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하수련원 (불교명상수련원)

로그인  |     |   수련회원.일반회원등록   |   비번분실 


마하수련원 홈,

"대한불교조계종 마하수련원"
벽공스님의 명상수련원입니다.

 


여긴 PC용입니다=) 스마트폰 용 홈피로 보려면 클릭하세요

마하수련원 - 마하수련원
작성자 벽공
작성일 2016/01/08
tag #세계의 종말, #종말론, #불교우주관, #12연기법, #삼천대천세계, #성주괴공, #흥망성쇠, #윤회, #창조, #공,

불교우주관 2 - (세계의 종말, 종말론, 불교우주관, 12연기법, 삼천대천세계, 성주괴공, 흥망성쇠, 윤회, 창조, 공,) = 불교,명상법,참선화두


불교우주관 2 - (세계의 종말, 종말론, 불교우주관, 12연기법, 삼천대천세계, 성주괴공, 흥망성쇠, 윤회, 창조, 공,) - 마하수련원

 (세계의 종말, 종말론, 불교우주관, 12연기법, 삼천대천세계, 성주괴공, 흥망성쇠, 윤회, 창조, 공,)


불교의 우주관 2) 

삼천대천세계란?
위에서도 잠시 설명한 한 것이지만, 세계를 통틀어서 곧 하나의(1세계) 육도세계라고 하며, 이런 육도세계가 1,000개 모인 것을 소천세계라고 하고 소천세계가 다시 1,000개 모인 것을 중천세계라고 하고, 중천세계가 또 다시 1,000개 모인 것을 대천세계라고 하며, 대천세계가 수없이 모인 것을 삼천대천세계라고 칭하는 것입니다.

불국토란?
위에 말한 중생계의 삼천대천세계 외에, 그 밖에 다시 세계를 논하니, 극락세계, 다보세계, 청유리광세계, 등 불국토를 따로 말합니다. 
불국토는 삼천대천세게 안의 중생계에 소속되는 천상계와는 엄연히 구별하며, 부처님의 위신력으로 이룩한 영원히 멸하지 않고 다시는 윤회하지 않는 해탈된 국토를 말합니다. 이 역시 경전에는 수 많은 세계가 등장합니다.

육도세계?
일체 우주 중생계를 통틀어서, 모든 세상을 일컬어서 삼천대천세계라고 합니다, 여기에서 삼천대천세계를 이루는 작은 단위의 구성인 육도 세계를 다시 설명하겠습니다. 

불교 우주관 1편에 이어서 2편으로 이어서 설명을 드렸는데요.
1편을 더욱 자세하게 보시면 될 것입니다.




아래는 경전에 나온 부처님의 말씀이고 다른 사이트에서 퍼온 내용입니다.



세계의 기원 세계의 기원에 대해서는 아함경 가운데 ,<세기경(世記經)>, <기세경(起世經)>, <기세인본경(起世因本經)> 에 그 근거를 두고 있습니다. 


모든 중생의 업력(業力)에 의해 허공에 바람이 일어 풍륜(風輪)이 생기게 됩니다. 
다시 중생들의 업력에 의해 풍륜 위에 구름이 일어나 수륜(水輪)이 생기고 또다시 중생들의 업력에 의해 금륜(金輪)이 생깁니다. 
금륜 위에 산(山)이 솟아 하나의 세계가 형성되는데 이를 기세간(器世間)이라 합니다. 
여기까지 1소겁(小劫)의 시간이 걸리게 됩니다.




유정(有情)의 출현 

기세간이 형성되면 여기에 중생이 나타나는데 이를 유정세간(有情世間)이라 하며 각 중생은 자기의 업에 따라 나게 됩니다. 
중생은 욕심의 정도에 따라서 욕계(欲界), 색계(色界), 무색계(無色界)의 삼계(三界)로 나뉘는데 욕계는 욕심으로 꽉 차있는 세계이며, 색계는 욕심은 없어졌으나 형색이 남아있는 세계며, 무색계는 형색은 없어졌으나 미세한 분별 심은 남아 있는 세계입니다. 

그리고 나는 방법에 따라 사생(四生) 즉 태생(胎生), 난생(卵生), 습생(濕生), 화생(火生)으로 나누어집니다. 3) 삼계(三界) (1) 욕계(欲界) : 욕계에는 지옥, 아귀, 축생, 아수라, 인간, 육욕천(사천왕, 도리천, 야마천, 도솔천, 화락천, 타화자재천)이 있습니다. 
욕계의 중생들은 삼독 에 찌들어, 욕심이 꽉 차서 괴로워하고 있다고 합니다. 

① 지옥(地獄) : 중생이 고통스럽게 사는 세계를 말하며, 8대 지옥, 10대 지옥 등 으로 나누게 됩니다. 

② 아귀(餓鬼): 아귀란 '배고픈 귀신' 이란 뜻이며 배는 태산처럼 큰데 목구멍은 바늘구멍처럼 작아 비록 음식이 있다 해도 먹지를 못해 항상 배고픔을 면치 못하고 굶주리는 세계를 말합니다.

③ 축생(畜生): 벌레나 날짐승, 물고기 따위를 말하는 것인데, 무려 34억 종류가 있으며 이들은 공중, 물, 육지의 세 곳에 각기 나누어 살고 있다고 합니다. 

④ 아수라(阿修羅) : 줄여서 수라라고도 하는데, 싸우기를 좋아하는 귀신으로 인식되며 항상 증오와 질투심을 가지고 있어서 33천과 싸우는 것 을 본업으로 한다고 합니다. 야단스러운 곳이나 처참하게 된 곳을 비유하여 아수라장 같다고 하 는데 이는 곧 아수라에게서 나온 말입니다. 아수라장은 아수라들이 제석천왕과 싸우는 장소를 말합니다.

⑤ 인간(人間) : 인간이란 바로 우리와 같은 사람을 뜻합니다. 최초의 인간에 관하 여는 장아함경중 소연경(所緣經), 세기경 본연품, 중아 함경 범지품 등에서 보이며 내용도 같습니다. 
그 대강을 살피면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의 인간은 색계 제2선천중 제2천인 광음천(光音天=)에서 복이 다하고 수명이 다한 天人이 내려왔다고 합니다. 
즉 불교의 경전에 의하면 인간은 天人이 이 세상에 化生한 것입니다. 이 天人은 몸이 스스로 광명을 발하고 말할 때 입으로부터 맑은 빛을 내어 그 빛이 말이 되어서 의사를 소통한다고 하며, 신통력이 있어서 자유로 날아다녔다고 합니다.

또한, 음식은 생각만으로 포만감을 느꼈다고 하며 서로들 중생이라고 하였습니다. 
그 후 오랜 세월이 지나 땅에서 샘이 솟아났는데 이를 감천(甘泉)이라 했는데, 天人들은 호기심에서 먹어보고 달고 맛이 있자 감천을 먹기 시작했습니다. 그러자 몸이 거칠어지고 살이 찌게 되어 자연 天人의 아름답고 미묘한 형색을 잃었으며 몸에서 나는 광명도 줄어들고 날아다니는 힘도 잃어서 땅을 걸어 다니게 되었습니다. 여기에서 감천을 많이 먹은 사람은 적게 먹은 사람보다 몸이 더 거칠어지고 추해지기 시작하자 서로 시기하고 미워하여 투쟁심을 일으키는 사이에 감천은 사라지고 지미(地味)가 자연 생기게 되었고, 천인들은 이 지미를 먹고 살다가 많이 먹은 사람은 또 몸이 거칠어지고 추해지기 시작했으며 덜한 천인들과 서로 시기, 질투, 투쟁하게 되자 지미는 자연 사라지고 지비(地肥)가 생겨났습니다. 

그리고 지비를 주식으로 하다가 또 많이 먹은 사람은 적게 먹은 사람보다 더 추해지고 서로 간에 반목, 투쟁하게 되자 지비는 사라지고 파라(婆羅)가 나오게 되었으며 파라도 같은 과정을 거쳐 없어지게 되자 자연경미(自然粳米)가 생겨났는데 이것은 쌀 종류의 모 양으로 아침에 베면 저녁에 나고 저녁에 베면 아침에 돋아났으며 간이 맞고 거 칠은 겨도 없어서 먹을 만 했다 합니다. 
중생들은 자연경미를 먹으면 서부터 차차 형색이 달라지기 시작했는데, 어떤 중생은 남자의 형상이 되고 어떤 중생은 여자의 형상이 되어 서로가 호기심으로 쳐다보고 살피는 동안에 애착심을 갖게 되어 성욕이 생겨 더욱 친근하게 되었고 여기에서 부부가 생기고 복과 수 명이 다한 중생이 이 세간에 올 때 어머니의 태중에 드니 이것이 여러 경전에서 보이는 이 세상 최초의 인간에 관한 기록입니다. 

여기에서 우리가 알 수 있는 것은 불교의 경전에서는 인간은 색계 제2선천중 제2천인 광음 천의 천인(天人)이 화생(化生)했다는 점인데 이는 중생의 본성은 원래 청정하고 동요가 없지만 미혹하여 번뇌를 일으키고 마음이 동요하기 때문에 여러 가지 중생들의 차별경계가 생기게 되는 것이고, 또한 광음천 중생이 그곳의 업이 다하고 더 이상 광음천의 생활을 하지 못하고 이 땅에 화생하게 되었으며 이들이 번뇌를 일으키고 음식을 탐하게 되자 점점 거친 음식을 먹게 되었으며 급기야는 자연경미를 먹게 되면서부터는 남녀 상이 나타나게 되었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중생들이 경계에 빠져들어 감각의 욕망을 만족하게 하고 또 대립을 일삼을 때 중생들의 생활상은 점차 타락의 길로 들어가게 된다는 것입니다. 이점을 돌이켜 생각해 볼 때 최초의 인간 설에 관한 경전의 말씀을 되새겨 보면 더욱 강한 자극과 욕망을 추구하는 현대의 물질문명이 결코 인류에게 더 나은 삶의 상태를 보장해 주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인간이 사는 곳은 다음과 같은 사주의 구별이 있다고 합니다. 

㉮ 남염부주(南閻浮州) : 염부주라 한 것은 수풀과 과일이 풍부한 염부나무가 번성 한 나라라는 뜻입니다. 염부나무는 인도에 널리 분포 된 나무이며, 불교의 발생 지가 인도이기 때문에 인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염부나무를 들어 그 이름을 만들은 것 같습니다 . 남섬부주(南贍部洲)라고도 합니다. 

㉯동승신주(東勝身洲) : 수미산이 동쪽에 있는 대주(大洲)로써 이곳의 사람들은 몸 (身)의 형상이 매우 훌륭(勝)하므로 승신주라고 합니 다. ㉰서우화주(西牛貨洲) : 수미산의 서쪽에 있는 대주(大洲)입니다. 이곳에 사는 사람 들은 소(牛)가 많으므로 시장에서 금전(貨)과 같이 쓰 이기 때문에 그렇게 부르고 있습니다. 

㉱북구로주(北俱盧洲) : 구로주는 번역하여 승처(勝處)라고도 하는데 그 이유는 중 생, 처소, 재물 등이 사주 중에서 제일 수승하기 때문 이라고 합니다. 이상이 사 주(四洲)인데 이중에서 제일 수승한 곳은 북구로주이고, 우리가 사는 곳은 남섬 부주라고 합니다. 

⑥ 육욕천(六欲天) : 육도(六道)로 보면 천(天)에 속하나 아직까지 욕심을 떠나지 못 한 세계이므로 삼계로 나눌 때는 욕계에 넣게 됩니 다. 

㉮사왕천(四王天) : 사대천왕이 있어 사주를 수호하며 그 권속들과 살고 있다고 합 니다. 사대천왕이란, 동주를 주로 수호하는 지국천왕, 남주를 주로 수호하는 증장천왕, 서주를 주로 수호하는 광목천왕, 북주를 주로 수호하는 다문천왕의 넷을 말하며, 인간의 50년이 이 하늘 의 하루 낮, 하룻밤이며, 천수(天壽)는 5백 살이 며[5백 살은 곧 인간의 9만 살임.]이곳에도 남녀의 구별은 있어 혼인하는 일이 있다고 하 는데 몸과 몸을 가까이 하여 기운으로써 음양을 이루며 처음 태어났을 때는 인간의 1-2세와 같고 키는 반 유순이라고 합니다. 
큰 절에 가면 입구에 천 왕문(天王門 )이란 것을 볼 수 있는데, 이곳은 사대천왕을 모신 곳으로 불법을 수호하고 밖에서 오는 삿된 마귀를 방어하는 뜻에서 세워져 있는 것 입니다. 

㉯도리천(利天): 33천이라고도 합니다. 이 도리천을 33천이라고도 하는 이유는 중 앙에 도리천의 왕인 제석천왕이 있는 선견성(희견성이 라고도 함)을 중심으로 하 여 사방에 각기 8성씩 32성이 있어 도합 33성이 되기 때문입니다. 
처음 태어났 을 때는 인간의 2-3세 같고 인간 의 백년이 이 하늘의 하루이며 수명은 천 살 임 자연히 화현하여 천 (天)에 앉는다고 합니다. 이곳의 왕인 제석천왕은 사 천왕과 삼십 이천 을 통솔하면서 불법과 불법에 귀의하는 이들을 보호 하고 아수 라의 군대를 정벌한다고 합니다. 
일찍이 부처님께서 어머니인 마야부인을 위해 석 달 동안 올라가 설법하고 내려오셨다는 이야기가 전해 내려오기도 하는 하늘 이며, 육욕천 중에서 사왕천과 도리천의 둘은 수미 산을 의지해 있기 때문에 지 거천(地居天)이라고 하는데 사왕천은 중턱에, 도리천은 정상에 있다고 합니다.

㉰야마천(夜摩天) : 사왕천과 도리천이 지거천(地居天)임에 반하여 야마천부터는 공중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공거천(空居天)이라고 합 니다. 
이곳에서는 때에 따 라 오욕락을 받는다고 합니다. 도리천 보다 수승한 하늘로, 남녀가 음양을 이룰 때에는 서로 가까이만 해도 되 며 처음 태어났을 때는 인간의 3-4세와 같고 인 간의 이백년이 하루이며 수명은 이천살 입니다. 

㉱도솔천(兜率天) : 지족천(知足天), 희족천(喜足天), 묘족천(妙足天)이라고 번역하 기도 합니다. 이곳에서는 자기가 받는 오욕락에 스스로 만족한 마음을 내어 안 정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곳에선 남녀가 서로 손을 잡는 것으로도 음양을 이룬 다고 하는데 처음 태어났을 때는 인 간의 4-5세와 같다고 합니다. 수명은 사천살 이며 몸에는 광명이 있는데, 염마천의 것보다 훌륭함 그리고 이곳엔 내원(內院) 과 외원(外院)이 있는데 외원은 천인들의 욕락처가 되고, 내원은 미륵보살의 정 토로써 미륵보살은 이곳에 있으면서 남염부주에 하강하여 성불할 때 를 기다리고 있다고 합니다. 
석가모니 부처님께서도 이 세상에 오시기 전에는 도솔천내 원궁에서 호명보살로서 천인들을 교화하고 계셨 다고 합니다. 

㉲화락천(化樂天) : 오욕의 경계를 스스로 변화하여 즐기기 때문에 화락천이라고 합니다. 남녀가 바라다보고 있으면 음양을 이룬다고 하 며 처음 태어났을 때는 인간의 5-6세와 같고 인간의 팔백년이 하루이며 수명은 팔천살. ㉳타화자재천(他化自在天) : 이 하늘은 남의 즐거운 일들을 자유롭게 자기의 락으 로 삼기 때문에 이렇게 이름 합니다. 
이곳에선 잠시 바 라만 보아도 음양을 이룬 다고 하며 처음 태어났을 때는 인간의 6-7세와 같고 인간 천육백년이 하루 이며 수명은 만 육천세. 욕계는 이 타 화자재천에서 끝나게 됩니다. 경에 의하면 남녀의 구별이 있는 것도 혼인하는 일이 있는 것도 여기 까지라고 합니다. 
이 이상의 하늘엔 남 녀의 구별도 없다고 하니 혼인하는 일도 있을 수 없습니다.

(2)색계(色界): 색계란 모든 탐욕은 여의였으나, 아직 완전히 정신적인 것은 되지 못한 중간의 세계로 욕계의 상층에 있으며 욕계보다 수승한 물질로 구 성되어 있 다고 합니다. 
여기에는 초선천, 이선천, 삼선천, 사선천의 사천이 있어 색계 사 천이라 하며 이를 세분하여 색계 십팔천이라 하 기도 합니다.
이 색계의 사선천 은 사선정을 닦아서 선정의 차제에 의해 나는 하늘입니다. 

①초선천 : 궁전은 순전히 황금이고, 몸은 흰 은빛[색계는 다 그렇습니다.]이며, 옷은 금빛 옷입니다. 선(禪)을 행하여 욕심을 여의며, 화 광삼매(火光三昧)를 닦아 익히기 때문에 몸에서는 해와 달보다 뛰어난 묘한 광명이 빛납니다. 
남자도 아 니고 여자도 아니며, 선열(禪悅) 로써 밥을 삼으며, 수명은 1겁(劫)이며 혹은 그 보다 덜 사는 이도 더 사는 이도 있고 키는 1유순 이상..범중천, 범보천, 대범천 

②이선천 : 선미[禪味]로써 밥을 삼으며, 수명은 2겁이며 그보다 덜 사는 이도 더 사는 이도 있음. 소광천, 무량광천, 광음천 
주) 
계속 다른 세계가 연달아 죽 이어지지만, 너무 분량이 많아 이만 줄입니다.
--------------------------------------------------

 
 
마하수련원(불교명상수련원) 벽공, 술
 http://www.mahazen.org 
 
======================================================================= 
 
아래는 불교경전에 언급되는 작고 큰 부피를 말하는 숫자 들입니다. 
 
극유진(隙有塵)…문틈에 햇빛에 비치는 작은 티끌 크기. 
 
우모진(牛毛塵)…소의 터럭 끝에 맺히는 아주 작은 티끌 크기. 
 
양모진(羊毛塵)…양의 터럭 끝에 맺히는 작은 티끌 크기. 
 
토모진(兎毛塵)…토끼의 터럭 끝에 맺히는 아주 작은 티끌 크기. 
 
수 진(水 塵)…물을 통과하는 작은 티끌 크기. (분자에 해당)┘ 
 
금 진(金 塵)…쇠를 통과하는 작은 티끌 크기. (여기는 현대과학으로 볼 때 원자 전자에 해당된다. 중생계를 구성하는 육도세계 중 천상 욕 계까지에 해당됨) 
 
미 진(微 塵)…의식 속의 작은 티끌 크기. (여기는 소립자에 해당이 되고 육도 세계로는 색계에 해당됨) 
 
극미진(極微塵)…의식으로 감지가 안되는 작은 티끌 크기(물질의 개념을 통과 해 버린 단계. 무색계에 해당됨)┘
 
인허진(隣虛塵)…물질도 정신도 아니고 있는 것도 아니고 없는 것도 아닌 상태의 크기.
 
진공(眞 空) 일체 아무것도 존재하지 않는 크기. (적멸) 
 
아래는 인도의 십진법으로 풀이하는 숫자들입니다. 
그러나 불교경전에서 풀이하는 숫자식은 식은 아래와 같은 10진법이 아니고 항하사 곱하기 항하사는 나유타. 이런 식으로 제곱 증가합니다. 
 
찰나지간이란 말은 많이 들어 보셨을 것입니다. 눈 깜짝하는 시간이 찰라입니다. 
그보다 짧은 시간을 나타내는 허공, 청정이 있네요. 
허공은 너무 극히 짧은 시간이라서 감지가 안 되는 시간을 말하며, 청정은 시간이란 개념 자체가 존재하지 않는, 짧은 시간이라고 말을 붙일 수가 없는 단위이며 헤아릴 수가 없는 숫자입니다.
 따라서 숫자 자체가 존재하지 않는 큰 숫자인 무량대수와 한 몸통이 되어 버리는 숫자인 것입니다. 
곧 무량대수와 청정은 하나의 고리로 다시 만나는 것입니다. 그래서 공이 되는 것입니다. 
 
참고: 불교경전에 등장하는 여러가지 숫자들
 
 청정(淸淨)   허공(虛空)     육덕(六德) 10-19     찰나(刹那) 10-18    탄지(彈指) 10-17    순식(瞬息) 10-16     수유(須臾) 10-15      준순(逡巡) 10-14     모호(模湖) 10-13     막(漠) 10-12     묘(渺) 10-11     애(埃) 10-1 0     진(塵) 10-9     사(沙) 10-8     섬(纖) 10-7     미(微) 10-6     홀(忽) 10-5     사(絲) 10-4 = 0.0001     모(毛) 10-3 = 0.001     리(厘) 10-2 = 0.01     분(分) 10-1 = 0.1     일(一) 100 = 1     십(十) 101 = 10     백 (百) 102 = 100     천(千) 103 = 1000     만(萬) 104 = 10,000     억(億) 108 = 100,000,000     조(兆) 1012     경(京) 1016     해(垓) 1020 시(枾) 1024     양(穰) 1028      구(溝) 1032     간(澗) 1036     정(正) 1040     재(載) 1044     극(極) 1048 
 
***항하사(恒河沙) (갠지스강의 모래 숫자와 같은 숫자) 여기서부터는 불교에서 쓰는 극의 다음 숫자 단위. 
 
***아승지(阿僧祗) (항하사 곱하기 항하사가 아승기) 
 
***나유타(那由他)( 아승기 곱하기 아승기가 나유타) 
 
***불가사의(不可思議) (나유타 곱하기 나유타가 불가사의) ***무량대수(無量大數)(숫자의 한계를 영원히 넘어서 숫자로 나타날 수가 없는 세계)
 
 다시 불교경전에 등장하는 숫자가 겁이란 숫자가 있습니다. 
겁은 천녀가 아주 가벼운 날개옷으로 일 년에 한 번씩 스쳐서 40리 바위가 다 닮아 없어지는 시간을 말한다고 합니다. 
 
항하사 겁은, 항하사* 겁.
아승기 겁은, 아승기 * 겁 .
나유타 겁은, 역시 나유타 * 겁. 
 
------------------------------------------------------------------ 
아래는 다른 분이 정리 한 내용을 퍼온 글인데요. 10진법이 아닌 불교경전에 나오는 숫자 식입니다. 
 
《[[대방광불화엄경(大方廣佛華嚴經)]]》의 아승기품(阿僧祇品)에 ‘낙차’부터 ‘불가설불가설전’까지 124개의 수가 나와 있으니, 마지막의 ‘불가설불가설



아래는 퍼온 글인데요. 10진법이 아닌 불교경전에 나오는 숫자 식입니다.


《[[대방광불화엄경(大方廣佛華嚴經)]]》의 아승기품(阿僧祇品)에 ‘낙차’부터 ‘불가설불가설전’까지 124개의 수가 나와 있으니, 마지막의 ‘불가설불가설전’은 무려 1037218383881977644441306597687849648128에 달하는 거대한 수이다. 124개의 수의 이름과 이를 지수(指數)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다.


낙차(洛叉) = 105
구지(俱胝) = 107
아유다(阿庾多) = 1014
나유타(那由他) = 1028
빈바라(頻波羅) = 1056
긍갈라(矜羯羅) = 10112
아가라(阿伽羅) = 10224
최승(最勝) = 10448
마바라(摩婆羅) = 10896
아바라(阿婆羅) = 101792
다바라(多婆羅) = 103584
계분(界分) = 107168
보마(普摩) = 1014336
녜1)마(禰摩) = 1028672
아바검(阿婆鈐) = 1057344
미가바(彌伽婆) = 10114688
비라가(毘攞伽) = 10229376
비가바(毘伽婆) = 10458752
승갈라마(僧羯邏摩) = 10917504
비살라(毘薩羅) = 101835008
비섬바(毘贍婆) = 103670016
비성가(毘盛伽) = 107340032
비소타(毘素陀) = 1014680064
비바하(毘婆訶) = 1029360128
비박저(毘薄底) = 1058720256
비카2)담(毘佉擔) = 10117440512
칭량(稱量) = 10234881024
일지(一持) = 10469762048
이로(異路) = 10939524096
전도(顚倒) = 101879048192
삼말야(三末耶) = 103758096384
비도라(毘睹羅) = 107516192768
해바라(奚婆羅) = 1015032385536
사찰(伺察) = 1030064771072
주광(周廣) = 1060129542144
고출(高出) = 10120259084288
최묘(最妙) = 10240518168576
니라바(泥羅婆) = 10481036337152
하리바(訶理婆) = 10962072674304
일동(一動) = 101924145348608
하리포(訶理蒲) = 103848290697216
하리삼(訶理三) = 107696581394432
해로가(奚魯伽) = 1015393162788864
달라보타(達攞步陀) = 1030786325577728
하로나(訶魯那) = 1061572651155456
마로타(摩魯陀) = 10123145302310912
참모타(懺慕陀) = 10246290604621824
예라타(瑿攞陀) = 10492581209243648
마로마(摩魯摩) = 10985162418487296
조복(調伏) = 101970324836974592
이교만(離憍慢) = 103940649673949184
부동(不動) = 107881299347898368
극량(極量) = 1015762598695796736
아마달라(阿麼怛羅) = 1031525197391593472
발마달라(勃麼怛羅) = 1063050394783186944
가마달라(伽麼怛羅) = 10126100789566373888
나마달라(那麼怛羅) = 10252201579132747776
해마달라(奚麼怛羅) = 10504403158265495552
비마달라(鞞麼怛羅) = 1010088063165300991104
발라마달라(鉢羅麼怛羅) = 102017612633061982208
시바마달라(尸婆麼怛羅) = 104035225266123964416
예라(翳羅) = 108070450532247928832
폐라(薜羅) = 1016140901064495857664
체라(諦羅) = 1032281802128991715328
게라(偈羅) = 1064563604257983430656
솔보라(窣步羅) = 10129127208515966861312
니라(泥羅) = 10258254417031933722624
계라(計羅) = 10516508834063867445248
세라(細羅) = 101033017668127734890496
비라(睥羅) = 102066035336255469780992
미라(謎羅) = 104132070672510939561984
사라다(娑攞荼) = 108264141345021879123968
미로타(謎魯陀) = 1016528282690043758247936
계로타(契魯陀) = 1033056565380087516495872
마도라(摩睹羅) = 1066113130760175032991744
사모라(娑母羅) = 10132226261520350065983488
아야사(阿野娑) = 10264452523040700131966976
가마라(迦麼羅) = 10528905046081400263933952
마가바(摩伽婆) = 101057810092162800527867904
아달라(阿怛羅) = 102115620184325601055735808
혜로야(醯魯耶) = 104231240368651202111471616
폐로바(薜魯婆) = 1084624480737302404222943232
갈라파(羯羅波) = 1016924961474604808445886464
하바바(訶婆婆) = 1033849922949209616891772928
비바라(毘婆羅) = 1067699845898419233783545856
나바라(那婆羅) = 10135399691796838467567091712
마라라(摩攞羅) = 10270799383593676935134183424
사바라(娑婆羅) = 10541598767187353870268366848
미라보(迷攞普) = 101083197534574707740536733696
자마라(者麼羅) = 102166395068749415481073467392
타마라(馱麼羅) = 104332790137498830962146934784
발라마타(鉢攞麼陀) = 108665580274997661924293869568
비가마(毘迦摩) = 1017331160549995323848587739136
오파발다(烏波跋多) = 1034662321099990647697175478272
연설(演說) = 1069324642199981295394350956544
무진(無盡) = 10138649284399962590788701913088
출생(出生) = 10277298568799925181577403826176
무아(無我) = 10554597137599850363154807652352
아반다(阿畔多) = 1011091942751997007263096153044704
청련화(靑蓮華) = 102218388550399401452619230609408
발두마(鉢頭摩) = 1044436777100798802905238461218816
승기(僧祇) = 108873554201597605810476922437632
취(趣) = 1017747108403195211620953844875264
지(至) = 1035494216806390423241907689750528
아승기(阿僧祇) = 10709884336127808464483815379501056
아승기전(阿僧祇轉) = 10141976867225561692967630759002112
무량(無量) = 10283953734451123385935261518004224
무량전(無量轉) = 10567907468902246771870523036008448
무변(無邊) = 1011358149378044935437441046072016896
무변전(無邊轉) = 102271629875608987087482092144033792
무등(無等) = 104543259751217974174964184288067584
무등전(無等轉) = 109086519502435948349928368576135168
불가수(不可數) = 1018173039004871896699856737152270336
불가수전(不可數轉3)) = 1036346078009743793399713474304540672
불가칭(不可稱) = 1072692156019487586799426948609081344
불가칭전(不可稱轉) = 101453844312038975173598853897218162688
불가사(不可思) = 10290768624077950347197707794436325376
불가사전(不可思轉) = 10581537248155900694395415588872650752
불가량(不可量) = 101163074496311801388790831177745301504
불가량전(不可量轉) = 102326148992623602777581662355490603008
불가설(不可說) = 104652297985247205555163324710981206016
불가설전(不可說轉) = 109304595970494411110326649421962412032
불가설불가설(不可說不可說) = 1018609191940988822220653298843924824064
불가설불가설전(不可說不可說轉) = 1037218383881977644441306597687849648128



주: 1) 화엄경의 반절표기에 따름(禰摩上奴禮切).
2) 불교용어사전에 따름.
3) 여기서 ‘전(轉)’은 ‘제곱’을 의미함.




****대한불교조계종 마하수련원) 벽공스님의 명상센터) 불교명상수련, 마음수련, 명상하는법,인성교육,심리치유, 불교법문,자연치유,
금융투자자, 스포츠선수, 기업인, 정치인, 교육자, 연구자, 수험생, 정신능력극대화와 안정수련.
번뇌치유,(우울증,불안공포증,빙의,강박,과대망상,성격개조,스트레스) 거주지역 관계없이 매주 벽공스님 지도.

PC 클릭 - http://mahazen.org/technote6/reg2.html
스마트폰클릭- http://mahazen.org/technote6/reg200.html


벽공스님 신간:

1. 행복한 인성, 2. 금강경강의, 3. 증도가강의, 4. 법성게강의, 5. 냉온조절건강법, 6. 수행의본질과화두.

아래의 링크 클릭해서 보세요.
PC라면 클릭 - http://bit.ly/2qSYqES

스마트폰 클릭-
http://bit.ly/2qZVyV6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 페이지 전체
이곳에선 오른쪽 마우스 클릭 및
드래그가 안되요!
마하수련원 - 마하수련원

여기는 PC용입니다=) 스마트폰용으로 보려면 클릭하세요

마하수련원 - 마하수련원
   
번호     글 제 목

1.명상수련, 명상하는법, 대자유 각성의 길 - 2.극대화훈련 금융투자자, 스포츠선수, 기업인, 정치인, 교육자, 수험생, 정신능력 극대화와,-

명상수련, 심리치유,-- (우울증,불안공포증,빙의,강박,과대망상,성격개조,스트레스)

76

불교식 절,사찰예절,큰절하는 방법,오체투지, 절하는 방법

75

심리치유...., 강박관념,계시,빙의,마장치유.성격개조,바른정신 정신치유의 길

74

봉축, 불기 2561년, 서기 2017년 부처님 오신날을 맞이 하면서

73

명상수행, 샤카의 속삭임, 밝은 태양이 이마를 어루만지고

72

자성청정, - 본체는 현묘하여 호호탕탕 걸림 없고 극히 본래 그대로다

71

불교우주관 2 - (세계의 종말, 종말론, 불교우주관, 12연기법, 삼천대천세계, 성주괴공, 흥망성쇠, 윤회, 창조, 공,)

70

불교우주관 1 - 12연기법, 삼천대천세계, 성주괴공, 흥망성쇠, 윤회, 창조, 공

69

천재가 큰 업적을 이루지 못하는 까닭

68

의상대사 법성게 강의, 이사명연무분별~시고행자환본제

67

인성, 아이들 예절교육 - 인성교육

66

윤회와 인과 원리 초보 지식

65

명상수련. 공부에 집중이 안되는 까닭

64

불성, 본래 성품이 청정해서 누구나 마음공부 할 수가 있다.

63

금강경강의, 제27.끊어 짐도 없고 멸함도 없다.

62

부자와 가난, 지나치게 산이 높고 골이 깊으면 평지가 된다.

61

선진사회의 진화 - 사회의 중심은 화합, 능력은 숙달과 창의력에서

60

인성교육, 미래를 개척하고 행운의 주인공이 되자, 청소년 교육, 청소년의 길, 길라잡이,

59

죽음이 임박할 때의 고통은 무엇이며 성품을 깨달은 사람은 무엇이 다른가

58

불교의 우주관

57

법성게 - 이사명연무분별 ~ 시고행자환본제

56

명상, 명상수련, 참선을 할 때 종교생활 중에 다가오는 도와 잘 못 되는 마장의 경계선에 대한 설명

55

깨달음, 본체는 현묘하여 호호탕탕 걸림 없고 극히 본래 그대로

54

인성교육: 생활, 운명에 큰 영향을 미치는 일상의 가벼운 매너

53

명상수행,마음공부 - 수련은 누구나 할 수가 있는가

52

마음공부, - 업장소멸이 무엇인지 아는가. 슬기로운 신행 생활을 하자.

51

참선,명상,수련을 왜 하는가?

50

명상,화두참선, - 수련을 할 때 스승과 제자가 이심전심 이어받는 도리

49

명상,불교, - 바른 신행이라면 수련과 병행되는 것이며. 수련은 모든 생활과

48

명상수행,마음닦는법,이심전심,불교 - 마음수련 정진을 할 때의, 스승과 제자, 현교와 은교의 차이

47

명상과선정,불교, 수련정진의 단계들, 출가 수행자나 열성 불자, 열성 수련인들이 거쳐가는 공부의 단계들

46

자명스님과 가진스님의 대화

45

명상하는법, - 즐거움과 괴로움, 두 길에서 헤매는 수행자에게 드리는 글

44

명상수행,마하금강선법,불교 - 생사의 업이 무엇입니까

43

불교명상))명상을 하거나 참선을 하기 좋은 근기는 이렇다.

42

불교,명상수련,명상)부처님과 선지식들의 가르침 차이 점

41

명상수련,마하금강선법,명상법,불교) _ 달마대사의 깨닫고 난 후 수행과 조사들의 돈오와, 일반수행법의 차이

40

불교명상) 수행자는 결단코 양극의 견해를 따르지 말라.

39

종교본질, 종교를 바로 알고 실다운 믿음을 위해서,수행을 하지 않으면 안되는 이유를 아는가.

38

인성교육:패륜, 예방, 인성교육,자식교육,아이들 교육,

37

참선, 그대의 근본 성품은 청정하니

36

심리치유: 정신, 우울증, 망상장애 강박관념,대인기피증 각종공포증, 영가 빙의, 계시.마장은 수련으로 회복이 가능합니다.

35

인성교육: 아이들 인성교육,예절교육,자식교육,성격교정

34

명상법,명상수련, 불교- 돈오의 수행과 비파사나 수행의 다른 점

33

불교 - 금강경:제16. 능히 업장을 깨끗이 함

32

불교 - 증도가 목차 17. 근원을 바로 끊음은 부처님 인가하신 바요

31

자연치유: 위장병:위 경련 곽란. 위장이 매스껍고 설사를 하면서 급하게 토할 때

30

명상이나 참선 - 실질적인 수련을 하게되면 내면은 일체의 고정관염이 소멸되지만 밖으로는 더 다변화 됩니다.

29

자연치유: 불면증은 밤에 잠자리 온도 조절만 해도 해결이 됩니다.

12

마하수련원 - 마하수련원

    [아래 칸? 홈페이지 안에 올려진 글을 한 글자나 여러 글자로 다양하게 검색]

대한불교조계종

불교방송

법보신문

안국선원

조계종교육원

::: 명상, 명상수련. 명상하는법, 불교법문, 심리치유 ::: 마하수련원(불교명상수련원). :::
:::
T. 070-8285-6685. 주소. 인천시 연수구, 청학동 산3번지. 개원. 2001년 01월 15일.:::



site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