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팔만대장경

팔만대장경) 출처 동국역경원, 전자불전문화제콘텐츠연구소

작성일 2021/01/18

팔대보살만다라경 - 팔만대장경


팔대보살만다라경 - 팔만대장경, 불교경전, 부처님가르침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어느 때 박가범(薄伽梵)께서 보달락가(補怛落伽)산의 성스러운 관자재보살의 궁전에서 백천 구지나유다(俱胝那庾多) 보살들에게 앞뒤로 둘러싸여 계셨다.
그 대 대중 가운데 한 보살이 있었는데 보장월광(寶藏月光)이라고 하였다. 자리에서 일어나 의복을 정리하고 오른쪽 어깨를 드러내어 몸을 굽혀 합장하고서 부처님께 여쭈었다.

“제가 약간의 의혹이 있으니 오직 여래께서는 여쭈어 볼 수 있도록 허락해 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나서 보장월광보살이 여쭈었다.
“만일 선남자ㆍ선여인이 팔만다라(八曼茶羅)를 만들려고 하면 어떻게 건립해야 합니까? 또 어떤 법에 의지하여 무량한 복을 일으키고 수행자에게 보리를 빨리 증득하게 하겠습니까?”

그 때 여래께서 찬탄하시며 보장월광보살에게 말씀하셨다.
“훌륭하도다, 훌륭하도다. 선남자여, 이러한 매우 깊은 이치를 물어야 한다. 왜냐 하면 무량하고 무변한 중생을 이익 되게 하여 안락을 주려고 하는 까닭이며, 삼악취를 제거하여 청정하게 해주려는 까닭이며, 비할 데 없고 위없는 지혜를 증득하게 해주려는 까닭이다.

그대는 지금 잘 들어라. 만일 모든 유정 가운데서 이 밀언(密言)을 듣는 이가 있으면 수명이 길어져 즐거움을 얻을 것이다.

선남자여, 팔만다라가 있는데 이것이 팔대보살의 깊고 깊은 법요(法要)이다. 만일 어떤 유정이 법에 의지하여 이 팔만다라를 한 번 건립하면 모든 십악(十惡)ㆍ오역(五逆)과 방등경(方等經)을 비방한 죄는 모두 다 소멸하고, 모든 구하는 의리(義利)와 훌륭한 원력[願]을 다 성취할 수 있을 것이다. 곧 여래밀언(如來密言)을 설한다.

만다라 가운데서 여래는 몸이 진금색신(真金色身)이시고, 삼십이상을 구족하시고 연화대에 앉아 계신다고 관상한다. 다음으로 관자재보살밀언을 설한다.

만다라 가운데서 성스러운 관자재보살은 몸이 붉은 색이며, 왼손에는 연꽃을 들고 있고, 오른손은 시원인(施願印)을 맺고 있고, 머리의 관(冠) 속에 무량수여래께서 계신다고 관상한다. 다음으로 자씨보살밀언을 설한다.

관자재보살 뒤에 자씨보살이 있는데 몸이 금색이고, 왼손에는 군지(軍持)를 잡고 있으며, 오른손은 시무외인(施無畏印)을 맺고 있고, 관(冠) 속에 솔도파(窣堵波)가 있고, 반가부좌하고 있다고 관상한다. 다음으로 허공장보살밀언을 설한다.

부처님의 등 뒤에 허공장보살이 있는데 왼손은 보배를 들고서 가슴 위에 두며, 오른손은 시원인을 맺어 무량한 보배를 유출한다고 관상한다. 다음으로 보현보살밀언을 설한다.

허공장보살의 왼쪽에 보현보살이 있는데 오불관(五佛冠)을 이고 있고, 몸이 금색이며, 오른손에는 칼을 쥐고 있고, 왼손은 시원인을 맺고 있으며, 반가부좌하고 있다고 관상한다. 다음으로 금강수보살밀언을 설한다.

여래의 왼쪽에 금강수보살이 있는데 오른손에는 금강저(金剛杵)를 들고 있고, 왼손은 사타구니에 놓고, 오불관을 이고 있고, 몸은 청색이고 반가부좌하고 있다고 관상한다. 다음으로 만수실리보살밀언을 설한다.

금강수보살의 앞에 만수실리동진보살이 있는데 오계동자(五髻童子) 형상이고, 왼손에는 청련화를 들고 있고 꽃 속에 오고(五股) 금강저가 있으며, 오른손은 시원인을 맺고 있고, 몸은 금색이고 반가부좌하고 있다고 관상한다. 다음으로 제개장보살밀언을 설한다.

만수실리보살의 오른쪽에 제개장보살이 있는데 몸은 금색이고, 왼손에는 여의당(如意幢)을 가지고 있고, 오른손은 시원인을 맺고 있고 반가부좌하고 있다고 관상한다. 다음으로 지장보살밀언을 설한다.

여래 앞에 지장보살이 있는데 머리의 관은 영락으로 장식하고, 얼굴 모습은 기쁘고 고요하게 하여 모든 중생을 가엾게 생각하고 있고, 왼손은 배꼽 아래 두어 발우를 받치고 있고, 오른손은 손바닥을 아래로 향하여 엎어서 엄지로 집게손가락을 비틀어 잡고 모든 유정을 위안한다고 관상한다. 이것을 팔대보살만다라 공양관행법이라고 한다.
만일 선남자ㆍ선여인이 이 팔만다라경을 수지하면 모든 업장이 다 소멸하여 속히 무상정등보리를 증득할 것이다.”
부처님께서 이 경을 말씀하시고 나자 모든 대보살과 성문 대중, 모든 천룡팔부가 부처님의 말씀을 듣고 기뻐하고 받들어 행하였다.

팔대보살찬(八大菩薩讚)

원적궁(圓寂宮)의 성문에서
문짝[戶扇]을 꺾어버리시고
모든 부처님의 법 수용하시어
세간을 구하시는 분께 저희들이 이마를 땅에 대어 예경합니다.

자신의 손에서 맑은 물 흐르게 하시어
아귀(餓鬼)의 갈증을 없애주시고
삼계의 여의수(如意樹)이신 연화수(蓮華手)께 이마를 땅에 대어 예경합니다.

대자비의 물로 마음을 삼으시어
성냄의 불을 끄신
자씨존(慈氏尊)께 이마를 땅에 대어 예경하오니
욕심의 활시위를 끊으신 분입니다.

허공과 같은 묘혜(妙慧)를 감추시고
허공처럼 고요하신 존귀한 분이시고
생사의 흐름에서 해탈하신
불심자(佛心子)께 이마를 땅에 대어 예경합니다.

가없는 유정이 미혹하기 때문에
이익 없는 마음을 쉬게 하시는
보현보살게 이마를 땅에 대어 예경하오니
선서(善逝)의 상수자(上首子)입니다.

진로(塵勞)로 동복(僮僕)을 다하시고
마귀의 군사를 이기시는
금강수께 이마를 땅에 대어 예경하오니
모든 명(明)을 말씀하신 분입니다.

묘길상께 이마를 땅에 대어 예경하오니
아름다운 동자의 모습을 하시고
지혜의 등을 두루 켜셔서
삼계의 어두움을 빼앗은 분이십니다.

모든 덮여 있는 장애를 제거하시니
그러므로 제가 이마를 땅에 대어 예경합니다.

다함이 없는 지혜의 존귀한 분이시며
다함이 없는 변재를 내시는 분이십니다.

땅과 같은 모든 유정들이
의지하지만 한 가지는 끊지 못하니
굳은 지혜로 가엾게 여기셔서 감추시는
지장보살게 제가 이마를 땅에 대어 예경합니다.

이것이 진실한 선서자(善逝子)가
얻을 복을 찬양하는 것이니
이 모든 유정이
그 분들처럼 찬양을 받을 수 있는 근기를 만들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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