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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 윤회

벽공스님 저술 = 수행의 본질과 화두 내용.

 

불교, 윤회, - 불교, 윤회,
작성자 수련원
작성일 2003/05/28

불상.상호 (벽공스님 저서, 수행의 본질과 화두 책 중에서) = 법문,어록,경전강의,


불상.상호 (벽공스님 저서, 수행의 본질과 화두 책 중에서) - 불교, 윤회,
 불상은 예로부터 32상과 80종호에 입각하여 조각을 하는 것이다. 불상을 조성하는 불모가 32상과 80종호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해 처음부터 잘못 조각 할 수도 있겠지만, 대다수는 잘 알고 있을 것이다.
 
 "불상은 어느 나라나 32상과 80종호를 표현한다. 그런데도 나라마다 시대마다 불상의 모습이 조금씩 다르지 않더냐?
 "네, 그 나라 사람들 모습을 닮고 있었습니다."
 "잘 보았다. 왜 그렇게 되겠느냐?"



 그 시대 사람들의 생활상과 얼굴 모습이 불상에 투영되고 마음의 상태도 역시 투영되기 때문이다. 또한 장인의 손재주와 정성 그리고 마음이 그대로 나타나는 것이다.
 "신라 전성기 때 불상은 32상의 표현도 잘돼있고 자애로우면서도 슬기롭고 우아하며 한없이 묘한 미소를 띠고 있지 않더냐?"
 "스님의 말씀을 듣고 보니 과연 그러합니다."



 신라, 전성기에는 비록 왕이 통치하는 사회였지만 고도로 문화가 발전하고 안정되고 풍부한 사회였다. 귀족이라도 권위로 백성을 함부로 하지도 않았다. 오히려 귀족이 더 모범적이었다. 국가에 병란이 발생해도 먼저 싸움터에 나아갔으며 국가를 위하여 목숨을 받치는 것을 자랑으로 여겼다.
 그때의 어머니들은 대장부였다. 연약한 아녀자들의 사고를 하지 않았다는 말이다.
 그저, 아들이 출세하기나 바라는, 그런 어머니가 아니었다. 아들이 사람 위에 군림한다고 자랑스러운 어머니가 되는 그런 사회가 아니었다.
 오히려, 희생과 헌신으로 국가와 이웃을 위하고 마음을 닦아 보람된 생을 살기를 바랬다.
 지고의 권력을 가진 왕도 때가 되면, 아직 근력이 남아 있는데도 왕위를 물려주고 출가하여 진리를 닦았다.
 그리고 서로 화합하고 사랑하는 사회였던 것이다. 민주주의라는 말은 없었어도 민주적이었다.
 가정에서도 부부가 평등이었다. 이미 그때 부부의 재산이 따로 관리되었다. 그만큼 여자의 권리가 있었다는 말이다.
 연애도 자유로웠고 남녀의 관계는 평등했다. 지금의 이 시대보다도 더 자연스러웠다.
 그러니, 예술이 발달하고 불상의 모습도 그렇게 거룩하고 환하게 밝은 것이다. 옛 문헌을 연구하여 보거나 다른 독특한 방법으로 옛날을 상고 해 보면 다 알 수 있는 일이다.
 고려 시대에 와서는 불상의 모습이 차츰 못해진다. 그래도 그때까지만 해도 아직 표정은 그렇게 어둡지는 않았다.
 이조 시대에 들어서는 불상의 모습이 한결 같이 32상의 표현에서부터 엉망이 된다. 표정은 고집스럽고 엄한 모습으로 굳어져 있다.
 이조 시대는 숭유 억불의 시대였다. 불사도 활발하지 못했다. 장인도 대접을 받지 못했던 시대였던 것이다.
 때문에, 제대로 불상 조각을 하는 장인이 없었을 것이다. 그러나 역시 암울한 그 시대의 굳어진 마음과 사회상이 그대로 투영되고 있는 것이다.
 불상의 모습으로 본다면 신라 전성기의 사람들의 인물이 가장 잘 나고 다음은 고려이며, 이조의 인물들은 관상학적으로 말한다면 흉상이 많았을 것이다.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시대의 불상은 이조 불상보다는 나으나 신라 시대의 불상에 비하면 멀리 미치지 못한다. 지금 이 시대의 인물도 그와 같다고 보면 그리 틀리지 않을 것이다.. 
 
 평화롭게 잘사는 나라의 국민들이 인물이 좋다.
 그런데 비록 기계적으로 선진국 소리를 듣는 나라도 실재 생활에서 행복 도가 떨어지면 인물도 그와 같아진다.
 또 생활은 윤택하더라도 자유롭지 못하고 사회 덕목이 너무 까다로운 나라도 인물상이 떨어진다.
 정신과 물질은 동일하게 같이 작용한다. 정신문명이 한때 뛰어 났다고 언제나 뛰어 나는 것은 아니다. 돌고 돌면서 변천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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