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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험설화,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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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험설화,2 - 영험설화,2
작성자 아라
작성일 2015-04-19
tag 오역죄, - 삼보를 비방하고 절과 탑을 부술 때

근본중죄, - 삼보를 비방하고 절과 탑을 부술 때 = 영험설화,


근본중죄, - 삼보를 비방하고 절과 탑을 부술 때 - 영험설화,2
『살차니건자경(薩遮尼乾子經)』에서 말하였다.
  "옛날 부처님께서 세상에 계실 때, 울사연성(鬱?延城)의 엄치왕(嚴熾王)은 살차니건자(薩遮尼乾子)에게 물었다.
  '만일 어떤 사람이 3보(寶)를 믿지 않고 절과 경서와 불상을 불사르며 욕설하고 비방하면서 (만든 상(像)에는 복덕이 없다. 그것에 공양하는 것은 현세의 손해일 뿐 아니라 내세에도 아무 이익이 없다) 하고, 혹은 절과 모든 형상을 미워하여 그런 곳에 가는 것을 방해하거나 그것을 부수어 없애거나 다른 곳에 옮기거나, 혹은 사문의 방이나 토굴을 부수거나, 혹은 3보의 물건과 동산·전답·집·코끼리·말·수레·노비·6축(畜)·의복·음식 및 일체의 보물을 빼앗거나, 혹은 사문을 붙잡아 채찍질로 부리며 그들의 면세(免稅)를 꾸짖으면서 속세로 돌아가게 하거나, 혹은 때로는 업신여기는 마음으로 갖가지로 희롱하고, 어떤 때는 그들을 헐뜯고 나무라고 비방하며, 혹은 막대기로 손수 때리거나, 혹은 그 몸을 상해하는 등, 이런 악인은 어떤 중생의 부류에 속합니까?'
 
 니건자가 답하였다.
  '대왕이여, 그런 사람은 악역(惡逆) 중생의 부류에 속합니다. 대왕이여, 그런 무리는 마땅히 상품(上品)으로 그 죄를 다스려야 합니다. 왜냐 하면 그것은 지극히 무거운 근본의 죄를 짓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대왕이여, 다섯 종류의 근본 죄가 있습니다. 그 다섯 종류란, 첫째, 탑과 절을 부수고 경전과 형상을 불사르며 3보의 물건을 취하거나 남을 시켜 취하게 하여 그것을 보고 기뻐하면, 이것을 제1의 근본중죄라 합니다. 

둘째, 3승의 법을 비방하고 어려움을 덮어두고 헐뜯으며 그것을 숨기면, 이것을 제2의 근본중죄라 합니다. 

셋째, 어떤 사문이 신심으로 출가하여 수염과 머리를 깎고 가사를 입고 계를 가지거나 가지지 않거나 간에 그를 감옥에 가두고 수갑과 사슬로 묶어 채찍질로 부리거나 그 발조(發調)를 나무라면서 강제로 가사를 벗겨 세속으로 돌아가게 하거나 혹은 그를 죽이면, 이것을 제3의 근본중죄라 합니다. 

넷째, 5역죄(逆罪) 중에서 하나를 범하면, 이것을 제4의 근본중죄라 합니다. 

다섯째, 일체 선악의 업보가 없다고 비방하거나, 오랜 밤 동안 항상 10악업을 행하며 후세를 두려워하지 않으며, 스스로도 악을 짓고 남을 짓게 하면서 거기 굳게 집착하여 버리지 않으면, 이것을 제5의 근본중죄라 합니다.
  
대왕이여, 만일 이런 근본중죄를 범하고도 참회하지 않으면, 그는 반드시
  일체 선근을 다 태워 없애고 대지옥에 들어가 끊임없는 고통을 받으면서 나올 기약이 없을 것입니다. 그리고 만일 국내에 이런 악인이 있으면 3보를 헐어 없애므로 일체의 아라한과 모든 부처님들과 성인들이 다 나라를 떠날 것입니다. 

그래서 하늘이 슬피 울고 선신(善神)이 보호하지 않으며, 백성들은 서로 죽이고 사방에서 도적이 일어나며, 용왕이 숨어 수재(水災)와 한재(旱災)가 일어나고, 바람과 비가 때를 맞추지 않아 오곡(五穀)이 성숙하지 않으므로 백성들이 굶주려 서로 잡아먹기 때문에 백골이 들에 깔리며, 유행병이 많아 무수한 사람들이 죽을 것입니다. 그러나 사람들은 이것이 각자 제 허물임을 모르고 도리어 하늘과 선신(善神)들을 원망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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