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만대장경,

마하수련원 (불교명상수련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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팔만대장경

팔만대장경) 출처 동국역경원, 전자불전문화제콘텐츠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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팔만대장경, - 팔만대장경,
   
번호     글 제 목 조회 본문내용 번호     글 제 목 조회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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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야바라밀다심경 (한글)

1597 반야바라밀다심경 (한글)
반야바라밀다심경(般若波羅蜜多心經)      계빈국(罽賓國) 반야(般若)ㆍ이언(利言) 공역  번역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어느 때 부처님께서 왕사성(王舍城)의 기사굴산(耆闍崛山)에서 큰 비구 대중들과 보살들과 함께 계..
182

결정비니경

1382 결정비니경
 그 마음의 본성은 항상 청정하여  모든 고뇌에 물들거나 집착함이 없건만  범부는 분별하는 모든 악심(惡心)으로  스스로 탐애(貪愛)하여 모든 물듦과 집착을 내네.    모든 법은 미묘하고 뛰어나고 항상 적정(寂靜)하므로  실제로는 탐(貪)ㆍ진(嗔)ㆍ치..
181

비화경 1권- 전법륜품, 다라니품

2357 비화경 1권- 전법륜품, 다라니품
비화경 제1권  북량 천축삼장 담무참(曇無讖) 한역    1. 전법륜품(轉法輪品)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어느 때 부처님께서 왕사성(王舍城) 기사굴산(耆闍崛山)에서 큰 비구승 6만 2천 명과 함께 계셨다. 그들은 모두 아라한(阿羅漢)으로서 모든 번뇌[漏]가 이미 다하여서, 다시는 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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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운 인욕경, (참고 인내할 때의 공덕과 화를 낼 때의 과보에 대한 가르침)

3456 라운 인욕경, (참고 인내할 때의 공덕과 화를 낼 때의 과보에 대한 가르침)
  라운인욕경,인내,참음,화를낼때,참고 인내할 때의 공덕과 화를 낼 때의 과보에 대한 가르침라운인욕경(羅云忍辱經)      서진(西晉) 법거(法炬) 한역  권영대 번역      아난(阿難)은 말하였다.  나는 부처님으로부터 이와 같이 들었다.  어..
179

반니원후관랍경(般泥洹後灌臘經)

3231 반니원후관랍경(般泥洹後灌臘經)
반니원후관랍경(般泥洹後灌臘經)        서진(西晉) 월지국(月氏國)삼장 축법호(竺法護) 한역  김진철 번역        이와 같이 들었다.  어느 때 부처님께서는 사위국의 기수급고독원에서 큰 비구승과 모든 하늘과 사람들이 함께 모인 자리..
178

불설바저라(금강저) 공능법상품(佛說跋折囉功能法相)

3997 불설바저라(금강저) 공능법상품(佛說跋折囉功能法相)
불설바저라공능법상품(佛說跋折囉功能法相品)[당나라에서는 금강저(金剛杵)라 한다.]    어느 때에 부처님께서 기사굴산(耆闍崛山)의 큰 모임에서 모든 다라니의 비밀법장을 말씀하셨다. 그 때에 금강장(金剛藏)보살이 자리에서 일어나 부처님 앞에서 말씀드렸다.  “세존이시여, 여..
177

치선병비요법 하권, 음악병, 춤병, 수병, 풍병, 지병, 화병 다스리는 방법

4738 치선병비요법 하권, 음악병, 춤병, 수병, 풍병, 지병, 화병 다스리는 방법
(음악을 좋아하는병을 다스리는 방법, 노래 춤을 좋아하는 병 다스리는 방법,수대가 왕성 함을 다스리는 방법,화대가 왕성함을 다스리는 방법,풍대가 왕성함을 다스리는 방법,지대가 왕성함을 다스리는 방법,)     송 거사 저거경성 한역    1. 음악 좋아함을 다스리는 법 &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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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서선비요법 상권 3, 병을 치료하는 관법, 풍병,수병,난병,음병,화병,

4323 치서선비요법 상권 3, 병을 치료하는 관법, 풍병,수병,난병,음병,화병,
그는  1) 승려가 반드시 소지해야 할 생활도구로, 대의(大衣) 중의(中衣) 내의(內衣) 발(鉢) 좌구(坐具) 녹수낭(漉水囊)이다.  이것을 보고 놀라 몸의 털이 곤두선다.  그리고 선정에 들어가거나 나올 때에 입은 옷이 고름과 대변을 피에 섞은 것 같고, 쇠부리를 가진 벌레들과 칼숲과 창 등으로..
175

치선병비요법 상권 2 , 병을 치료하는 관법 풍병,수병,화병,난병,음병,

4306 치선병비요법 상권 2 , 병을 치료하는 관법 풍병,수병,화병,난병,음병,
이렇게 999번을 자세히 관한 뒤에는, 다시 반드시 둘째 마디를 관해야 한다. 즉 연꽃 속에서 붉은 빛깔의 동자가 나와 빨간 빛깔의 약을 머리털 사이와 온몸과 일체의 털구멍에 흩뿌리고, 그 약을 엷은 가죽으로부터 골수에 이르기까지 들어가게 하고, 심장 밑을 밝게 하면, 온몸은 점점 부드러워진다.  또 셋째 마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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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선선비요법 상권 1 병을 치료하는 관법, 풍병,수병,난병,화병,음병,

4110 치선선비요법 상권 1 병을 치료하는 관법, 풍병,수병,난병,화병,음병,
치선병비요법 상권  송(宋) 거사(居士) 저거경성(沮渠京聲) 한역    1. 아련야에서 산란한 마음병을 다스리는 72가지 법[존자 사리불의 물음, 잡아함 아련야에 있음]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어느 때 부처님께서는 사위국(舍衛國) 기수급고독원(祈樹給孤獨園)에서 1,250비..
173

문수사리발원경

4443 문수사리발원경
[1 / 9] 쪽  문수사리발원경(文殊師利發願經)      동진(東晉) 천축(天竺) 불타발타라(佛陀跋陀羅) 한역  번역        몸ㆍ입ㆍ뜻을 청정하게 하여  온갖 번뇌를 멸해 없애고  시방 삼세의 부처님께  일심으로 공경스럽게 예를..
172

관세음보살수기경

3883 관세음보살수기경
관세음보살수기경(觀世音菩薩授記經)      송(宋) 황룡국(黃龍國) 담무갈(曇無竭) 한역  홍승균 번역        나는 이와 같이 들었다.  어느 때 부처님께서 바라내(波羅奈)의 녹야원[仙人鹿苑]에 큰 비구들 2만 명과 보살 1만 2천 명과 함께 계셨다...
171

과거현재인과경 제1권

4183 과거현재인과경 제1권
과거현재인과경(過去現在因果經)    과거현재인과경 제1권            송(宋) 천축(天竺) 구나발타라(求那跋陀羅) 한역   번역            이와 같이 내가 들었다.   어느 때 부처님께서 사위국(舍衛..
170

무극보삼매경

4466 무극보삼매경
  무극보삼매경 상권 서진(西晉) 월지(月氏) 축법호(竺法護) 한역  김혜경 번역   다음과 같이 들었다. 어느 때 부처님께서 나열기성(羅閱祇城) 죽림원(竹林園)에 계셨다. 1,250명의 비구와 보살 90억 사람이 함께 있었는데, 그들은 다 문수사리(文殊師利)와 동등한 위치에 있는 사람들이었다. ..
169

광찬경 제 8권

4198 광찬경 제 8권
광찬경 제8권      축법호 한역  김두재 번역      19. 마하반야바라밀소인출연품(摩訶般若波羅蜜所因出衍品)    부처님께서 수보리(須菩提)에게 말씀하셨다.  “너는 ‘이 대승의 수레가 어디서 나왔고 어느 곳에 머물며, 또한 누가 이 대승의 수레를 성취하느냐?’고 ..
168

광찬경 제 5권

3952 광찬경 제 5권
광찬경 제5권         축법호 한역   김두재 번역          11. 마하바야반야바라밀마하살품(摩訶般若波羅蜜摩訶薩品)      그때 현자(賢者) 수보리(須菩提)가 부처님께 여쭈었다.   “천중천(天中天)이시여, 무엇 때문에 보살(菩薩)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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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찬경 제1권) 1. 마하반야바라밀광찬품(摩訶般若波羅蜜光讚品)

3922 광찬경 제1권) 1. 마하반야바라밀광찬품(摩訶般若波羅蜜光讚品)
광찬경(光讚經) > 광찬경 제1권 > 1. 마하반야바라밀광찬품(摩訶般若波羅蜜光讚品) K.4(5-527), T.222(8-147)     광찬경(光讚經)    광찬경 제1권         축법호(竺法護) 한역   김두재 번역          1. 마하반야바라밀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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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반열반경 (금강과 같은 몸)금강신품

4260 대반열반경 (금강과 같은 몸)금강신품
  . 금강 같은 몸[金剛身品] 이 때에 부처님께서 또 가섭보살에게 말씀하셨다. "선남자여, 여래의 몸은 항상 머무는 몸이며 깨뜨릴 수 없는 몸이며 금강 같은 몸이며 잡식하지 않는 몸이니, 곧 법신(法身)이니라." [73 / 909] 쪽 가섭보살이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부처님께서 말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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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조단경 중에서, 혜능대사의 가르침...무념,일행삼매,좌선,三身,

5189 육조단경 중에서, 혜능대사의 가르침...무념,일행삼매,좌선,三身,
(육조단경,혜능대사,일행삼매,무념,선정,좌선,삼신,)   혜능이 이곳에 와서 머무른 것은 모든 관료·도교인·속인들과 더불어 오랜 전생부터 많은 인연이 있어서이다.가르침은 옛 성인이 전하신 바요 혜능 스스로 안 것이 아니니, 옛 성인의 가르침 듣기를 원하는 이는 각각 모름지기 마음을 깨끗이(淨心) 하여, 듣고..
164

불본행집경 제7권 고강왕국품 5

4328 불본행집경 제7권 고강왕국품 5
(불본행집경,고강왕국품,불교,부처님,불교경전,불교서적,불교교리,) 550 99 110 1040 1159 3 불본행집경 > 불본행집경(佛本行集經) > 불본행집경 제7권 > 5. 부강왕궁품(俯降王宮品)K.802(20-586), T.190(3-655)[99 / 1142] 쪽   5. 부강왕궁품(俯降王宮品) &nb..
163

불본행집경 제6권 - 상탁도솔품 2

4230 불본행집경 제6권 - 상탁도솔품 2
(불교경전,불교교리,불교서적,팔만대장경,한글대장경,묘법연화경,)       불본행집경 제6권 수 천축삼장 사나굴다 한역 4. 상탁도솔품 ② “그 때 도솔천 대중 가운데 금단(金團)이라는 천자가 있었는데, 오랜 옛날부터 여러 번 염부제 땅에 내려왔었음을 호명..
162

불본행집경 제5권 상탁도솔품 1

4836 불본행집경 제5권 상탁도솔품 1
[77 / 1142] 쪽 4. 상탁도솔품(上託兜率品) ① “어느 때 호명(護明)보살대사(大士)는 가섭불ㆍ세존의 처소에서 금계를 [78 / 1142] 쪽 지키면서 범행을 청정히 닦아 목숨이 다한 뒤에 바른 생각으로 도솔타천에 왕생(往生)하였다. 무슨 까닭이냐. 어떤 중생들은 목숨이 끝난 날에..
161

불본행집경 5권 현겹왕종품 2

4810 불본행집경 5권 현겹왕종품 2
불본행집경 제5권 수 천축삼장 사나굴다 한역 1. 현겁왕종품 ② “모든 비구들이여, 저 대조요왕(大照曜王)의 아들은 이름을 의희(意憙)라 했으며 다음 왕위를 이었음은 위에서 말한 것과 같으며, 그 의희왕의 아들은 선희(善喜)라 했고 왕위를 이었음은 위에 말한 것과 같으며, 그..
160

불본행집경 4권 현겹왕종품 1

4776 불본행집경 4권 현겹왕종품 1
[62 / 1142] 쪽 3. 현겁왕종품(賢劫王種品) ① 그 때 부처님께서 왕사성(王舍城) 죽림정사 가란타조(迦蘭陀鳥) 있는 데서 큰 비구 5백 명과 함께 계셨다. 그 때 세존께서는 모든 불법에 의지하셨으며……(중략)……청정한 범행(梵行)을 설하여 모든 비구들에게 이르셨다. “너희 모든 비구들아,..
159

불본행집경 제4권 수결행집경2

5237 불본행집경 제4권 수결행집경2
수 천축삼장 사나굴다 한역          2. 수결정기품 ②      “그 때 연등 여래ㆍ다타아가도ㆍ아라하ㆍ삼먁삼불타께서는 내 마음을 아시고 큰 비구 백천 명과 저 하늘과 용 천만억 무리들에게 좌우로 에워싸여 내 곁으로 오셔서 발로 내 몸과 ..
158

불본행집경 3권 수결정기품

5581 불본행집경 3권 수결정기품
2. 수결정기품(受決定記品) ①      “그 때 저 나라 설산 남쪽에 한 바라문이 있었으니 이름을 진보(珍寶)라 했다. 그의 부모는 청정한 바라문종으로서 선조 7세(世) 때부터 잡되고 더러운 적이 없어서 아무도 감히 헐뜯거나 비방하는 자가 없었다. 그 종성(種姓)은 다 지혜 있는 사람들에..
157

불본행집경 제 3권 발심공양품3 30쪽~47쪽까지

5085 불본행집경 제 3권 발심공양품3 30쪽~47쪽까지
[31 / 1142] 쪽    1. 발심공양품 ③      그 때 세존께서는 사위성(舍衛城)에 계셨는데, 아난에게 이르셨다.   “아난아, 모든 부처님과 보살은 밤낮으로 항상 모든 법을 말씀하신다. 그 중에 네 가지 거둠[四攝]이 있어 중생들을 거두니, 무엇을 넷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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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본행집경 제3권 발심공양품 3. 10쪽까지

5175 불본행집경 제3권 발심공양품 3. 10쪽까지
그 때 세존께서는 사위성(舍衛城)에 계셨는데, 아난에게 이르셨다.   “아난아, 모든 부처님과 보살은 밤낮으로 항상 모든 법을 말씀하신다. 그 중에 네 가지 거둠[四攝]이 있어 중생들을 거두니, 무엇을 넷이라 하는가? 첫째는 아낌없이 베푸는 것, 둘째는 사랑하는 말, 셋째는 이익을 주는 것, 넷째는..
155

불본행집경 제2권 발심공양품2. 23쪽~33쪽까지

5484 불본행집경 제2권 발심공양품2. 23쪽~33쪽까지
[24 / 1142] 쪽   그 촌사람은 여래를 공양하고 존중, 공경하는 마음이 구족해서 부처님을 따라 절에 가서 수염과 머리를 깎고 세속을 버리고 출가하여 비구가 되었다.   그 때 저 보체부처님은 세상에 머물러 모든 중생을 위하여 법 설하기를 마치고 열반에 들었으며, 열반한 뒤에 한량없..
154

불본행집경 제2권 발심공양품 2. 10~23쪽까지

5611 불본행집경 제2권 발심공양품 2. 10~23쪽까지
[24 / 1142] 쪽   그 촌사람은 여래를 공양하고 존중, 공경하는 마음이 구족해서 부처님을 따라 절에 가서 수염과 머리를 깎고 세속을 버리고 출가하여 비구가 되었다.   그 때 저 보체부처님은 세상에 머물러 모든 중생을 위하여 법 설하기를 마치고 열반에 들었으며, 열반한 뒤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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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본행집경 제2권 1쪽에서 ~10쪽까지

5241 불본행집경 제2권 1쪽에서 ~10쪽까지
불본행집경 제2권         수 천축삼장 사나굴다 한역          1. 발심공양품 ②      “아난아, 저 보현(普賢)여래도 한 보살에게 수기를 하되 ‘다음에 성불하여 월(月)..
152

불본행집경 제1권 발심공양품

5050 불본행집경 제1권 발심공양품
   1. 발심공양품(發心供養品) ①      큰 지혜의 바다 비로자나부처님께 귀의합니다.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어느 때 세존께서는 왕사성 가란타(迦蘭陀) 조죽림(鳥竹林)이라는 숲에서 큰 비구승 5백 명과 함께 계셨다. 그 ..
151

불본행집경 제1권

5137 불본행집경 제1권
불본행집경 제1권      수(隋) 천축삼장(天竺三藏) 사나굴다(闍那崛多) 한역          1. 발심공양품(發心供養品) ①      큰 지혜의 바다 비로자나부처님께 귀의합니다.     &nb..
150

금강삼매경론 하권. 원효대사 술

6330 금강삼매경론 하권. 원효대사 술
[169 / 263] 쪽    금강삼매경론 하권         신라국 사문 원효 지음    번역          6. 진성공품(眞性空品)      [論] 진여(眞如)의 법(法)이 모든 공덕과 행덕을..
149

금강삼매경론 중권, 원효대사 술

6067 금강삼매경론 중권, 원효대사 술
금강삼매경론 > 금강삼매경론(金剛三昧經論) > 금강삼매경론 중권 K.1501(45-60), T.1730(34-961) [73 / 263] 쪽    금강삼매경론 중권         신라국 사문 원효 지음    번역       ..
148

금강삼매경론 상권. 원효대사 술

6518 금강삼매경론 상권. 원효대사 술
금강삼매경론 상권         신라국(新羅國) 사문(沙門) 원효(元曉) 지음   이인혜 번역         [論] 이 경은 간략히 네 부문으로 나뉜다. 처음은 대의(大意)에 관한 서술이고, 다음은 경의 종지[宗]에 대한 설명이며, ..
147

관세음보살 수기경

5194 관세음보살 수기경
송(宋) 황룡국(黃龍國) 담무갈(曇無竭) 한역   홍승균 번역            나는 이와 같이 들었다.   어느 때 부처님께서 바라내(波羅奈)의 녹야원[仙人鹿苑]에 큰 비구들 2만 명과 보살 1만 2천 명과 함께 계셨다. 그 보살들의 이름은 ..
146

법구비유경 제 1권 50쪽~60쪽까지

4487 법구비유경 제 1권 50쪽~60쪽까지
[51 / 197] 쪽   의 지혜가 없기 때문에 도로 3도(塗)4)에 떨어지는 것이다.   오직 집을 떠나 청정한 뜻을 닦고 고요한 이치를 행해야 열반[泥洹]을 얻을 수 있느니라."   그리고 세존께서 곧 게송을 말씀하셨다.      진실을 거짓이라 하고 ..
145

법구비유경 제 1권 40쪽~50쪽까지

4731 법구비유경 제 1권 40쪽~50쪽까지
법구비유경 > 법구비유경(法句譬喩經) >     피 우는 짐승들을 만났다.   왕은 멀리서 부처님을 보았는데 처음 솟아오르는 해와 같고 보름달처럼 원만한 그 모습에서 광명이 나와 천지를 환하게 비췄다. 부처님을 본 사람들은 모두 사랑하고 공경하였고..
144

법구비유경 제1권 30~40쪽까지

4262 법구비유경 제1권 30~40쪽까지
[31 / 197] 쪽   비라타가 대답하였다.   "돌아가신 아버님의 분부를 감히 어길 수가 없습니다. 원컨대 세존께서는 저를 버리지 마시고, 여드렛날에는 광명을 돌리시어 왕림해주십시오."   목련은 부처님께 돌아와 그대로 아뢰었다.   비라타는 처자를 데리고 ..
143

법구비요경 제1권 30~40쪽까지

4419 법구비요경 제1권 30~40쪽까지
비라타가 대답하였다.   "돌아가신 아버님의 분부를 감히 어길 수가 없습니다. 원컨대 세존께서는 저를 버리지 마시고, 여드렛날에는 광명을 돌리시어 왕림해주십시오."   목련은 부처님께 돌아와 그대로 아뢰었다.   비라타는 처자를 데리고 밖으로 나가 집을 잡히고 100냥의..
142

법구비유경 제1권 20~30쪽까지

5196 법구비유경 제1권 20~30쪽까지
법구비유경 > 법구비유경(法句譬喩經) > 법구비유경 제 1 권 K.1020(30-514), T.211(4-575) [21 / 197] 쪽   견고하여 넘기조차 어렵고, 뜻은 밝고 마음은 안정되어 어떠한 근심이나 걱정도 없었습니다. 어떤 도덕을 행하여야 그런 신묘한 법에 이를 수 있겠습니까?" &n..
141

법구비유경 제1권 10~20쪽까지

4517 법구비유경 제1권 10~20쪽까지
왕은 부처님의 말씀을 듣고 기뻐하며 말하였다.   "훌륭하십니다. 진실로 부처님 말씀과 같습니다. 네 사람이 죽음을 피하고자 했으나, 한 사람은 이미 죽었습니다. 자신이 지은 업으로 얻은 목숨은 한계가 있어서 나머지 사람들도 또한 그렇게 될 것입니다."   신하들과 관리들도 모두 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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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구비유경 제 1권 1~10쪽까지

4716 법구비유경 제 1권 1~10쪽까지
     법구비유경 제 1 권   진세(晋世) 사문 법거(法炬)·법립(法立) 공역    1. 무상품(無常品)   옛날에 제석천[天帝釋]은 자신의 몸에서 다섯 가지 덕(德)이 떠났기 때문에, 목숨을 마치면 장차 인간 세상에 내려가 옹기장이 집에서 나귀의 태(..
139

용수보살 중론 제 2권 46~55쪽까지

4645 용수보살 중론 제 2권 46~55쪽까지
중론(中論) > 중론(中論) > 중론 제2권 K.577(16-350), T.1564(30-1) [46 / 187] 쪽      만일 지금 발생하고 있는 것이 발생하며 이것이 발생할 것을 갖는다면   어떻게 다시 발생이 있어서 이 발생을 발생할 수 있겠는가? (19)   ..
138

용수보살 중론 제 2권 36~45쪽까지

5499 용수보살 중론 제 2권 36~45쪽까지
중론 제2권               용수보살 지음   요진삼장 구마라집한역   범지 청목주석   박인성 번역       7. 삼상을 관찰하는 장[觀三相品]   [문] 경전에서..
137

용수보살 중론 제1권 30~36쪽까지

6444 용수보살 중론 제1권 30~36쪽까지
중론(中論) > 중론(中論) > 중론 제1권 K.577(16-350), T.1564(30-1) [31 / 187] 쪽      그러므로 허공은 유도 아니고 무도 아니며   상(相)도 아니고 상을 띠게 하는 것[可相]도 아니라는 것을 알아야 하네. 그 밖의 다섯도 허공과 같네. (7) ..
136

용수보살 중론 제 1권 20쪽~30쪽까지

5936 용수보살 중론 제 1권 20쪽~30쪽까지
중론(中論) > 중론(中論) > 중론 제1권 K.577(16-350), T.1564(30-1) [21 / 187] 쪽   않는다. 감에 의존해서 가는 이가 있는 것인데, 이전에 감이 없으니 가는 이가 없다. 어떻게 실재하지 않는 가는 이가 세 가지 가는 작용을 하겠는가?   감도 가는 이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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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수보살, 중론 제1권 10~20쪽까지

4770 용수보살, 중론 제1권 10~20쪽까지
중론(中論) > 중론(中論) > 중론 제1권 K.577(16-350), T.1564(30-1) [11 / 187] 쪽   부처님들께서 말씀하신 진실하고 미묘한 법   연(緣)이 없는 이 법에 어떻게 소연연이 있겠는가? (9)      부처님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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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수보살 중론. 제 1권 1~10쪽까지

5869 용수보살 중론. 제 1권 1~10쪽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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팔만대장경, - 팔만대장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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