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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벽공
작성일 2013/10/21
tag 명상,마음닦기,신행활동,법다운생활,

마음공부, - 업장소멸이 무엇인지 아는가. 슬기로운 신행 생활을 하자. = 불교,명상법,참선화두


마음공부, - 업장소멸이 무엇인지 아는가. 슬기로운 신행 생활을 하자. - 마하수련원
명상,마음닦기,신행활동,법다운생활,

마음공부
 
인과는 자신이 지은 바대로 전개되며 그 본질을 보게 되면 자신의 지속적으로 염원하는 집착으로 비롯된다는 것을 알 게 됩니다.
곧 자신이 스스로 운명을 창조하는 것이란 말입니다. 누군가 절대자가 있어서 판결하고 선과 악을 결정해 주며 가는 곳과 과보를 정해 주는 것은 아닙니다. 그야말로 물리적이면서도 과학적인 순리대로 움직이는 것입니다.
그래서 작은 것도 크게 여기면 큰 과보가 기다리는 결과가 나타나게 됩니다.
이런 도리를 깊이 알고 어둡지 않아야 비로소 자신이 운명을 관장하는 주체가 되고 주인이 될 것입니다.
절에서 신자들은 업장을 소멸시킨다고 기도를 하고 절을 하기도 하지만 정말 자신이 전생에 나쁜 행위를 했었고 그 행위를 정화해야 된다고 깊이 집착한다면 결코 업장 소멸을 되지 않게 됩니다.
전생이라는 것도 한 생각이며 한 찰라지간으로 알고 그것마저도 소멸시켜야 한다고 믿는 그 마음마저도 소멸시켜야만 본질이 청정해지는 것이지, 절을 하고 기도를 한다고 업장소멸이 되는 것이 아닙니다.
수행자들이 마음을 고요히 하고 집착을 없앤다고 하지만, 이 것 또한 지나치면 더욱 심약해지고 자신을 나약하게 만들며, 용기와 기백이 무너뜨려서 참다운 수행과는 멀어지는 결과가 생기는 것입니다. 중도의 이치를 알아야만 수행은 바로 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능엄경에 나오는 이야기인데요.
어떤 수행자가 인과의 이치를 깨달아 보니 중생들이 자신이 지은 결과로 불행해지는 결과를 보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그 마음이 너무 지나치다 보니 모기나 파리를 봐도 눈물을 흘립니다. 너무나 불쌍하고 안타깝기 때문입니다.
왜냐하면, 파리의 몸을 받게 된 그 원인을 보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때는 자비 마가 들었다고 말합니다.
곧 자비심이 지나쳐서 마장이 되었다는 것이지요. 역시 수행과는 멀어지고 말게 됩니다.
수연행이란 말이 있습니다. 지금 당하는 고통이 자신이 과거에 지은 바임을 알고 달게 받아 들여야 그 과보가 다하며, 어려움도 괴로움도 남에게 탓을 돌리지 않고 기쁘게 감수해야만 한다는 것인데요. 그러나 여기에만 머물 게 되면 안 됩니다.더 나아가서 반드시 지금부터 새롭게 짓고 만들어 가는 자세가 돼야만 비로소 바른 수연행이 됩니다.
이런 이치로 볼 때, 수행자는 집착을 없애고 고요함을 닦는 것만 능사로 하면 안 되며, 더욱 분발하고 용감하게 대처하고 힘차게 정진해야만 할 것입니다.

모두 마음 따라 움직입니다.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질병이 창궐할 때는 모든 사람이 병에 대한 두려움에 휩싸이게 됩니다. 이때 그 마음이 두려움에 휩싸이게 되는 순간 이미 병에 압도당하는 것이며 그에 따라서 몸의 면역력도 저하되게 되므로 쉽게 병마에 굴복당하게 됩니다.
그러나 그 마음이 병을 압도하고 두려움과 번민이 없다면 몸의 면역력은 향상하게 됩니다.
곧 병에 대한 저항력이 강화되면서 병을 이기게 된다는 것입니다.

또 높은 산에서 조난을 당해서 밤새 추위에 떨고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될까요.
죽음에 대한 공포와 추위에 대한 공포가 온몸을 지배하게 되겠지요. 그렇게 되면 곧 바로 몸의 저항력은 떨어져 버리고 말 게 됩니다.
그러나 반대로 죽음과 추위에 대한 두려움이 적고 압도하는 마음이 강하다면 뜻밖에 끈질기게 생명을 유지하게 됩니다.
그와 같이 세상이 어렵고 두렵더라도 그 세상을 내 손바닥 안에 올려놓고 압도하며, 당차게 해치고 나가는 마음을 가진다면 실제로 그런 용기와 그런 능력이 생기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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