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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험설화

경전 법문 영험설화, 사전류, 행사관련, 일대기, 인물 수행담 행장,

작성자 무설진
작성일 2017/03/01
분 류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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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 불상을 조성한 인연 우전왕이 불상을 조성하고 바사익왕도 조성하게 된다. = 영험설화,


처음 불상을 조성한 인연 우전왕이 불상을 조성하고 바사익왕도 조성하게 된다. - 영험설화, 불교전설, 경전가르침, 사찰전설
(22) 부처님의 형상을 조성하다
① 우전왕(優塡王)이 우두전단(牛頭檀)으로 형상을 조성하다
4부 대중들이 법을 묻고 듣기에 게으름을 피웠으므로 석제환인(釋提桓因)이 부처님을 청하였다. 부처님께서는 삼십삼천에 올라가 어머님을 위하여 설법하며 석 달 동안 여름 안거[夏安居]를 하셨다. 여래께서는 사람들이 간절한 우러름[渴仰]을 낼 수 있도록 하려고, 시자도 거느리지 않고 말씀도 하지 않고서 떠나셨다.
이 때 사위국(舍衛國) 바사닉왕(波斯匿王)과 구익국(拘翼國)의 우전왕(優塡王)이 아난에게로 와서 부처님 계신 곳을 물었다. 아난이 대답하기를 '저도 또한 모르고 있습니다'고 하자, 두 왕은 여래를 뵙고 싶은 생각에 마침내 몸에 병이 나고 말았다. 우전왕은 즉시 국내의 여러 솜씨 좋은 장인들에게 명령을 내려 우두전단으로써 높이 5자[尺]되는 여래상(如來像)을 만들도록 하였다.

우전왕은 부처님께 여쭈었다.
"여래께서 돌아가신 후에 불상을 만들어 공경하며 받들어 섬기면, 어떠한 복을 얻게 되나이까?"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만약 부처님의 형상을 만들 것 같으면, 세세생생 태어나는 세상마다 신체의 용모가 아름다울 것이며, 죽은 뒤에는 제7 범천(梵天)에 나게 된다. 어떤 천인보다도 뛰어나서 단정하기 견줄 데 없을 것이며, 언제나 호화롭고 귀한[豪貴] 집안에 태어날 것이다. 기력도 빼어나니 모든 사람들이 사랑하고 공경할 것이요, 재물이 부유하기[財富]가 한량없을 것이다. 어떤 사람은 염부제(閻浮提)의 제왕과 공후(公侯)의 어질고 착한 집에 태어나기도 하고, 어떤 사람은 전륜왕으로 태어나 천지를 날아다니기도 한다. 혹은 효도하고 순종하는 도덕의 집에 태어나기도 한다. 죽어서도 다시는 3도(塗)에 들어가지 않는다.

② 우전왕이 금상(金像)을 조성하다
부처님께서 도리천에 올라가시자 우전왕은 그리움을 못 이겨서 금으로 형상을 주조하였다. 부처님께서 내려오신다는 말을 듣고 코끼리에다 불상을 싣고는 세존을 우러러 기다리는데, 불상이 마치 살아 계신 부처님과 같았다. 드디어 부처님께서 허공을 걸으시며 쌍으로 핀 연꽃을 밟으시고, 큰 광명을 놓으시는 것이 멀리서 보였다. 부처님께서는 형상을 향해 말씀하셨다.
"너는 오는 세상에서 크게 불사(佛事)를 일으키게 될 것이다. 내가 멸도한 후에는 나의 여러 제자들을 너에게 부촉하노라. 만약 어떤 중생이 부처의 형상을 조립하여 갖가지로 공양하면, 이 사람은 내세에 반드시 부처님을 생각하는 청정한 삼매[念佛淸淨三昧]를 얻게 될 것이다."
부처님께서는 또 아난에게 말씀하셨다.
"나의 말을 두루 제자들에게 전하기를 '내가 멸도한 후에 부처님 형상을 상호가 구족하게 조성하거나 또한 한량없는 화신불(化身佛)을 만들고 부처님의 자취를 그려서 아름답게 갖은 색칠을 하며, 파리주(頗梨珠)를 백호(白毫) 있는 데에 안치하여 사람들이 그것을 보고 마음에 기쁨을 내게 하면, 백억 나유타(那由他) 항하 모래만큼 많은 겁 동안의 생사의 죄를 소멸되게 하리라'고 하여라."[『관불삼매경(觀佛三昧經)』 제6권에 나온다.]

③ 바사닉왕(波斯匿王)이 금상(金像)을 조성하다
그 때에 바사닉왕은 우전왕이 여래의 상을 만들어서 공양하고 있다는 말을 듣고, 다시 솜씨 좋은 장인을 불러 자색이 나는 황금[紫磨金]으로 여래의 상을 주조하였으니, 그 높이가 5자였다. 그리하여 염부제 안에는 비로소 두 개의 불상이 있게 되었다.[『증일아함경(增一阿含經)』 제19권에 나온다.]

④ 바사닉왕이 우두전단으로 형상을 조성하다
부처님께서 도리천에 올라가셔서 어머님을 위해 설법하시며 90일 동안을 지나시자, 바사닉왕이 부처님을 보고 싶은 생각에 우두전단을 깎아 여래의 상을 만들어 부처님께서 앉으셨던 자리에 모셔 두었다. 부처님께서 뒤에 정사(精舍)에 돌아오시자 형상이 나오며 부처님을 영접하였으므로, 부처님께서 '돌아가 앉으라'고 말씀하셨다.
"내가 열반한 후에는 4부 대중을 위하여 법식(法式)을 지어야 될 것이니라."
상은 이내 자리로 돌아가 앉았다. 이 형상이 뭇 불상의 맨 시초가 되어 뒷사람들의 본보기가 되었다. 부처님께서는 이에 변두리의 작은 정사로 옮기셨는데, 불상이 있는 곳과 20보(步)정도 떨어진 거리였다. 기원정사(祇洹精舍)는 본래 7층(層)이 있었는데, 여러 나라가 다투어 공양을 올려 끊이지 않았다. 쥐가 등불 심지를 물고 가 번기와 일산이 타 버렸고, 드디어 정사의 일곱 겹이 다 소진되기에 이르렀다. 백성들이 모두 크게 슬퍼하면서 '전단의 불상이 다 탔겠구나'고 생각하였다. 그로부터 4, 5일 만에 동편의 작은 정사의 지게문을 열었더니 홀연히 본래대로의 불상이 보였다. 대중들이 기뻐하면서 함께 정사를 보수하여 두 겹으로 짓고, 불상을 본래의 처소로 옮겨 모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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