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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 윤회

벽공스님 저술 = 수행의 본질과 화두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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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 윤회, - 불교, 윤회,
작성자 수련원
작성일 2003/05/28

천상 세계 천인 (벽공스님 저서, 수행의 본질과 화두 책 중에서) = 법문,어록,경전강의,


천상 세계 천인 (벽공스님 저서, 수행의 본질과 화두 책 중에서) - 불교, 윤회,
"제 1천, 아래 차원도 살펴보아라."
 
 제 1천 아래 차원의 세계는 천상과 거의 비슷한 모습이었으나 분명히 다른 차원의 세계였다.
   
 "제 4천을 보아라. 나에게 설명해 보아라."



 여기에 나는 천인들은 마음이 순수하고 선행을 많이 행한 공덕으로 이곳에 몸을 받습니다.
 국토의 넓이는 끝이 없는데, 아래 하늘세계 보다는 두 배정도 됩니다. 그리고 두 곳으로 구분이 됩니다. 한 곳은 성인들이 거주하고 있고, 이곳의 주인은 거룩하기가 한량이 없습니다 .



 "모습이 어떠한가?"
 "눈이 부셔서 처다 볼 수가 없을 정도입니다. 대 성인 임에 틀림이 없습니다."
 "그 세계는 도솔천이며, 그분은 내원궁의 미륵 보살님이다. 계속 살펴보아라."



 산하 대지와 궁전들이 보배로 치장되고 매우 아름답습니다.
 한곳은 그 보다는 위광이 조금 떨어지고 천인들도 공덕이 좀 못합니다. 그리고 마음에 집착이 조금 남아 있습니다. 이곳의 천주는 미륵 보살님을 매우 예경하고 있습니다.



 "수명은, 얼마인가 보아라."


 이곳의 하루는 인간 세의 800년에 해당하고 천상의 세월로는 4,000년 전 후를 삽니다. 그러므로 인간의 시간으로는 한량이 없습니다.
 이곳, 천인들의 키는 거대한 산과 같습니다. 너무 커서 천인들의 키에 비하면, 인간의 키는 마치 벌레처럼 작게 보일 것입니다.



 "음식은 무엇을 먹는가?"
 
 무슨 음식이던지 생각만 하면 앞에 나타나고 바로 섭취됩니다. 그러나 전생의 복력에 따라 색깔이 조금씩 다릅니다.
 여기서도 욕심을 많이 내면 수명이 단축됩니다.
 몸은 청정하여 부정 한 것은 없습니다. 인간과 같이 핏줄, 힘줄, 변, 오줌 등 부정한 것은 없는데, 모든 천상계가 차이는 있으나 다 그러합니다.
 
 "평상시에 늙거나 병이 있는가?"
 "없습니다. 늙거나 병은 없지만 죽을 때는 쇠한 현상이 나타납니다."
 "어떤 것인가 살펴봐라."
 "머리의 화환이 시들어 버리거나, 몸에 때가 낍니다. 옷도 지저분  해지고. 냄새가 납니다. 그리고 오래 않아 있기를 싫어하게 되는 것과  눈을 자주 깜박이는 것, 등입니다."
 
 그렇다. 그것을 다섯 가지 쇠하는 상이라 한다. 그 현상은 몸의 기력이 다하고 힘이 다 해서 몸에 때도 끼고 꽃도 시들고 하는 것이다. 인간도 기운이 잘 돌지 않고 신체 기능이 떨어지면 냄새가 평시보다 더 나고, 한 곳에 좀 앉아 있으면 이내 몸이 뒤틀려서 오래 앉아 있기를 싫어하게 된다. 천인이 인간과 다른 것은 죽을 때가 되서야 그런 현상이 나타난다는 것이다.
 천인은 죽으면 시체가 남지 않는다. 왜냐 하면, 화생이기 때문이다.
 
 "남녀가 있어서 결혼을 하고 자식이 있는가 보아라."



 내원궁, 미륵 보살님이 계신 곳은 성스러운 성인들의 세계라서 결혼은 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다른 한곳은 남녀도 있고 결혼도 합니다.
 이곳은 손만 잡으면 서로 기운이 통하여 아이를 생산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인간처럼 태로 나지는 않습니다.
 바로 기운으로 형성이 되어서 불현듯 나타나며 처음에 크기는 인간의 4. 5세 정도 되나, 음식을 생각해서 섭취하고는 곧 바로 어른이 돼 버립니다. 부모가 양육하지는 않습니다.
 처음에는 전생의 기억을 살려서 천상에 몸을 받은 까닭이 선한 공덕을 지어서 난 줄 압니다. 그래서 더욱 더 큰 공덕을 지으리라 결심을 합니다. 그러나 그 생각은 얼마 가지를 못합니다. 왜냐하면 여기저기 오락에 취하다 보면 그 결심은 곧 잊어지고 마는 것입니다.
 
 "그 아래 제 2천 도리천을 보아라. 그 세계 천인들의 수명은 어떤가?"
 "제 4천, 도솔천보다는 수명이 반에 반 밖에 안됩니다. 여기의 하루는 인간의 200년에 해당하고 이곳의 수명은 1,000년 정도 됩니다. 그러므로, 인간의 수로는 가히 헤아릴 수 없습니다. 키는 도솔천에 비하면 4분의 1입니다. 복력도 4분의 1로 떨어집니다. 그러나 인간의 키에 비하면 수천 배 가 됩니다."
 "거기는 도리천이라 하고 천주를 흔히 제석천왕이라고 한다. 다른 것도 살펴보아라."
 "이곳의 천주는 위력과 복력이 대단합니다. 그리고 이 하늘 세계는 다른 하늘 세계보다 인간계와 더 밀접한 관계에 있습니다."
 "그렇다, 제석천왕이라고도 하고 옥황상제로도 칭한다. 오랜 옛날부터 우리 조상들이 한님, 하느님, 또는 한울님이라고 칭하면서  인간들의 삶을 좌우하는 우주의 주인으로 믿어 왔다."
 "그곳은, 종교가 있는가?"
 "이 세계는 종교를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너무도 황홀한 세계인지라 진리를 닦을 필요를 별로 느끼지 못합니다. 그렇지만 도리천왕은 석가모니불의 재세 시에 가르침을 받은 적이 있어서 진리를 닦고자 하는 마음이 있고, 다른 대다수 천인들도 절실하지는 못하지만 성인을 흠모하고 법문을 듣기를 좋아합니다. 또 성현의 법을 공경하고 깨달은 이나 진실한 수행자 그리고 밝은 마음의 사람들을 위호하기를 좋아합니다. 하지만 사람들이 마음을 잘못 쓰면 위호하다가도 어느덧 떠나가고 맙니다.
 하늘 사람들은 인간 세상에 부처님이나 깨달은 성인들이 나타나 법을 설하면 즐겨 경청하기를 좋아하는데, 그 까닭은 대다수 천인들은 전생에 수행을 잘한 사람들이거나, 선행을 많이 하여 천상에 난 사람들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그러나 너무  즐겁기 때문에 특별히 수행하지는 않습니다. 천상의 하늘 사람들은 대부분 대동소이합니다."
 "그렇지, 우리 인간들도 남보다 조금만 앞서도 아만심을 일으켜서 조심하여 마음을 닦으려는 생각을 내지 않는다. 그들이야 오죽하겠느냐! 그러면 천인들의 정신 구조를 살펴보아라."
 "잠재의식이 압도 적으로 발달해 있습니다."
 
 천리 만리를 일 순간에 왕래하고 천 가지 만 가지를 동시에 듣고 보는 등, 신통히 대단합니다. 그러나 의지가 약한데다 기억하는 힘이 인간에 비해서 약 합니다. 굳이 오래 기억 할 필요를 느끼지 않습니다.
 그리고 정작 고집을 부려야 할 이유도 없습니다.
 또 놀기를 좋아해서 진리를 얻기가 어렵습니다. 그러므로 공덕이 다하면 다시 전 세상의 업에 따라서 윤회를 하게 됩니다.
 
 그렇다, 천상은 어디라도 공덕이나 선정의 힘이 다 하면, 수명이 다하고 다른 세계로 타락한다.
 천상 세계는 종교가 무엇이던지, 사상이 무엇이던 거기에 태어날 업에 해당이 되면 태어난다. 널리 베풀고 선행을 하여 악한 마음을 품지 않으면 누구라도 태어나는 것이다. 밝은 마음에 의한 복업으로 낳는 세상이기 때문이다.
 도솔천 내원궁만은 공덕만 가지고는 안되고 선정력과 원력이 있어야 된다. 내원궁은 미륵 보살의 위신력으로 유지되는 세상이기에 그렇다. 내원궁은 욕계천이지만 괴겁 시 모든 천상이 다 파괴 되도 그곳만은 파괴되지 않는다.



 "몇 단계 위로, 제 7천 마천을 보아라."
 "여기도 인간계와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이곳의 천인들은 아래 차원의 천상들처럼 음욕이 남아 있는지라 남녀가 있고 결혼을 하기도 하고 때로는 안 하기도 합니다.
 이곳의 수명은 제 4천 도솔천의 8배요 복력도 그러합니다.
 키도 도솔천의 8배입니다.
 이곳의 궁전과 가옥은 칠보로 광채가 찬란하기 가 그지없습니다. 국토는 광대하고 더러움이 없고 춥지도 덥지도 않습니다.
 이곳의 천인들은 때로는 다른 천인들의 모습으로 나타나기도 하고 귀신 또는 축생 의 모습, 드물게 부처님의 모습으로 나타나서 설법을 하기도 합니다. 때로는 악마의 모습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다시 몇 단계 위로 가서 대범천을, 살펴보아라."
 
 경안은, 처음 듣는 이름이지만 어느 곳을 말씀하시는지 즉시 알았다. 대범천은 제 11천에 해당함을.
 이곳은 생각으로 남성을 생각하면 남자가 되고, 여성을 생각하면 여자가 됩니다. 남녀의 구별이 의미가 없습니다. 실질적으로는 남녀가 없습니다. 따라서 결혼도 하지를 않고 생산도 없습니다. 여기에 나는 천인은 스스로 날 뿐 부모를 의지하지 않습니다.
 화생으로 나지만, 음욕이 없기 때문입니다
 욕심은 거의 남아 있지 않습니다. 있다고는 하지만 미세합니다.
 수명은 참으로 길어서 '여기의 하루는 인간의 수 억년'이 넘습니다. 그리고 이곳의 나이로 수 억년을 살게 되므로 인간의 시간으로는 가히 영구적이라고 해야 할 것입니다. 이곳 대범천 주는 현겁이 시작 될 때에 나서 지금까지 한량없는 세월을 두고 살고 있습니다. 그래서 스스로 이 우주를 자기가 창조했다고 착각하고 있었고, 영원 불멸이라고 알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석가모니불을 뵙고서야 자기도 죽음이 있다는 것을 알고 두려운 마음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간혹, 전세의 숙업으로 신통력이 있는 사람들은 대범천 주를 마음으로 살필 수 있습니다. 일부분만 살펴보고는 우주를 창조한 신으로 굳게 믿게 됩니다. 그러면 일반적인 종교가 생기는 것입니다.}



 이 세계는 선정력이 있어야만 태어나는 세상이고 복업만 가지고는 올 수가 없습니다.
 
 "제 15천 광음천을 보아라."
 
 이곳은 대범천보다 비할 데 없이 수승하고, 선정력이 없으면 복력만 가지고는 올 수 없는 곳입니다.
 음욕이 다한 곳인지라 역시 남녀가 없으며, 생각 따라서 남자나 여자의 모습으로 변성됩니다. 그리고 결혼하는 법은 없습니다.
 아이는 자연스럽게 화생 하여 곧 어른이 됩니다.
 수명은 대범천보다 16배정도 됩니다.
 이곳은 대화할 때면 입에서 빛이 나옵니다. 그러면 상대방은 자연히 그 내용을 읽고 알게 되는 것입니다.
 인간계가 처음으로 시작 될 때에 이곳의 천인들이 최초로 많이 인간계에 태어났습니다.



 "스님, 질문이 있습니다."
 "무엇이냐."
 "천상은 인간계와는 시간 차이가 많이 나는데, 그 까닭이 무엇입니까?"
 
 인간계는 감각으로 느끼는 시간이 천상과는 다르다. 인간은 천인들에 비해서 마음이 매우 초조하다. 그리고 인간들이 처한 환경도,  같은 인연으로 만들어 졌기에 빨리 변혁한다. 그러나 천상은 상대적으로 여유가 있고 느긋하다. 그에 따른 인연으로 구성된 자연 환경도 역시 그렇다. 하루가 이제 저무는구나 하는 순간 인간계는 수 백년 심지어는 수 만년이 지나가고 마는 것이다.
 마음이 욕심과 번뇌로 조바심을 치면 이미 타고난 수명도 더욱 단축된다. 사형수가 며칠만에 머리가 희어 졌다는 이야기가 참고가 될 것이다.
 우리 인간계는 빛의 속도 속에 살고 있지만, 천인들은 빛의 속도 속에 살고 있지 않다. 당연히 시간은 개념 자체가 다를 수밖에 없는 것이다. 차원 자체가 다른 것이다.
 그러므로 인간의 기본적인 의식 체계로는 천상 세계가 옆에 있어도 만지거나 볼 수가 없는 것이다. 그래서 아무리 이동 수단이 발달하여도 도달 할 수가 없다. 차원이 다르면 존재 자체도 모르기 때문이다.
 천상의 모든 모습은 정신의 갖가지 차별 상을 나타내는 것이다. 그러므로 정신의 수준에 따라서 천상의 경계도 달라지고,. 또한 모습도 달라진다. 그래서 천상은 실재하지 않으면서도 실재하는 것이 된다.
 생각의 차원이 천상이면 곧 천상을 보고 듣고 느끼는 것이며, 따로 이동을 하는 것이 아니다. 차원의 이동에는 우리가  생각하는 거리와 시간은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 시간과  공간도 그 차원 안에서 있을 뿐이다.
 이 중생계는 서로 엉켜 있지만 자리 싸움을 하지 않는다.
 비유하면 거울 속에 논도 비치고, 밭도 비친다. 너의 얼굴도 비치고 나의 얼굴도 비춘다. 겹쳐 비춘다고 해도 자리가 비좁지 않고 그 위치가 문제되지 않는 것과 같다. 
 
 "마천의 천인들은 다른 중생들의 모습으로 마음대로 나타납니다. 간혹 신이나 부처님의 흉내도 낼 수 있습니다. 어떻게 그럴 수 있습니까?"
 "그게 어찌 마천뿐이겠느냐? 천인들은 다 변화하는 힘이 있다."
 
 마천의 천인들은 전생에 남의 어려움을 대신하여 해결하고 나의 선행을 다른 사람에게 회향하기를 즐겨했다. 그 공덕으로 이 천상에 태어나는 것이다. 그러므로 변화를 잘 부린다.
 겉모습은 부처님 모습으로 나타낼 수는 있지만, 거룩한 그 모습을 다 나타낼 수는 없다. 그리고 위신력도 당연히 다 나타낼 수가 없는 것이다. 보다 더 중요한 것은 적멸의 이치를 모른다는 것이다. 그러기 때문에 눈 밝은 수행자는 결코 속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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