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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라
작성일 2016/03/28
분 류 경전
tag 보살마하살이 땅에서 솟아 올라서

보살마하살이 땅에서 솟아 올라서 = 영험설화,


보살마하살이 땅에서 솟아 올라서 - 영험설화,

  
  한량없는 천만억
  이렇게 많은 보살들은
  일찍이 못 보던 일
  양족존은 설하소서.
  
  어디에서 오셨으며
  무슨 인연으로 모였는가?
  큰 몸에 큰 신통력
  지혜 또한 부사의라.
  
  그 뜻이 견고하고
  인욕의 힘 크게 있어
  중생 보기 즐거우니
  어디에서 왔습니까?
  
  하나하나 보살들이
  거느린 그 권속
  항하의 모래 같아
  헤아릴 수 없으며
  
  혹은 큰 보살은

 
  6만의 항하 모래
  이 많은 대사들이
  부처님께 공양하고
  이 경 받아 지니며
  
  5만 항하사 거느린 이
  그 수는 더 많아서
  4만이나 3만이나
  2만 내지 1만이며
  
  1천이나 1백이요,
  내지 1항하사의
  반분(半分)이나 3, 4분
  내지 억만분의 1이며
  
  천만의 나유타며
  만억의 여러 제자
  거느린 반억이
  그 수보다 더 많고
  
  백만 내지 1만이며
  1천 내지 1백과
  50에서 10을 지나
  3, 2, 1을 거느리며
  
  권속 없이 홀몸으로
  다니기를 즐겨 하여
  부처님 앞에 나온 수도
  그보다 더 많으니
  

 
  이와 같이 많은 대중
  숫자로 헤아리려
  항하사 겁 다해도
  능히 알지 못하며
  
  이 많은 큰 위덕
  정진하는 보살 대중
  누가 설법해서
  교화 성취시켰으며
  
  누구 따라 발심하고
  어느 불법 칭찬하며
  무슨 경전 받아 지녀
  어떤 불도 익혔을까?
  
  이렇게 많은 보살
  신통력과 큰 지혜로
  사방의 땅 진동시켜
  그 속에서 나왔으니
  
  옛날부터 이런 일은
  못 보던 희유한 일
  그들이 온 국토의
  이름 설해 주옵소서.
  
  여러 국토 다녔으나
  이 대중은 처음 보며
  더구나 대중 속에
  아는 이가 하나 없어
  


  홀연히 땅에서 솟은
  그 인연 설하소서.
  지금 여기 모인
  한량없는 백천만억
  
  이 많은 보살들도
  한결같은 마음으로
  이런 일은 무엇인가
  알기를 원하오니
  
  이 많은 보살 대중
  본말(本末)59)의 인연들을
  무량 위덕 세존께서
  오직 설해 주옵소서.
  
  그 때 석가모니불의 분신이신 여러 부처님들이 한량없는 천만억의 타방 국토에서 찾아와 8방의 많은 보리나무 아래에 놓인 사자좌 위에 가부좌를 틀고 앉으니, 그 사자들도 각각 많은 보살 대중이 삼천대천세계의 땅으로부터 솟아나고 허공에 머물러 있는 것을 보고 그의 부처님들께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이 한량없고 가없이 많은 아승기의 보살 대중이 어디에서 왔습니까?"
  그 때 여러 부처님들께서 사자들에게 말씀하셨다.
  "여러 선남자야, 잠깐만 기다리라. 미륵이라 이름하는 보살이 석가모니불의 수기를 받고 다음에 성불하리라. 그 보살이 이 일을 이미 물었으니, 석가모니불께서 대답하실 것이므로 너희들도 자연히 듣게 되리라."
  그 때 석가모니불께서 미륵보살에게 말씀하셨다.
  "훌륭하고 훌륭하다. 미륵보살이여, 네가 어찌 이렇게 큰일을 물었느냐? 
  
 
  너희들은 일심으로 정진하여 견고한 뜻을 일으켜라. 여래는 이제 모든 부처님의 지혜와 자유스러운 신통력과 부처님들의 빠르고 원만한 힘과 용맹스런 위덕과 큰 세력을 나타내어 일으켜 펴보이려 하느니라."
  그 때 세존께서 이 뜻을 거듭 펴시려고 게송으로 말씀하셨다.
  
  일심으로 정진하라.
  이 일을 설하려니
  의심도 품지 말라.
  불지혜는 불가사의
  
  너는 이제 믿음 내어
  인욕에 잘 머물러
  일찍이 못 듣던 법
  마땅히 들으리라.
  
  안위토록 해주리니
  의심하고 두려워 말라.
  부처님 말씀 진실되고
  지혜 또한 한량없어
  
  얻은 바 제일의 법
  분별하기 어려울새
  이제 바로 설하노니
  너희 모두 잘 들으라.
  
  그 때 세존께서 이 게송을 다 말씀하시고 미륵보살에게 또 말씀하셨다.
  "내가 이 대중 가운데서 너희들에게 말하노라. 미륵이여, 이 한량없고 가 없는 아승기 많은 보살마하살들이 땅에서 솟아나온 일은 너희들이 일찍이 보지 못한 일이리라. 내가 이 사바세계에서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어 이 많은 보살을 교화하여 보이고, 인도하여 그 마음을 조복받고 도의 뜻을 일으키게 하였느니라.

 이 많은 보살들은 모두 이 사바세계 아래의 허공 중에 머무르며, 모든 경전을 읽고 외워 통했으며, 사유하고 분별하여 바르게 생각하느니라.
  미륵이여, 이 여러 선남자들은 대중 속에서 많이 설하기를 즐겨 하지 않고, 항상 고요한 곳을 즐겨 부지런히 정진하되, 일찍이 쉰 일이 없으며, 또한 인간이나 하늘에 의지하지 않고 항상 깊은 지혜도 장애됨이 없으며, 또 여러 부처님의 법을 항상 즐겨 일심으로 정진해서 위없는 지혜를 구했느니라."
  그 때 세존께서 이 뜻을 거듭 펴시려고 게송으로 말씀하셨다.
  
  미륵이여, 바로 알라.
  이 많은 큰 보살들
  수없는 겁 동안에
  불지혜를 익혔으며
  
  이는 모두 나의 교화
  큰 도 마음 내었으니
  그들은 내 아들
  이 세계에서 의지하여
  
  두타의 일 행하고
  고요한 데 있으면서
  대중들의 시끄러움
  피해서 다 버리며
  
  많은 설법 하지 않는
  이와 같이 많은 아들
  나의 큰 도법을
  익히고 또 배우되
  
  부처님 도 구하므로
  밤낮없이 정진하여
  사바세계 아래의
  허공 중에 있느니라.
  
  뜻과 생각 견고하여
  지혜 항상 구하며
  가지가지 묘한 법
  두려움 없이 구하며
  
  가야성(伽耶城)60)의 보리수 아래
  최정각을 내어 이뤄
  무상 법륜 굴리어서
  이 모두를 교화하고
  
  도의 마음 처음으로
  일으키게 하였으니
  불퇴지에 머물러서
  앞으로 모두 부처 되리라.
  
  내가 진실 말하노라.
  너희들은 믿을지니
  옛날부터 이 대중을
  남김없이 교화했노라.
  
  그 때 미륵보살마하살과 수없이 많은 보살들이 일찍이 없던 이상한 일이라 의심하고 이렇게 생각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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춘다 763 육아백상의 인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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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욕하라. 악한 마음을 내어서 세세상생이 악한 과보를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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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처님이 금빛 몸을 이루고 위대한 위신력이 생긴 까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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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7

보살마하살이 땅에서 솟아 올라서

아라 2424 보살마하살이 땅에서 솟아 올라서
     한량없는 천만억   이렇게 많은 보살들은   일찍이 못 보던 일   양족존은 설하소서.      어디에서 오셨으며   무슨 인연으로 모였는가?   큰 몸에 큰 신통력   지혜 또한 부사의라.      그 뜻이 견고하고   인욕의 힘 크게 있어 ..
266

거꾸로 서서 세상을 떠난 등운봉선사

아라 11070 거꾸로 서서 세상을 떠난 등운봉선사
중국 마조스님의 제자 중에 등운봉선사가 있었다.어느 날 옆에 있는 스님에게 물었다.내가 앉아서 죽는 스님들은 많이 보았는데 서서 죽는 이도 있던가.그러자 그 스님이 답하기를 서서 죽는 이도 많았습니다.그래 그럼 거꾸로 서서 죽는 스님은 있던가.아닙니다. 그런 예는 듣도 보도 못했습니다.그런 일이 있는 후에 등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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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나율 존자 전생과 벽지불, 빈두루 존자와 발제장자

아라 9923 아나율 존자 전생과 벽지불, 빈두루 존자와 발제장자
부처님께서 녹야원(鹿野園) 안에 계실 적에, 아나율은 여러 비구들에게 말하였다. "기억하건대 지나간 세상에 저는 이 바라내(波羅奈)의 가난한 사람으로서 손님의 짐을 대신 지어 주면서 살아가고 있었습니다. 이 때에 세상에는 곡식이 귀하여 굶주려서 죽는 사람이 많았습니다. 당연히 걸식하여 얻어먹기도 어려웠는데, 피..
264

부처님의 명호를 외우는 공덕

춘다 9100 부처님의 명호를 외우는 공덕
어느 때 부처님께서 사위국(舍衛國) 기수급고독원(祇樹給孤獨園)에서 큰 비구승 1,250명과 또 대승에 머무는 보살마하살 10천 사람을 거느리고 함께 계시면서, 그 한량없고 셀 수 없는 백천만 대중에게 앞뒤로 둘러싸여 설법하셨다.그 때에 존자 사리불이 그 대중 속에 있다가 곧 자리에서 일어나 오른쪽 어깨를 드러내고 ..
263

아난존자 모든 번뇌를 여의고 비로소 부처님이 설한 대장경을 집대성 하네.

아라 2728 아난존자 모든 번뇌를 여의고 비로소 부처님이 설한 대장경을 집대성 하네.
   가섭이 마음속으로 생각하기를,   비구 가운데 누가 능력이 있어서   부처님께서 말씀하신 것을 모아   불법을 경전으로 엮을 수 있을까?      두루 살펴보아도   능히 12부경(部經:열두 갈래의 가르침)과 그 뜻을   부처님께서 말씀하신 그대로   한데 모을 수..
262

보살염불삼매경 제2권 3. 신통품. 목련존자 사리불존자

아라 2784 보살염불삼매경 제2권 3. 신통품. 목련존자 사리불존자
보살염불삼매경 제2권 송 천축삼장 공덕직 한역 이진영 번역3. 신통품(神通品) 이 때 장로 사리불과 장로 목건련과 장로 아난과 모든 천신과 마군과 범천과 아수라와 사문과 바라문과 염부제 사람들이 모두 이런 생각을 하였다. '오늘 여래·응공·정변지께서 무슨 인연으로 대중에게 염불삼매라는 이름만 말씀하시고 모두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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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반경, 순타의 마지막 공양

아라 2517 열반경, 순타의 마지막 공양
선남자야, 여래의 몸은 이미 한량없는 아승기겁부터 음식을 받지 않았지만 모든 성문(聲聞)들을 위하여 이렇게 말하였다. ‘전에 난타(難陀)와 난타바라(難陀波羅)라는 소 기르는 두 여자가 받드는 우유죽을 받고 그 뒤에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었다.’ 그렇지만 나는 진실로 먹지는 않은 것이며, 지금도 내가 여기 모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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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모품 - 재물도 건강도 믿고 의지 할 바가 못 되고 모든 게 덧 없다는

아라 2504 노모품 - 재물도 건강도 믿고 의지 할 바가 못 되고 모든 게 덧 없다는
19. 노모품(老耄品)  옛날 부처님께서 사위국(舍衛國)의 기수정사(祇樹精舍)에 계셨다. 공양을 마친 뒤에 천인(天人)·제왕·신하·백성·4부대중과 제자들을 위해 감로법(甘露法)을 말씀하셨다.  그 때 멀리서 바라문 장로 일곱 사람이 부처님 처소로 와서 머리를 땅에 조아려 예배하고 합장하고 아뢰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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떡 반 개를 먹으려 하는 비유

아라 2673 떡 반 개를 먹으려 하는 비유
4. 떡 반 개를 먹으려 하는 비유 어떤 사람이 배가 고파 일곱 장의 부침개[煎]를 먹으려 하였다. 그러나 여섯 장 반을 먹자 벌써 배가 불렀다. 그는 화가 나 후회하며 제 손으로 자기를 때리면서 이렇게 말하였다. “내가 지금 배부른 것은 이 반 장의 부침개 때문이다. 그러므로 앞에 이미 먹은 여섯 장의 부침개는 괜히 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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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유경 - 마하로 비구의 전생과 과보

아라 10086 백유경 - 마하로 비구의 전생과 과보
20. 애신품(愛身品) 옛날 다마라(多摩羅)라는 나라가 있었고 그 성에서 7리 쯤 떨어진 곳에 정사가 있었다. 5백 사문들은 항상 거기에서 경전을 읽고 도를 닦았다. 어떤 늙은 비구가 있었는데 이름을 마하로(摩訶盧)라고 하였다. 그는 사람됨이 우둔하고 답답하여 5백 도인들이 돌아가면서 가르쳤으나, 여러 해 동안 한 게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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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리석음에 대한 비유,볶은 참깨를 심은, 물과 불,코를 바꾸다.

아라 3038 어리석음에 대한 비유,볶은 참깨를 심은, 물과 불,코를 바꾸다.
#볶은참깨#물과 불#채찍24. 볶은 참깨를 심은 비유 옛날 어떤 어리석은 사람이 날 깨를 먹어 보고 맛이 없다고 생각하여 볶아 먹었더니 매우 맛이 있었다. 그는 곧 생각하였다. '차라리 볶은 깨를 심어 나중에 맛있는 깨를 생산해내는 것이 좋겠구나.' 이런 생각을 한 그는 깨를 볶아서 심었는데 영원히 싹이 날 리가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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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리불 존자 부처님보다 앞서 열반에 드는데

아라 3181 사리불 존자 부처님보다 앞서 열반에 드는데
사리불이 부처님보다 먼저 열반하다 부처님께서 아난에게 말씀하셨다. "4신족(神足)을 얻으면 1겁 동안 더 살 수 있다. 여래는 이제 얼마나 더 살면 되겠느냐?" 이렇게 세 번이나 말씀 하셨는데도 아난이 악마에게 홀려서 잠자코 대답하지 않고 있었으므로, 부처님께서는 다시 아난에게 말씀하셨다. "너는 일어나 고요한 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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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이 눈처럼 힌 진 호무제 때의 석담시 스님

아라 3028 발이 눈처럼 힌 진 호무제 때의 석담시 스님
발이 눈처럼 흰 석담시 스님의 기이한 영험 경계 맨발로 진흙탕을 걸어가도 젖지 않았고 칼로 목을 처도 손상되지 않았다. 석담시(釋曇始)   담시는 관중(關中) 사람이다. 출가한 이래로 많은 기이한 자취를 남겼다. 진(晋)의 효무제(孝武帝) 태원(太元) 연간(376~396) 말기에 경과 율장 수십 부를 가지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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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귀 몸을 받은 인연

아라 3136 아귀 몸을 받은 인연
5. 아귀품(餓鬼品) 41) 부나기(富那奇)라는 여인이 아귀에 떨어진 인연 부처님께서는 왕사성 가란타 죽림에 계시었다. 존자 사리불(舍利弗)과 대목건련(大目連) 등은 식사를 시작할 때면 먼저 지옥 축생 아귀들의 상황을 관찰한 뒤에야 식사를 하였다. 왜냐 하면 중생들로 하여금 생사에 집착하지 않고 열반을 구하게 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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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보장경 - 육아백상의 인연, 전생의 인연과 원력

아라 3612 잡보장경 - 육아백상의 인연, 전생의 인연과 원력
잡보장경,육아백상,인연,윤회,전생,보시,원력10. 육아백상(六牙白象)의 인연 옛날 사위국의 어떤 큰 장자가 딸을 낳았는데, 그 딸은 스스로 제 전생 일을 알고 나면서부터 능히 말을 하였다. 그래서 말하였다. “선하지 않은 행동은 효도하지 않는 행동이요, 부끄러움이 없는 행동은 해치는 행동과 은혜를 배반하는 행동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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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가지 비유, - 어리석은 꾀를 낸 사람들

아라 10298 백가지 비유, - 어리석은 꾀를 낸 사람들
가난한 사람이 거친 베옷을 불사른 비유 옛날 어떤 사람이 가난하고 곤궁하여 남의 집에 품을 팔아 거친 베옷 한 벌을 얻어 입었다. 어떤 사람이 그것을 보고 그에게 말하였다. “그대는 종성(種姓)이 단정한 귀인의 아들인데, 어쩌다가 이렇게 다 낡은 거친 베옷을 입었소? 내가 이제 당장 그대에게 가장 아름다운 옷을 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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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갈(沙曷)이 나쁜 용을 항복 받다

춘다 2959 사갈(沙曷)이 나쁜 용을 항복 받다
독룡을 교화사갈(沙曷)이 나쁜 용을 항복 받다 부처님께서 사위국에 계실 때였다. 그 때 수야국(須耶國)에 한 가난한 사람이 있어서 품팔이로 아이들의 머리를 깎고 있었는데, 보리가 익기를 기다려 보리 한 휘[斛]를 받도록 되었다. 길에서 옛 친구를 만났기에 함께 술을 마시고 싶어서 돌아와 보리를 바로 달라고 청하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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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구경 무상품

춘다 2852 법구경 무상품
1. 무상품(無常品) [21장(章)] 무상품이란 탐욕으로 인하여 어둡고 어지러워지게 되었음을 깨닫게 하는 것이다. 영명(榮命)은 보전하기 어려운 것이요 오직 도(道)만이 참답다는 것을 말한 것이다. (1) 잠에서 깨어나라. 마땅히 기쁘게 생각하며 내 말을 듣고 부처님 말씀을 기록하라. (2) 모든 행(行)은 덧없어 흥하고 쇠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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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설월난경 ..간탐심이 많은 월란의 수난

춘다 3153 불설월난경 ..간탐심이 많은 월란의 수난
불설월난경(佛說越難經) #불설월난경,#간탐심,#전생 서진(西晉) 섭승원(承遠) 한역 권영대 번역 이와 같이 들었다. 어느 때 부처님께서 바라내사국(波羅奈私國)에 계셨는데, 어진 이들이 날아다니는 새들처럼 모였다. 그때 나라에는 4성(姓) 장자가 있었는데 이름이 월난(越難)이었다. 그는 매우 부자로서 진기한 구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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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야원, 사슴왕과 곰

아라 2806 녹야원, 사슴왕과 곰
#녹야원,#사슴왕,#곰,어떤 사람이 모진 비바람을 만나서 숲을 헤매다가 길을 잃었다. 배가 몸시 고팠는데 곰이 나타나서 먹을 것을 주고 마실 물을 이 사람에게 주었다. 7일 만에 비가 그치자, 곰은 이 사람을 데리고 나와 길을 가르쳐 주면서 말하였다. "나는 죄가 있는 몸이라 사람이 바로 원수입니다. 만약 묻는 사람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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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강반야경을 읽고 악신을 조복받다

아라 3327 금강반야경을 읽고 악신을 조복받다
진(晋)의 정호신(亭湖神)의 사당 진(晋)나라의 양주(楊州) 강가에 정호신(亭湖神)이 있었는데 매우 엄격하였고 심히 포악하였다. 당시 한 객승(客僧) 바라문(婆羅門)으로서 법장(法藏)이라는 이가 있었는데, 주문을 잘 지니면서 모든 삿된 독을 물리쳤고 모두 영험이 있었다. 이와는 달리 어떤 젊은 스님이 법장에게 가서 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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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험설화, - 영험설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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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명상, 명상수련. 명상하는법, 불교법문, 심리안정 ::: 마하수련원(불교명상수련원). 마하월드, 비샤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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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의 T. 070-8285-6685. 사업자 120-27-00295. 대표 벽공/ 개원. 2001년 01월 1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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