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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험설화

경전 법문 영험설화, 사전류, 행사관련, 일대기, 인물 수행담 행장,

작성자 아라
작성일 2015/12/28
분 류 법문
tag #비유법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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떡 반 개를 먹으려 하는 비유 = 영험설화,


떡 반 개를 먹으려 하는 비유 - 영험설화, 불교전설, 경전가르침, 사찰전설

4. 떡 반 개를 먹으려 하는 비유
어떤 사람이 배가 고파 일곱 장의 부침개[煎]를 먹으려 하였다.
그러나 여섯 장 반을 먹자 벌써 배가 불렀다. 그는 화가 나 후회하며 제 손으로 자기를 때리면서 이렇게 말하였다.
“내가 지금 배부른 것은 이 반 장의 부침개 때문이다. 그러므로 앞에 이미 먹은 여섯 장의 부침개는 괜히 허비한 것이다. 만약 이 반 장만으로 배가 부를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았더라면 이것부터 먼저 먹을 걸 그랬다.”
세상 사람들도 그와 같아서, 본래부터 즐거움이란 있을 수 없는데 어리석고 뒤바뀐 생각으로 제멋대로 즐겁다는 생각을 내는 것이다.
그것은 어리석은 사람이 반 개의 떡만으로 배부르게 할 수 있다는 생각을 내는 것과 같다.
세상 사람들은 무지하여 부귀함을 즐겁다고 생각하지만 무릇 부귀란 부귀해지기를 바랄 땐 매우 괴롭고, 이미 부귀하게 되면 지켜 간직하기도 괴로우며, 잃어버리고 나서 걱정하는 것도 또한 괴로운 것이다. 이 세 경우 어디에도 즐거움이란 전혀 없다.
비유하면 마치 옷과 밥은 추위와 굶주림을 막기 때문에 즐겁다고 하지만, 그것 때문에 매우 괴로워하면서도 제멋대로 즐겁다는 생각을 내는 것과 같다.
그러므로 모든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이 삼계(三界)에는 안락이 없고 온갖 큰 고통들뿐인데 범부들은 뒤바뀐 생각으로 미혹하여 제멋대로 즐겁다는 생각을 내느니라.”
45. 노비가 문을 지킨 비유
어떤 사람이 멀리 길을 떠나려고 하면서 그 노비에게 분부하였다.
“너는 문을 잘 단속하는 것은 물론이고, 나귀와 밧줄을 잘 살피도록 하라.”
그 주인이 떠난 뒤 때맞추어 이웃집에서 풍류놀이를 하는 사람이 있었다.
그 노비는 그것이 듣고 싶어 가만히 있을 수가 없었다. 그래서 곧 밧줄로 문을 매어 나귀 등에 싣고 놀고 있는 이웃집으로 가서 그 풍류를 들었다. 노비가 나간 뒤에 도둑이 들어 집 안의 재물을 모두 훔쳐갔다. 주인이 돌아와 노비에게 물었다.
“재물을 모두 어쨌느냐?”
노비가 대답하였다.
“어르신께서는 아까 저에게 문과 나귀와 밧줄을 부탁하셨으니, 그 밖의 것은 제 알 바가 아닙니다.”
주인이 다시 말하였다.
“너에게 문을 지키라고 당부한 것은 바로 재물 때문인데, 재물을 모두 잃었으니 문은 어디에 쓰겠는가?”
나고 죽음에 처해 있는 어리석은 사람이 애욕(愛慾)의 노비가 되는 것도 이와 마찬가지이다.
여래(如來)께서는 항상 훈계하셨다.
“여섯 가지 감관[六根]의 문을 단속하고 여섯 가지 대상경계[六塵]에 집착하지 말며, 무명(無明)의 나귀를 지키고 애욕[愛]의 밧줄을 잘 살펴보라.”


그런데 비구들은 부처님의 가르침을 받들지 않고 이양(利養)을 탐하여 구하고, 거짓으로 청백한 체하면서 고요한 곳에 앉아 있다. 그러나 마음은 흐르고 치달려 다섯 가지 쾌락에 탐착하여 빛깔[色]과 소리[聲]와 냄새[香]와 맛[味]에 홀리고 어지럽혀진다. 무명이 마음을 덮고 애욕의 밧줄에 얽매이며 바른 생각[正念]과 깨달음의 마음[覺意]과 도품(道品)의 재보(財寶)를 모두 잃고 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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