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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강경강의, - 금강경강의,
작성자 벽공
작성일 2003/05/24

금강경:제23. 청정한 마음으로 선을 행함 = 법문,어록,경전강의,


금강경:제23. 청정한 마음으로 선을 행함 - 금강경강의,

제23. 청정한 마음으로 선을 행함

2001, 10월 19일


(선법,아뇩다라샴막삼보리,청정한 마음으로 선을 행함,)

 

⊙금강경: 제23, 청정한 마음으로 선을 행함.
 
원문
淨心行善分, 第二十三.
정심행선분, 제이십삼.

復次 須菩提 是法 平等 無有高下 是名 阿搙多羅三藐
부차 수보리 시법 평등 무유고하 시명 아뇩다라삼먁

三菩提 以 無我 無人 無衆生 無壽者 修 一切善法 則
삼보리 이 무아 무인 무중생 무수자 수 일체선법 즉

得 阿搙多羅三藐三菩提 須菩提 所言善法者 如來說
득 아뇩다라삼먁삼보리 수보리 소언선법자 여래설

卽非善法 是名善法
즉비선법 시명선법

 
번역
"그리고 수보리야, 이 법은 평등하여 높고 낮음이 없으므로 이름 하여 아뇩다라삼먁삼보리라 하나니. 때문에 아(我)도 없고 인(人)도 없으며·중생(衆生)도 없으며 수자(壽子)도 없느니라. 일체 선법(旋法)을 닦으면 곧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으리니. 수보리야, 여래가 말하는 이른바 선법이라는 것은, 곧 선법이 아니고 그 이름이 선법이니라."
 
강설
 
선법)
선한 법이라는 자체도 선법이라고 이름할 뿐.
마치 잘 달리는 말이 채찍의 그림자만 보아도 펀뜩 알아차리고 달리듯이.
분명하게 확인하고 분명하게 느껴야 합니다.
부정과 긍정의 세계를 떠나고, 있다 없다. 시작과 끝을 넘어서.

금강경의 대의는 무상 무주의 돈오를 기본으로 하는 것입니다. 
모름지기 아도 인도 중생도 수자도 없는 줄 알지 못하고 사상을 차례로 없애려고만 노력을 해서는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이룰 수가 없는 것입니다.
아뇩다라삼먁삼보리는 이미 아도 인도 중생도 수자도 없는 자리이며 곧 만족하게 완성된 자리를 이름 하여 아뇩다랴삼먁삼보리라고 하므로 마땅히 곧바로 근본을 확인해야 한다는 이야기입니다.

"일체가 이미 밝고 생사가 없으며 오고 감이 없음을. "

 
주)
이 법은 평등해서 높고 낮음도 없으므로 이름 하여 아뇩다라삼먁삼보리라고 하나니, 때문에(以) 아도 없고 인도 없으며 중생도 없고 수자도 없느니라. 로 번역 한 것입니다.

아뇩다라삼먁삼보리에는 높고 낮음도 아도 인도 중생도 숫자도 없다는 이야기입니다. 이렇게 하나의 틀로 묶고, 다음으로 "일체 선법을 닦으면 곧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느니라. 일체 선법이란 곧 선법이 아니고 그 이름이 선법이니라. 로" 묶어서 번역한 것입니다.

여기에서 선법이란, 아도 없고 인도 없으며 중생도 없고 수자도 없는, 그리고 닦은 바도 없는 높고 낮음이 없는 평등한 그것을 두고 선법이라 이르는 것이며 곧 그것은 아뇩다라삼먁삼보리가 되는 것입니다.

須 菩提 所言善法者 如來說 卽非善法 是名善法 
"수보리야, 여래가 설하는 이른바 선법이라는 것은, 곧 선법이 아니고 그 이름이 선법이니라." 無我 無人 無衆生 無壽者 修 一切旋法. 여기서는, "때문에 아도 없고 인도 없으며 중생도 없고 수자도 없느니라.로 "변역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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