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하수련원 (불교명상수련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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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하수련원 - 마하수련원
작성자 벽공
작성일 2014/11/10
tag 마음수련,불교명상,의상대사,법성계,법성계강의,법성계번역,)

법성게 - 이사명연무분별 ~ 시고행자환본제 = 불교,명상법,참선화두


법성게 - 이사명연무분별 ~ 시고행자환본제 - 마하수련원
(마음수련,불교명상,의상대사,법성계,법성계강의,법성계번역,)

理事冥然無分別 
이사명연무분별
-근본·현상 명연 하여 분별할 길 없는 것이 

해설>
모든 현상의 근본과 움직임이 깊고 그윽하여 선을 그어 분명하게 분별할 수가 없음이여, 

추가 해설>

성품의 바다는 무엇하나 용납하지 않으면서도 모든 대상을 갈무리했으니 그래서 법이라 하고 공이라고도 한다. 
크고 작음도 끝없이 하염없고 시간도 공간도 영원하고 한계가 없으며, 수 없는 차원이 뒤섞이면서도 정연하게 구분되고, 이런 무량겁의 세상이 또한 일념의 찰라지간이라. 
성품은 모든 것을 품어서 원융 하면서도 선과 악, 생과 사, 진리 비진리, 그 어떤 법칙도 찾을 수가 없고 흔적이 없는 고고한 모습이니, 뉘라서 알겠는가. 

"누가 호주머니 속의 보배를 자유자재로 사용할까. 어둡고 외로운 길을 호탕하게 웃으며 거침없이 갈까.?"


十佛普賢大人境
십불보현대인경
-모든 부처님과 보살님 성인들의 경계로다.

해설>

오직 깨달은 자의 영역이니, 모든 부처님과 보살 성인들의 경계일 뿐, 가식망상과 작은 지식으로는 결코 알 수가 없는 자리라.

추가 해설>

눈앞의 인식과 듣고 보고, 이익과 손해, 진리다 아니다. 계율이다 아니다. 출가다. 비 출가다, 선이다. 악이다. 시작이다. 끝이다, 있다. 없다, 이런 고정된 양면성의 시각으로 살피는 걸 가식망상이라고 하는 것. 
가식망상은 그 중생계의 인식 작용일 뿐이어서, 모든 경계를 확인할 수가 없다는 것이다.
과학 또한 아무리 발달해도 역시 그 중생계의 인식을 벗어나지 못하는 고로, 한계를 벗어난 경계는 볼 수가 없다는 것이다.

이 가르침이 진리다. 이 길이 선정삼매고 해탈의 길이다. 이 종교가 진리다. 이것이 인간의 예의고 도리다. 이것이 인간과 동물의 차이다. 등등, 우주로부터 본래 확정된 듯한 절대개념의 시각으로도 절대로 접할 수 없는 경계이며, 양극의 이분법적인 수행으로도 접할 수가 없는 경계다.
오직 천연으로 평등하게 모든 사념의 절대적인 벽들이 무너질 때만 알아지는 것이니, 그래서 단박에 성품에서 성품을 보는 자만 알게 된다는 말이며. 가식망상의 번뇌로 찾고 바꾸고 집중하고 들어가는 것은 길이 아니다. 하는 것이다.
  

能仁海印三昧中 
능인해인삼매중
-부처님의 거룩한 법 갈무리한 해인 삼매 

해설>

부처님의 거룩한 법 어디에 있을까. 
여기도 갈무리 저기도 갈무리, 손 닫는 곧 마다 풍성하네,
이로써 해인삼매.


추가 해설>

해인삼매란 일체의 해탈 공덕을 두루 품은 모습이니, 가득해도 넘치지 않고 흘러도 줄지 않는다. 수많은 경계가 한곳에 모여도 좁지 않고 하나 속에 일체를 갈무리한다. 
천상과 지옥이 둘이 아니고 선과 악이 둘이 아니며, 해탈과 번뇌가 둘이 아니며, 영겁의 시간이 일념 중의 하나며 일념이 겁겁의 시간이니, 모두 품 안에 채우고 움직임이 없다. 
이로써 해인삼매라고 하네. 들고 남이 없고, 얻고 잃음도 없고, 놓고 잡음의 수고도 없다. 수행이다. 아니다. 불필요 하네.


繁出如意不思議 
번출여의부사의 
-불가사의 무궁한 법 그 안에서 들어내어

해설>

불가사의의 무궁한 법이 무엇일꼬. 모양도 꼴도 없는 법, 영원불멸의 바탕, 사방에 티끌을 날린 적이 없다네.

추가 해설>

참 나의 성품, 불가사의하다. 늘지도 줄지도 않고 멸하지도 나지도 않는다. 더럽지도 않고 깨끗하지도 않다. 고요함도 아니요, 시끄러움도 떠났네. 
수행도 용납하지 않고, 매끄러워 잡을 수가 없네. 그대로 찬연하게 그대 품 안에 가득하니 해인삼매 속에 이미 잠을 자네. 
한계 없는 경계와 세월도, 모두 벽도 없고 자유롭네.

雨寶益生滿虛空 
우보익생만허공 
-모든 중생 유익도록 온 누리에 법비 내려

해설>

날마다 법비가 온 대지를 적시네, 선인과 악인도 큰 은혜와 아름다운 이익을 언제나 얻고 있네.
향기로운 법 향을, 육도 삼라만상 일체중생들도 항상 호흡하고 마신다네.

추가해설>

쫓아가지도 말라. 이미 그대와 함께 있다.
멀리 있지 않고 호흡지간에 있는 것이다. 어리석어도 선인도 악인도 골고루 나누어 준다.
법향을 못 맡았는가.
호주머니 속의 구슬과 같거늘. 왜, 쫓아가고 낮추고 높이고 뒤로 주저하는가.
소중하고 소중함이여, 즐겁고 즐거움이여 쉽고 쉬움이여.
놓아라. 쉬어라. 그따위는 필요 없다네. 맹렬하게 찾을 필요는 더더욱 없지. 

衆生隨器得利益
중생수기득이익
-중생들의 그릇 따라 온갖 이익 얻게 하네.

해설>

통이 큰 자는 크게 얻을 것이요. 작은 자는 그림자만 얻을 것이지만, 창고가 작아서 작게 주는 것도 아니요. 인색해서 그런 것도 아니다.
입이 작아서 받아먹지 못할 뿐이지.

추가 해설>

부처는 영원함이요. 대자대비니, 인색하지 않고 원수를 원수로 보지도 않는다. 지옥까지 찾아가서 끄집어 내 준다.
안 믿어도 사랑하고 예뻐 해 준다.
배반해도 사랑하고 예뻐 해 준다.
영원히 자비로 다독거린다. 선인도 악인도 차별하지 않고 자비로 접수하는 거다.

왜 그런가. 
그대가 성품의 주인이요. 자비의 화신이며, 영원불멸의 존재이기 때문이며, 그걸 일러 참나! 성품이라고 한다네.
크게 디디면 댓돌이 발밑에 기다린다.
망설이지 마라.
이익과 손해는 의미가 없다.
다 그대 품 안에 있으니까.
(대자대비와 세속의 사랑과는 구분되는 것이 가식망상으로 이룩된 세속의 사랑은 주는 자와 받는 자가 있고 대상과 대가가 있어야 이루어지는 것이므로, 대상도 대가도 없는 영원한 대자대비와는 구분한다. 
가식망상으로 만들어진 종교들에서 나타나는 사랑도 마찬가지다.
나를 따르지 않으면 벌을 받는다. 지옥 간다. 하는 식의 사랑이 가식망상으로 만들어진 종교들의 특징이다.) 

是故行者還本除 
시고행자환본제 
-이런 고로 수행자는 근본으로 돌아가되
해설>

그 때문에 수행자여 수고롭게 몸과 마음을 괴롭히지 마라. 번뇌에 힘들어하지도 말라. 그대의 고향은 언제나 그대와 함께한다.

추가 해설>

번뇌가 없음을 보았는가. 버릴 것도 없다. 일체가 수행의 문이며 일체가 성품인 줄 알면 고향을 찾을 필요도 없다.
고향이 먼 곳에 있겠는가. 아니지.
어렵겠는가 아니지.
힘들고 큰 노력이 필요하나. 아니지.
나이도 세월도 따지지도 않는다.
놓고 잡을 것도 없어.
이미 고향의 들판에 뛰놀고 있다고.
망상과 헛된 욕심으로 의혹을 품지 말라. 어깨만 아플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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