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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벽공
작성일 2014/12/12
tag 성품,불생불멸,왕,죽음의 고통

불교명상,홈 - 죽음이 임박할 때의 고통은 무엇이며 성품을 깨달은 사람은 무엇이 다른가 = 마음수련, 심리치유, 인성교육, 불교법문, 자연치유건강법, 명상센터,


죽음이 임박할 때의 고통은 무엇이며 성품을 깨달은 사람은 무엇이 다른가 - 불교명상,홈
아래의 내용은 어떤 분의 질문에 내가 답한 내용입니다. 

문: 
병원에서 똑같이 죽어도 매우 고통스럽게 죽은 사람이 있고 평온하게 임종하는 사람도 있는데 왜, 그렇습니까. 환자에게 아프지 않게 진통제를 투여하는데도 왜 그런가요? 

답: 
죽음이 임박하게 되면, 얼마 전의 현재 의식보다는 습관으로 쌓인 업의 지배를 받게 됩니다. 비유하자면 평상시 같으면 그런 행동을 하지 않을 것인데도 꿈속에서는 엉뚱한 행동을 함과 같습니다. 꿈은 잠재의식의 지배를 받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그 사람이 평상시 익힌 정신적인 오랜 습관이 그때는 가감 없이 바로 드러나게 됩니다.
그렇다면 어떤 의식 때문인가. 
일 테면 평상시 마음속에 죽음을 극도로 두려워하는 사람은 죽음이 임박하면 다른 사람보다 무서운 형상들이 눈앞에 나타날 가능성이 크게 됩니다. 자신이 마음으로 만든 형상이지만 모르기 때문에 극도의 공포를 느끼게 됩니다. 

따라서 평소에 늙음과 죽음은 매우 당연하고 자연스러운 순환이므로, 죽음과 아픔은 두려워하거나 걱정할 대상이 자체가 아니라고 생각하십시오. 

* 누구나 죽음에 대한 공포가 있지 않겠는가 말하겠지만, 나라마다 사람마다 많이 다릅니다. 
믿는 종교에 따라서 더욱 다릅니다. 한국인은 같은 종교를 믿어도 태생적으로 유교의 영향이 생활습관 속에 녹아 있어서 죽음을 더욱 심각하게 여기고 슬퍼하거나 두려워하는 마음이 유독 강합니다. 

또 어떤 종교를 깊이 믿는데 그 종교의 가르침과는 달리 잠재의식 속에 자신이 죄가 크다고 여기거나, 특정 그 종교에서 말하는 신에 의해서 자신의 미래 세상의 운명이 좌우된다고 깊이 믿는 사람은 행여 자신이 선택받지 못할까 많이 근심하기 때문에, 그 잠재의식으로 말미암은 공포가 눈앞에 크게 나타나므로 두려움에 휩싸입니다. 

평상시에, 죽을 때 아프지 않고 편안하게 죽기를 소망하는 마음이 지나치게 강한 사람도 그 마음 때문에, 당시 몸이 실제로는 크게 아프지 않은데도 엄청나게 아픈 것처럼 고통이 느껴지므로 괴로워하는 것입니다. 과민반응 상태에 떨어집니다.
그러므로 항상 미리 걱정하지도 말고 아픔은 별것 아니므로 아픔에 대비할 필요도 없으며, 아예 아프지 않기를 바라지도 말아야 합니다.

또 평상시 생에 한이 많거나 해도 그렇고, 남에게 잘못을 많이 행하였다면 절대 편안하게 죽지 못하며, 미워하고 증오함이 가득하거나 해도 죽을 때 편안하게 죽지 못합니다. 그런가 하면 세상에 미련이 많고 주변 인연에 미련이 많아도 그 심정이 심한 고통으로 변해서 다가옵니다.
그러므로 평소에 욕심을 비우고 널리 화합하며 용서하고 베풀고 살아야 합니다. 인간의 본능은 베풀면 떳떳하고 행복을 느끼지만 남을 원망하고 미워하며, 항상 악한 말을 하며, 여타 피해를 준다면 갈수록 씁쓸하고 큰 불행에 떨어집니다.


문: 불생불멸 청정법신 성품을 아는 사람은 죽고 나면 어떻게 됩니까? 깨닫지 못했지만, 몸을 버리고 나서 성품을 깨달을 수가 있는 것입니까? 

답: 성품이란 죽거나 산다고 달라지지 않으며, 깨닫거나 깨닫지 못했다손 쳐도 달리 달라질 일이 없으므로 성품이라고 이름 붙인 것입니다. 
마땅히 깨닫거나 깨닫지 못한 사람까지도 인간의 육신에 의지할 때에도 그 근본만큼은 항상 의지함이 없고 대자유 상태입니다. 죽음이 다가오고 죽는다고 해도 달리 달라질 일이 없게 됩니다. 
다만, 인간의 몸을 받았을 적에는, ‘인간의 업 속에 머물렀다. 하고’ 이름할 뿐입니다. 

성품은 불멸의 왕이므로, 세세생생이라는 세월의 생과, 나고 죽는 모든 공간도 본시 구애받음이 없습니다. 비유하자면 그와 같은 세월도 공간도, 천상과 지옥, 신과 귀신, 그 외의 어떤 장애도 성품 왕의 발아래 있습니다. 그러므로 천진성품은 신과 귀신이 방해하거나 붙잡을 수가 있는 대상도 아니고 그런 차원도 아닙니다. 

그리고 비록 생시에 수련을 열심히 했었으나 그 도리를 확연하게 깨닫지 못했을지라도 정법의 바른 가르침을 받고 그 가르침을 깊이 새기고 관하고 있다면 육신을 버릴 때 집착을 떠나면서 홀연히 깨닫게 됩니다. 

문: 육신을 벗어나면서 깨닫는다고 해도 생전의 습은 어떻게 작용합니까. 예를 들자면 병으로 많이 아프다가 죽었다면 그 몸을 의식해서 많이 아플 것 아닙니까. 그리고 배가 고프다면 습 때문에 먹을 음식을 찾지 않겠습니까. 

답: 그렇습니다. 질문처럼 그런 습이 작용할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미 의식이 구애됨이 없어서 바로 알아차립니다. 먹고 싶은 음식과 의식하는 그 육신이 허망한 그림자임을….

그러므로 맛있고 향기로운 극락세계의 감로수와 음식을 생각하면 감로수와 음식이 즉각 나타나고, 거룩한 몸매를 생각하면 아픈 그 몸은 간 곳 없고, 거룩한 몸매로 일시에 바뀝니다. 꼭 죽기 전의 아픈 몸뚱이가 늘 따라다니고 냄새 풀풀 나는 인간의 음식을 먹어야 하는 것이 아닙니다.
따라서 태어나거나 태어나지 않음을 초월합니다.

설령 원력 때문에 다른 세상에 화신의 몸을 받을지라도, 수많은 우주 인간계 중의 수승한 곳, 혹은 원하는 곳에 나기도 하며, 차원이 아주 다른 천상이나, 그리고 극락세계 어떤 곳이라도 스스로 선택하는 힘이 있습니다. 업력 때문에 휩쓸리고 끌려서 어둠의 통로를 따라서 세상의 몸에 의탁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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