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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강경강의, - 금강경강의,
작성자 벽공
작성일 2003/05/24

금강경:제 21. 설 해도 설 함이 아니다 = 법문,어록,경전강의,


금강경:제 21. 설 해도 설 함이 아니다 - 금강경강의,

제 21. 설 해도 설 함이 아니다

2001, 10월 11일



(설해도 설함이 아니다, 중생이라도 이름일 뿐, 중생이 아니다.)

 

⊙금강경: 제 21, 설 해도 설 함이 아니다.
 
원문
非說所說分, 第二十一.
비설소설분, 제이십일.

 
須菩提 汝勿謂 如來作是念 我 當有所說法 莫作是念
수보리 여물위 여래작시념 아 당유소설법 막작시념

何以故 若人 言 如來有 所說法 則爲謗佛 不能解我
하이고 약인 언 여래유 소설법 즉위방불 불능해아

所說故 須菩提 說法者 無法可說 是名說法 爾時 慧
소설고 수보리 설법자 무법가설 시명설법 이시 혜

命須菩提 白佛言 世尊 頗有衆生 於未來世 聞說是法
명수보리 백불언 세존 파유중생 어미래세 문설시법

生信心不 佛言 須菩提 彼非衆生 非不衆生 何以故
생신심부 불언 수보리 피비중생 비불중생 하이고

須菩提 衆生 衆生者 如來說 非衆生 是名衆生
수보리 중생 중생자 여래설 비중생 시명중생

 
번역
 
 "수보리야, 여래께서 생각하기를, '내가 마땅히 설한 법이 있다. 하리라.' 너는 생각하지 말지어다. 그런 생각을 하지 말아야 할 까닭이 무엇인가. 만약 어떤 사람이 말하기를, '여래께서 법을 설하신 적이 있다. 한다면' 곧 부처님을 비방하는 것이니, 내가 설한 바를 능히 이해하지 못한 연고이니라. 수보리야, 법을 설한다는 것은, 법을 가히 설하는 것이 없음을 이름 하여 설법이라 하느니라.
그때에 혜명(慧命)수보리가 부처님께 사뢰었다. "세존이시여, 어떤 중생이 앞으로 미래세에 이 법 설하심을 듣고서 믿음을 내오리까?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수보리야, 저들은 중생도 아니요 중생 아님도 아니니, 무슨 까닭인가. 수보리야, 여래가 설한, '중생 중생이라 하는 것은,' 중생이 아니고 그 이름이 중생이니라."

 
강설
법을 설해도 설한 바가 없다)
'수보리야, 너는 생각하지 말지니. 여래께서 생각하시기를, '내가 설한 법이 있다. 하리라. 하고' 그렇다면 부처님을 비방하는 것이라고 하십니다. 실로 법을 설함이 있다. 하지만 그 법 자체도 무상한 것입니다. 설해도 설한 바가 없는 자리입니다. 이 때문에 법을 듣는 다 해도 듣는 바가 없습니다.
 
부언)
만약 법이란 것이 정말 있다면 듣는 사람도 설할 사람도 없게 됩니다. 주고받을 수가 없으니까요. 이 때문에 깨닫는 사람도 없을 것입니다. 
무상하기 때문에 윤회가 있는 것이며 그 때문에 또 열반도 있는 것입니다.
돌이 영원히 돌로만 있다면 흙이란 것이 어디에서 생기겠습니까? 물이 물로만 있다면 얼음이 어디서 생길 것입니까. 부처님의 설법은 설해도 설함이 없습니다. 마땅히 설법자는 근본이 그런 줄 알고 설해야 할 것입니다.

요즘 원력을 세워서 법을 전하고 닦으려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런 원력을 깊이 간직을 하되, 그 본질이 전할 사람도 받을 사람도 없는 줄 알아야 할 것입니다. 제도 하겠다는 욕심만 앞선다면 바른 전법을 할 수가 없을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상대방이 그 뜻을 기꺼이 받아 드리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마땅히 법을 설하는 사람은 자신도 청정하지만 듣는 이도 청정하고 설할 법도 없음을 알아야 할 것입니다.

우매한 중생을 깨우쳐 줄 것이라고 생각을 지나치게 내면 자가당착이 됩니다. 그렇다면 그냥 놔두고 모른 척할 것이냐! 그렇지는 않습니다. 서로 배우고 연마해야 할 것입니다.
부처님의 말씀을 잘 못 이해하고서 배우지도 가르칠 필요도 없다 하면 안 되겠지요.
모든 것을 인연 따라 맡기고 산속에 조용히 들어앉아 있는 도인이 있다 할 때, 그 모양은 불교 성자들의 모습은 아닙니다. 그것은 힌두교나 도교, 그리고 신선도 성자들의 모습은 될 것입니다.
설함이 없다 하는 것은 그런 모양에 있는 것이 아닙니다.
부처님같이 수십 년을 설법했지만 설법하지 않는 도리가 있는 것입니다.
또 산속에서나 시중에서 말 한마디 안 하고 있어도 설함이 있는 도리가 있어요. 말을 하고 안 하고는 상관없는 도리입니다.
혹 잘못 생각해서 설법하지 않고 가만히 있는 것이 옳다 하든가 늘 설법하는 것이 옳다 한다면 금강경의 뜻과 거리가 먼 것입니다.

 
미래세의 믿음, 중생이라도 중생이 아님,)
그때에 혜명(慧命)수보리가 부처님께 사뢰었다. "세존이시여, 어떤 중생이 앞으로 미래세에 이 법 설하심을 듣고서 믿음을 내오리까?"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수보리야, 저들은 중생도 아니요 중생 아님도 아니니, 무슨 까닭인가. 수보리야, 여래가 설한, '중생 중생이라 하는 것은,' 중생이 아니고 그 이름이 중생이니라."

수많은 설법을 하시고도 설함이 없는 이치를 말씀하시니 이런 법문을 듣고 미래세에 누가 믿겠습니까. 하니까, 부처님께서 저들은 중생도 아니고 중생 아님도 아니니라 하셨습니다. 또 부처님이 늘 중생이라고 말씀을 하시는 그런 중생이라는 자체도 중생이 아니고 그 이름이 중생일 뿐이라는 것입니다.
부처님께서는 왜, 중생도 아니고 중생 아님도 아니라고 말씀을 하시는 걸까요. 또 그 이름이 중생일 뿐이라 하시는 걸까요? 
중생도 부처도 찾을 수가 없으니, 중생이 곧 열반묘심이라. 둘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중생이란 사람뿐만 아니라 천상계로부터 축생, 지옥까지 육도 세계의 모든 생명과 생명이 없다는 돌 나무 바위 바람까지도 통틀어서 중생이라고 합니다. 곳 보이고 들리는 것, 만져지고 만져지지 않는 것, 모두 중생 아님이 없습니다.
심지어는 생각마저도 중생 아님이 없습니다.
이러한 모든 경계가 다시 둘이 아닙니다.
과거를 보나 현재를 보나 미래를 보나 보는 것이며, 가까운 것을 보나 먼 것을 보나, 악한 것을 보나 선한 것을 보나, 하나를 보나 둘을 보나 역시 보는 것이며 생각입니다.
듣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러한 모든 경계는 또한 고정된 것이 없으며 정해진 모양 또한 일정하지도 않습니다. 생각이며 꿈입니다.
비유컨대 거울 속에 비치는 여러 모습과 같은 것입니다. 그러나 거울 바탕에는 실로 중생이라는 것이 없습니다. 빈부귀천이나 천상과 지옥 등, 무엇하나 청정하고 밝지 않는 것이 없으며 걸림이 없으며 열반 아님이 없다는 것입니다.

중생의 본질은 있다. 없다의 경계가 아닙니다. 그러므로 중생이 없다. 하지도 않는 것입니다. 이 모든 작용이 그대로 열반묘심 아님이 없다는 것입니다.
모두 다 이름뿐이며 모양일 뿐입니다.
열반묘심에서는 있어도 있는 바가 없고 없어도 없는 바가 없게 되는 것입니다. 마땅히 이 도리를 알려면 중생과 부처를 모두 놓아야 알 것입니다.

 
주)
須 菩提 汝勿謂 如來作是念 我 當有所說法 莫作是念 何以故 여기서는 다음과 같이 역을 했습니다.
"수보리야, 여래께서 생각하기를, '내가 마땅히 법을 설한 바가 있다. 하리라, 하고' 너는 생각하지 말지어다. 그런 생각을 하지 말아야 할 까닭이 무엇인가 하면……."

須 菩提 衆生 衆生者 如來說 非 衆生 是名衆生 여기서는, "수보리야, 여래가 설한, '중생 중생이라 하는 것은,' 중생이 아니고 그 이름이 중생이니라."로 역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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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강경:제2. 선현이 법을 청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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