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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 윤회

벽공스님 저술 = 수행의 본질과 화두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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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 윤회, - 불교, 윤회,
작성자 수련원
작성일 2003/05/28

아수라 (벽공스님 저서, 수행의 본질과 화두 책 중에서) = 법문,어록,경전강의,


아수라 (벽공스님 저서, 수행의 본질과 화두 책 중에서) - 불교, 윤회,
  아수라계


 "사왕천, 아래 아수라 세계를 관찰하여 보도록 하여라."
 
 경안은, 스님의 말씀대로 아수라 세계를 순식간에 관찰하였다.
 
 "그래 천상과 다른 점이 있느냐?"
 "그렇습니다. 아수라 세계는 화생, 태생, 그리고 난생 과 습생을 고루 갖추고 있습니다."
 "각 생의 모습은 어떠하냐?"
 
 화생의 아수라계는 인간보다는 복력이 월등합니다. 그러나 그 밖의 태생이나, 난생, 습생의 세계 중에는 인간보다도 복력이 떨어지는 곳도 있습니다. 화생의 세계는 수명이 인간의 시간으로 6.7만세에 이르고 키는 도리천의 천인과 같습니다. 욕심이 있는 세계로 남녀가 있고 결혼을 합니다. 국토의 장엄함은 천상에 버금 가고 넓이와 아름다움은 인간의 상상을 뛰어넘습니다.
 
 "왜, 아수라계라 하느냐?"
 "전생에 선행을 많이 해서 이 세계에 태어났으나, 성내는 마음이 유별나게 많습니다. 그러므로 평화롭게 살다가도 곧장 싸우기를 즐깁니다."
 
 "싸우는 모양은 어떤가?"
 
 무엇이든지 생각만 하면 손에 무기가 형성되어 잡힙니다. 그것을 이용해서 상대를 공격하는데 불이나 물이 뿜어지기도 하고 때로는 무기가 나르고 폭발하기도 합니다. 진동 파의 공명으로 산이나 집을 파괴하기도 하고 물을 역류시키기도 합니다. 싸울 때는 매우 치열합니다. 물과 불, 그리고 갖가지 무기가 동원됩니다.
 정신의 힘이 약한 자는 정기의 힘에 의해서 몸이 손상당하기도 합니다, 이들은 특수한 업의 힘으로 죽지는 않고 고통을 당한 후에 곧 회복이 됩니다.
 그리고 얼마 안 가서 싸움은 끝이 납니다. 싸움을 오락 삼아서 한다고 봐야 될 것 같습니다. 싸움이 끝이 나면 아름다운 세계로 다시 장엄 되고 희락을 즐깁니다."
 
 "그러면 그들의 내세는 어떠하냐?"
 
 여기는 전생에 '진심을 끊지 못하고, 투쟁을 즐기는 자가' 선행을 많이 해서 이곳에 납니다. 복이 다하면 인간계나 축생계, 드물게는 다른 악도 에 들기도 합니다. 또 진심을 끊어 버리고 천상에 나기도 합니다. 인간계에 나도 복이 남은 자는 가난하지는 않으나 외로우며 여습이 남아서 투기를 즐기게 됩니다. 때로는 용감한 무장이 되기도 합니다.
 축생계에 떨어진 자는, 사나운 짐승의 몸을 받기 쉽습니다.
 
 "사는 위치는 어디냐?"
 
 사는 위치는 화생은 허공을 의지해서 국토로 삼고 태생은 땅, 그리고 난생이나 습생은 육지나 물을 의지해서 국토를 삼고 살고 있습니다. 허공이나 땅, 그리고 물은 이들의 업식으로 나타나는 세상입니다. 인간의 개념에서 보는 육지나 물이 아닙니다."
 
 잘 보았다. 이 세상은 크게 나누어서 육도 세계로 나뉘니, 곧 천상 아수라 인간 축생 아귀 지옥이다. 이 육도 세계를 한 묶음으로 하여 한 세계라 하는데, 이러한 세계는 중중무진으로 무한대로 존재한다. 칭하여 예토라고도 한다. 이 사바세계는 깨달음의 세계에 떠 있는 가지가지 모양의 꽃과 같다.
 역으로 이 와는 구별되는 세계를 정토라 한다. 정토는 우주 근본인 법신으로부터 모양을 갖추어서 장엄을 드러내니, 극락세계와 같은 불 국토로  그 수 또한 한계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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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비샤카 2. 행복한 인성(인성교육), 3. 금강경강의, 4. 증도가강의, 5. 법성게강의, 6. 냉온조절건강법, 7. 수행의본질과화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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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색계 4천  "너는, 천계 29천 까지만 볼 수 있었다. 그 까닭을 알 수 있겠느냐?" "저의, 마음이 정밀하지 못해서 그런 줄 압니다." "그렇다. 지금부터 너의 생각이나 느낌을 관찰하여라 면밀하게 관찰해야 된다. 그렇게 하되 생각과 생각 사이를 관해 들어가거라 미세한 생각의 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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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과 인연 (벽공스님 저서, 수행의 본질과 화두 책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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