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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법문 - 불교법문
작성자 벽공
작성일 2017-05-17

가난 행복 불행 이런 원인 요인이 뭔가 인과의 원리를 살펴 볼까요. = 불교법문,육성강의,


가난 행복 불행 이런 원인 요인이 뭔가 인과의 원리를 살펴 볼까요. - 불교법문
 
가난 행복 불행 이런 원인 요인이 뭔가 인과의 원리를 살펴 볼까요.
 
부처님께서 설 하신 가르침을 잘 살펴본다면, 그 요체 중의 하나가, 행복이든 불행이든 영원하지 않으며 돌고 돈다는 것입니다.
그 것을 윤회라고 하지요.
그런 굴레를 바로 알고 깨닫고 해탈하라는 말씀입니다.
그리고 윤회의 흐름인 인과에 대해서 말씀을 하시는 것이 기본 맥이라고 볼 수가 있겠습니다.
 
인과란 반드시 그 요체를 불자들은 알아야 하며, 국가를 경영하는 사람들이나 난세를 해쳐 나가는 사람들, 그리고 남을 교육하는 교육자 나, 경제를 다루는 사람들이나 아이를 기르는 가정주부들까지도 분명하게 알아야 하는 요체들입니다.
수행을 하는 수행자들도 마찬 가지겠지요.
 
모든 것은 바른 인과와 이치를 알고 시작을 해야만 기본이 바로서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 인과 이치가 그렇게 만만하지가 않습니다.
흔히 전설의 고향에 나오는 그런 인과응보와는 다르지요.
인과는 과학적이고도 철저한 물리적인 법칙이며, 정신계의 법칙입니다.
 
기본적으로 균형 잡힌 감각과 행이 바른 인과를 만들어 냅니다.
선이든 악이든 한 쪽으로 지나치면 결과가 나빠집니다. 인과의 성질이 그런 것이지요.
개혁이든 서민을 위한 것이든 국가를 위한 것이든, 남을 위한 것이든, 혹은 자기 자식을 위한 것이든지 간에 지나치면 좋지 않는 인과가 기다립니다.
인과응보의 주체는 물론 자신입니다.
그 것도 자신의 생각과 느낌, 습관이 인과의 주체입니다.
그에 따른 행동도 마찬가지입니다.
 
밖으로 들어 난 행동보다는 오히려 안에 숨은 생각과 느낌, 그리고 생활 습관이 운명을 바꾸고 결정을 짓습니다.
행동보다는 각자 생각과 느낌 습관을 잘 살펴보십시오.
나쁜 인과를 불러들이는 기본요소는 무엇일까요. 그 것은 행동보다는 마음 속의 탐욕과, 싫어하고 성냄, 그리고 어리석음이 기본이 됩니다.
 
보통 탐진치라고 표현을 합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크게 작용을 하는 것이 있다면 어리석음 일 것입니다. 사회에서는 어리석다고 그 것을 죄라고 보거나 악하다고는 보지 않습니다. 그러나 불교의 관점에서는 심한 악에 속하는 것입니다.
사회에서는 모르고 지은 죄는 용서를 받기도 합니다. 그러나 인과의 세계에서는 상관없이 더 강하게 작용을 합니다.
탐진치의 근본은 다시 집착이라고 말할 수가 있겠습니다.
선이든 악이든 어느 방향이든지 간에 집착이 심하면 악한 과보가 기다리는 것이지요.
대개 옳으면 그게 옳은 줄 알지만 그게 아닙니다. 옳다는 것도 집착이 지나치면 그게 또 악과를 불러 드립니다.
 
이런 관점에서 자신을 살펴보시고 세상을 연구해 보시면 좀 더 인과가 눈에 들어 올 것입니다.
인과는 사람뿐만 아니라 대자연도 그 속에 있으며 신이든 귀신이든지 간에 어떤 형상을 가진 존재들은 모두가 그 속에 포함되며 예외가 없는 것입니다.
국가는 국가대로 개인은 개인대로 인과율 속에 움직입니다.
 
요즘 우리나라는 극심하게 각계 각층이 서로 험오하고 모두가 남의 탓으로 둘리는 풍조가 만연하고 있습니다.
좌 와 우의 개념과 그 의식에 의한, 노사끼리 투쟁을 하고 세대끼리 투쟁을 하며, 부자와 가난한 이가, 혹은 과거와 현재가 투쟁을 하는 것이, 전 보다 많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러니 국가의 에너지가 한 곳에 모이고 집중이 될리가 없지요. 그럼 거기에 따른 인과는 가난과 무질서가 따르며 불신과 증오로 점차 혼란으로 들어가는 것이지요.
각자 목적은 나라를 더 잘되게 하고 싶겠지만, 그에 따른 인과는 반대로 경제 혼란과 상호간의 불신으로 공덕이 상실되는 인과가 따르며 가장 큰 피해자는 역시 서민들이 됩니다.
서민들은 생활이 어렵기 때문에 자칫 심리적으로 그런 사회 분위기에 편승하는 경우가 자신도 모르게 많습니다.
이 또한 알고 움직였든 모르고 움직였든, 인과는 자신에게 돌아옵니다.
 
그래서 통치자는 어떤 명분을 걸든 지 국민을 화합시키며 한 곳으로 에너지를 모아야 하지요.
다른 아름다운 이치나 그런 것 몰라도 되는 것입니다.
자동차를 모는 사람이 온갖 요령에 달통하고 능숙해도 사고가 나고 안전하게 목적지에 가지 못한다면 다 소용이 없는 것입니다.
운전을 잘하는 것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고 안전하고 사고 안나게 잘 몰고 가는 것이 운전 잘하는 것입니다.
 
인과란 멀리 있지 않습니다. 가까운 마음 속에 주변에 그냥 있는 것입니다.
가난한 사람은 가난해서 마음대로 못해 본 것이 많을 것이고 또 무시도 당해 봤을 것입니다. 글을 쓰는 나도 가난한 시절을 살아왔기 때문에 그 심정을 잘 압니다.
그런 관계로 일반적으로 누구나 부자가 되고 싶을 것입니다.
부자 중에도 마음이 부자고 몸이 건강한 것이 최고라고 말을 합니다.
 
부자라도 마음도 부자고 물질도 부자인 사람이 있을 것이고 물질은 부자이나 마음이 가난한 부자도 있는데. 부자라도 부자의 도리를 다하지 못하면 또 그에 따른 인과가 기다립니다.
대체로 부자는 반드시 어느 땐가 전생이든 금생이든 남을 이익주는 행위가 쌓이고 쌍여야만 가능합니다.
머리쓰고 요령 피운다고 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런데 가난하다고 부자를 미워하고 자신이 가난한 것이 부자들의 탓으로 보이며 부자들은 도두가 도둑이다.
생각을 가진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은 절대로 부자 대열에 합류를 하지 못할 것입니다.
왜냐 하면 그 마음과 의식, 느낌이 이미 가난하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스스로 잘하고 착하다고 생각을 하더라도 그 마음에는 불신과 불만 아쉬움이 가득하며 밖으로 구하는 마음은 하늘을 찌를 것이니 당연히 넉넉한 마음은 없을 것 아니겠습니까. 형상도 가난할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행동이 남을 해치지 않고 밖으로 순해도 또 가진 것이 없어도, 안으로 불신과 원망이 가득하면 그 것이 큰 집착이며 욕심이 됩니다.
욕심이 많으면 가난해집니다. 정당한 욕심은 활력이 되기도 하지만 지나친 욕심은 자신을 해치며 모든 것을 망칩니다.
이게 또한 인과입니다.
 
흔히 안으로 교만심이 가득하고 남을 질시하는 마음이 강하면 주변에 사람이 떠나며 돕는 사람이 없게 됩니다. 좋은 기술이나 능력이 있다면 어느 정도로 버티기는 하겠지요. 그 인과로는 외롭고 하는 일마다 더 힘들며 고난이 따르지요.
그 반면에 착하기는 하지만 어리석고 용기가 없으며 순응할 줄만 알지 성격이 밝지 못한 사람은 대체로 안으로 고집이 심하며 자신의 생각에 깊이 집착을 합니다. 단지 표현을 잘 안할 뿐입니다.
언뜻 보면 대단히 순진하고 순박하게 보입니다.
그러나 이 사람은 대단히 집착이 심한 사람이며 또한 욕심이 많은 사람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남이 시키는 일이나 겨우 할 것이며 무엇을 책임지고 할 형편이 못되는 것이지요.
그 결과 무시를 잘 당하고 한없이 착한 대도 대접을 받지 못하는 것이지요.
특히나 내성적이라면 남편이나 자식들로부터도 대접을 받지 못합니다. 이 것이 또한 인과입니다.
순박하면서도 성격이 밝고 원만하며 지혜로운 것과 그냥 순박한 것과는 전혀 다릅니다.
 
어떤 사람이 세상을 원망하고 주변을 불신한다면 모든 사람과 세상이 반대 급무로 그 사람을 인정하지 않으며 불신합니다. 이것이 인과입니다. 말을 안해도 천지가 서로 교통을 하는 것이지요.
물론 같은 계열끼리는 서로 통하겠지요.
 
주변을 모두 사랑하고 이해하며 지혜로우면 반드시 처신이 현명할 것이며 그 사람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좋아하고 특히나 좋은 사람들이 가까이 할 것입니다.
아무리 좋은 사람을 만나려고 발버둥치고 구해도 자신이 슬기로운 사람이 되지 않고는 만나지지도 않고 어울릴 수도 없는 것이 또한 인과입니다.
 
남녀가 연애를 해도 그렇습니다.
다 좋은 만남을 가지고 싶겠지만 자신의 생각과 가치관 느낌대로 만나지는 것입니다.
그 부분을 개선하고 싶다면 자신의 가치관과 집착하는 바를 잘 살펴서 개선을 하는 길밖에 없습니다.
 
국가 간의 선악과 개개인의 선악을 어떤 행위의 기준으로만 보게 되면 알 수가 없게 됩니다.
반드시 그 마음 수준으로 봐야 보입니다.
 
글이라서 다 표현을 할 수가 없지만, 불교적인 관점으로 볼 때와 사회적인 기준으로 볼 때의 선과 악은 많이 다릅니다.
 
여기서 억지스러운 면이 있지만 이해를 돕기 위해서 얘를 들까 합니다.
어디까지나 보편적인 면으로 본 것이니 오해를 하지 말고 잘 살피기 바랍니다.
, 그럴까? 하고 연구를 해 보세요.
 
대체로 상류층이 하류층보다는 마음이 넓고 현명하고 마음이 순박합니다. 따라서 욕심도 적습니다. 그리고 부지런하고 절재를 잘 합니다. 또한 지성스럽습니다.
그리고 후진국 보다는 선진국 사람들이 또한 마음이 넓고 이기심이 적으며 합리적이고 현명합니다.
또 순박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힘도 강해서 움직임 폭이 크기 때문에 때론 대단히 악하게 비치기도 합니다.
 
만약 이와 다르게 보이거나 전혀 그렇게 보이지 않는 사람은, 보는 관점을 바꾸거나 해서 왜, 그런가? 연구를 해 보시기 바랍니다.
, 저런 엉터리 말을 할까! 이유가 멀까. 혹은 어떤 면을 보고 말을 하는 걸까. 하고....
숙제 삼아서 연구를 해 보십시오.
 
어떤 경우를 막론하고 자신이 마음쓰고 생각하며 집착하는 대로 행동한 대로 인과는 반드시 기다립니다.
다만 그 다가오는 시점이 빠를 수도 있고 먼 훗날 일수도 있을 뿐입니다.
흔히 생각하듯이 선한 행위에 선 보가 따르고 악한 행위에 악보가 따르는 것이 아니고 내면의 힘에 의한 물리적으로 다가옵니다.
 
얼마 전에 기업인들이 이익을 창출하기 위해서 활동을 하는 것이 옳은가. 이익을 사회에 환원하기 위해서 기업을 하는 것이 옳은가. 하고 서로 토론을 한 기사를 보았습니다.
아이들이 배우는 학교 교재에는 사회에 이익을 환원하기 위해서 기업을 하는 것이 옳다고 가르친다고 들었습니다.
 
그럼 인과상으로 과연 어떤 것이 바람직할까. 당연히 열심히 일하고 부지런히 벌어서 사회에 이익을 즐겁게 환원한다면 좋은 일입니다.
그러나 이 것은 흔히 비유하여 말하듯이, 공자 맹자한태나 해당이 되는 이상주의고 그런 교육이나 방향은 국가 경제를 좀 먹게 하는 시작이 됩니다.
 
기업인들은 남보다 불철주야 머리를 써야 되고 온갖 난관을 해쳐 나가야 합니다.
그리고 잘 못되면 책임을 바로 저야 합니다. 기업의 이윤이 적어지면 부도가 나고 감옥에도 가야 합니다.
사회에 이익을 환원하기 위해서 일을 한다면 그렇게 머리 써가며 기업을 할 사람이 몇이나 되겠습니까. 안하지요.
 
그런 정신이 바로 나눠 먹자입니다.
자비라는 것도 좋기는 하지만 남에게 억지로 강요하는 것은 곤란합니다.
분배의 원칙에서 출발을 하는 것이지만, 요즘 말하는 좌경의식이 바로 이것입니다.
 
그 저 기업인들은 자신을 위하고 국가를 위해서 모든 사람들을 열심히 이익을 창출하면 되는 것입니다.
그릇이 넘치면 밖으로 자연히 흘러가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당연히 모든 사람들이 특히 서민들이 이익을 봅니다. 또 사람 값이 높아집니다.
 
반대로 사회 환원을 강요하게 되는 분위기가 사회에 만연하면 기업인들은 활동을 안하는 인과가 기다립니다. 그러면 어떻게 될까요.
사회의 피와 같은 경제는 안도는 것입니다. 결국 그 피해자는 서민들이 되는 것이지요. 직장이 없어지다보면 '그냥 월급은 조금이라도 좋으니,' 혹은 '밥 만 먹여주시오.' 하게 되는 것입니다.
사람 값이 형편 없어지는 것이지요.
아무리 말로 서민을 위한다 노동자를 위한다 외쳐도 공허할 뿐입니다.
 
북한이 다같이 잘 산다고 했지만 결과는 어떤가요 사람 값이 있는 곳인가요? 이게 바로 인과입니다.
 
자 그럼 자신을 한번 비교 해 보세요.
 
주변과 마음 속으로 크게 충돌이 일어나지 않고 잘 어울리고 화합하는지요?
남을 원망하는 마음과 불신하는 마음이 별로 없고 있어도 금방 사라지는지요?
정보다는 합리적으로 마음 속으로 살피고 행동을 하는지요?
사소한 시간 약속이나 결심도 잘 지키는 편인가요?
사이가 나빠져도 상대방의 비밀을 지켜주며 크게 원망하지 않는가요?
일을 하면 열심히 책임감 있게 하는가요?
남을 먼저 배려를 하는 편인가요?
금전거래를 할 때 주고 받는 것을 분명하게 하는 가요?
밖으로 얻으려 하는 마음보다 주고 싶은 마음이 강한가요?
 
위의 문항에 몇 가지나 yes가 되는 가 보십시오?
 
아래도 연구를 해 보세요.
평소에 가장 많이 느끼는 느낌이 어느 것인지 살펴보세요.
 
늘 넉넉한 느낌이 많다. (부자가 될 운명이다)
늘 무언가 부족한 느낌이 많다. (심하면 가난해 질 운명이다)
매사에 느낌이 급하지도 나태하지도 않고 항상 여유가 많은 느낌이다. (마음도 몸도 중요한 일을 할 운명이다.)
매사 불만이 많고 답답하고 짜증이 난다. ( 괴로움과 장차 우환이 많이 생길 운명이다)
매사 모든 것이 관심이 없고 느낌이 냉랭하다. ( 외로워지고 돕는 사람이 없어질 운명이다)
느낌이 가라앉고 편안하지만 자신이 없는 느낌이다. (책임지고 할 수가 없어서 남이 시키는 대로 해야 되는 종속적인 운명이다)
불안하고 남이 미워지고 싫어진다. (늘 사고가 터지고 남으로부터 무시를 당할 운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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