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팔만대장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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팔만대장경, - 팔만대장경,
작성일 2014/07/14
tag 문수사리발원경

문수사리발원경 - 팔만대장경


문수사리발원경 - 팔만대장경,
[1 / 9] 쪽
  
문수사리발원경(文殊師利發願經)
  
  
  동진(東晉) 천축(天竺) 불타발타라(佛陀跋陀羅) 한역
  번역
  
  
  
  몸ㆍ입ㆍ뜻을 청정하게 하여
  온갖 번뇌를 멸해 없애고
  시방 삼세의 부처님께
  일심으로 공경스럽게 예를 올리네.
  
  보현(普賢)의 원력으로 인해
  모든 부처님들을 빠짐없이 다 친견하고
  낱낱 여래의 처소와
  일체의 찰진(刹塵)에까지 예를 올리네.
  
  하나의 미진(微塵) 가운데서
  일체의 모든 부처님들을 보면
  보살 무리들이 주위를 에워싸고 있고
  법계(法界)의 찰진(刹塵) 역시 그러하네.
  
  온갖 미묘한 음성으로
  가장 뛰어난 점들을 선양(宣揚)하여도
  한량없는 공덕의 바다는
  다함이 없네.
  
[2 / 9] 쪽
  보현의 실천력[行力]으로
  위없는 온갖 공양구로
  시방 삼세의 모든 부처님께
  공양을 올리네.
  
  오묘한 향과 화만(花鬘)과
  갖가지 모든 기악(伎樂)과
  일체의 오묘한 장엄으로
  두루 모든 부처님들께 공양 올리네.
  
  나는 탐욕ㆍ성냄ㆍ어리석음으로
  모든 악한 행을 짓고
  몸ㆍ입ㆍ뜻으로 불선업(不善業)을 행했으나
  허물을 뉘우쳐 모두 멸해 없앴네.
  
  모든 중생들의 복덕은
  모든 성문(聲聞)ㆍ연각(緣覺)과
  보살 및 모든 부처님들의
  공덕을 모두 따라 기뻐하는 것이네.
  
  시방의 모든 부처님들께서
  처음 등정각(等正覺)을 이루실 때마다
  내가 빠짐없이 권청(勸請)하여
  위없는 법륜(法輪)을 굴리시도록 하려네.
  
  열반(涅槃)을 보이시는 분께
  합장한 채 공경하고
  일체의 진겁(塵劫)에 머무시어
  모든 중생들을 안락하게 하시도록 간청하려네.
  
[3 / 9] 쪽
  내가 모은 공덕을
  회향하여 중생들에게 베풀고
  궁극적으로 보살행을 하여
  무상보리(無上菩提)를 얻으리.
  
  과거와 현재의 시방불(十方佛)께
  빠짐없이 공양드리고
  미래의 세존께서
  부디 신속하게 보리도(菩提道)를 이루시기를 바라네.
  
  널리 시방의
  일체 모든 불국토[佛刹]를 장엄하시며
  여래께서 도량에 앉으시면
  보살의 무리가 가득 차네.
  
  시방의 중생들로 하여금
  온갖 번뇌를 멸하여 없애게 하시고
  진실한 의미를 깊이 이해하시며
  항상 안락함을 얻어 머무시네.
  
  나도 보살행을 닦아
  숙명지(宿命智)1)를 성취하여
  모든 장애를 멸해 없애
  영원히 다하여 남음이 없게 하리.
  
  생사와 온갖 마(魔)ㆍ번뇌업을
  모두 영원히 멀리 여의면
  
  
  

1) 과거 전세(前世)의 일에 관해 훤히 아는 지혜를 의미한다.
[4 / 9] 쪽
  마치 해가 허공에 있는 것과 같고
  연꽃이 물에 묻지 않는 것과 같네.
  
  시방을 두루 돌아다니며
  온갖 중생들을 교화하고
  악도(惡道)의 고통을 멸해 없애
  보살행을 온전히 갖추리.
  
  비록 세간을 수순하더라도
  보살도를 버리지 않고
  미래제(未來際)의 겁이 다하도록
  보현행(普賢行)2)을 갖추어 닦으리.
  
  만약 동행하는 자가 있다면
  부디 항상 한 곳에 모이기를 바라며
  몸ㆍ입ㆍ뜻으로 짓는 선업(善業)으로
  모두 다 동등하게 하리.
  
  만약 선지식(善知識)을 만나
  보현행을 열어 보여 주면
  
  
  

2) 『화엄경』 「보현행원품」에는 보현보살의 10대행원(大行願)에 관해 설하고 있다. 보현보살이 실천하려는 열 가지 큰 서원은 다음과 같다. 첫 번째는 항상 일체의 부처님들께 예경하는 것이고, 두 번째는 항상 여래의 공덕을 칭찬하는 것이며, 세 번째는 항상 모든 부처님들을 받들어 모시되 최상의 공양을 제공하는 것이고, 네 번째는 항상 무시 이래로 지어온 악업을 참회하고 청정한 계율을 지키는 것이며, 다섯 번째는 일체 모든 불보살님들과 나아가 6취(趣)ㆍ4생(生)의 온갖 공덕을 따라 기뻐하는 것이고, 여섯 번째는 항상 모든 부처님들이 법을 설하시도록 권청하는 것이며, 일곱 번째는 불보살님들이 열반에 들지 마시고 세간에 머무시면서 법을 설하시도록 간청하는 것이고, 여덟 번째는 항상 부처님을 따라 부처님께서 펴신 법을 배우는 것이며, 아홉 번째는 중생의 종류에 맞게 응하여 갖가지 공양을 하는 것이고, 열 번째는 이상의 공덕을 널리 일체 중생들에게 회향하여 불과(佛果)를 완성하도록 하는 것이다.
[5 / 9] 쪽
  이 보살의 처소에서
  친근하여 항상 떠나지 않으리.
  
  항상 모든 부처님들께서
  보살 무리에 둘러싸인 것을 보고
  미래제(未來際)의 겁이 다하도록
  모두 공경하고 공양하리.
  
  모든 불법(佛法)을 수호하고
  보살행을 찬탄하며
  미래제의 겁이 다하도록
  궁극적으로는 보현도(普賢道)를 닦으리.
  
  비록 생사 가운데 있어도
  다함없는 공덕을 갖추고
  지혜와 선교방편[巧方便]과
  온갖 삼매(三昧)로 해탈을 이루리.
  
  낱낱의 미진(微塵) 가운데서
  부사의한 찰토(刹土)를 보고
  낱낱의 찰토 가운데서
  부사의한 부처님들을 친견하리.
  
  이와 같은 시방의
  모든 세계해(世界海)를 보고
  낱낱의 세계해에서
  모든 불해(佛海)를 다 보리.
  
  한마디의 음성 가운데
  
[6 / 9] 쪽
  모든 미묘한 음성을 갖추시고
  낱낱의 미묘한 음성 가운데
  가장 뛰어난 음성을 갖추셨네.
  
  지극히 깊은 지혜력으로
  다함없고 미묘한 음성에 들어가시어
  삼세 모든 부처님들의
  청정하고 바른 법륜(法輪)을 굴리시네.
  
  모든 미래겁 동안
  모두 한 생각[一念]을 지을 것이니
  삼세의 일체 겁은
  모두 다 한 생각 즈음[一念際]이네.
  
  한 생각 가운데서
  삼세의 모든 여래를 친견하고
  또한 해탈과 경계를
  두루 분별하여 아네.
  
  하나의 미진(微塵) 가운데서
  삼세의 청정한 찰토가 나오고
  모든 시방의 미진[塵] 가운데
  찰토가 장엄되어 있음이 또한 그러하네.
  
  미래의 부처님들께서 성도(成道)하시어
  법륜을 굴리시고
  마침내 불사(佛事)를 마치시어
  열반에 드는 모습을 나타내 보이시는 것을 다 보네.
  
[7 / 9] 쪽
  신통력[神力]으로 두루 유행(遊行)하고
  대승(大乘)의 힘으로 널리 문을 열며
  자비의 힘[慈力]으로 일체를 덮고
  실천력[行力]으로 공덕을 가득하게 하네.
  
  공덕의 힘이 청정하고
  지혜의 힘이 걸림없으면
  삼매와 방편의 힘으로
  보리의 힘을 얻을 수 있네.
  
  청정한 선업(善業)의 힘으로
  번뇌의 힘을 멸해 없애고
  온갖 마(魔)의 힘을 무너뜨리며
  보현의 실천력[行力]을 갖추게 하네.
  
  깨끗하게 장엄한 불찰해(佛刹海)는
  중생해(衆生海)를 벗어나게 하고
  온갖 업해(業海)를 분별하여
  지혜해(智慧海)를 끝까지 다하게 하네.
  
  청정한 온갖 행해(行海)는
  온갖 원해(願海)를 만족케 하니
  모든 불해(佛海)를 빠짐없이 보고
  나는 겁해(劫海) 동안 행하리.
  
  삼세 모든 부처님들의 행과
  한량없는 큰 서원[願]을
  내가 다 구족하고
  보현행으로 부처를 이루리.
  
[8 / 9] 쪽
  보현보살이란
  모든 부처님의 제일가는 자식이니
  내가 선근(善根)으로 회향하여
  부디 모든 것을 그와 함께 하기를 서원하리.
  
  몸ㆍ입ㆍ뜻이 청정하여
  자재하게 찰토를 장엄하고
  등정각(等正覺)을 신속하게 이루면
  모든 것이 다 보현(普賢)과 함께하네.
  
  문수사리(文殊師利)와
  보현보살이 행한 바와 같이
  내가 갖고 있는 선근(善根)을
  이와 같이 회향하리.
  
  삼세의 모든 여래께서는
  도(道)를 회향(廻向)함을 찬탄하시니
  나도 선근을 회향하여
  보현행을 원만하게 이루리.
  
  나는 목숨을 마칠 때
  온갖 장애를 멸해 없애
  아미타(阿彌陀)부처님을 친견하고
  안락국(安樂國)에 왕생하기를 원하네.
  
  그 불국토에 태어나서
  온갖 큰 서원을 원만히 이루고 나면
  아미타여래께서는
  앞에 나타나시어 나에게 수기(授記)하시리라.
  
[9 / 9] 쪽
  보현행을 깨끗이 장엄하고
  문수(文殊)의 원을 원만하게 충족하도록
  미래제(未來際)의 겁이 다할 때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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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본행집경 제 3권 발심공양품3 30쪽~47쪽까지

4913 불본행집경 제 3권 발심공양품3 30쪽~47쪽까지
[31 / 1142] 쪽    1. 발심공양품 ③      그 때 세존께서는 사위성(舍衛城)에 계셨는데, 아난에게 이르셨다.   “아난아, 모든 부처님과 보살은 밤낮으로 항상 모든 법을 말씀하신다. 그 중에 네 가지 거둠[四攝]이 있어 중생들을 거두니, 무엇을 넷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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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본행집경 제3권 발심공양품 3. 10쪽까지

5002 불본행집경 제3권 발심공양품 3. 10쪽까지
그 때 세존께서는 사위성(舍衛城)에 계셨는데, 아난에게 이르셨다.   “아난아, 모든 부처님과 보살은 밤낮으로 항상 모든 법을 말씀하신다. 그 중에 네 가지 거둠[四攝]이 있어 중생들을 거두니, 무엇을 넷이라 하는가? 첫째는 아낌없이 베푸는 것, 둘째는 사랑하는 말, 셋째는 이익을 주는 것, 넷째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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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본행집경 제2권 발심공양품2. 23쪽~33쪽까지

5291 불본행집경 제2권 발심공양품2. 23쪽~33쪽까지
[24 / 1142] 쪽   그 촌사람은 여래를 공양하고 존중, 공경하는 마음이 구족해서 부처님을 따라 절에 가서 수염과 머리를 깎고 세속을 버리고 출가하여 비구가 되었다.   그 때 저 보체부처님은 세상에 머물러 모든 중생을 위하여 법 설하기를 마치고 열반에 들었으며, 열반한 뒤에 한량없..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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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본행집경 제2권 발심공양품 2. 10~23쪽까지

5431 불본행집경 제2권 발심공양품 2. 10~23쪽까지
[24 / 1142] 쪽   그 촌사람은 여래를 공양하고 존중, 공경하는 마음이 구족해서 부처님을 따라 절에 가서 수염과 머리를 깎고 세속을 버리고 출가하여 비구가 되었다.   그 때 저 보체부처님은 세상에 머물러 모든 중생을 위하여 법 설하기를 마치고 열반에 들었으며, 열반한 뒤에..
153

불본행집경 제2권 1쪽에서 ~10쪽까지

5072 불본행집경 제2권 1쪽에서 ~10쪽까지
불본행집경 제2권         수 천축삼장 사나굴다 한역          1. 발심공양품 ②      “아난아, 저 보현(普賢)여래도 한 보살에게 수기를 하되 ‘다음에 성불하여 월(月)..
152

불본행집경 제1권 발심공양품

4891 불본행집경 제1권 발심공양품
   1. 발심공양품(發心供養品) ①      큰 지혜의 바다 비로자나부처님께 귀의합니다.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어느 때 세존께서는 왕사성 가란타(迦蘭陀) 조죽림(鳥竹林)이라는 숲에서 큰 비구승 5백 명과 함께 계셨다. 그 ..
151

불본행집경 제1권

4969 불본행집경 제1권
불본행집경 제1권      수(隋) 천축삼장(天竺三藏) 사나굴다(闍那崛多) 한역          1. 발심공양품(發心供養品) ①      큰 지혜의 바다 비로자나부처님께 귀의합니다.     &nb..
150

금강삼매경론 하권. 원효대사 술

6160 금강삼매경론 하권. 원효대사 술
[169 / 263] 쪽    금강삼매경론 하권         신라국 사문 원효 지음    번역          6. 진성공품(眞性空品)      [論] 진여(眞如)의 법(法)이 모든 공덕과 행덕을..
149

금강삼매경론 중권, 원효대사 술

5876 금강삼매경론 중권, 원효대사 술
금강삼매경론 > 금강삼매경론(金剛三昧經論) > 금강삼매경론 중권 K.1501(45-60), T.1730(34-961) [73 / 263] 쪽    금강삼매경론 중권         신라국 사문 원효 지음    번역       ..
148

금강삼매경론 상권. 원효대사 술

6261 금강삼매경론 상권. 원효대사 술
금강삼매경론 상권         신라국(新羅國) 사문(沙門) 원효(元曉) 지음   이인혜 번역         [論] 이 경은 간략히 네 부문으로 나뉜다. 처음은 대의(大意)에 관한 서술이고, 다음은 경의 종지[宗]에 대한 설명이며, ..
147

관세음보살 수기경

5016 관세음보살 수기경
송(宋) 황룡국(黃龍國) 담무갈(曇無竭) 한역   홍승균 번역            나는 이와 같이 들었다.   어느 때 부처님께서 바라내(波羅奈)의 녹야원[仙人鹿苑]에 큰 비구들 2만 명과 보살 1만 2천 명과 함께 계셨다. 그 보살들의 이름은 ..
146

법구비유경 제 1권 50쪽~60쪽까지

4319 법구비유경 제 1권 50쪽~60쪽까지
[51 / 197] 쪽   의 지혜가 없기 때문에 도로 3도(塗)4)에 떨어지는 것이다.   오직 집을 떠나 청정한 뜻을 닦고 고요한 이치를 행해야 열반[泥洹]을 얻을 수 있느니라."   그리고 세존께서 곧 게송을 말씀하셨다.      진실을 거짓이라 하고 ..
145

법구비유경 제 1권 40쪽~50쪽까지

4548 법구비유경 제 1권 40쪽~50쪽까지
법구비유경 > 법구비유경(法句譬喩經) >     피 우는 짐승들을 만났다.   왕은 멀리서 부처님을 보았는데 처음 솟아오르는 해와 같고 보름달처럼 원만한 그 모습에서 광명이 나와 천지를 환하게 비췄다. 부처님을 본 사람들은 모두 사랑하고 공경하였고..
144

법구비유경 제1권 30~40쪽까지

4094 법구비유경 제1권 30~40쪽까지
[31 / 197] 쪽   비라타가 대답하였다.   "돌아가신 아버님의 분부를 감히 어길 수가 없습니다. 원컨대 세존께서는 저를 버리지 마시고, 여드렛날에는 광명을 돌리시어 왕림해주십시오."   목련은 부처님께 돌아와 그대로 아뢰었다.   비라타는 처자를 데리고 ..
143

법구비요경 제1권 30~40쪽까지

4242 법구비요경 제1권 30~40쪽까지
비라타가 대답하였다.   "돌아가신 아버님의 분부를 감히 어길 수가 없습니다. 원컨대 세존께서는 저를 버리지 마시고, 여드렛날에는 광명을 돌리시어 왕림해주십시오."   목련은 부처님께 돌아와 그대로 아뢰었다.   비라타는 처자를 데리고 밖으로 나가 집을 잡히고 100냥의..
142

법구비유경 제1권 20~30쪽까지

5015 법구비유경 제1권 20~30쪽까지
법구비유경 > 법구비유경(法句譬喩經) > 법구비유경 제 1 권 K.1020(30-514), T.211(4-575) [21 / 197] 쪽   견고하여 넘기조차 어렵고, 뜻은 밝고 마음은 안정되어 어떠한 근심이나 걱정도 없었습니다. 어떤 도덕을 행하여야 그런 신묘한 법에 이를 수 있겠습니까?" &n..
141

법구비유경 제1권 10~20쪽까지

4349 법구비유경 제1권 10~20쪽까지
왕은 부처님의 말씀을 듣고 기뻐하며 말하였다.   "훌륭하십니다. 진실로 부처님 말씀과 같습니다. 네 사람이 죽음을 피하고자 했으나, 한 사람은 이미 죽었습니다. 자신이 지은 업으로 얻은 목숨은 한계가 있어서 나머지 사람들도 또한 그렇게 될 것입니다."   신하들과 관리들도 모두 믿..
140

법구비유경 제 1권 1~10쪽까지

4546 법구비유경 제 1권 1~10쪽까지
     법구비유경 제 1 권   진세(晋世) 사문 법거(法炬)·법립(法立) 공역    1. 무상품(無常品)   옛날에 제석천[天帝釋]은 자신의 몸에서 다섯 가지 덕(德)이 떠났기 때문에, 목숨을 마치면 장차 인간 세상에 내려가 옹기장이 집에서 나귀의 태(..
139

용수보살 중론 제 2권 46~55쪽까지

4478 용수보살 중론 제 2권 46~55쪽까지
중론(中論) > 중론(中論) > 중론 제2권 K.577(16-350), T.1564(30-1) [46 / 187] 쪽      만일 지금 발생하고 있는 것이 발생하며 이것이 발생할 것을 갖는다면   어떻게 다시 발생이 있어서 이 발생을 발생할 수 있겠는가? (19)   ..
138

용수보살 중론 제 2권 36~45쪽까지

5331 용수보살 중론 제 2권 36~45쪽까지
중론 제2권               용수보살 지음   요진삼장 구마라집한역   범지 청목주석   박인성 번역       7. 삼상을 관찰하는 장[觀三相品]   [문] 경전에서..
137

용수보살 중론 제1권 30~36쪽까지

6271 용수보살 중론 제1권 30~36쪽까지
중론(中論) > 중론(中論) > 중론 제1권 K.577(16-350), T.1564(30-1) [31 / 187] 쪽      그러므로 허공은 유도 아니고 무도 아니며   상(相)도 아니고 상을 띠게 하는 것[可相]도 아니라는 것을 알아야 하네. 그 밖의 다섯도 허공과 같네. (7) ..
136

용수보살 중론 제 1권 20쪽~30쪽까지

5751 용수보살 중론 제 1권 20쪽~30쪽까지
중론(中論) > 중론(中論) > 중론 제1권 K.577(16-350), T.1564(30-1) [21 / 187] 쪽   않는다. 감에 의존해서 가는 이가 있는 것인데, 이전에 감이 없으니 가는 이가 없다. 어떻게 실재하지 않는 가는 이가 세 가지 가는 작용을 하겠는가?   감도 가는 이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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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수보살, 중론 제1권 10~20쪽까지

4603 용수보살, 중론 제1권 10~20쪽까지
중론(中論) > 중론(中論) > 중론 제1권 K.577(16-350), T.1564(30-1) [11 / 187] 쪽   부처님들께서 말씀하신 진실하고 미묘한 법   연(緣)이 없는 이 법에 어떻게 소연연이 있겠는가? (9)      부처님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
134

용수보살 중론. 제 1권 1~10쪽까지

5640 용수보살 중론. 제 1권 1~10쪽까지
중론(中論) > 중론(中論) > 중론 제1권 K.577(16-350), T.1564(30-1) [1 / 187] 쪽    중론 제1권      용수보살(龍樹菩薩) 지음   요진삼장(姚秦三藏) 구마라집(鳩摩羅什)한역   범지(梵志) 청목(靑目)주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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팔만대장경, - 팔만대장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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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국선원

::: 명상, 명상수련. 명상하는법, 불교법문, 심리안정 ::: 마하수련원(불교명상수련원). 마하월드, 비샤카 :::
:::
문의 T. 070-8285-6685. 사업자 120-27-00295. 대표 벽공/ 개원. 2001년 01월 1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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