 경계지요.
마음공부 하는 사람이 여러 가지 경계를 체험하는 것도 그게 공부가 아니고 그냥 경계지요.
꿈을 꾸나 안 꾸나 상관이 없으나, 그 꿈을 가지고 끄달려서 이익과 손해를 견주고 아주 연연하는 그게 바로 분별심이 되는 것입니다.
또 분별심을 놓으라 하니 분별심을 놓으려 하고 없애려 하고 그런 게 분별심입니다.
분별심이 없어지면 자연히 스스로 알게 됩니다.

그 땐 오히려 분별하고 안하고도 상관이 없고, 꿈을 꾸든 안 꾸든 그것과도 상관이 없으며, 또 공부 중에 어떤 경지가 나타나든지 안 나타나든지 전혀 상관이 없다는 것을 스스로 알게 되는 것입니다.
아무튼 공부는 어렵지 않고 생명수를 만난 것과 같으니 해 봐야 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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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명상))명상을 하거나 참선을 하기 좋은 근기는 이렇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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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명상수련,명상)부처님과 선지식들의 가르침 차이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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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상수련,마하금강선법,명상법,불교) _ 달마대사의 깨닫고 난 후 수행과 조사들의 돈오와, 일반수행법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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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명상) 수행자는 결단코 양극의 견해를 따르지 말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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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성교육:패륜, 예방, 인성교육,자식교육,아이들 교육,

37

참선, 그대의 근본 성품은 청정하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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