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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벽공
작성일 2022/04/23
ㆍ조회: 56    (스크랩)

수행 3요소, 대신심, 대분심, 대의문, 구체적인 설명 = 명상법길잡이, 참선


수행 3요소, 대신심, 대분심, 대의문, 구체적인 설명 - 마하수련원,-명상법 개인지도, (불안해소, 자기개발 자존감회복)
종교 신심 명상 참선 마음공부의 기본 가장 중요한 3요소 



안녕하십니까 예로부터 마음 공부를 한다 참서 명상을 한다 이렇게 되면은 여기 앞에 대전제가 세 가지가 필요하다 이렇게 말한단 말이에요. 
그 대전제는 뭐냐 대신심이 있어야 된다 이거죠. 
대신심
그리고 대분심 대의문 이렇게 세 가지가 갖춰져야 공부를 할 수 있다. 
그래요 이런 거 인터넷에 검색해도 다 나옵니다 만 오늘은 이 부분을 좀 구체적으로 이야기해야 되지 않겠나 이런 생각을 해봐요. 구체적으로, 대신심이라는 게 뭐겠습니까. 대신심 대신심이라는 거는
자기가 지금 나아가는 길 배우는 그 가르침, 등등이 절대적으로 나에게 큰 이익이 있겠다. 
미래에 좋은 일이 있겠다. 이런 부분이 있어서 믿음이 크게 일어나야 된다는 것이죠. 
그 믿음에
앞에 스승이 있다면 저 스승한테 내가 가르침을 받는다면 반드시 큰 이익을 얻을 것이다. 
또 저 스승이 가르키는 가르침이 정말 진리고 그야말로 나에게 감로수와 같은 것이다. 
이와 같은 대신심이 일어나야 돼요. 종교를 믿는다면 마찬가지로 그 종교의 가르침에 대해서 믿음이 나야 하고.
믿음이 크게 일어나야 출발이 되는 거예요. 
그 믿음이 없다면 시작 자체가 안 돼버리겠죠. 
또 어떤 스승한테 공부를 한다 해도 지식은 배울 수 있어도 체감하고 공감하고 해서 나와 일치 되는 것은 얻을 길이 없어요.
지식이야 얼마든지 배울 수 있겠지만 대신심이 없으면 거기서 끊어지는 겁니다. 
곧 자기 의식 속에서 맴돌다 끝나버려요. 
그래서 대신심이 굉장히 중요하다 이렇게 보시면 되겠고 다음 대분심이 나옵니다. 
대분심 대분심이라는 거는 나도 할 수 있어
내 반드시 이루고 말 거야 어떤 난관이 있고 시간이 오래 걸리고 어떤 세월이 내 앞에 다가와도 나는 적을 결코 이루고 말리라 이룰 수 있다. 
이렇게 각오와 믿음이 다 있는 것을 대분심이라 그래요 이 대분심이 없어도 또 안 돼요 왜 그러냐 하면은

자 저게 질리고 좋다 어 저 공부를 하면 좋다니까 나도 해보자 하고 한다 해도 그 난관이 많거든요. 
항상 즐겁고 재밌고 쉽고 척척 척척 풀어져 나가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말은 그게 아니거든요. 
해보면은 어려운 길이 첩첩이 있어요. 
그러면은 또 실증이 날 수도 있고 하지만 그래도 이기고 나가고

비록 어려워서 좌절이 따라도 또 이기고 나가고 좀 막히고 안 돼도 하면 된다고 또 이기고 나가고 이래야 결국엔 이루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대분심이 없으면 안 된다 이렇게 말하는 거예요.

그런데 이제 대의 음은 이건 뭐냐 또 대의심 이렇게도 말하죠. 
이건 뭐냐 이거 한마디로 말해서 일체 인생 진리 이 생사 우주 이 근본을 내가 한번 밝혀볼 거야 내가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는지 내가 도대체 누군지

참 나는 뭔지 내 본래 성품은 뭐냐 등등을 한 번 의문을 가지고 밝혀보고자 하는 것이거든요. 
그런 데 가는 곳마다 여기가 진리 저쪽으로 가면 저쪽이 진리 다 그래요 뭐 종교마다 내가 진리다 하지 않는 종교가 또 어딨겠습니까

가르침마다 사상마다 이 길이 진료 다들 하거든요. 
그런데 내가 이미 저 길이 진리다 하고 믿음을 가지고 지금 들어와서 공부하려 하기 때문에 이 대음은 이게 도대체 어떻게 돼야 되는 거야 이렇게 되겠죠. 
자 자기가 믿고 의지하고 이제 나와
공부를 하는데 이제 그걸 바탕으로 해가지고 이 세상의 근본을 맞부닥쳐가지고 제대로 한번 분석하고 제대로 짚고 넘어가고 그 의문점을 밝혀보고자 하는 게 대의원이에요. 
그런데 이제 이게 스승이 있다면은
스승의 가르침에 따라서 그 의문을 전개해 나가야 되겠죠. 
화두를 들어도 그 스승의 이제 가르침에 의해서 파생된 게 화두거든요. 
그 화두를 바탕으로 해도 마찬가지겠고 또 스승이 가르친 바에 따라서 이 세상의 근본을 갈파에 들어가는 것이죠. 
아 진리의 세계를
에 이런 경우 있잖아요. 어떤 종교를 내가 믿는데 그 가르침이 질릴 것이다. 
하고 이제 믿지 않습니까 큰 신심을 내고 어 믿음의 세계는 그렇게 나가는 겁니다. 
그 가르침을 믿기 때문에 당연히 그 세계에서 가르키는 법이 진리라고 배우고 익히고 하겠지 않습니까 그러니까 믿음의 세계는

믿고 배우고 따르는 게 기본입니다. 믿음 세계는 그런데 이 명상하고 마음 공부를 하고 진리를 실제로 내가 닦아서 들어가자 할 때는 그 차원으로 가면 안 됩니다. 
이거는
어째서 진리냐 저게 왜 진리냐 하고 들어갈 정도가 돼야 돼요

이 세상에 저마다 진리라고 그러잖아요. 
종교도 진리라 라고 사상도 진라 라고 그게 진리가 아닐 수 있잖아요. 
과학도 이게 진리다라고 다 주장을 해요. 
각각이 근데 그게 제대로 아닐 수가 있거든요. 
그러면은 새로운 과학이 나온다. 생각해보세요. 
여러 가설과 학설이 이미 다 있잖아요. 
과학이
그걸 돌파해가지고 새롭게 연구하고 새로운 학설이 나오고 새로운 지평선이 열리고 그렇게 발전해가지 않습니까 그와 같이 에 그런 탐구 정신이 필요해요 이 의문에는 막연하게 어디 믿고 기대고 가버리면은 이 길에서 대문은 작동할 수가 없겠죠.

다만 아까 이 길이 칠리다 또 저 스승의 가르침이 정말로 진정한 내가 갈 길이다 하는 그 대신심이 있을 때 출발된다 그랬잖아요. 
그래가지고 대분심이 작동하면서 나도 할 수 있다. 
이렇게 해가지고 진리를 이제
의문을 가지고 파고 들어가는 거잖아요. 
이렇게 돼야 되는데 어 일반 이제 종교는 그게 아니고 그냥 지식적으로 배우고 몸으로 실천하고 믿고 여기에 이제 국한되거든요. 
그거하고 이 공부 세계는 상당히 많이 다르다

이제 궁극적으로는 진리란 진리도 초월하고 종교란 종교도 넘어가버리고 이제 이렇게 가는 거예요. 
궁극적으로는 어디에 매이고 그런 거 아니거든요. 
그러나 처음부터
본래 얻은 바 없고 아는 바도 없고 닦은 바도 없는데 막연하게 막상으로 뭐를 넘어가니 걸림이 없니 뭐가 내가 알아서 해야 되지 이러면은 그거는 이제 독단 오만에 빠져가지고 헤매고 이룰 수가 없고 발전할 수가 없다. 
이렇게 되겠죠. 그러면 이 부분은 여기서 또 마칠까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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