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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강경강의, - 금강경강의,
작성자 벽공
작성일 2003/05/24

금강경:제12. 바른 가르침을 높이 모심. = 법문,어록,경전강의,


금강경:제12. 바른 가르침을 높이 모심. - 금강경강의,

 2001, 7월 16일
 

(금강경수지공덕,사구게의 공덕,천인 아수라 인간 찬탄 )

 

⊙금강경: 제12, 바른 가르침을 높이 모심.
 
원문
尊重正敎分, 第十二.
존중정교분, 제십이.

 
復次 須菩提 隨說是經 乃至四句偈等 當知 此處 一
부차 수보리 수설시경 내지사구게등 당지 차처 일

切世間 天人阿修羅 皆應供養 如佛塔廟 何況有人
체세간 천인아수라 개응공양 여불탑묘 하황유인

盡能受持讀誦 須菩提 當知 是人 成就最上第一希有
진능수지독송 수보리 당지 시인 성취최상제일희유

之法 若是經典所在之處 則爲有佛 若尊重弟子
지법 약시경전소재지처 즉위유불 약존중제자

 
번역
"그리고 수보리야, 이경을 때에 따라 설하되, 내지 사구게만이라도 설 해 준다면. 마땅히 알아라. 이 곳은 일체 세간의 천상과(天) 인간,(人) 아수라(阿修羅)가 함께, 부처님의 탑묘(塔廟)와 같이 공양 할 것이거늘. 하물며 어떤 사람이 정성을 다 해 능히 받아 지니고 읽거나 외운다면 어떠 하겠는가. 수보리야, 마땅히 알지니, 이 사람은 최상이며 제일인 희유(稀有)한 법을 성취하리라. 만약, 이 경전이 있는 곳이라면, 곧 부처님과 존경받는 제자가 함께 계시는 것과 같으니라."
 
강설
 
사구게를 설하고 받아 지닐 때 공덕)
여기서는 제11분, 무위복이 수승하다에 이어서 금강경의 위대함을 강조하시면서 본격적으로 권하여 마지않고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전개 흐름을 대략 살펴보자면, 수행과 생활의 가장 기본이 되는 공덕의 고향인 보시행을 널리 강조하였습니다. 그러나 보시를 해서 더할 나위 없는 공덕을 짓는다 하더라도 그 또한 영원한 것이 아니며 의지할 바가 못 되는 것이기에, 생사를 초월한 무위의 행을 닦아 본래 성품을 깨달으라는 것이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집착과 상은 큰 장애가 된다는 말씀이었습니다. 심지어는 '도'와 '법' 그리고 아라한 과위나 성불에도 집착하면 안 된다는 것을 강조하셨습니다.

본래 그런 과위란 본시 잃고 얻을 바가 없으니, 근본이 그러함을 확연하게 알았을 때 이름 하여 억지로 과위를 얻었다 하는 것이므로, 그런 이름들 또한 무상함을 알라는 것이었습니다.
이 편에서는 금강경을 따라서 설하되, 사구게를 받들어 닦으며, 가는 곳마다 때에 따라 설해 준다면 그 공덕이 한량이 없다는 것입니다. 그러면 일체 세간 천인 아수라 인간의 많은 성스러운 인연들이 기뻐하고 축복하며 즐겨 공양한다는 것입니다.

'그들은 마치 부처님 사리를 모신 탑이나 기타 경전이나 불구를 모신 묘와 같이 공경할 것이다. 거기다가 정성을 다해 받들어 지니고 읽고 외운다면 더 말해 무엇하리오. 하시는' 말씀이십니다.
그만큼 금강경을 수지 독송하며 배우는 공덕이 크다는 말씀을 강조하시고 계시는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금강경이야말로 부처님이 설하신 모든 경전의 의미를 간결하게 함축하고 있으며 근본으로 나갈 길을 명백하게 제시하고 있는 경전입니다. 그리고 모든 경전과 과의 일체를 뛰어넘는 경지를 보여 주고 있는 것입니다.
요즘 같이 수행의 길이 정작 무엇인지 알 수가 없는 이 시점에서는 정말 귀하고 귀한 말씀이 담긴 경전이라 해야 할 것입니다. 모든 중생의 어리석음과 욕심을 단절하는 경전입니다.

"수보리야, 마땅히 알려지니, 이 사람은 최상이며 제일인 희유(稀有)한 법을 성취하리라. 만약, 이 경전이 있는 곳이라면, 곧 부처님과 존경받는 제자가 함께 계시는 것과 같으니라"
금강경을 가까이하고 배우고 익히는 사람은 최상의 으뜸가는 귀중한 법을 얻어 성취할 것이라고" 부처님께서 증명해 주시고 계십니다. 그리고 금강경이 있는 곳이나 설하고 베풀어지는 곳은 부처님이 계신 것과 같으며 더불어 훌륭하고 거룩한 제자들이 함께 계시는 것과 같다는 말씀이십니다.
여기서 높이 모실 제자들은 인천의 공양을 능히 받을 만한 성스러운 제자들을 의미합니다.
인간과 천상의 경계를 뛰어넘는 제자들입니다. 그들이 계시는 곳은 당연히 천인들이나 인간들이 즐겨 공양을 올리고 공경해 마지않을 것입니다. 인간과 천상의 무리를 해탈의 세계로 인도하는 큰 위력의 제자들이기 때문입니다.
대 보살들이나 아라한들을 의미한다고 보면 될 것입니다.
현재 인간의 몸일지라도 그 위력과 경계는 천상의 윤회하는 천인의 몸과는 다르며, 천상의 복력을 크게 뛰어넘는 비교 할 수 없는 경지입니다.

경에 이르기를, 천상의 공덕의 경지가 반딧불과 같다면 아라한의 위력은 저 큰 태양과 같다고 합니다. 금강경이 머무르는 곳은 그러한 분들을 가까이하고 모시는 것과 같다는 말씀이십니다.
 
주)
다른 번역에는 隨說是經을 어디서나 경을 설하되.로 역했으나, 본시 경을 시도 때도 없이 아무 데서나 설하는 것이 아니고 어원을 찾기 어려우므로 어원에 있는 때마다 수, 따를 수,를 취해서 때에 따라서로 역 했습니다. 진능수지독송도 앞부분을 일부 번역본에는 다 소지하게로 되어 있으나 盡의 다른 뜻인 정성을 다해 로 취해서 역 했습니다.
제12분에서는 금강경을 인연 따라 때에 따라 설하거나 내지 사구게 만이라도 설 해 준다면 모든 세상의 천상 무리와 인간 아수라가 함께 받들고 공경하며 필요한 것을 얻게 할 것이다. 는 뜻이 들어 있습니다. 공양이란 말은 받들어 대접한다는 뜻입니다.
공양을 올린다는 말을 절에서는 자주 쓰게 됩니다.
부처님 앞에 음식을 올려도 공양이라 하고 때에 이르러 대중이 식사할 때도 공양을 한다 합니다. 그리고 신도들이 절에 필요한 물건을 조달할 때도 공양을 올린다 합니다. 스님들에게 옷이나 좌구을 만들어 드려도 역시 공양을 올린다는 말을 널리 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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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2. 법은 가히 얻음이 없다. 2001, 10월 19일 (법은 얻음이 없다. 흔적없는 교훈, 생각의 반복과 집착,)    ⊙금강경: 제22, 법은 가히 얻음이 없다.   원문 無法可得分, 第二十二. 무법가득분, 제이십이.   須菩提 白佛言 世尊 佛 得 阿搙多羅三藐三菩提 爲 無 수보리 백불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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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강경:제 21. 설 해도 설 함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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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1. 설 해도 설 함이 아니다 2001, 10월 11일 (설해도 설함이 아니다, 중생이라도 이름일 뿐, 중생이 아니다.)   ⊙금강경: 제 21, 설 해도 설 함이 아니다.   원문 非說所說分, 第二十一. 비설소설분, 제이십일.   須菩提 汝勿謂 如來作是念 我 當有所說法 莫作是念 수보리 여물위 여래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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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0. 색을 떠나고 상을 떠나다. 2001, 10월 11일  (색신 구족상,모습으로 부처를 볼수가 없다.)   ⊙금강경: 제20, 색을 떠나고 상을 떠나다.   원문 離色離相分, 第二十. 이색이상분, 제이십.   須菩提 於意云何 佛 可以具足色身 見不 不也 世尊 수보리 어의운하 불 가이구족색신 견부 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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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4. 상을 떠난 적멸. 2 2001, 8월 13일  (육안,천안,혜안,법안,불안,희유한 인연,인욕선인,가리왕,달마대사,돈오점수,방편력,보살의 마음,)    ⊙금강경: 제14, 상을 떠난 적멸.  원문離相寂滅分, 第十四. 이상적멸분, 제십사. 爾時 須菩提 聞說是經 深解義趣 涕淚悲泣 而白佛言 이시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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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강경:제13. 여법하게 받아지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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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강경:제12. 바른 가르침을 높이 모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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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1, 7월 16일  (금강경수지공덕,사구게의 공덕,천인 아수라 인간 찬탄 )   ⊙금강경: 제12, 바른 가르침을 높이 모심.   원문 尊重正敎分, 第十二. 존중정교분, 제십이.   復次 須菩提 隨說是經 乃至四句偈等 當知 此處 一 부차 수보리 수설시경 내지사구게등 당지 차처 일 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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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강경:제11. 무위복이 수승하다

벽공 17850 금강경:제11. 무위복이 수승하다
(항하사,사구게,보시,복의 속성,숙달,창의력,화합,)   (항하사,사구게,보시,복의 속성,숙달,창의력,화합,)   ⊙금강경: 제11, 무위복이 수승하다.   원문 無爲福勝分, 第十一. 무위복승분, 제십일.   須菩提 如恒河中所有沙數 如是沙等恒河 於意云何 수보리 여항하중소유사수 여시사등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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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강경:제10. 정토를 장엄한다

벽공 16044 금강경:제10. 정토를 장엄한다
 2001, 7월 4일    (연등불수기,불국토,색성향미촉법,수미산,미륵하생경,정토장엄,)    ⊙금강경: 제10, 정토를 장엄한다.   원문 莊嚴淨土分, 第十. 장엄정토분, 제십.   佛告 須菩提 於意云何 如來 昔在燃燈佛所 於法 有 불고 수보리 어의운하 여래 석재연등불소 어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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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강경:9. 하나의 상도 상이 아니다

벽공 10474 금강경:9. 하나의 상도 상이 아니다
 2001, 6월 25일    (성문사과,수다원,사다함,아나함,아라한,무쟁삼매,)    ⊙금강경: 9, 하나의 상도 상이 아니다.   원문 一相無相分, 第九. 일상무상분, 제구.   須菩提 於意云何 須陀洹 能作是念 我得 須陀洹果不 수보리 어의운하 수다원 능작시념 아득 수다원과부 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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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강경:제8. 법에 의해 출생한다

벽공 9622 금강경:제8. 법에 의해 출생한다
(사구게,사구게 공덕,사구게 실천,보시 재물,칠보,삼천대천세계,)  2001, 6월 18일  (사구게,사구게 공덕,사구게 실천,보시 재물,칠보,삼천대천세계,) ⊙금강경: 제8, 법에 의해 출생한다.   원문 依法出生分, 第八. 의법출생분, 제팔.   須菩提 於意云何 若人 滿 三千大千世界七寶 以用布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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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강경:제7. 얻음도 설함도 없다.

벽공 16987 금강경:제7. 얻음도 설함도 없다.
2001, 6월 11일   (아뇩다라샴막삼보리,무위법,무상정등각,무상정진각,)   ⊙금강경: 제7, 얻음도 설함도 없다.   원문 無得無說分, 第七. 무득무설분, 제칠.   須菩提 於意云何 如來得 阿搙多羅三藐三菩提耶 如 수보리 어의운하 여래득 아뇩다라삼먁삼보리야 여 來有 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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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강경:제6. 바른 믿음은 희유하다

벽공 10852 금강경:제6. 바른 믿음은 희유하다
2001, 6월 4일  (후오백세,정법시대,말법시대,법상,비법상,)    ⊙금강경: 제6, 바른 믿음은 희유하다.   원문 正信希有分, 第六. 정신희유분, 제육. 須菩提 白佛言 世尊 頗有衆生 得聞如是言說章句 生 수보리 백불언 세존 파유중생 득문여시언설장구 생 實信不 佛告 須菩提 莫作是說 如來..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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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강경:제5. 실다운 진리를 보아라

벽공 10617 금강경:제5. 실다운 진리를 보아라
2001 5월 28일  (여래,신상,32상,80종호,실다운 진리,)  ⊙금강경: 제5, 실다운 진리를 보아라.   원문 如理實見分, 第五. 여리실견분, 제오.   須菩提 於意云何 可以身相 見如來不 不也世尊 不可 수보리 어의운하 가이신상 견여래부 불야세존 불가 以身相 得見如來 何以故 如來 所說身相 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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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강경:제4. 머무름 없는 묘한 행

벽공 13887 금강경:제4. 머무름 없는 묘한 행
2001, 5월 21일  (보시,보시행,보시행공덕,화합,) ⊙금강경: 제4, 머무름 없는 묘한 행.   원문 妙行無住分, 第四. 묘행무주분, 제사.   復次 須菩提 菩薩 於法 應無所住 行於布施 所謂 不住色 부차 수보리 보살 어법 응무소주 행어보시 소위 부주색 布施 不主 聲香味觸法 布施 須菩提 菩薩 應 如..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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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강경:제 3. 대승의 바른 종지

벽공 15986 금강경:제 3. 대승의 바른 종지
(금강경,금강경강의,벽공스님번역강의,불교명상수련원,)2001, 5월 16일   (아상,인상,중생상,수자상,태생,난생,습생,화생,보살마하살,) ⊙금강경: 제3, 대승의 바른 종지.   원문 大乘正宗分, 第三. 대승정종분, 제삼.   佛告 須菩提 諸菩薩 摩訶薩 應如是 降伏其心 所有一切 불고 수보리 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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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강경:제2. 선현이 법을 청하다

벽공 16946 금강경:제2. 선현이 법을 청하다
(금강경강의,금강반야바라밀경,능단금강반야바리밀,구마라집,현장법사,의정스님,벽공스님강의,불교명상수련원,)   (선남자,선여인,항복,수보리존자,선현,공생,보살마하살,)    ⊙금강경: 제2, 선현이 법을 청하다.   원문 善現起請分, 第二. 선현기청분, 제이. 時 長老須菩提 在 大..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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