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하수련원

    로그인  |  비번찾기  |  회원등록 


영험설화,2

여긴 스마트폰용입니다=) PC용 홈피로 보려면 클릭하세요

작성자 아라
작성일 2015-12-28
tag #비유법문
(스크랩)

떡 반 개를 먹으려 하는 비유 = 영험설화,


떡 반 개를 먹으려 하는 비유 - 영험설화,2

4. 떡 반 개를 먹으려 하는 비유
어떤 사람이 배가 고파 일곱 장의 부침개[煎]를 먹으려 하였다.
그러나 여섯 장 반을 먹자 벌써 배가 불렀다. 그는 화가 나 후회하며 제 손으로 자기를 때리면서 이렇게 말하였다.
“내가 지금 배부른 것은 이 반 장의 부침개 때문이다. 그러므로 앞에 이미 먹은 여섯 장의 부침개는 괜히 허비한 것이다. 만약 이 반 장만으로 배가 부를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았더라면 이것부터 먼저 먹을 걸 그랬다.”
세상 사람들도 그와 같아서, 본래부터 즐거움이란 있을 수 없는데 어리석고 뒤바뀐 생각으로 제멋대로 즐겁다는 생각을 내는 것이다.
그것은 어리석은 사람이 반 개의 떡만으로 배부르게 할 수 있다는 생각을 내는 것과 같다.
세상 사람들은 무지하여 부귀함을 즐겁다고 생각하지만 무릇 부귀란 부귀해지기를 바랄 땐 매우 괴롭고, 이미 부귀하게 되면 지켜 간직하기도 괴로우며, 잃어버리고 나서 걱정하는 것도 또한 괴로운 것이다. 이 세 경우 어디에도 즐거움이란 전혀 없다.
비유하면 마치 옷과 밥은 추위와 굶주림을 막기 때문에 즐겁다고 하지만, 그것 때문에 매우 괴로워하면서도 제멋대로 즐겁다는 생각을 내는 것과 같다.
그러므로 모든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이 삼계(三界)에는 안락이 없고 온갖 큰 고통들뿐인데 범부들은 뒤바뀐 생각으로 미혹하여 제멋대로 즐겁다는 생각을 내느니라.”
45. 노비가 문을 지킨 비유
어떤 사람이 멀리 길을 떠나려고 하면서 그 노비에게 분부하였다.
“너는 문을 잘 단속하는 것은 물론이고, 나귀와 밧줄을 잘 살피도록 하라.”
그 주인이 떠난 뒤 때맞추어 이웃집에서 풍류놀이를 하는 사람이 있었다.
그 노비는 그것이 듣고 싶어 가만히 있을 수가 없었다. 그래서 곧 밧줄로 문을 매어 나귀 등에 싣고 놀고 있는 이웃집으로 가서 그 풍류를 들었다. 노비가 나간 뒤에 도둑이 들어 집 안의 재물을 모두 훔쳐갔다. 주인이 돌아와 노비에게 물었다.
“재물을 모두 어쨌느냐?”
노비가 대답하였다.
“어르신께서는 아까 저에게 문과 나귀와 밧줄을 부탁하셨으니, 그 밖의 것은 제 알 바가 아닙니다.”
주인이 다시 말하였다.
“너에게 문을 지키라고 당부한 것은 바로 재물 때문인데, 재물을 모두 잃었으니 문은 어디에 쓰겠는가?”
나고 죽음에 처해 있는 어리석은 사람이 애욕(愛慾)의 노비가 되는 것도 이와 마찬가지이다.
여래(如來)께서는 항상 훈계하셨다.
“여섯 가지 감관[六根]의 문을 단속하고 여섯 가지 대상경계[六塵]에 집착하지 말며, 무명(無明)의 나귀를 지키고 애욕[愛]의 밧줄을 잘 살펴보라.”


그런데 비구들은 부처님의 가르침을 받들지 않고 이양(利養)을 탐하여 구하고, 거짓으로 청백한 체하면서 고요한 곳에 앉아 있다. 그러나 마음은 흐르고 치달려 다섯 가지 쾌락에 탐착하여 빛깔[色]과 소리[聲]와 냄새[香]와 맛[味]에 홀리고 어지럽혀진다. 무명이 마음을 덮고 애욕의 밧줄에 얽매이며 바른 생각[正念]과 깨달음의 마음[覺意]과 도품(道品)의 재보(財寶)를 모두 잃고 마는 것이다.





****대한불교조계종 마하수련원) 벽공스님의 명상센터) 불교명상수련, 마음수련, 명상하는법,인성교육,심리안정, 불교법문,자연치유,
금융투자자, 스포츠선수, 기업인, 정치인, 교육자, 연구자, 수험생, 정신능력극대화와 안정수련.
번뇌치유,(우울증,불안공포증,빙의,강박,과대망상,성격개조,스트레스) 거주지역 관계없이 매주 벽공스님 지도.

PC 클릭 - http://mahazen.org/technote6/reg2.html
스마트폰클릭- http://mahazen.org/technote6/reg200.html


벽공스님 신간:

1. 행복한 인성, 2. 금강경강의, 3. 증도가강의, 4. 법성게강의, 5. 냉온조절건강법, 6. 수행의본질과화두.

아래의 링크 클릭해서 보세요.
PC라면 클릭 - http://bit.ly/2qSYqES

스마트폰 클릭-
http://bit.ly/2qZVyV6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수정삭제] [글목록]
윗글 노모품 - 재물도 건강도 믿고 의지 할 바가 못 되고 모든 게 덧 없다는
아래글 백유경 - 마하로 비구의 전생과 과보
영험설화,2 - 영험설화,2

경전 법문 영험설화, 사전류, 행사관련, 일대기, 인물 수행담 행장,

여긴 스마트폰용입니다=) PC용 홈피로 보려면 클릭하세요

   
번호     글 제 목  작성자 조회
302

만해 안용운 스님의 관음기도와 의지

춘다 128
301

경전 속의 여인 승만

춘다 160
300

바수반두 법사전

춘다 298
299

삼장법사 위대한 대사문 역경 구마라집

춘다 305
298

수덕사 혜암스님이 말씀하신 관세음보살

순둥이7e 530
297

머슴이 죽어서 원님이 되었다.

순둥이7e 604
296

난타의 출가 인연

695
295

아라한을 비방한 죄

춘다 774
294

강원도 오세암 설화

810
293

서울 삼성암 독성기도 도량

898
292

원효대사 깨달음

800
291

산청군 심원사 영험설화 화주시주 상봉

춘다 1052
290

목마를 타고 사라진 사미승 칠불암 아자방 설화

춘다 877

12345678910다음목록,,,24

영험설화,2 -
   [통합검색, 두 글자로 검색하세요]


    [아래 칸? 홈페이지 안에 올려진 글을 한 글자나 여러 글자로 다양하게 검색]

벽공스님저서

대한불교조계종

불교방송

법보신문

안국선원

::: 명상, 명상수련, 명상하는법, 불교법문, 심리안정, ::: 마하수련원(불교명상수련원). 마하월드, 비샤카 :::
:::
문의 T. 070-8285-6685. 사업자 120-27-00295. 대표 벽공/ , 개원. 2001년 01월 15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